논어 위령공' 교육 기회는 등급, 덕행, 어리석음을 가리지 않고 균등하다.
2. 김성우진
맹자 만장하 공자는 걸작이자 걸작이라고 한다. (맹자는 공자의 덕재와 재능을 겸비하고 박학다재한 것을 칭찬하는데, 마치 음악을 연주하고, 종을 울리고, 음악을 모아 뭇사람의 목소리를 모으는 것과 같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개시자
맹자. 혜량 왕상 "중니는 창작자는 그것과 무관하며 사람처럼 이용된다고 말했다. 어떻게 사람들을 굶어 죽게 할 수 있습니까? (작은 조각상, 고대인제로 만든 인형, 공자는 작은 조각상의 얼굴이 사람의 얼굴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여 공자는 창시자의 비인간적인 것을 싫어한다. ) 나중에 인형이 처음으로 나쁜 일을 창조하고 악을 세우는 첫 번째 본보기로 이어졌다.
4. 만 보궁벽
공자의 논어 자공 (Zigong) 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깨와 같은 궁전 벽, 좋은 집을 보여줍니다." 공자의 벽에는 여러 도로가 있어서 문으로 들어갈 수 없다. 사당의 아름다움을 볼 수 없고, 백관의 부를 볼 수 없다. 문을 얻은 사람은 매우 적다. "공자가 해박한 지식과 도덕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진보하려면 지름길이 없다. 홍문이나 반고 (모두 고대 학교) 에서 열심히 공부해야 그의 가르침을 엿볼 수 있다.
"논어" 와 "양품" 을 듣고 말하는 것은 수덕의 일이 아니라 도덕을 버리는 것이다.
5. 득실을 앓다
《논어》. 양품 "은 아무것도 얻지 못했지만, 무엇을 얻었는가, 네가 가진 것은 네가 손해를 보는 것이다. 득실을 앓아 못하는 것이 없다. 관직을 얻지 못했을 때, 너는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해 얻었지만, 또 잃을까 봐 모든 것을 해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6. 인자함은 아름답다
논어' 가 민풍이 순박한 숙소를 선택하면 사람들은 자신이 봄바람이라고 느끼고 도덕도 높아진다.
7. 이기를 만나다.
논어 입인' 은 자신보다 재능이 있는 사람을 질투하지 말고,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자신을 더 우수하게 만들고 현혜가 되게 한다.
8. 신중하고 미래를 추구하다.
증자는' 논어' 에서 "신중히 끝까지 쫓아가면 민덕이 두터워진다" 고 말했다.
9. 말하지 않고 하다
《논어》에 자신의 이론을 씌우지 마라, 남의 비웃음을 사지 않도록. 너는 선현을 존중하고, 정통사상을 선전하며, 제멋대로 창작해서는 안 된다.
10. 강가에서 호랑이를 맹렬히 때렸다
《논어》에서 나는 그 폭렬하게 강을 건너 죽어도 여한이 없는 사람들에게 동의하지 않는다.
1 1. 일거수일투족.
논어' 는 세 구석이 없는 뿔을 들어 이미 성립되지 않았다. (나는 사변형을 비유로 사용하는 사람을 가르치는 것에 관심이 없다. 한 뿔을 나열하지만 다른 세 뿔을 추론할 수 없는 사람을 열거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12. 교묘한 말
《논어》. 배우고 우측시' 는 교묘한 글들로 가득 차 있지만 보기 드물다. 감언이설로 아첨하는 말을 하는 것은 도덕적 수양이 부족한 사람이다.
13.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논어' 의 성현들은 감히 잘못을 인정하고, 용감하게 개선하고, 항상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경계한다.
14.30 세
\ "논어 \" 는 15 년 학문에 힘쓰고, 서른은 서른이고, 마흔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 예순, 순순, 칠은 순간을 넘지 않는다. 공자는 30 대, 정신독립, 물질독립, 예의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5. 낡은 것을 복습하여 새로운 것을 배운다.
