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서의 도덕적 품성에 관한 구절
아가서의 도덕적 품성에 관한 구절 1. 도덕에 관한 시는 "시서"에서 가장 잘 나옵니다. , 긴급
'샤오야·부천지시·장상은 꽃이다'는 군자의 덕을 칭송한다
옷은 꽃이고 잎은 아름답다. 내 사랑하는 아들이 내 마음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나는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도록 진심으로 글을 씁니다.
Shang Shang은 아름답고 Yun은 노란색입니다. 내가 존경하는 아들은 행동이 바르다. Wei Qi에게는 규칙이 있으므로 축하 행사가 있습니다.
Shang Shang은 노란색 또는 흰색의 중국어입니다. 나의 소중한 아들은 네 마리의 낙타를 타고 다닙니다. 그는 6개의 고삐가 달린 낙타 4마리를 탄다.
왼쪽에서 왼쪽으로 신사가 해야죠. 오른쪽에 신사가 있습니다. 그것이 존재한다는 것을 유지하는 것은 그것을 닮는 것이다.
[설명]
주 황제는 왕자들의 재능과 덕, 전차와 말, 모든 일을 하는 능력을 칭찬했습니다.
[참고]
1. 상상 : 꽃이 풍부하고 아름답습니다.
2. 湑(xϔ): 무성한 모습. "마오 전기": "상상, 여전히 위엄이 있다. 湑, 웅장한 모습."
3. 구(gòu): 만나다. "Zheng Jian": "위를 올려다 보면 알겠습니다. 그의 아들은 그의 아들입니다." "Ji Zhuan": "그러면 그는 온 마음을 다해 글을 쓰고 기뻐합니다."
4. 평판 : Anle. 왕인지의 『정의서문』 제5권: "명망이 있는 곳이 평화의 곳이다."
5. 윤: 꽃과 잎이 노랗게 변한다.
6. 유장: 재능이 있다. "Ji Zhuan": "Zhang은 기사를 의미합니다. 기사가 있으면 복이 있을 것입니다."
7. Luo(뤄): 검은 갈기를 가진 백마.
8. 워루오(Wo Ruo): 인민의 위엄.
9. "Zuozhi"에 대한 네 문장: "Mao Zhuan": "왼쪽 Yangdao는 숭배 문제에 관한 것이고 오른쪽 질은 군대를 애도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Tongshi": "왼쪽은에 관한 것입니다." , Zuo Fu Youbi "
10. 좋아요: "Mao Zhuan": "좋아요, Siye" "Zhengyi": "나의 선조들이 이 두 가지 덕을 간직하고 가질 수 있었던 것은 선왕께서 후손들에게 물려주었기 때문이다."
[참고번역]
꽃은 밝고 화사하며, 잎이 밝아요. 아이는 푸르고 무성해요. 오늘 이 분을 만나서 정말 반갑습니다. 화목하고 화목한 가정을 꾸려서 정말 행복합니다.
꽃이 활짝 피어 황금빛처럼 빛난다. 오늘 이 남자를 봤어요. 그는 옷을 잘 입었고 옷도 잘 입었어요. 옷이 화려하고 물건이 있어 이제부터 축하하는 일이 길할 것입니다.
꽃은 노란색에서 흰색까지 밝은 색을 띠고 있습니다. 오늘 검은 하이에나와 함께 백마를 타고 있는 이 남자를 봤습니다. 그는 검은 하이에나와 여섯 개의 고삐를 단 백마를 탄다. (한: 발음: liè)
좌부(趙富)를 역임하고 조정의 사무를 주관하는 군자는 재능과 덕행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 군자는 유비를 맡아 군대를 통솔하며 덕이 있고 유능하다. 군자는 덕이 있고 유능하며 조상의 유산을 물려받을 수 있다.
<국봉·조봉·鸸鸸>은 군자 칭찬을 한다
새의 둥지는 뽕나무에 있고 그 아들은 일곱 살이다. 신사도 같은 매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외모는 그의 마음만큼 아름답습니다.
비둘기는 뽕나무에 있고, 그 아들은 매화나무에 있습니다. 신사이자 신사인 그는 이시를 데리고 옵니다. 벨트는 Yisi이고 콩은 Yiqi입니다.
비둘기는 뽕나무 위에 있고, 그 아들은 가시나무 위에 있습니다. 신사는 신사이고 그의 매너는 흠 잡을 데가 없습니다. 의식은 특이한 것이 아니라 사국이다.
