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와 중국 문학의 역사적 기원

* * * 중국 문학의 역사적 연원은 오사신문학의 계몽 문화 전통과 항전 이후의 전쟁 문화 전통에서 비롯된다.

두 문학 전통의 영향. 그들은 때때로 상호 보완적이거나 비교적 일관된 방식으로 당대 문학에 영향을 미치고, 때로는 서로 충돌하여 당대 문학의 특징과 변증적 발전 과정을 구성한다.

1 단계: 1949- 1978

1949 년 7 월, 중국 전국 문예노동자 대표대회 (일대) 가 열렸다. 이번 대회의 특징 중 하나는 두 지역 (국민당 통치구와 * * * 생산당 지도하의 해방구) 이 오랫동안 분리되어 있던 문학가들이 마침내' 연합되었다' 는 것이다. 즉, 오사신문학의 전투 전통과 전쟁에서 형성된 해방구의 문화 전통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융합되어 마오쩌둥' 연안문예 좌담회에서 연설을 정식으로 확립한 것이다.

당시 문화분위기의 제약 아래 문학관념은 군사궤도에서 정치궤도로 바뀌었고, 양군이 대치하는 사고방식은 계급투쟁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교조 모델로 드러났다. 문학 외에 일련의 정치 비판 운동을 통해 지식인의' 소자산계급' 열정을 개조하고 비판하며 새로운 무산계급 문예군을 건설하겠다는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문학 내부에서 문학을' 전체 혁명기계의 구성 요소' 로 바꿀 것을 요구하는 것은' 톱니바퀴와 나사' 의 관계와 같다. 이 문학 사상과 정책들은 모두 이 시기 전쟁의 문화 규범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전쟁 문화 심리의 지배를 받는 문학 관념은 자연스럽게 당대 문학 창작과 비평의 주류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문학 창작 방면에서 당시 대부분의 작가들은 군사승리의 고무로 전쟁을 호소하는 문화심리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문학 창작의 정치적 목적과 정치적 효용을 의식적으로 강조하고, 전시 양군의 이원대립적 사고방식을 의식적으로 운용하여 구상과 창작 (즉 적대 진영이 절대적으로 분명하다), 영웅주의와 혁명 낙관주의를 자각하는 등, 이 시기 전쟁의 문화적 규범이 문학관념에 있어서의 표현인 시대정신을 열정적으로 칭송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당대 지식인 전통의 복잡성, 즉 당대 문학사의 발전에는 여전히 오사신문학의 전통이 존재하고 있으며, 지식인들의 사회적 책임과 문학적 이상 추구를 주도해야 한다.

1966 년부터 1976 년까지의 문혁은 문학에 전례 없는 재난을 초래했고, 이전 문학사는 모두 문혁을 별도의 단계로 분류했다. 당시 발표된 문학 창작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면, 이런 분할은 가능하다. 그러나 이 교재의 편찬에는' 잠재창조' 라는 개념이 참고로 도입되었다. 즉, 문혁 전과 문혁 기간 동안 중국 대륙의 당대 문학에는 항상 잠재된 창작이 있었다. 역대 정치운동에서 쓰기 권리를 박탈당한 지식인을 포함해 여전히 붓으로 그들의 내면의 이상곡과 감정세계를 표현하고 있다. 예를 들면 5, 60 년대, 사슴원,,, 무단, 당섭의 시, 장, 의 산문, 풍자카이의 산문, 심종문, 푸레의 편지 등이 있다. 그들의 개인적 경험, 사고방식, 창작 스타일은 다르지만, 그들은 여전히 일관된 지식인 정신을 유지하고 있다. 이 창작문들은 당시 환경에서 발표할 수 없었지만, 여전히 한 시대의 소중한 문학적 목소리를 간직하고 있다. 문혁 전에 창작한 것인지 문혁 기간에 창작한 것인지는 실질적인 차이가 없다. 이런 관점에서 문학사를 본다면, 문혁 전과 문혁 기간의 문학은 여전히 더 큰 문학사 무대라고 할 수 있다.