논어' 는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 당시의 상황을 논술하며 미래의 새로운 사상, 새로운 방법을 탐구하는 초석으로 삼았다.
16. 군자는 도구가 아니다.
논어' 는 위인이 되기로 결심하고 그릇처럼 단 하나의 목적을 가진 사람이 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17. 비교가 없는 주
논어' 는 사람들과 교제할 때 공평하고 공정해야 하며, 어느 한쪽을 편애하거나 적을 결성해서는 안 된다.
18. 용감해
《논어》. "정치" 는 용감하지 않습니다. 이익에 유혹되거나 위축되어 자신을 보호하는 사람은 용기가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19. 지난날의 잘못은 없다
논어 바촉' 은 이미 과거가 된 일을 추궁하거나 후회하는 말을 하지 마라.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논어 공야장' 은 이해하기 어려운 일을 만나 자신보다 작거나 낮은 사람에게 공손하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은 수치스럽지 않다.
2 1 한 냄새로 모든 것을 안다.
《논어 공야장》도 열 가지를 들었다. (안회는 매우 총명하고 사물을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2. 온화하고 우아하다
《논어》문질빈빈, 그리고 군자. (모레의 문채와 타고난 순순함과 옳은 사람을 조화시켜야만 진정한 군자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3. 먼저 얻기가 어렵습니다.
《논어》의 영업, 한 인자는 매사에 항상 선인이 한 걸음 손해를 보고, 응당한 이익을 시시콜콜 따지지 않는다. 이것이야말로 어진 사람의 품격이다.
24 아는 자는 물을 낙으로 삼는다.
지혜로운 사람은 흐르는 물의 유유자태를 감상하고, 머리는 물처럼 맑다.
25. 어진 사람 낙산
논어 영업' 에서 인자한 사람의 마음은 태산처럼 견고하여 일시적인 이익과 명예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26. 이것은 올바른 길이 아니다.
논어 영업' 에서 지름길을 선택한 사람은 종종 뛰어들어 절망하는 경우가 많다.
27. 먹고 마시고 마시다.
공자의 논어' 에서 공자는 한 바가지로 한 바가지 먹고 한 바가지 마시고, 허름한 골목길에서 사람은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서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고 말했다. 돌아가니 정말 좋다! (Yan hui 의 간단한 식단을 설명하십시오. ) 을 참조하십시오
28. 길이 멀다.
논어 타이버' 는 무거운 사명을 짊어지고 먼 여정에 착수하여 인심을 평생의 임무로 삼았다.
29. 내세는 대단하다
젊은이들은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일하며, 전도가 양양하고, 핍박하기 짝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30. 모종이 나타나지 않다
《논어》. \ "미아오 쇼, 아들 한 남편! 그 선반과 비현실적인 사람들은 모두 남편이 있다! 어린 모종은 비록 발아하지만, 이삭은 피지 않고, 어떤 것은 이미 이삭을 피웠지만, 열매를 맺지 않는다. 그들을 신동이라고 부르는 사람은 자라면 평범하고 무능해질 수 있다.
3 1 .. 거의 성공
논어 자한' 은 완전하지 않지만, 나는 멈출 것이다. (흙과 모래만 있으면 산을 쌓을 수 있지만, 중도에 그만두면, 너의 이전의 노력은 모두 헛수고가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34. 너무 많아서 이미 늦었다
논어' 가 제기한 진리는 중용, 편파, 과와 부족, 똑같이 불합리해야 한다.
악을 볼 수 없다.
논어 안연은 무례한 사람에게 접근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사람이 일단 음란한 것에 익숙해지면, 점차 솔직하고 공정한 마음을 잃고 정의를 견지할 수 없게 된다.
