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의 발전 과정은 대략 초당, 성당, 중당, 만당의 4 단계를 거쳤다.
① 초당시. 초당시는 아직 이른 아침 시절의 여휘 속에 있다. 이세민, 당태종, 그리고 그 옆에 있는 문인 소객의 시가 화려하고 부드럽다. 상관체치가 잘못되어 매혹적이다. 위정, 왕적, 왕범지 등 소수만이 이런 풍습에서 벗어날 수 있다. 초당 사걸까지 시의 내용과 형식이 발전하지 못했다. 그러나 6 조 후기' 채미 분쟁' 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양천시풍의 영향을 진정으로 천명한 것은 무후시대의 천자앙이다. 그는' 한위 스타일' 을 제창하고, 복고를 혁신으로 하여 사치스러운 시풍을 거부한다. 심전기, 송과 네 명의 문장 친구 (이초, 최융, 수웨이도, 두) 가 다른 유파에서 그와 비슷한 점이 있다. 그들의 작품은 대부분 화성과 장식을 위주로 하지만, 그들의 다른 시에도 좋은 작품들이 있다. 특히 두의 시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주된 공헌은 법의 완성에 있다. 심, 송, 두는 후세 사람들에게 오언시와 칠언시의 창시자로 불린다.
② 당나라 시. 성당 시인은 심송을 기초로 정확한 방향과 완벽한 형식을 더욱 결합했다. 현종 개원과 천보 사이에 시가 전면적으로 번영하여 많은 명가가 나타났다. 그들의 작품은 정교하고 아름답고, 창력이 신선하며, 이미지가 기이하고, 리듬이 조화롭여 시대의 예술적 특색을 드러낸다. 변세시와 산수전원시는 성당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변세시파는 고시 (), 삼삼 (), 이걸 (), 왕창령 () 을 대표한다. 그들의 작품은 대기와 비장한 분위기로 가득 차 있으며, 늘 일곱 마디 노래나 칠절로 가득 차 있다. 왕위, 맹호연, 광희, 상건은 가장 유명한 산수전원시인입니다. 그들의 시는 한가하고 은은한 사상 감정을 많이 반영하고, 색채가 담백하고, 의경이 깊고, 오언율령과 오언고어를 많이 사용한다. 이 파 시인은 자연미를 탐구하는 방면에서 육조 시인보다 큰 걸음을 내디뎠다. 그중 왕위의 성과가 가장 높다. 이백과 두보는 성당시의 최고 성취의 상징이다. 이백의 명작들은 안사의 혼란 이전에 많다. 내용과 제재가 풍부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상상력이 풍부하고, 격조가 고아하며, 다방면, 다층적으로 당대의 사회생활과 시대심리를 반영하였다. 두보의 시는 난세의 시사로, 국가의 격동과 인민의 고난을 충실히 기록하였다. 심오하고 심오하며 우울하고 실의에 빠지다. 신악부 운동의 첫 번째 소리. 시 언어, 격법, 기교 방면에서 그는 여러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데 능숙하며, 선인과 당대 작가의 경험을 광범위하게 흡수하여 자신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여 후세시의 발전을 위해 여러 길을 열었다. 또한 원결, 심전운, 맹운경 등도 이 시기의 특색 있는 시인이다.
③ 중당시. 중당 초에 국가가 쇠퇴하자 시단도 따라서 불황에 빠졌다. 달리 10 재자 시인 유장경, 왕위의 작품은 정교하고 우아하지만 내용은 얕다. 루런, 이익에는 서늘하고 서늘한 변두리시가 있어, 의경이 호방하다. 이번 호에서 가장 걸출한 인물은 위이고, 그의 산수전원시는 유유자적하고 소탈하며, 그의 악부가는 유미 속에 풍자하고 있다. 이 밖에 용영, 구황, 다수륜 등도 민생의 질고를 반영하는 우수한 문장 등이 있다. 영정의 혁신과 원과 중흥은 시단을 부흥시켰다. 백거이, 원직, 심리, 장계, 왕건 등이 신악부 운동을 제창하며 현실을 광범위하게 반영하고 시정을 비판하는 정치 풍자시를 대량으로 창작하여 격조가 한가롭다. 한유, 맹교, 리호, 자도는 특이하고 험준한 조각으로 유명하다. 한 () 의 시는 호마이 () 이고, 맹자 () 의 시는 깊다. 이 () 의 시는 아름답고, 자 () 의 시는 청고 () 이다. 또한, 야오 합의시는 기이하고 씁쓸하며, 도로 통과, 유차 등은 기이한 궐기에 능하다. 이 두 유파, 류종원의 시나 청아, 혹은 슬픔을 제외하고는. 유우석의 시는 간결하고 함축적이며, 의경이 아름답고 리듬이 조화를 이룬다. 이 시기 시인의 혁신 정신과 인격 스타일이 두드러졌다.