비둘기는 뽕나무 안에 있고, 그 아들은 개암나무 안에 있어요. 신사는 신사이고 그는 그 나라 출신입니다. 그는 중국인 Hu Buwannian입니다.
[설명]
현명한 사람을 칭찬하세요.
[참고]
01. 鸤(shī) 비둘기 : 뻐꾸기
02. 그 아들 : 뻐꾸기 새끼를 가리킨다
03. 에티켓 : 말과 행동, 우선 외모와 태도
04. 1. 견고함과 일관성
05. 매듭 : 고정되고 압축되어 깨지지 않음
06. 벨트 : 입다
07. 이 : 예
08. 편 : 가죽모자
09. 기(qí) : 청흑색 말, 이것은 질감이나 색상을 나타냅니다.
10. Tè(tè): 오류
11. Zheng: 정확, 역할 모델 또는 수석
12 , is: this
13. Shiguo: 4개 국가 또는 이웃 4개 국가를 의미합니다. 이 문장은 "주변 4개 국가의 롤모델"을 의미합니다.
14. Hu Buwannian: 왜 안되죠? 국경 없는 장수
2. 도덕성에 관한 시
"단거흥" 조조
산은 너무 높아지지 않고 바다도 너무 높아지지 않는다 깊은 주공이 음식을 토해내니 세상이 그 마음으로 돌아온다.
당나라 유신안의 '매미노래'
큰 소리로 말하며 멀리 있다. , 가을 바람 때문이 아닙니다.
"역사 기록. 리 장군 전기"
복숭아와 자두는 아무 말도하지 않지만 스스로 실수합니다.
>"논어. 이인"
미덕은 혼자가 아니라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Liu Yuxi의 "겸손한 방의 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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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이 높지 않으면 신선이 있으면 유명할 것이고, 물이 깊지 않으면 용이 있으면 신령할 것이다. 계단의 이끼는 녹색이고 커튼의 잔디는 녹색이며 학자들이 말하고 웃고 있으며 백인이 오가는 것이 없습니다. 평범한 진을 조정하고 황금 경전을 읽을 수 있습니다. 비단과 대나무로 되어 있고, 서고자 운정(雲庭)의 남양(南陽)에는 글을 쓰는 노동이 없다.
"친척과 친구를 구하는 것이 어찌 그리 추한가"라고 하셨다. 지
하늘이 높다고 칭찬하는 사람은 만물에 덮이고, 땅이 높다고 칭찬하는 사람은 만물에 덮인다.
"회남자. 실천수련"
p>공평하고 사심없으면 말 한마디가 모든 사람을 하나로 묶을 수 있다.
침묵은 인격을 기르는 데 쓰이고, 검소는 덕을 닦는 데 쓰인다. 자신의 야망을 이해하고 평온함 없이는 멀리 갈 수 없습니다! ---제갈량
3. 인간의 인격에 관한 시
2. 그림에 있어서는 몇 살인지 모르겠지만, 부와 명예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두보, 당나라, 『』) 회화를 일컫는 주홍과 청안료 이 두 문장은 내가 부귀영화를 누리는 것을 느끼지 못한 채 평생을 회화 예술에 빠져 살았음을 말한다. 이 시는 유명한 화가 조바의 예술에 대한 집중과 명예가 부족한 것을 찬양합니다. 3. 부와 부는 음란하지 않고 가난함과 천함입니다. 여기서는 사람이 영웅이다.(송나라? 성호) 부에 속지 않고 가난과 비천에 만족하는 사람은 이 경지에 이르러야 영웅이라 할 수 있다. 4. 복숭아나무와 매화나무는 말을 하지 않고 스스로 길을 걷는다. 복숭아나무와 매화나무는 말을 하지 못합니다. 향기로운 꽃과 달콤한 열매는 사람들의 감탄을 불러일으키고, 나무 아래에는 길도 자연스럽게 만들어집니다. 이 문장은 도덕성이 높은 사람은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감탄을 얻게 된다는 비유입니다. 5. 무관심이 없으면 뚜렷한 야망이 없고, 평온이 없으면 멀리 갈 수 없다. 순수한 열망, 평온한 마음 없이, 외부 간섭을 제거하지 않으면 높은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제갈량 그는 재능이 되기 전에 먼저 자기 수양과 공부가 명성과 부의 족쇄를 없애고 성급함을 피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6. 친구 없이 혼자 공부하면 외롭고 무식해진다. (전국정책? 조재의)는 과거의 경험과 교훈을 기억하여 미래를 위한 참고자료로 삼는다는 뜻이다. 바위가 없는 곳에서 가라앉는다.(당나라 두순허의 징희)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때 방심하지 말고 조심하라고 경고한다. 작기 때문에 악한 일을 하고, 작기 때문에 선한 일을 하지 말라. (삼국지) 작더라도 결코 나쁜 일을 하지 말라.
