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 교육이 덩실덩실 춤을 추게 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초등학생은 독서의 저급 단계에서' 좋아하다' 와' 읽을 줄 안다'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소양의 결핍은 독서의 뒤처짐으로 직결되어' 읽기' 할 수 없다. 따라서 문해력 교육은 초등학교 국어 교육의 기초이며, 문해력은 학습능력의 기초이다. 학생들이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적극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교사는 학생의 나이 특성에 따라 의식적으로 그들의 문해 흥미를 자극하고, 그들의 문해 경로를 넓히고, 그들의 문해 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나는 저학년 문맹 교육에 대해 탐구했다.

첫째, 아이의 사고 특성에 따라 "가벼운" 문맹 퇴치.

식자율은 그 자체로 재미가 없다. 학생들이 맹목적으로 수동적으로 읽는다면 비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사고의 발전을 어느 정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로서, 반드시 초창기 단계에서 각종 방식을 통해 문해 교육의 좋은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아이의 문해 흥미를 충분히 자극하고, 끊임없이 학생들의 문해 체험의 즐거움을 자극하고, 해체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한자를 나누어 한자를 중중경에서 가볍게 해야 한다. 그래야만 학생들이 기꺼이 책을 읽을 수 있고, 비로소 자발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다.

예: 1. 표의 문자. 중국의 한자는 "일, 월, 불, 나무, 곡식, 대나무" 와 같은 상형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가장 간단한 상형자이다. 이 문자들은 모두 획이 간단한 실물 이미지이며, 일부는' 나무',' 무늬' 와 같은 도형과 매우 비슷하다. 이런 문자의 특징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먼저 그림을 읽고 상상력을 넓히면 글리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동시에 한 글자를 중점적으로 지도하고, 학습 방법을 귀납한 다음, 독학을 조직하여 학생들이 공부하는 것을 지도해야 한다.

2. 글자를 안다. 학생들의 관찰 분석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시범법과 그림법을 적용해 인식자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꺼짐" 이라는 단어를 배울 때, 선생님은 비이커에 촛불이나 종이 한 장을 넣고 불을 붙인 다음 학생들에게 무엇을 보았는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불) 그런 다음 유리로 덮으면 불이 꺼진다. 그런 다음 "꺼짐" 이라는 글자를 꺼내서 공부하면 그 소리, 모양, 의의가 해결된다.

3. 쉐이프 성자. 형성자는 표음의의도 있고 표의의의도 있다. 성자의 교학 중점은' 모양' 에 있다. 덧셈, 뺄셈, 옆부분, 옆부분 변경을 통해 학생들은 한 단어를 배우면서 새로운 단어 문자열을 배울 수 있다. "청-제발-청-청-경-경-경-경" 과 "보-보-보" 와 같은 것들이죠. 꼬임비는 학생들이 의미, 모양, 음에 연계되어 한자의 소리, 모양, 의미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해 주며, 학생들의 문해 흥미와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지그재그 실천에서 선생님의 지도하에 지그재그 방법을 발견하고 총결하여 정신 혁신의 고된 과정을 거쳐 성공의 즐거움을 맛보며 자연스럽게 문해력의 고수가 되었다. 한자를 더 가벼워지게 하고,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교실이 학생들이 읽을 수 있는 천국이 되게 한다.

둘째, 글을 읽을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법이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지식은 제한적이고 상상력은 세상의 모든 것을 요약하고 진보를 촉진하며 지식 진보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문해력 교육에서 교사는 학생 사고의 특징에 따라 학생들의 상상력을 유도하고 추상적인 부호를 시각화하고 한자를' 춤' 하게 하여 학생의 문해력을 단순하고 흥미롭게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한자를' 춤' 하게 할 수 있을까요? 유명한 아동교육자 스하 선생님은' 지렁이' 라는 단어를 강의하고' 지렁이' 라는 단어에 대한 어의를 분석했다. 그녀는 아이, 지렁이가 벌레라고 말했는데, 이 두 글자는 무엇입니까? Worm 이라는 단어 옆에 있습니다. 그리고 지렁이는 흙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구' 의 오른쪽은' 구' 이다. 그녀는 또한 지렁이에 발이 없어서' 구' 의' 구' 는' 병' 으로 쓸 수 없다고 말했다. 두 점을 보충하다. 그녀는 또 아이들에게 물었다. 그녀는 지렁이의 몸이 비뚤어졌다고 말했다. 그것이 위로 올라갈 때, 잠시 활을 곧게 펴라. 그래서 "지렁이" 라는 단어를 보세요. 그것의 오른쪽에는 활과 선이 있어 매우 생동적이다.

