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서 개인의 수양에 관한 그 말은 무엇입니까?

논어: 중국 춘추시대의 한 기록산문집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한다. 그리고는요. 다음은 내가 수집한 몇 가지 내용이니, 너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공자의 논어에서 자기 재배 문장

1. 가끔 공부해요, 안 그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책을 읽고 계속 복습하면 즐겁지 않을까요? 클릭합니다 -응?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여 나도 반감을 품지 않는다. 신사가 아닌가요? ""

2. 교묘한 말로 색칠을 하고, 상큼하고 너그러워요.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감언이설과 웃음이 가득한 사람은 선함을 거의 나타내지 않는다."

3.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통과 할 수 없습니까?

쩡 지 (Zeng Zi) 는 "나는 매일 나 자신을 여러 번 검토해야한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지, 친구와의 관계에서 진실하지 않은지,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쳐 준 것을 잘 배웠는지 여부" 라고 말했다. "전기" 라는 단어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하나는 주인이 자신에게, 다른 하나는 그가 다른 사람에게 물려준 것이다. 위의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다", "친구를 사귀다" 에 따르면, "네가 다른 사람에게 물려준 것" 이라고 한다.

4.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킨다.

원자 여름은 말했다: "신사 색상 변화.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고, 군자는 그를 건강으로 데려갈 수 있다. 그는 친구에게 신용을 지킨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중덕빛 사람이 전심전력으로 부모를 위해 일하고, 왕을 위해 일하고, 몸을 바쳐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며, 책을 읽지 않아도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군자는 배불리 먹을 수 없고, 편히 살며, 사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기 때문에 배우기를 배울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음식 만족을 구하지 않고, 생활이 안이하고, 행동이 민감하며, 말하는 것이 신중하며, 현자를 찾아가는 자는 스스로 정정한다."

박학확정, 문제 제기, 문제 사고; 인자가 그 안에 있다.

번역가 샤지는 "인은 광범위한 학습, 확고한 포부, 진지한 질문, 실제 사고와 연계되어 있다" 고 말했다.

7. 자르면 맷돌과 같다.

위안 자공 (yuan Zigong) 은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유하고 좋은 예절자도 있다. " 자공은 말했다: "시경은' 정교하면 깎으면 맷돌' 이라고 말하는데, 그 뜻은 무엇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만약 나에게 선물을 준다면," 시경 "이 이미 실시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번역가 자공이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는 게 어때?" 아들은 말했다: "충분하다. * * * 하지만 * * 자공은 이렇게 말합니다. "자신의 수양을 완성하는 것은 뼈와 상아를 조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아마도 이런 이치일 것이다. 옥기 조각뿐만 아니라 석두 조각도 좋아한다. 자공, 나는 지금 너와 시를 이야기할 수 있다. 네가 배운 것을 언급할 때, 너는 네가 무엇을 배울 것인지 알고 그것을 발휘할 것이다. ""

8. 남이 모르는 것을 모르면 사람이 무엇인지 모른다.

아들이 말했다: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또 자기가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다."

9. 300 편의 시, 한 마디로: 순진무구한 사고.

공자는 "시경" 에는 305 편이 있는데, 그 모든 내용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사순진' 이라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10. 십중팔구는 공부하기로 결심하고, 서른은 서른이고, 마흔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예순 은 듣고, 칠은 행하고, 모멘트를 넘지 않는다.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열다섯 살 때 독서에 뜻을 두었고, 서른 살에 성취했습니다. 마흔 살인데, 무엇을 만나도 혼란스럽지 않다. 50 살 때, 나는 자연의 법칙을 이해했다. 예순 살이 되었으니,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70 세가 되었으니, 나는 마음대로 할 수 있고, 순간을 넘지 않을 수 있다. "

1 1.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아들이 말했다: "수시로 배운 것을 복습하여 새로운 더 깊은 지식을 얻음으로써 스승이 될 수 있다."

12. 군자는 사람과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군중을 단결하고 서로 결탁하지 않고 소인은 무리를 결성하고 군중을 단결하지 않는다."

13.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르고, 아는 것을 안다.

원자는 "여자를 가르치는 법을 아십니까?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공자가 말했다. "루즈, 내가 너에게 말한 모든 것을 알고 있니?"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

14. 참을 수 없고 참을 수 없다.

공자는 이렇게 노가를 평가했다. "그는 자신의 마당에서 천제의 무용진으로 춤을 춘다. 이런 일은 용인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

15. 관로, 즐겁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다치지 않는다.

아들은 말했다: "관란에서, 즐거움은 음행하지 않고, 슬픔은 아프지 않다."

16. 당신이 들을 때, 당신은 저녁에 죽을 것입니다.