2 단계: 1978- 1989

당대 문학사의 2 단계는 1976 년 문혁이 아닌 1978 에서 끝난 것은 문학의 진정한' 회복' 이 올해 8 월에 시작된' 상처문학' 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당시 이데올로기 분야에서 발동된'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 에 대한 논의와 이후 당의 11 회 삼중 전회가 제정한' 전당 업무의 중심이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로 옮겨온 것' 의 결정은 정치적으로 확립됐다. 항전 이후 중국 문화 건설에 영향을 준 40 년간의 전쟁 문화 규범이 부정되고 중국이 진정으로 평화 경제 건설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사상 해방 노선과 개혁 개방 노선은 서로 보완해 중국이 현대화로 나아가는 역사적 과정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보장했다. 문학사 발전에서 더 의미 있는 것은 1979 10 년 6 월 중국 문예 종사자 제 4 차 대표대회 소집이다. 덩샤오핑 대표 * * * 중앙이 회의에서 연설을 했고, 당의 문예 사업에 대한 지도자를 천명할 때' 불간섭' 이라는 의견을 분명히 내놓았고, 문예창작이 복잡한 정신노동이라는 것을 인정했고, 당은' 요구가 아니다' 고 인정했다. 이어 1980 년 중앙에서는' 문예가 인민을 위해 봉사하고 사회주의를 위해 봉사한다' 는 총방침을 정식으로 제시하며 마오쩌둥이 연안문예간담회에서 강조한' 문예가 공농병을 위해 복무한다',' 문예가 정치를 위해 복무한다' 는 구호를 대신했다. 그는 처음으로 과학적인 태도로 역사상 당이 이끄는 문예 사업의 단점을 총결하여' 창작의 자유' 를 약속했다. 이 세대 회의의 노선은 나중에 실제로 시행되지는 않았지만, 이 일련의 문학 정책 조정에서 비교적 건전한 문학 환경이 점차 형성되고 있으며 평화로운 경제 건설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문화 규범도 싹트고 있음을 알 수 있다.

