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작문 수업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1980 년대 이후 중학교 작문 교수와 독서 교수처럼 교육 개혁의 물결 속에서 많은 탐구를 해왔는데, 대략 다음과 같은 방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제어론의 지도 하에 작문 수업의 위치, 정성, 정량, 순서를 연구하였다. 2. 이 글은' 시스템론' 을 지도로 작문 수업에서 교사, 학생, 지식 (능력) 등의 구조의 최적 조합을 논술하고 작문 수업의 순서를 논술하였다. 3. "정보론" 의 지도하에 정보 입력, 검색, 전달, 출력 및 피드백의 최적 상태를 탐색합니다. 4. 읽기, 쓰기, 읽기, 쓰기, 읽기, 쓰기, 읽기, 쓰기, 읽기, 쓰기, 읽기, 쓰기, 쓰기, 읽기, 쓰기 학생들의 사고와 언어 훈련을 강조하십시오. 6. 학생들의 생활 관행에 주의를 기울이고 관찰, 분석, 축적을 지도한다. 7. 작문 수업 과정의 일부 부분을 개선하고 흥미를 키우고 학생의 주체 역할을 발휘한다. 이런 분류는 단지 토론의 편의를 위한 것이다. 사실 그것들은 서로 얽혀 있어서 완전히 헤어지기 어렵다. 이러한 탐구성 연구의 깊이와 폭은 다르지만, 각기 특색이 있어서, 의심할 여지 없이 유익한 시도이다.

그러나, 독서 교수와 마찬가지로, 작문 교수도 비효율적인 수동적인 국면을 반전시키지 않았다. 독서와 글쓰기를 국어 교육의 두 다리에 비유하면, 독서는 사람들이 예상했던 것만큼 강하지 않지만, 글쓰기는 분명히' 읽기' 보다 짧다! 그 이유는 진지하게 연구할 가치가 있다.

어떤 교육 연구든 세 가지 수준이 있어야 한다. 하나는 이론 연구다. 즉, 특정 철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어떤 교육의 본질, 법칙, 목적을 설명하고 규정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 원칙의 연구, 즉 이론 연구 성과를 이용하여 이런 교육의 내용, 기본 요구 사항, 지도 원칙, 검사 기준을 결정하는 것이다. 셋째는 교육 (교육) 방법의 연구로, 상술한 요구와 원칙을 실천하는 구체적인 조작 방법과 절차를 규범화하기 위함이다. 이 세 단계의 연구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이고, 서로 연결되어 상호 보완적이다.

반면에, 작문 교수 연구의 철학적 기초로서 이론 연구팀이 작고 연구 성과에 깊은 이론적 내포가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어떤 논문은 특정 시기의 어떤 화제에 영합하는 즉흥적인 창작일 뿐이다. 따라서 과학적 이론 체계를 형성하기가 어렵다. 이는 교육 원리 연구의 이론적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차분하게 말하자면, 최근 10 년 동안 작문 교육 원리의 연구는 국어 교과 요강 및 교재의 끊임없는 개정과 보완과 같은 성적을 거두었다. 작문 테스트 기준의 향상은 작문 교수 연구의 성과를 보여준다. 그러나, 과학 이론의 지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작문 교수 개혁의 성과는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하다. 예를 들어, 국어의 특징에 더 잘 맞는 통일작문 교재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세 가지 독립 성분' 항목누적' 또는' 항목합성' 시도의 작문 품질 검사 기준은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하다. 장기적인 실천 검증을 거쳐 점차 보급되고 효과적인 선진 경험을 증명하는 것은 여전히' 민간 행위' 로, 교육 주관부서가 지나치게 신중하고, 보급이 잘 되지 않아, 대면적으로 수확하기 어렵다. 조작성이 가장 강한 가장 활발한 교수법 연구. 많은 국어 교사들은 작문 수업의 낙후된 상황에 대해 절실한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학 실천에서 진보를 모색하고 대담하게 개혁한다. 어떤 사람들은 학생들이 더 많이 쓰고 연습하도록 격려하고, 어떤 사람들은 학생들이 손으로 베끼는 것을 지도하고, 어떤 사람들은 수업 5 분 전에 발언하는 것을 견지하고, 어떤 사람들은 학생들이 선생님을 위해' 독후감' 을 다시 쓰도록 격려하고, 어떤 사람들은 학생들에게 일기, 주기, 독서 노트를 쓰도록 요구하는데 ... 내용이 매우 풍부해서, 학생의 작문 흥미와 작문 능력을 어느 정도 향상시켰다. 그러나 이들은 소수의 교사의 개인적 행동일 뿐 작문교육 개혁의' 대기후' 를 형성하기는 어렵다.

