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고의 시가 창작은 프랑스의 사회현실을 이탈한 적이 없고, 사회 진보의 조류를 거스르지도 않았다. 조국의 운명에 대한 관심, 자유해방사업에 대한 동경, 폭정에 대한 증오, 사회 불공정에 대한 항의는 그의 시 창작에서 자산계급 민주주의의 고조를 이루고 있다. 이곳은 그가 다른 낭만주의 시인 위에 멀리 있는 곳이다. 그의 시의 주제도 다양하다. 사회정치 제재뿐 아니라 인생을 비탄하고 철학을 탐구하고 사랑을 표현하고 자연의 풍경을 묘사하며 가족의 애환을 묘사하는 작품들도 상당수 있다.
우고는 다른 부정적인 낭만주의 시인들과는 다르다. 그의 철학은 비관적이고 음울한 사상이나 세기병의 비애에 물들지 않았다. 그는 자연 경물에 대한 세밀한 묘사를 거의 하지 않고, 늘 즉흥적으로 그 속의 시를 찾아내어 정경이 어우러지고 시적인 경지를 이루었다. 우고는 또 다른 많은 시인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특징이 있는데, 바로 그가 가정생활을 칭송한다는 것이다. 그의 많은 이런 시들은 모두 다정하고 친절하며 자연스러워 특색 있는 가작이다.
우고는 프랑스 시가의 대가로, 그의 시가 창작은 높은 예술성을 가지고 있다. 우고의 고도의 낭만주의의 시가 재능은 종종 그의 다채로운 경지와 기발한 상상력에 나타난다. 이미지의 풍부함은 우고의 중요한 예술적 특징이다. 그는 종종 여러 가지 비유로 사물을 묘사하고, 끊임없이 이어지는 시구로 이미지를 풍부하게 하고, 감정을 표현하여 날으는 색채, 반복되는 멜로디, 감정의 기세를 창조한다. 우고는 추상적이거나 시각적으로 캡처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더라도 시각적인 이미지를 통해 구체적인 느낌을 주는 데 능하다. 의경으로 볼 때, 우고의 시는 몽환적인 액자 같지만, 이미지 세부 사항에 있어서는 엄격하고 정확하다. 우고는 대비의 수법을 시가에 적용한다. 때로는 한 시에서 두 가지 다른 사상 감정을 비교하기도 하고, 때로는 한 행에서 대비가 뚜렷한 두 단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목적은 강렬한 인상을 조성하고 예술적 효과를 높이기 위함이다. 우고는 계승과 결합에 있어서 문장 기획에도 상당히 교묘하다. 그의 시는 맥락이 분명하고 구조가 치밀하다. 서사는 평범하지 않고 극화를 추구한다. 시의 형식에서는 우고가 각종 격법을 운용했지만, 규칙을 고수하지 않고 먼저 내용의 수요에 복종한다. 그의 어휘는 매우 풍부해서, 그의 수사문은 음향을 매우 중시한다. 그의 시는 시적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시운도 지니고 있다. (유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