80 년대 문학사는 과도기적 특징으로 가득 차 있다. 평화경제건설을 중심으로 한 신문화 규범이 탄생하기 전에 반드시 겪어야 하는 고통스러운 문화변화와 자기투쟁. 문학 창작과 문학 이론 방면에서' 상처 문학' 부터 거의 모든 새로운 창작과 이론 탐구는 강한 반향과 논쟁을 불러일으킨다. 탐구와 혁신은 항상 불완전하고, 논쟁마다 의미가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80 년대 문학은 생기발랄한 혁신 정신과 활발한 분위기로 가득 차 있다. 오사신문학 전통이 점차 활기를 되찾았다. 문혁이 끝난 후 천신만고를 겪은 지식인들이 마침내 각성하여 국가, 민족, 그리고 자신이 수십 년 동안 걸어온 길을 진지하게 반성하기 시작했다. 오사지식인들이 마음속에 휴면한 지 오래됐던 현실 전투정신이 또 폭발하기 시작했다. 노작가 바진은 먼저 문혁을 반성하고 자신의 교훈을 요약한' 유상록' 을 발표하여 많은 청년 작가와 문예이론가들이 앞으로 이 전통을 발전시키고 수호하도록 격려했다. 문혁 이후 80 년대 문학 창작에서 많은 작가들이 여전히 이 분야에서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다. 노작가 손쟁기의 독서 수필과 왕증기의 소설은 모두 강한 민족 문화적 특색과 미국 문학 풍격을 지니고 있어 당대 작가에게 광범위한 영향을 미쳐 이런 오사전통의 부활로 볼 수 있다. 문혁 이후 글쓰기에 대한 열정을 되찾은 오사대 노작가를 제외하고 이 시기의 문학팀은 주로 두 세대의 작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한 명은 50 년대에 성장했다. 이들은 민국 초년의 이상주의 분위기 속에서 문학 창작 분야에 진출했지만 대부분' 백화제방' 시절 사회나 인간성에 대한 감성적 인식을 진정으로 표현했다. 1957 의 반우운동에서 그들은 불공정한 비판과 타격을 받아 사회 밑바닥에서 비참한 세월을 보냈다. 문혁이 끝난 후 그들은 문단으로 돌아와 80 년대 문학 창작의 중견력이 되었다. 그들의 작품은 현실 정치 생활에 개입하고 인간성을 찬양하는 정신으로 가득 차 있어 5 월 4 일 전통정신 주제의 현대적 재현이라고 할 수 있다. 문혁에서 성장한 세대의 작가도 있다. 그들은 젊은 시절에 잘못된 이상주의에 속고 우롱하는 고통스러운 경험을 너무 일찍 경험했다. 이들은 대부분' 산에 올라가 시골로 내려가다' 에서 민간 생활과 민간 문화의 영향을 느꼈기 때문에 글쓰기를 시작할 때 자연스럽게 농촌 경험에서 창작 소재를 흡수하고, 최초의 지청 제재부터 이후의 뿌리 찾기 문학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민간 창작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부흥의 5 월 4 일 전통에는' 문학 자체의 가치를 중시하는 입장 재건' 이라는 선이 하나 더 있어 문혁 후의 문학 이론과 문학 창작에서 매우 활발하다. 문학 이론에서' 문학 주체성',' 소설 형식 탐구',' 현대주의 기교' 에 대한 토론은 미성숙하지만 이론계가 문학 자체의 가치에 대한 관심을 촉진시켰다. 대조적으로, 문학 창작의 의의가 더 크다. 서구 모더니즘에 대한 많은 작가들의 본보기는 현대인의 감정의식을 표현하는 예술 공간을 크게 개척했다. 처음에는 서구 현대파 기교를 빌려 형식주의적인 느낌을 받았지만, 많은 작가의 실천에서 점점 성숙해지고, 새로운 언어 형식이 민족 언어의 표현 경험에 녹아들어 오히려 현대문학의 예술 표현 전통을 풍부하게 했다. 특히 현대시의 표현에 있어서 문혁 시대 지식청년 지하시의' 몽롱한 시' 창작에서 유래한 것으로, 오사신문학의 현대시 전통과 결합해 시 언어의 미학 원칙을 새롭게 하고, 시 분야에서 개인의 말의 역할을 회복했다. 표현수법상의 탐구이지만 90 년대 문학 창작에서 서사 담론의 변화와 개인적 입장의 출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3 단계: 1990s 현재까지.

1980 년대 말부터 90 년대 초까지 중국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었고, 국민경제 분야의 개혁개방 속도는 빨라지고, 상품경제의식은 사회문화의 각 분야로 끊임없이 스며들고, 사회경제체제도 이에 따라 변화했다. 거의 40 년 동안 중국을 통치해 온 사회주의 계획경제체제의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이데올로기의 구도도 따라서 조정된다. 1980 년대는 지식인 엘리트 의식이 가장 활발하고 가장 높은 시기였다. 그러나 1990 년대에 들어서면서 정치 경제 문화의 여러 가지 원인은 지식인들에게 심각한 시험을 치렀다. 객관적으로는 계몽과 엘리트 의식을 핵심으로 하는 지식인의 말투를 유지하기가 어려웠고, 주관적으로는 자신의 엘리트 의식의 결핍을 반성하기 시작했다. 정신력 경박, 가치 허망 등. 이 두 가지 원인은 90 년대 초의 기본 문화적 특징을 불러일으켰다. 지식인들이' 명성' 상태에서 갖고 있는 집권정치 사회의 이상은 희미해지고 다문화 구도는 어느새 형성되고 있다. 문학 창작에서는 작가가 웅대한 역사 서사를 포기하고 개인화된 서사적 입장, 특히 민간 입장에 대한 재발견과 주동적인 인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학 전통은 1990 년대에 새로운 활력을 나타냈다. 계몽 문화가 의심을 받는 시대에, 하나의 새로운 요소가 당대 문학의 참조가 되었다. 오사이래 문학사에서 대부분의 시기는' 이름' 상태에 있다. 즉 어느 시대 주제가 한 시기의 사상 문화를 주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오사시대의' 반제 반봉건',' 개성해방', 항일전쟁 시기의' 구국', 50, 60 년대의' 계급투쟁' 이 있다. "* * 이름" 은 시대의 주류를 요약할 뿐만 아니라 작가가 사회적 관점을 표현하는 주요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 시대키워드를 천명함으로써 예술능력의 높낮이를 막론하고 작가가 창작한 작품은 시대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문화상태에서 작가의 정신노동의 독창성은 가려질 가능성이 높으며, 작가의 개인적 요소 (자신의 정신입장에 대한 심미 파악 포함) 는 어쩔 수 없이' * * * 명' 과 긴장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 * * 이름' 과 반대되는 개념은' 무명' 이다. 이른바' 무명' 이란 시대 주제가 없는 것이 아니라 한 시대에 많은 주제가 있다. 문화 업무와 문학 창작은 모두 일부 시대 주제를 반영했지만 모두' * * * 이름' 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 20 세기 중국 문학사에서 무명 문화 상태가 나타난 시간은 매우 짧았다. 1930 년대에는' 경파' 문인권 문학, 난징 공식' 민족주의' 문학, 상하이 좌익문학, 해파 도시문학, 대중소비문학, 동북망명문학 등 대립문학사조가 병존했다. 이런 문학사조도 서로 충돌하고 격렬하게 싸웠지만 문단을 하나로 통일한 적이 없다.