아들은 말했다: "진실을 알고, 늦은 죽음도 가치가 있다. 클릭합니다

17. 도상에 큰 뜻을 품고, 의복이 소홀하다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토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아들이 말했다: "진리를 추구하기로 결심한 사람, 누더기를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그와 이야기할 가치가 없다."

18. 군자의 의리, 소인리.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의를 알고, 소인은 사리사욕을 안다. 클릭합니다

19. 현사치안을 보고 현사치 자성을 만나다.

공자가 말했다. "당신이 성인을 만났을 때, 당신은 그를 따라잡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네가 불현한 사람을 볼 때, 너는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

20. 약속을 놓치는 경우는 드물다.

공자는 "늘 자신을 자제할 수 있는 사람은 실수가 적다" 고 말했다.

2 1. 독일은 외롭지 않고 이웃이 있어야 한다.

공자는 "도덕적인 사람은 고립되지 않는다. 반드시 가까운 사람이 있을 것이다" 고 말했다.

22. 고목은 조각할 수 없고, 흙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원재는 낮에 잠을 잤다. 아들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무슨 징벌이 있습니까? "

낮에 잠을 재우다. 아들은 말했다: "정말 썩은 나무처럼 조각할 수 없고, 똥 벽처럼 그릴 수 없다. 이 사람이 그를 죽였어, 내가 그를 비난 할 수 있을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애초에 나는 그의 말을 듣고 사람의 행동을 믿었다. 이제 나는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관찰한다. 명예는 내가 사람을 관찰하는 방식을 바꾸었다. "

23. 네가하는 말을 듣고 네가하는 일을 보아라.

번역은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시작합니다. 저는 그들이 하는 말을 듣고, 그들이 하는 일을 믿습니다. 오늘 저는 남자입니다. 저는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봅니다. 주는 것과 바꾸는 것은. ""

24.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위안 Zigong 물었다: "공자는 왜 그것을' 문' 이라고 부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문' 이라고 부른다."

통역공이 물었다. "아들이 어떻게' 문' 이라는 별명을 얻었지?" 공자는 이렇게 말한다. "그는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자기보다 식견이 적은 사람에게 물어도 창피하지 않아' 문' 이라고 부른다."

25. 심사숙고한 후에 가다.

아야코 는 두 번 생각 한 후 이동합니다. 아야코 는 말했다: "또는 그 문장,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아야코 는 항상 두 번 생각 합니다. 공자는 듣고 "심사숙고하고 나서야 한다" 고 말했다. "

공자의 논어에서 자기 재배 문장 선택

1, 나는 싸다.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 * * 논어자한 * * *

나는 어렸을 때 가난해서 비열한 기술을 많이 배웠다.

2,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 * * 논어 * * *

몇 사람이 함께 걸으면 반드시 배울 만한 사람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 장점들을 선택하여 모방하고, 좋은 언행을 마음속에 기억한다. 나는 나의 결점을 반성하고, 있다면, 나는 바로 바꿀 것이다.

군군, 부장, 아버지, 아들. * * * 논어 안연 * * *

너는 최선을 다하고, 나는 최선을 다하고, 아버지는 최선을 다하고, 아들은 최선을 다한다.

4, 공자는 말했다: "영리한 단어 색상, 신선한 자비! 클릭합니다 * * * 논어학 * * *

공자는 "마음씨가 착하고 위선적인 척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5. 아들이 말했다: "지식 음악 * * 야오 * * * 물, 자비로운 음악 * * * 야오 * * 산.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자는 즐겁고, 어진 자는 장수한다. " * * * 논어 영업 * * *

공자는 "똑똑한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착한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고 말했다. 총명한 사람은 활발하고 착한 사람은 조용하다. 총명한 사람은 생활이 행복하고, 착한 사람은 교양이 있고, 수명이 길다. "

자공은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 * * 논어 위영공 * * *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인생의 준칙이 될 수 있는 말이 있나요?" " 공자가 대답했다: "이것은 용서입니다!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장자는 정치에 대해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지칠 줄 모르고 살고, 충실하게 행동한다. 클릭합니다 * * * 논어 안연 * * *

장자는 정치 사무를 어떻게 관리하느냐고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벼슬을 위해 한결같이 해이해야 하고, 나태해지려 하지 않고, 정령은 그 시계처럼 충실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8. 안원과 역사. 아들은 말했다: "왜 말? 클릭합니다

루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차마가 가볍게 입고, 옷차림이 단정하고, 친구와 원망도 후회도 없기를 바랍니다."

