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진화와 각 유파의 특징 (7) 수대와 초당

서기 589 년에 수나라가 진멸하여 300 여 년 동안 남북조 분열 국면을 종식시켰다. 수나라는 30 년 동안 통일되었지만 당나라의 전면적인 번영을 위한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다.

수나라와 초당의 유명 문인들이 모두 궁정에 모였다. 수나라 황제 양견 () 은 원래 북주 권신 () 이었다. 따라서 그의 제창 아래 초문학은 북조의 웅혼한 풍격을 계승하여 설도형, 소양을 대표작가로 삼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래귀향" 은 저자가 개황 5 년 임진 (진국외교대신) 을 만들 때 한 것으로, 글이 간결하고 구상이 정교하다.

소양의' 성 밖' 은 황제 통치 말기에 기록되었고, 작가는 군대를 이끌고 터키인을 정복했다. 시 전체가 웅장하고 웅장하며, 들보를 씻고, 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루와 기풍을 씻는다.

수문제의 북방 문화에 비해 10 년 동안 양주 도사였던 양디는 남방 문화에 매료되었다. 그는 남조 도성을 본떠서 동양 도성 낙양을 건설하고 남북을 관통하는 운하를 파서 남방 문화로 전국 각지의 문화를 개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양디 황제 자신의 작품도 남북문화의 장점을 약간 융합할 수 있고, 기력과 아름다움을 겸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양디가 왕이었을 때, 그는 100 여 명의 남방 학자를 모집했다. 그가 계승한 후, 이남측 인사가 주체인 거대한 궁중 문학 그룹을 발전시켰다.

양디가 집권한 지 10 여 년 동안 그는 항상 사방을 순항했기 때문에, 그의 작업 스타일은 활기차고 다채로웠다. 양디 황제의 궁중문학그룹도 남북 문화의 초보적인 융합을 촉진시켰다.

초당궁정문학은 양디 시대 문화를 계승하고 반성하는 기초 위에서 발전했다.

정관 8 년, 이세민은 우세남 위징에게 "진시황평 6 개국, 양디푸 사해" 라고 말했다. 그는 교만하고, 안락하고, 수고하며, 일단 패배하면, 내가 어떻게 교만할 수 있겠는가? " -'정관 정치가'.

이런 냉정함과 각성은 초당의 궁중 문학 창작에도 나타난다. 이세민의' 제경' 이 말했듯이:

"제경편" 은 한 편의 서문과 10 수의 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궁중 환경과 생활과는 거리가 멀다. 그러나 순서에 따라' 도랑',' 임정' 의 즐거움은' 강해',' 산천' 의 욕망에 의해 이어져 당태종이 알뜰하게 계산하고, 만족과 즐거움, 검소한 지출의 지혜를 보여 준다.

당태종 왕조의 궁중 문인들은 대부분 전쟁에서 평화에 이르는 과정을 몸소 겪었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은 양진 공문풍의 연약함과 양제 궁정 문학의 오만함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의 시적인 기질은 아침 궁정문학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했지만, 이성적인 트레이드 오프를 거쳐 적당히 수렴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당대의 문학 발전에 어느 정도 시범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확실하다.

정관 통치 이후 사회는 안정적으로 발전하여 오래 지속되고 사치스러운 풍조가 점차 일고 있다. 당고종 시대부터 궁중 문인들은 시 언어의 조각과 격법 형식의 종합 탐구를 중시하기 시작하면서 시 내용에 대한 찬사를 강조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 시풍의 가장 오래된 대표는 고종 시대의' 관풍' 이었다. 상관의는 당시 태종 홍문관 학사로 고종 2 년 (기원 662 년) 에 있었기 때문에 그의 시론은 매우 영향력이 있었다.

시 이론에서 상관의는' 시가 6 쌍' 과' 시가 8 쌍' 이라는 이론을 총결하여 시의 격법 형식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왕적은 초당의 중요한 궁외 시인이다. 그는 몇 명의 단기 관원을 지낸 적이 있지만, 결국 농촌으로 퇴직했다. 그의 시는 당시 문단이 주요 지위를 차지한 궁체시와는 다른 스타일을 보였다. 그것들은 글자상 도연명과 비슷하고, 언어가 소박하며, 주로 전원생활과 산수의 정서를 표현한다. 그러나 그의 시는 도연명과는 달리 시골에 녹아들어 평온하고 약간 낙후된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도연명시보다 낮은 경지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은 비교적 엄격한 오율로, 왕적이 당대의 오율 형성에 어느 정도 공헌을 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초당 사걸은 양형 육로를 가리킨다. 그들은 궁중 시인에 비해 하층 문인 창작 집단이다.

그들은 궁중시 풍격이 단조롭고 힘이 부족한 상황에 대해 시의 생기와 기개를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새로운 창작 소재를 적극적으로 탐구하며, 초당시의 소재를 궁정에서 시장과 세외 황무지로 넓혀 시의 표현 영역을 넓혔다.