④ 만당시. 만당 5 대의 시풍이 갈수록 섬세해지고 있다.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작가와 작품도 등장했지만, 전반적으로 성당 중기의 넓은 정신과 혼경지가 결여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학명언) 걸출한 시인 이상은과 두목은 시 예술에 독특한 공헌을 했다. 그의 시는 성정이 풍부하고 심오하지만, 상처를 입었을 때 또 국우민을 걱정하며, 깊은 슬픔과 쇠퇴감을 느꼈다. 글의 구상은 분명하고, 문필은 아름답지만, 격조는 낮다. 그도 괜찮은 쇼장이 있지만 전체적인 스타일은 가볍다. 이후 대부분의 시인들은 선인을 모방하며 예술적으로 큰 돌파구가 없다. 유명한 시인은 피일휴, 육귀몽, 니, 두순학, 나인, 한보 등이다.
당대의 시 체계는 다원적이며, 송대 이후 중국 고전시 전체가 그 범위 밖에 있지 않다. 당대의 고시는 서정이 될 수 있고, 서사가 될 수 있고, 의론할 수 있다. 현대시의 영향으로 당대의 고시나 율문에 녹아들거나, 고율구와 일부러 대립하는 것은 진송 이전의 고시의 순수성과 다르다. 당초 5 대는 여전히 제량변종을 계승하여, 천자앙의 개조를 거쳐 장구령, 이백의 발전을 거쳐, 결국 두보에 성하였다. 칠언은 비정규곡과 고시와 정련이 정확하고 합법화 성향이 있는 전통곡의 2 트랙 병행이다. Yuefu 는 특별한 고전시입니다. 당대의 많은 악부는 모두 즐겁지 않고 흩어지거나, 낡은 비각으로 새로운 것을 쓰거나, 새로운 것을 새로 기록하였다. 이백 두보 원직 백거이는 성과가 가장 높다. 오칠율은 당대에 나타난 새로운 시체이다. 오율은 초당에서 왕성과 네 명의 걸출한 인물을 거쳐 결국 심송에서 제도 규범화를 실현하였다. 칠율' 은 늦게 흥성했고, 작가는 심 (), 송 (), 두 () 가 있었다. 왕위, 고, 진 등의 발전을 거쳐 두보의 경지가 크게 개척되었다. 그 후로 오칠자법이 병행하여 발전하였다. 달리 10 재자, 자도, 야오합, 허혼, 조미 등. 모두 유명한 법률학자이다. 만당 시대에는 이상은은 칠율의 음색미와 언어 기교가 더욱 성숙한 단계로 발전했다. 율율시는 운율이 있는 선으로, 대부분의 작가들은 자화자찬하는 경향이 있다. 우수한 작품은 거의 없다. 두보는 중대한 제재에 대한 국부적인 배치와 글쓰기가 깔끔하고 우아하여 성취가 매우 높다.
당대의 절구는 음악 노래와 조화를 이루는 데 쓰이며, 창작은 당말까지 흥성하였다. 성당 이전의 절구는 이미지가 섬세하고, 우의가 모호하며, 정경이 간단하고, 정취가 유장하다. 이백, 왕위, 왕창령이 가장 전문가이다. 중만당 절문의 완곡하고 우여곡절이 있다. 두목과 이상은은 그 대표이다. 또한, du fu 의 절문과 토론은 하나로 통합됩니다. 유우석, 백거이는 민요를 모방하고, 지죽어, 버드나무 가지어, 파도사, 익살스럽고 발랄하며, 어조는 왕왕 갑작스럽고 절문의 새로운 풍격을 더했다.
당시의 편찬과 연구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쳐 모범으로 여겨진다. 후세의 편찬, 주석, 평가, 연구는 결코 멈추지 않았다. 당시선본' 은 명대 후진형의' 당음통돈' 과 청대 펑정강의' 전당시' 를 포함한다. 선택본에서 당대에 선정된 당시는 10 가지가 있고, 송대 이운 등 편집장의 대형 시집' 문원 화영' 은 대량의 당시자료를 보존하고, 홍마이의' 당시만 수' 는 절문의 상세편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 역대 평론과 연구의 전문 저서도 매우 풍부하다. 당맹방의' 기교시', 장웨이의' 시인 주객도', 기궁의' 남송당시연보', 오도손의' 미옹시평', 엄우의' 창랑시화', 원심문의' 당재전', 왕명 한편 명대 후진형의' 당음귀잠' 은 전인의 업적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당시를 전면적으로 연구하여 당대 시학의 건립에 큰 공헌을 하였다. 현대 연구 전문 저서에는' 당시론 총총',' 전당시자기 읽기',' 부현총',' 당시총시험',' 시'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