, 작은 선행이라도 해야 합니다. 10. 있으면 고치고, 없으면 격려하고, 자기 자신을 대할 때에는 날마다 반성해야 합니다. 실수를 하고, 실수하지 않으면 자신을 격려하십시오.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응답하십시오. 11. 걱정과 노동은 나라를 젊게 만들 수 있지만 여가는 인생을 망칠 수 있습니다. 송(宋)나라 구양수(宋陽秀), 『오대역사영관서』) 열심히 일하고 노력하면 큰 성취를 이룰 수 있다. 12. 말은 진실하고 행동은 확고해야 한다.(논어) 말은 반드시 지켜야 하며, 일을 하는 데는 결단력이 있고 철저해야 한다. 13. 태산은 흙에 굴복하지 않으니 그만큼 클 수도 있고, 작은 시내를 선택하지 않는 바다도 없기에 깊을 수도 있다. Si, Qin 왕조, "항의와 손님 쫓아내기") Let: 거절하다, 버리다 Jiu: 성취하다. 원래의 비유는 위대한 일을 성취하기 위해 인재를 모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식을 가리키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 매화는 눈보다 덜 하얗지만 눈은 매화보다 향기가 덜하다. (송나라, 육미포의 <눈매화>) 매화는 눈꽃만큼 하얗지 않고 눈꽃은 하얗지 않다. 매화만큼 하얗지 않다. 이제 사람에게는 각자의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서로에게서 배우고 서로의 장점에서 배워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 나라의 삶과 죽음에 이롭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불행과 축복 때문에 피할 수 있습니까? (청나라? Lin Zexu의 "여행 입구에서 가족에게 알리기 위해 수비대에 간다") ) 함께 : 나라에 유익하다면 나는 할 수 있습니다. 내 생명을 바쳐라. 재난이 닥치면 어떻게 피할 수 있고, 행복이 있을 때 그것을 위해 싸울 수 있는가? 이 시는 국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개인의 이익과 손실을 고려하지 않는 임칙서의 고귀한 정서를 표현합니다. 16. 참외밭은 신발을 신지 않고, 매화는 모자를 쓰지 않습니다. 신사는 걷는다') 참외밭에서 신발을 들기 위해 몸을 굽히지 마세요.(다른 사람이 당신이 멜론을 따고 있다고 착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매화나무 아래에서 손을 들지 마세요. 자두를 훔치다).. 의심할 만한 곳에서는 조심하고, 행동을 조심하라는 비유이다. 17. 군자는 관대하고, 소인은 늘 걱정을 한다. 소인은 도덕이 낮은 사람을 가리킨다. 이 두 문장은 군자는 마음이 평탄하고, 소인은 마음이 좁고 근심이 많다는 뜻이다. Xing Xing Zhi ( "The Book of Songs? Xiaoya") Jing Xing (háng) : 길 Zhi : 입자 입자, 두 문장의 원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제부터 길을 만나면 순조롭게 지나갈 수 있습니다. "고산"은 높은 도덕적 품성을 은유하고 "징싱"은 올바른 행동을 은유합니다. 산처럼 덕이 있는 사람은 남에게 존경을 받고, 행실이 바르면 남이 따르느니라. 19. 짐은 지쳤으나 국화는 여전히 자랑스러운 서리를 머금고 있다. (Su Shi의 "Liu Jingwen에게 선물") Qing (qíng) : 비 덮개는 연잎을 의미합니다. 두 문장입니다. 우산처럼 높이 받쳐준 연잎도 시들고, 국화는 시들지만 서리 속에 늠름하게 서 있는 가지만 남겨두고 국화를 배경으로 연꽃을 배경으로 삼아 시인의 숭고한 정서를 표현하고 있다. 20. 나는 북풍에 날려 죽느니 차라리 나뭇가지에 향기를 머금고 죽겠노라.(송나라? 정육초의 『국화화』) 21. 사람이 믿음이 없으면 무엇을 할 수 없는지 알 수 없다. 당신은 믿을 수 없는 사람입니다. 당신은 정말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모릅니다.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은 22번이라는 뜻입니다. 신사의 아름다움은 어른이 되는 것이지만, 악은 어른이 되는 것입니다. 논어(論論) 군자는 남이 좋은 일을 하도록 도와주고, 남이 나쁜 일을 하도록 돕지 않는다. 23. 남이 자기에게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논어) 24. 사람들은 구리를 거울로 삼아 자신의 말과 행동을 경험과 교훈으로 비교하면 옳고 그른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26. 나의 스승이 아닌 사람은 누구든지 나의 스승이다. 나의 스승은 나의 친구요, 나에게 아첨하는 자는 나의 도둑이다. 고의로 나를 해치는 것이 순자의 삶의 원칙이며, 수천년이 지난 후에도 여전히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27. 낙양의 친척과 친구들이 서로 물으면 그들의 마음은 옥처럼 차갑습니다.