작문교학이 뒤처진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전체 구조가 느슨하고, 성과가 잘 보급되지 않고, 경험 총결산이 깊지 않다는 것이다.

어떤 교학이론은 어떤 교학 실천을 지도하는데, 이론 연구의 어떤 선천적인 부족은 필연적으로 실천 중의 어떤 불균형이나 실수로 이어질 것이다. 작문 수업에서' 4 강의 4 경' 의 실제 존재는 바로 이런 불균형이나 잘못된 표현이다.

첫째, 형식이 무겁고 내용이 가볍다. 작문 수업의 임무 중 하나는' 무엇을 쓰느냐' 와' 어떻게 쓰느냐' 라는 두 가지 문제, 즉 내용과 형식을 해결하는 것이다. 작문 수업의 현황은 대부분의 교사들이 학생들이 어떻게 글을 쓰는지 지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심의, 기획 레이아웃, 단어 선택, 전환 관리, 시작 끝 등. 상세하게 반복해서 토론해야 한다. 학생들은 열심히 연습하고, 반복해서 연습한다. 그러나 효과는 종종 좋지 않다. 왜냐하면 사회자의 역할을 찬탈하고 본말이 전도되기 때문이다. 예성타오 씨는' 논서' 에서 "우리는 글쓰기의 법도와 기교만 고려해서는 안 되고, 글쓰기의 원료인 사상감정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중국 교육서신' 에서 "글쓰기를 통해 사상 인식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 같다. 이것이 문장 소재다" 고 지적했다. 장지공 선생은' 중국 전통교육 초탐' 이라는 책에서 "선인들은 작문훈련에서 학생들의 작문 흥미를 키우고 학생들의 사고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매우 신경을 썼다" 고 지적했다. 이 경험은 분명히 주목할 만하다. "이곳의 재료 (사상인식), 원자재 (사상감정), 글쓰기에 대한 관심, 사고력 등은 모두 간과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충분한 중시가 부족하거나, 중시의 정도가 적절하지 않다. 작문은 사람이 쓴 것이지만, 우리의 교학 연구와 교학 실천에서 종종 작문 자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작문을 쓰는 학생을 소홀히 하고, 작문 교수를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는 막다른 골목으로 인도하는 것은 실수라고 말할 수 없다.

둘째, 태그를 다시 붙이고 가볍게 유도한다. 시정도 일종의 가이드다. 새 개요에 따르면 작문평론은 상세한 평론, 브라우징 검사 등 다양한 방식을 채택하여 교사들이' 세밀한 평론' 의 압력에서 숨을 돌릴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선생님이 작문을 고치려고 노력하는 이유는 책임감뿐 아니라 사방팔방에서 온 비판적인 검사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교사가 수정 방법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것은 원래 작문 지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였다. 이 때문에 학생들의 작문이 적을 수도 있고, 일부 병문과 오자가 누락되고 무시될 수도 있다. 이것은 지도자와 학부모의 이해와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까? 여기서' 태그 재지정' 은 캐릭터마다 의미가 다른 것이 분명하며, 시정의 관건은 * * * 이해를 달성하는 것이다.

