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팔산은 몰락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의 어머니는 문학예술에 깊이 빠져서 깊은 문학 수양, 특히 시를 가지고 있다. 그의 영향으로 모포산은 십 대 때 시인이 되는 꿈을 꾸었다. 13 살 때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어요.
루앙이 중학교에 다닐 때, 그는 교사와 시인 루이 부너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창작하기 시작했다. 이후 플로베르의 직접 지도하에 글쓰기 연습을 하고 좌라를 비롯한 자연주의 작가들의 활동에 참여했다. 1870 년, 모포산이 보파전쟁에 참가했다. 제대 후, 일하는 동안 여전히 문학 작문에 종사한다.
Boule Desuif (1880) 가' 매당 석간지' 단편 소설집에 선정돼 프랑스 문단으로 뛰어올라 80 년대에 창작의 정점을 찍었다. 10 년 동안 그는 생활 (1883), 좋은 친구 (1885), 온천 (/Kloc) 이라는 여섯 편의 소설을 썼다. 이 작품들은 제 3 공화국의 어두운 내막을 폭로했다. 내각 관리들은 금융 거물의 이익에서 의회와 국민을 속이고 제국주의 전쟁을 일으켜 아프리카 식민지 모로코를 약탈했다. 통치그룹의 부패, 탐욕, 사기, 파렴치한 것을 비난했다. 모포산은 또한 350 여 편의 단편 소설을 써서 상류층 통치자와 그 독해의 사회 풍조를 폭로하면서 모욕과 피해를 입은 소인들에게 깊은 동정을 표했다.
단편 소설의 주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 번째는 허영심과 배금주의를 풍자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목걸이' 와' 나의 삼촌 유러' 이다. 둘째, 노동 인민의 비참한 처지를 묘사하고, 그들의 성실, 순박, 관대함을 찬양하며, 예를 들면 보답이다. 셋째, 보울드 슈프 (boule de suif) 와 같은 프랑스 국민의 애국심을 반영하는 보법전쟁을 묘사한다.
모포상 단편 소설의 교묘한 배치 구조. 전형적인 디테일의 선택, 서정적인 서사 수법, 유창하고 자연스러운 글쓰기 스타일은 모두 이후 작가들에게 패러다임을 제공한다.
게다가, 그의 예리한 관찰력도 칭찬할 만하다. 그는 매주 일요일마다 파리에서 루앙 교외에 있는 복루바이의 숙소까지 새로운 연습문제를 가지고 다니며, 그가 지난 주에 제출한 연습문제에 대한 복루바이의 평론을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독서명언) 복루바이는 그에게 요구가 매우 엄격하여, 우선 그에게 사물을 예리하게 관찰하라고 요구했다. 선생님의 지도 아래 모포산은 점차' 다른 사람이 발견하지 못하고 쓰지 못한 특색을 발견하다' 는 것을 잘 알게 되었다. 나중에 그는 작가가 사물을 세심하게 관찰해야 한다는 것을 언급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표현해야 할 모든 것을 자세히 관찰해야 합니다. 오랜 시간이 걸리고 온 정신을 집중해야 지금까지 아무도 보고 말하지 않은 방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불타는 불이나 땅에 있는 나무 한 그루를 묘사하기 위해, 우리는 그들이 다른 화염이나 다른 나무와 더 이상 같지 않다고 느낄 때까지 이 불이나 이 나무 앞에 서 있어야 한다. "
한번은 포루바이가 모팔산에게 말을 타고 나가서 한 바퀴 돌고 한두 시간 후에 돌아와서 그가 본 모든 것을 적어 두라고 조언한 적이 있다. 모포산은 이런 방식으로 그의 관찰을 1 년 동안 단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