냄비 (당나라? 왕창령의 "부용탑에서 신견에게 작별 인사") 내부에는 수정처럼 맑은 심장이 숨겨져 있으며, 옥 항아리의 모양은 옥 항아리만큼 고귀함을 비유합니다. 28. 수천 파운드를 사기는 힘들지만, 거친 모래를 날려야만 금이 도착할 수 있다. (당나라? 유우희의 "낭도사") 순진하고 정직한 사람에 대한 은유이지만 하나입니다.
4. 도덕 수양에 관한 시
꽃 중에서 국화를 선호하는 것은 아니며, 꽃이 모두 피고 나면 꽃이 없을 것입니다(당원진의 '국화')
특별히 국화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화가 피어난 후에는 더 이상 즐길 꽃이 없기 때문이다.
그림은 노년이 오는 것을 모른다. 나에게 부는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주홍빛 안료. , 그림을 가리킨다. 평생 늙었다는 생각 없이 그림에만 몰두하면 나에게는 부(富)가 매우 중요하다는 뜻이다. 이 시는 귀족을 찬양한다. 예술에 전념하고 명예와 부에 관심이 없는 유명한 화가 조바의 정서
부와 명예는 음란하지 않고 가난과 천함은 행복하며 여기에서는 남자가 영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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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富)에 속지 않고 가난에 만족하는 사람은 이런 경지에 이르러야 영웅이라 부를 수 있다. 숭고한 이상을 지닌 사람, 명예나 부를 구하지 않는 인자한 사람의 자질.
5. 도덕에 관한 시는 『시경』에서 나오는 것이 가장 좋고, 낭송, 다급
"샤오야·부천지·장상제화"는 군자의 덕행을 칭송하는 상상제화(常庄貝淮) 잎이 향기롭다.
내 마음속에는 사랑하는 아들이 적혀있습니다. 나는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도록 진심으로 글을 씁니다.
Shang Shang은 아름답고 Yun은 노란색입니다. 내가 존경하는 아들은 행동이 바르다.
우리에게는 규칙과 규정이 있기 때문에 축하 행사가 있습니다. Shang Shang은 노란색 또는 흰색의 중국어입니다.
내가 존경하는 아들은 낙타 네 마리를 타게 된다. 그는 6개의 고삐가 달린 낙타 4마리를 탄다.
왼쪽에서 왼쪽으로 신사가 해야죠. 오른쪽에 신사가 있습니다.
유지하려면 닮아야 한다. [해설] 주나라 황제는 제후들의 재주와 덕행, 전차와 말, 모든 일을 하는 능력을 칭찬했습니다.
[참고] 1. 상상 : 꽃이 풍부하고 아름답습니다. 2. 湑(xϔ): 무성한 모습.
"마오 전기": "상상, 여전히 위엄이 있다. 湑, 웅장한 모습."
3. 고우(gou): 만나다. "Zheng Jian": "보고, 보고.
그의 아들은 그의 아들입니다." "Ji Zhuan": "그리고 그는 그것을 진심으로 썼고 기뻐했습니다."
4. 평판: 평화와 행복. 왕인지의 『정의서문』 제5권: "명망이 있는 곳이 평화의 곳이다."
5. 윤: 꽃과 잎이 노랗게 변한다. 6. 유장: 재능이 있다.
"Ji Zhuan": "장(Zhang)은 기사를 의미합니다. 기사가 있으면 복이 있을 것입니다."
7. 루오(luò): 검은 갈기를 가진 백마. 8. 워루오(Wo Ruo): 그 사람의 위엄.