우선, 1980 년대 문학사조의 선형 발전의 문학사 추세가 깨지면서 무주 조류, 무지향, 무명 현상이 나타났다. 몇 가지 문학사조가 동시에 병존하여 여러 가지 가치취향을 나타냈다. 예를 들어, 주요 선율을 선양하는 문예작품은 보통 정부 부처의 자금 지원과 국가급 상 장려로 확인된다. 소비 지향적인 문학 작품은 대중문화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보급하기 위한 것이다. 순문학의 창작은 서클 전문가의 인정과 일부 독자의 환영으로 표시된다. 국가 권력 이데올로기, 지식인의 현실 전투정신 전통과 민간 문화 형태가 더욱 견고하다고 할 수 있다. 무명' 의 문화상태는 다양한 시대적 주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층적인 복합문화구조를 구성해야만 문학다원향의 자유국면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작가의 서사 입장이 바뀌어 * * * 에서 개인 서사 입장으로 바뀌었다. 90 년대에 많은 작가들의 사회사관은 매우 비슷했지만, 그들이 경험한 시대정신에 대한 표현과 기탁방식은 달랐다. 거의 모든 걸출한 작가들은 독립된 정신세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그들의 개인 생활에서 가장 은밀한 경험과 관련이 있다. 셋째, 시대' * * * 이름' 의 실종으로 자아를 직시하는 작가들이 개인 심리공간을 개척하는 글쓰기 실험을 실시했다. 개인적인 입장의 문학 서사는 문학 창작을 거창한 서사 방식에서 벗어나 생활 자체에 더 가까운 개인 서사 모델로 전향하게 하여' 신세대' 라고 불리는 청년 작가와 여작가가 생겨났다.

1990 년대 문학은 조각화된 세계인 것 같다. 작가들은 서로 다른 입장에서 글을 쓴다. 일부는 전통적인 엘리트 입장을 계속 견지하고, 어떤 것은 시장경제 발전에서 새롭게 부상하는 대중소비문화에 대한 인정을 간단하게 표현하고, 어떤 것은 민간 입장에서 지식인의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다시 발양하는지 생각하고, 어떤 것은 극단적인 개인세계로 전향해 다양한 개인생활을 그려낸다. 이런' 무명' 에 관계없이 작가들은 비교적 자유롭고 느슨한 환경에서 점차 자신의 창작 스타일을 성숙해 왕애니의' 삼촌의 이야기', 스철생의' 나와 지단', 장승지의' 심령사', 장웨이의' 9 월 우화', 유화의' 쑤' 등 점점 더 많은 우수한 작품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