36 케키 의식
《논어》. 안원' 은 인자한 사람이다. (사리사욕의 유혹을 극복하고 자기 중심적인 방법을 포기하고 대중의 정신으로 모든 온건함을 유지하려는 것은 실천인의 선정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37. 인자한 아름다움
《논어》. Yan yuan "신사 성인 아름다움, 성인 악. 군자는 다른 사람의 결점을 탐구하지 않지만, 다른 사람의 장점과 장점을 칭찬하고, 다른 사람의 좋은 일을 성취하며, 다른 사람의 나쁜 일을 성사시키지 못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38 말과 눈치를 살피다
안원' 논어' 는 상대방의 말과 동기에 대해 잘 알고 있다.
39. 후양
논어'' 안연' 에서 군자의 덕, 소인의 덕, 잔디의 바람은 반드시 꺼진다. 높은 사람의 덕은 바람과 같고, 서민의 덕은 풀과 같다. 바람이 풀 위에 붙으면 풀은 반드시 바람에 날려 떨어질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40. 친구와 친구를 사귀고 착함으로 남을 돕는다.
《논어》. 안원 "군자는 글을 친구로 삼고, 남을 돕는다. 군자가 친구를 사귀는 것은 시악수양을 기초로 하고, 친구의 학식 도덕을 자신의 본보기로 삼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1. 먼 곳에서 왔습니다.
논어 루즈는 먼 사람들이 온다고 말했다. 치국은 먼저 당신 주위의 사람들이 당신의 업적에 만족하고 기뻐하게 하고, 먼 곳의 사람들도 당신의 인정을 높이 평가하고, 당신에게 복종할 것입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42. 자신의 일을 하는 것은 수치스럽다
논어' 루즈는 자신의 실수에 대해 부끄러움과 후회를 느꼈기 때문에 항상 경계했다.
43. 단호하고 둔하다
논어 루즈' 는 강직하고 개성이 없고 근인이다.
44. 다른 사람에 대해 불평하다
《논어》. 현문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 하늘이 나에게 가혹하다고 탓하지도 않고,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탓하지도 않는다. ) 을 참조하십시오
45. 덕으로 원한을 갚다
《논어》. 시안 (西安) 웬 \ "직접 보고 증오, 좋은 보답. 의로 복수하고, 선량으로 은혜를 갚다. ) \ "노자 삼장 \" 은혜로 원한을 갚는다. 자신에 대한 원한이 있는 사람은 결국 덕행의 영향을 받게 된다. ) 을 참조하십시오
46. 말은 말보다 못하다.
논어와 위령공은 하루 종일 군거하지만 그 말은 그 행보다 못하다. 그들은 작은 일을 돕기가 매우 어렵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온종일 모여 진지한 말을 하지 않고 자신의 총명함을 과시하다. 이런 사람은 어떤 성과도 얻지 못할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47. 최선을 다하다.
《논어》. 위령공은 "선생님께 굴복하지 않는다. 인자한 원칙에 따라 선생님을 마주해도 겸손할 필요는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48. 나는 혀로 말할 수 없다
《논어》. 안원은 "한 번 말실수를 해서, 네 마리의 급행열차를 재촉해도 따라잡을 수 없다" 고 말했다. 말 한 마디로 말 네 마리를 따라잡기 어렵기 때문에, 사고를 일으키지 않도록 말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49. 방으로 들어가다
공자의 논어에는 공자가 말했다. "나는 산문에 있고, 나는 산문에 있다." 그의 제자들은 루즈를 존중하지 않았다. 아들이 말했다: "나는 이때부터 청당으로 올라갔지만, 방에 들어가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왕위에 올라 방에 들어가 지식을 배우는 것은 이미 정교한 경지에 이르렀다. 하지만 루즈가 방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말은 루즈가 공자의 이상적인 상태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 "
50.6 피트 고아입니다
《논어》. 타이버' 는 여섯 발로 고아를 맡길 수 있다. (한 사람이 이 지경에 이르려면 어린 고아를 너에게 맡겨야 상대방이 안심하고 너를 완전히 믿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5 1. 떨다
《논어》. 타이버가 병이 났을 때, 동생을 불러서 말했다. "깨달음이면 충분해! 여카이수! 시에서 말했듯이, "살얼음을 밟는 것 같다." 매사에 조심하고 신중함을 이르는 말.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