9. "Zuozhi"에 대한 네 문장: "Mao Zhuan": "왼쪽 Yangdao는 숭배 문제에 관한 것이고 오른쪽 질은 군대를 애도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Tongshi": "왼쪽은에 관한 것입니다." , Zuo Fu Youbi "
10. 좋아요: "Mao Zhuan": "좋아요, Siye" "Zhengyi": “선왕께서 이 두 가지 덕을 자손들에게 물려주셨기에 우리 조상들이 이 두 가지 덕을 간직하고 가질 수 있었습니다.”
[참고번역] 꽃은 밝고 푸르고, 잎은 푸르고 무성하다. . 오늘 이 분을 만나서 정말 반갑습니다.
행복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려 정말 행복합니다. 꽃이 피고 색깔은 금빛처럼 밝다.
오늘 이 남자를 봤어요. 옷도 잘 입었고 옷도 잘 입었어요. 옷이 화려하고 물건이 있어 이제부터 축하하는 일이 길할 것입니다.
꽃은 노란색에서 흰색까지 밝은 색을 띠고 있습니다. 오늘 검은 하이에나와 함께 백마를 타고 있는 이 남자를 봤습니다.
검은 하이에나와 함께 백마를 몰고 다니는 여섯 개의 영광의 고삐. (鬣: 발음은 거짓말 liè) 좌복을 맡아 정부를 맡은 신사는 재능과 덕이 비교할 수 없습니다.
유비를 역임하고 군대를 지휘하는 신사는 덕이 있고 유능하다. 군자는 덕이 있고 유능하며 조상의 유산을 물려받을 수 있다.
"궈펑·조펑·鸸鸸"은 신사와 신사를 칭찬합니다. 신사도 같은 매너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모도 똑같고 마음도 매듭 같다. 비둘기는 뽕나무 안에 있고, 그 아들은 자두나무 안에 있습니다.
신사와 신사 숙녀가 이시를 데리고 온다. 벨트는 Yisi이고 콩은 Yiqi입니다.
비둘기는 뽕나무 위에 있고, 그 아들은 가시나무 위에 있습니다. 신사는 신사이고 그의 매너는 흠 잡을 데가 없습니다.
그 모습은 범상치 않은 사국이다. 비둘기는 뽕나무에 있고, 그 아들은 개암나무에 있습니다.
군사는 진정한 나라의 시민이다. 그는 중국인 Hu Buwannian입니다.
[해설] 현명한 사람을 칭찬하라. [참고] 01. 鸤(shī) 비둘기 : 뻐꾸기 02. 그 아들 : 뻐꾸기 새끼를 가리킨다 03. 이 : 말과 행동, 겉모습과 태도를 말한다 04. 1 : 확고한, 한결같은 05. 매듭 : 고정된, 응축된 부 흩어짐 06. 벨트: 입다 07. 이: 예 08. 弁(비안): 가죽 모자 09. 기(qí): 청흑색 말, 질감이나 색을 뜻함 10. 직관(tè): 오류 11. 참 : 직립, 역할 모델 또는 추장 12. 그것은: 이 13. Siguo: 4개의 국가, 또는 4개의 이웃 국가를 지칭하며, 이 문장은 "주변 4개 국가의 예"를 의미합니다. 14. Hu Buwannian: 왜 할 수 있습니까? 국경 없이 영원히 살 수는 없나요?
6. 도덕 수양에 관한 시
초라한 집에 새겨진 비문
유우희
산은 높지 않고 신선은 유명하다 ; 물은 깊지 않다. 용이 있으면 영혼이 있다. 이 집은 겸손하지만 나는 고결합니다. 윗층계단에는 이끼자국이 녹색이고, 커튼에도 풀색이 녹색이다. 말하고 웃는 선비들은 있지만 오고 가는 데 한가한 사람은 없다. 일반 진을 조율하고 금경을 읽을 수 있습니다. 비단과 대나무의 지저분한 귀도 없고, 사건 서류의 힘든 모양도 없습니다. 난양(南陽)의 제갈로(諸類寂), 서수자(西許子)의 운정(雲庭).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무엇이 그렇게 부끄럽습니까?"
1. 국화는 꽃이 피고 나면 더 이상 꽃이 피지 않는다는 것이 아닙니다. (당나라, 원진의 『국화』)
>꽃 중에서 국화를 특별히 선호하는 것은 아니다. 국화가 피고 나면 더 이상 즐길 꽃이 없기 때문이다. 이 문장은 서리를 자랑하고 시드는 국화의 한결같은 성격을 함축적으로 칭찬하고 있다.