춤추는 한자의 매력은 무궁무진하다! 물론, 일상적인 교육에서도 간단한 획의 간결, 생동감, 풍부한 내포를 이용하여 상상력을 넓힐 수 있습니다. 저학년 아이들은 글보다 사진에 더 관심이 있다. 새로운 단어 교육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단어에' 팔다리 애니메이션' 과' 사고 애니메이션' 을 붙여야 한다. 예를 들면' 점프, 던지기, 들기, 촬영, 청소, 세탁, 브러시, 꼬리' 가 학생들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림" 으로 도문의 교묘한 연결고리에서 적절한 결합을 얻어 학생들의 상상력을 풍요롭게 하고, 학생들의 독서를 생동감 있게 하며, 학습 효율을 높인다. 예를 들어, 내가' 비' 라는 새로운 단어를 가르칠 때 초등학생의 이 단어에 대한 이해에 따라 칠판에 이 단어를 생동감 있게 그렸다.' 비' 라는 단어의 가로줄은 번개를 나타내고, 갈고리가 달린 세로줄은 집을 나타낸다. 안쪽 세로줄은 번개이고, 번개는 곧장 집을 뚫고, 집에 구멍을 뚫어서, 집이 비가 새고, 안쪽의 네 점은 바로 비가 샌다. 학생들의 상상력은 상상할 수 없다. 나는 그들의 문자를 생동감 있는 그림으로 바꾸어 한자로 하여금' 춤' 하게 하여, 아주 좋은 인식 효과를 받았다.

셋째, 신기술, 뉴미디어를 이용해 소양을' 날다' 고 한다

멀티미디어의 도움으로 한자는 날 수 있다. 이미지가 직관적인 시청각 교육 방법은 추상적인 내용을 구체화하고, 정적인 내용을 동적으로 만들고, 복잡한 내용을 단순화하고, 학생들의 인지심리 법칙에 맞게 글을 읽는 적극성을 동원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주의력' 은 사실 제한된 자원이다. 일반적으로 저학년 학생들의 주의력은 15 분밖에 지속되지 않는다. 이러한 자원을 발굴하고 확장하기 위해 우리는 멀티미디어 컴퓨터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 학생들의 혁신 정신을 키우고 문해 효율을 질적으로 끌어올리는 비약적인 발견식 학습을 실현하는 데 유리하다.

많은 학생들이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이용하여 대화형 문맹 퇴치 게임을 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기술의 상호 작용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고, 다양한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하고, 학생의 자주적 소양의 효과를 공고히 해야 한다. 게임의 유형에는 유사한 글자 학습법, 오자 검색법, 동정조합법, 마이크로컴퓨터 조작법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근체자의 학습 방법에서 보물찾기 게임을 할 수 있다. 교사는 기본 글자를 컴퓨터에 입력해 학생들이 옆부분이나 부품을 찾아 기본 글자로 새 글자를 만들 수 있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창성" 은 "창, 총, 강탈" 으로 이어질 수 있고, "전쟁" 은 "역, 타격, 터치, 접착, 드릴, 포인트" 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많이 찾은 사람은 누구나 한 부를 얻을 수 있다.

컴퓨터 멀티미디어 교육은 이미지, 다양성, 참신함, 재미, 직관성, 풍부함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고, 실제로 할 수 있다. 학생들이 한자를 배우는 것을 좋아하게 하고, 자발적으로 읽으려는 욕망이 있다. 따라서 현재의 교과 과정 개혁을 심화시키고, 교육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고, 학생들의 언어 소양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넷째, 과외 독서를 확대하고 소양을 "키운다".

문해 교육을 과외 독서로 확장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소홀린스키는 "유창하게 읽는 법을 배우지 못한 사람은 누구나 지식을 잘 습득할 수 없다" 고 지적했다.

국어 선생님으로서, 반드시 아이를 가능한 한 빨리 독서 (수업 안팎) 에 투입하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내면의 말과 사고의 발전을 촉진하고, 주의력을 키우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확고히 하고, 학생들의 독서를 촉진시킬 수 있다. 하물며, 글을 읽는 교육의 목표는 가능한 한 빨리 대량으로 읽는 것이다. 과외독서의 문해력이란 학생들이 과외서를 읽을 때 익숙하지 않은 단어를 동그라미하여 축적하고,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고 추측하는 등 새로운 단어를 기억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독서 활동에서 새로운 단어를 알게 하고, 낯설음에서 친숙함으로, 결국 문해력의 목적을 달성하게 하다. 문맹은 학생들이 읽는 것을 돕고, 반대로 많은 문맹은 독서에 반작용하여 학생의 국어 소양을 향상시킨다. 학생이 문해법을 익히고, 책을 읽고, 독서를 잘하면, 교사는 의식적으로 학생들이 생활에서 책을 읽게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3 학년 학생은 나이가 어려 문해 교육에서 이러한 심리적 특징을 충분히 활용해야 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실제 상황에 따라 일부 어휘를 배우고 익히도록 독려하고, 무의식적으로 문해 교수를 실처에 빠뜨리도록 독려해야 한다. 학생들이 새로운 언어 환경에서 이런' 젊은' 새로운 단어를 사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일종의 흥미 있는 지식 이전과 재학습으로 온고로 새로운 효과를 얻었다. 동시에, 학생들은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 것과 실생활을 결합해야 한다. 학생들이 생활에서 접하는 광고판, 상품포장, 신문잡지 등은 모두 아이들이 읽을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되었다. 그들이 수집, 잘라내기, 그리기, 붙이게 하면 그림이 무성한' 문맹 교과서' 가 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머리를 써서 수집하고 정리하고 배열하는 것은 창조적인 과정이다.

어린이 이미지 사고의 인지적 특징에 초점을 맞추고 한자빛, 춤, 비행, 양, 학생의 감성적 표상을 최대한 풍부하게 하고,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적극성과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할 수 있다면, 문맹은 더 이상 무미건조한 기계적 기억이 아니라 재미있는 활동이다. 무미건조한 문해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를 키우고 열정을 탐구하는 뜨거운 토양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