얀 위안 (Yan yuan) 은 말했다: "나는 선을 자르지 않고 일하지 않고 얻길 바란다. 클릭합니다

루즈는 말했다: "나는 아들의 야망을 듣고 싶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노인 앤, 친구 편지, 젊은 임신. 클릭합니다 * * * 논어 공야장 * * *

안원과 육기의 시종. 아들은 말했다: "왜 모두가 그 야망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루즈는 이렇게 말합니다. "내 말, 병거, 가죽 가운을 내 친구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만약 낡았다면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안원은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지 말고 자신의 성적을 고백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루즈는 "선생님의 포부를 듣고 싶다" 고 말했다. 공자는 "노인을 편안하게 하고, 친구를 신뢰하게 하고, 젊은이를 배려하게 한다" 고 말했다.

9, 자비 * * * * "논어 안연" * * *

자기의 사욕을 억제하여 언행이 예의에 맞도록 하다. 이것이 바로 인자이다.

10,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 * * 논어 안연 * * *

예의에 맞지 않는 것을 보지 말고, 예의에 맞지 않는 것을 듣지 말고, 예의에 맞지 않는 말을 하지 말고, 예의에 맞지 않는 일을 하지 마라.

1 1, 자비, 자비, 사람? * * * 논어 안연 * * *

자기 재배는 전적으로 자신에게 의지하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가?

12, 인원? 나는 착하고 싶다. 나는 이렇게 착하다. * * * 논어 * * *

인덕은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까? 나는 인심을 이루고 싶다, 인심이 왔다.

13, 나는 일어서고 싶다, 나는 이루고 싶다. * * * 논어 영업 * * *

번역: 나는 서 있어야 다른 사람이 서 있을 수 있고, 나는 이해해야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다.

14, 공자는 "덕치국, 예를 들어 북진이 거주하는 곳, 별들 * * * * * 은' 아치' 로 둘러싸여 있다" 고 말했다. * * * 논어규칙 * * *

아들은 말했다: "* * * 6 월 * * * 덕치국, 덕흥정, 북극성처럼 주변 별들과 일정한 위치에 있다."

15 공자는 "도 * * * 는" 지도 "와 같고, 정치지도자 * * * 는 함께 처벌하고, 백성은 그 * * * * * * 를 면제한다" 고 말했다.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 * * 논어규칙 * * *

공자는 "사람은 행정명령의 범죄와 형법의 처벌을 면할 수 있지만, 범죄는 수치스럽다는 것을 마음속으로 알고 있다" 고 말했다. 도덕교육으로 다스리고, 예의로 구속하면, 국민들이 수치심을 느낄 수 있고, 비로소 * * * 자각 * * 을 바꿀 수 있다. ""

16, 그는 정정당당해서 주문하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 * * 논어 루즈 * * *

입장이 있는 사람은 성실하여 명령을 내리지 않고도 일을 잘 할 수 있다. 직위가 있는 사람은 성실하지 않아, 강제로 명령을 내리더라도 부하 직원들은 듣지 않는다.

17, 강의가 있습니다. * * * 논어 위영공 * * *

사람들에게 몇 계급으로 나누지 말라고 가르치다.

18.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 * * 논어 * * *

열심히 공부하고, 꾸준히 하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결코 피곤하지 않다.

19, 예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 * 논어 공야장 * * *

총명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자신보다 지위가 낮고 식견이 적은 사람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공자는 "너, 딸을 가르치라 * * * 와' 너' 는 똑같다" 고 말했다. 너 * * * 알고 있니?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지혜' 이다. 지혜, 참된 지식 * * * 도 있다. " * * * 논어규칙 * * *

아들은 말했다: "중유, 내가 너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는지 알아? 클릭합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

2 1,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 * * 논어규칙 * * *

아들이 말했다: "수시로 배운 것을 복습하여 새로운 더 깊은 지식을 얻음으로써 스승이 될 수 있다."

22. 공자는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 * * 논어규칙 * *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꿈만 꾸고 공부하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

아들은 말했다: "추구 후퇴, 그래서 입력; 사람이니까, 은퇴했어요. " * * * 고급 논어 * * *

공자는 이렇게 일깨워 주었다. "뒤로 물러나는 경향이 있으니 격려해야 한다. 루즈는 경솔하기 때문에 그는 그것을 억제했다.

24, 화를 내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낸다. 한 뿔이 세 뿔에 의해 반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그가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까지 그를 계몽하지 마라. 그가 마음속으로는 이해하지만 완벽하게 표현할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깨우치지 마라. 만약 그가 일거수일투족을 들 수 없다면, 반복적으로 그에게 예를 들어 주지 마라.

아들은 말했다: "3 명의 친구를 얻는 사람, 3 명의 친구를 잃는 사람.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는 개방적이고 친절하며 부드럽고, 친구는 길을 잃는다. (서양속담, 친구속담). " * * * 논어기씨 * * *

공자는 "유익한 친구는 세 가지가 있고 해로운 친구도 세 가지가 있다" 고 말했다. 성실한 사람, 성실한 사람, 식견이 넓은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유익하다. 나쁜 길에 익숙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아첨하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감언이설에 익숙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모두 해롭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