2. 노년이 다가오고 있는데 부와 부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단청, 주홍색. , 그림을 의미합니다. 노인이여, 부는 하늘에 떠있는 구름만큼 나에게 무관심하다는 느낌없이 평생 그림에 몰두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3. 부와 부는 음란하고 가난하지 않으며, 여기서는 남자가 영웅이다. (송나라, 성호)
사람이 이 경지에 이르고 부에 속지 않고 가난에 만족할 수 있어야만 영웅이라 할 수 있다. 숭고한 이상을 가진 사람과 인의가 있고 계획이 없는 사람. 명예와 부의 고귀한 자질.
7. 도덕에 관한 시경, 논제
도덕 윤리 : "Nv Cao"Tang Meng Jiao
Wutong 노년기에 서로를 대하는 것은 두 연인의 죽음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순결한 여성은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더라도 남편에게 합당합니다.
파도가 없을 것이라고 맹세하지만 내 마음은 고대 우물에서 흘러나온 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순결한 여인과 순교자를 찬양하는 시이다. 봉황나무는 함께 늙고 원앙은 함께 죽는다. 이는 순결한 여인이 남편을 희생하는 모습을 비유한 것이다. 이는 시인의 성실성에 대한 주장과 권력자와 공모하려는 의지를 표현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봉건적 윤리와 윤리를 견지하고 봉건적이므로 비판받아야 한다.
논어: 1 공자는 "오랜 시간을 두고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옳지 않느냐? 먼 곳에서 친구가 찾아오면 즐겁지 않느냐? 사람이 그렇지 않으면 알면서도 놀라지 않는구나, 그 사람 신사 아닌가?"
2 Youzi는 "남자가 동생에게 효도하는 것은 드문 일이지만, 윗사람을 화나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 동생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드물지만, 남을 괴롭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근본에 충실하고, 동생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근본에서 태어난다.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의 말을 알면 인이 된다!"
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세 번 스스로를 성찰할 것이다. 내가 남에게 불성실한가? 친구를 믿지 못하느냐?”
5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수레가 천 대 있는 나라에서는 물건을 공경하고 신의를 갖고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6 공자는 “제자들아, 들어갈 때에는 효도하고, 나갈 때에는 형제애를 갖고, 진실하고 신실하며, 널리 남을 사랑하고, 할 기운이 있으면 문학을 공부하라.”
7 공자 하(夏)께서 말씀하셨다. “현자는 부모를 섬기면 모습이 변하고, 왕은 최선을 다할 수 있고, 친구를 사귈 때는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반드시 배움이라 부르겠습니다.
8 공자는 “군자가 진지하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식이 있어도 견고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주님은 신실하십니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만큼 좋지 않습니다. 통과했다면 변경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9 Zengzi는 “끝을 조심하고 목표를 멀리 추구하면 인민의 덕이 강해질 것입니다. "
10 자진이 우자공에게 물었다. "스승님, 국가가 되려면 그 나라의 정치에 대해 듣고 도움을 청해야 합니까? 보류하고 함께? 자공이 말했다: "스승님은 그것을 얻기 위해 온화하고 친절하고 공손하고 검소하고 관대하십니다. 스승님이 구하는 것이 다른 사람들이 구하는 것과 다릅니까?" 여기에서 그의 야망을 관찰하고 그의 행동을 관찰하십시오. 그가 3년 동안 자신의 방식을 바꾸지 않았다면 그는 효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12 한 제자는 "예의를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미(美)이며, 크고 작은 일을 할 수 없고, 예의를 갖추지 않고는 조화도 불가능하다."
13 유지는 "신앙은 의에 가깝고, 공경은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가깝다. 친족을 잃지 않기 때문에 공경할 수도 있다." 1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음식으로 만족하려고 하지 않는다.
15 자공은 "말을 조심하면 옳고 진실하며 배우려는 마음이 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난해도 아첨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이 무엇이겠는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가난하지 않고 행복한 사람은 부유하고 예의바른 사람이다.” 베는 것, 자르는 것과 같은 것, 주는 것이 무슨 뜻입니까?”라고 자공은 말했다: “주는 것은 주는 것과 같습니다. 그냥 '시'에 대해 이야기하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 다른 사람들에게 말해보세요.”
16 스승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남을 걱정하지 말라. 남의 일을 모르느니라. > 입양을 바라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