나씨의' 풍경편' 과 육지의' 장안고의 의미' 는 그 중의 대표작이다.

경제편' 은 당태종의 동명 작품에서 취재해 경제의 웅장함을 서술하고, 마지막에는 인정냉온과 세태에 대한 비판과 인재 부족에 대한 분노를 표현했다.

장안의 고의는 장안의 생활 장면도 깔아놓았고,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사랑과 동경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권세 계층의 교만하고 음탕한 일과 내란을 풍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하층 학자들의 재기가 부족한 감정도 표현하며 세상일이 변덕스럽고 영광스럽고 오래가지 못하는 인생철학을 드러낸다.

또 다른 예는 그의 율율시입니다.

군 입대' 는 작가의 보국의 마음과 배운 부정을 표현했다. 결말의 경지는 약간 뒤떨어졌지만 필봉이 뛰고 열정이 팽배했다.

\ "송송 두부도독 \" 은 촉중 풍광이 웅장하다는 제목으로 벼슬길을 예측할 수 없는 마음을 표현하고 조식 \ "백마 \" 를 연련으로 삼았다. "부지가 천하에 가득하고, 만리상접경", 심경이 낮음에서 높음으로 변하고, 시경이 우월하여 젊은이들에게 상당히 두드러진다.

매미를 들은 정치범은 매미의 비유로 무함된 투옥의 비분을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치범, 정치범, 정치범, 정치범, 정치범, 정치범)

초당 사걸' 이 시 실력에 대한 숭상으로 당시 발전 방향은 이미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고, 심전기와 송은 오언시의 정형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심전기와 송나이는 비슷하고, 경력이 비슷하여, 그가 나의 형제라고 할 수 있다. 같은 해 진사는' 삼교와 주영' 을 선정해 각종 궁정 활동에 함께 참여해 장창종 형제를 아첨하며 영표로 강등된 뒤 사면을 받아 경직됐다. 그들의 개성은 광범위한 비판을 받았지만, 그들은 모두 뛰어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바둑판령에서 자다" 는 작가가 유배 도중 혼자 바둑판령에 사는 새벽에 보고 들은 것이다. 산월은 떨어지고, 강은 서쪽으로 가고, 은행나무는 푸르고, 규칙은 울어야 한다. 시에는 감정이 없지만, 모든 문장은 여행 중의 외로움, 우울함,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한다. 어떤 나쁜 일 때문에 마음이 허술하지만, 의경은 진실이다.

송은' 대옥령' 을 통해 쓴' 두대옥령' 을 통해 격법이 엄격하고, 언어가 간결하고 평평하며, 안타까운 정을 품고, 희망을 내포하고, 정경이 융합되어 매우 적절하다.

심송 부부는 오언운에 두드러진 공헌을 했고, 결국 오언운의 형식을 확정하고 당송 학자들의 인정을 받았다.

진자앙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이해는 유주 성루에서 시작되었다. 천자앙은 초당 사걸과 비슷한 점이 있지만, 그는 더욱 민감하고 이상화되었다. 그는 사회의 폐단과 부족에 대해 더 좋은 통찰을 가지고 있고, 정치 동향에 대해 예리한 파악을 하고 있지만, 현실의 잔혹함과 슬픔을 더 쉽게 느낄 수 있다.

천자앙은 현존시 65,438+027 곡을 보유하고 있는데, 그중에는 대표적인 시가 38 곡이 있는데, 이 시들은 일반적으로 생활에 대한 감정과 정치에 대한 비판을 표현한다.

19 곡은 무측천이 부처를 죽여 토목을 크게 흥성시켰고, 34 곡은' 코암' 으로 시전 보국 열정의 고민을 표현했다.

천자앙의 시는 높은 등뼈, 깊은 재미, 진지한 감정, 간단한 언어 훈련을 가지고 있다. 사걸에 이어 그는 한위의 풍조를 추앙하고 조류 장식의 풍조를 반대하는 중요한 인물이다.

장 () 의 생애는 알 수 없고, 두 편의 시가 전해지고 있어,' 춘강 화월야' 로 추앙을 받고 있다.

장의' 춘강화월야' 는 세 황제의 동명 작품을 바탕으로 남조악부' 서주곡' 의 의경을 융합해 창의적인 확장, 개편, 진급을 진행했다. 유랑 여성의 이미지가 봄, 강, 꽃, 월, 밤 등 자연이미지에 도입되면서 이들의 감정은 시 전체의 중심에 있다. 이는 이전 작품에서 유일했다.

춘강 화월야' 는 조화로운 경지, 섬세한 이미지, 깊은 감정으로 시의 새로운 경지를 열어 시의 새로운 시대가 도래함을 예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