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비록 수백 개의 손이 있지만, 수백 개의 손가락이 있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비록: 그렇다 하더라도. 한 사람은 수백 개의 손을 가지고 있지만, 손에는 수백 개의 손가락이 있다. 해석: 한 사람이 수백 개의 손을 가지고 있더라도 한 손마다 수백 개의 손가락이 있다.

I. 출처

청대 임사환의 복화술

둘째, 원래 단락

갑자기 한 사람이' 불이야' 라고 소리쳤고, 남편이 소리를 질렀고, 여자도 소리를 질렀다. 두 아이가 갑자기 울기 시작했다. 한동안 수십만 명이 소리치고, 수백 명의 아이들이 울고, 수백 마리의 개가 울고 있었다. 중력이 당기는 소리, 뜨거운 소리, 울부짖는 바람 소리, 수백 곡의 작품이 함께; 수백 수천의 외침 소리, 집을 끌고 입을 끄는 함성, 물을 잡고 물을 뿌리며 외치는 소리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경우, 약간의 소리가 있어야 하고, 다른 것은 없어야 한다.

사람은 수백 개의 손과 손가락을 가지고 있지만 한쪽 끝을 가리킬 수는 없다. 사람은 입이 백 개 있고, 입에도 혀가 백 개 있다. 너는 한 곳을 말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손님들은 얼굴을 놀라게 하지 않고 자리를 떠나 소매의 팔을 쓰다듬고 두 다리를 떨며 거의 앞다투어 도망가려고 했다.

셋째, 설명

갑자기 한 남자가 큰 소리로 불을 질렀다. 남편이 일어나 소리치고, 여자도 일어나 소리쳤다. 두 아이가 함께 울기 시작했다. 잠시 후, 수백 명이 소리를 지르고, 수백 명의 아이들이 울고, 수백 마리의 개가 울고 있었다.

중간에 집이 무너지는 소리, 불빛이 튀는 소리, 울부짖는 바람소리, 수많은 소리가 함께 울려 퍼졌다. 수백 명의 도움을 요청하는 소리와 소방관들이 불타는 집을 넘어뜨릴 때의 고함소리, 물건을 구하는 소리, 물을 뿌리는 소리가 섞여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는 들어야 할 소리가 없다. 한 사람이 수백 개의 손을 가지고 있고, 한 손에 수백 개의 손가락이 있다 해도, 그는 어느 쪽이 소리를 내는지 지적할 수 없다. 한 사람이 수백 개의 입을 가지고 있고, 입마다 수백 개의 혀를 가지고 있다 해도, 그는 그 중 하나를 분간할 수 없다.

이런 상황에서 손님들은 놀라서 얼굴색을 바꾸지 않고 자리를 떠나 소매를 감아 팔을 드러내고 허벅지를 떨며 거의 먼저 도망가고 싶었다.

확장 정보 1. 감상하다

중국 고대 산문' 복화술' 은 연기자의 기교, 줄거리 배치, 작가의 문필 등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 공연에서 큰아들은 말이 많고, 아이의 젖이 울고, 여자가 비명을 지르고, 아들을 두드리며 자고, 남편이 큰아들에게 소리를 질렀습니다. "모든 아름다운 것들이 단번에 준비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단락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수백 명의 아이들이 울었고 수백 마리의 개가 울었다. 뜨거운 목소리, 울부짖는 바람, 그리고 수백 곡의 작품이 함께. "

전체 공연 줄거리의 안배도 미묘하고, 차분하고, 잔잔하게 깨지고, 차분히 회복되고, 갑자기 폭발하고, 일단 화재 현장에 도착하면 고도의 긴장감, 극한을 견디고, 펑 하고, 모든 것이 뚝 그쳤다. 관중의 정서는 항상 연기자에 의해 동원되어, 먼저 깔고 클라이맥스를 한다. 관중이 가장 깊은 정점에 참여하는 것은 마치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 같다.

연기자는 기예가 뛰어나고, 장인의 마음은 독선적으로,' 쌍절절' 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좋은 예술적 표현은 제 3 절호의 공력과 작가의 문필이 없으면 후세에 알려지지 않을 것이다. 연기자는 기술이 뛰어나 장면의 다양한 소리를 동시에 시뮬레이션할 수 있지만, 작가는 글로 묘사하기가 정말 어렵다. 단 한 명씩만 말할 수 있고, 명료하고 간결하다는 것을 보증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글에서 말했듯이, "사람은 수백 개의 손이 있지만 수백 개의 손가락이 있기 때문에 한쪽 끝을 가리킬 수 없다. 수백 명과 수백 가지의 혀가 있기 때문에 한 곳의 이름을 말할 수 없다. " 저자는 복화술의 이야기 순서와 여러 가지 얽힌 사건을 짧은 몇 구절로 설명할 수 있어 정말 일품이다.

둘. 저자 소개

임사환 (1607-약 1662), 자철절벽, 8 번. 청조 순치년 동안 푸젠 진강인 (현재 취안저우 시 안계현 관교진 강릉촌) 은 당시 수재였다.

입사 후, 관직에서 광동까지 검찰서 부사 처분, 순뢰경로, 이학, 산서좌참정. 그는 어렸을 때 집이 가난했지만 고지원에서 자랐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고 저술이 상당히 풍부한데,' 철절벽문집',' 우해집집',' 영남개론',' 리치방언' 과' 복화술' 이 있다. 그중에서도 복화술의 줄임본은 중학교 국어 교과서다.

리치담' 은 리치에 관한 과학 수필로, 일정한 예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농업 경제 방면에서도 높은 과학적 가치와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의 이 작품들은 조국의 문화유산 중 값진 보물이다.

바이두 백과-복어

바이두 백과-임사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