내가 말한 작문지도는 이른바' 작문교육 3 절차' (작문지도-작문수정-작문평가) 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작문 수업의 내용은 이 세 가지 프로그램이 포괄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Lu you 는 말했다: "시를 배우려면, 쿵푸는시 위에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런' 3 프로그램' 이론은 모든' 시외' 를 모두 사라지게 한다. 예를 들면 관찰, 축적, 감정, 취미 등이다. 그럼' 작문수업' 의 세 가지 프로그램은 어떠신가요? 여전히 안 된다. 명제든, 오류든, 비판이든, 모두 인도이기 때문이다. 각기 다른 단계의 안내는 각각 중점과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누구도 부정할 수 없고, 수정과 논평은 모두 지도이다. 주선생은' 작문 교수 과정 탐구' 에서' 작문 전 지도, 작문 중 지도, 작문 후 지도' 라고 부르며 더욱 정확하고 과학적이다. 글게임이 아니라 작문교육의 내포와 외연을 과학적으로 정의해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셋째, 가벼운 피드백을 다시 주입한다. "글쓰기의 근본은 발표의 욕망이다." (예성도 "글쓰기 교수론") 현행 작문지도에서 교사는 학생 작문의 제 1 독자로 평가 특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시간, 정력, 감정, 심미적 재미의 영향으로 교사는 학생 작문에 반영된 사상, 감정, 언어, 구조기교에 대해 포괄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내리기가 어렵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진정한 피드백은 평가와 주입을 피해야 한다" 고 제안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그들이 해야 할 피드백과 평가 임무를 많이 주어야 한다" (미국 존 마이어 "학생의 글쓰기를 최대한 적게 평가하라") 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재주입에서 중피드백으로, 단일 피드백에서 다방향 피드백으로, 독자의 출처를 넓히고 학생들의 출판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사실 많은 동료들이 이 일을 시도해 봤는데 효과가 좋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그룹 토의를 하도록 합니다. 또는 하나 또는 두 개의 에세이를 칠판에 걸어 수정 사항을 논의하십시오. 또는 학생들이 숙고하고 배울 수 있도록 훌륭한 연습 문제를 게시하십시오. 또는 학생들에게 "손으로 베끼는 신문" 전시회 평가를 하도록 하세요. 아니면' 문선' 등을 출판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그들 중 일부는 여전히 자발적인 단계에 있으며 이성적 인식으로 올라가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차생' 작문의 약간의 진보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제때에 그들의' 진보' 를 장려하고 유도하며, 완벽을 요구하기보다는 그들의 열정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예성타오는' 중국 교육서신' 에서 "시정은 까다롭지 않다. 많이 격려하고 장점을 많이 지적해야 한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가난한 학생" 은 더욱 그렇습니다.

넷째, 수업 내에 과외보다 많은 것을 중시한다. 이것은 상투적인 문제이며, 현재 상황은 "똑똑히 말하고, 헷갈리게 한다" 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묘한 여자는 쌀이 없는 밥을 짓기 어렵다" 는 것을 모두 알고 있지만, 사실 선생님은 학생들이 쌀을 찾도록 지도하는 데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 그들은 학생들이 물건을 가지고 있는지 상관하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재료, 재료, 불의 정도를 파악하고, 색깔, 냄새 등에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것은 무엇을 하는 것입니까? 이렇게 하는 대신, 먼저 그 "재고" 를 풍부하게 하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이 낫다. "똑똑한 여자" 를 키우는 것은 쉽지 않으며, 게다가 작문 수업의 목적도 작가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다. "세상에는 말로써 의리를 취하는 것이 많지 않다" (예성도' 작문교학론'). 즉, 선생님으로서, 우리는 늘 자신의 안목이 자신보다 높다고 생각하는데, 왜 학생들에게 이렇게 가혹하게 대해야 하는가?

교실 수업 및 시스템 학습 교과서 지식은 학생들이 기초를 다지고, 지식을 풍부하게하고, 재능을 키우는 중요한 방법이지만,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학생들의 과외 활동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생들을 사회교실로 조직하여 사회에 접촉하고 생활을 체험해야 한다. 과외 관심 그룹을 조직하여 다채로운 과외 활동을 전개하다. 지난 학기에 우리 학교는 두 명의 청년 교사 (모두 닝샤 작가협회 회원) 를 조직하여 각각' 소설 창작' 과' 시 창작' 강의를 진행했다. 학생들은 200 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큰 회의실이 꽉 차서 복도까지 사람들로 꽉 찼다. 학교 지도자와 국어 선생님은 지각해서 창밖에만 서 있을 수 밖에 없었다. 학생들의 이런 열정은 우리가 깊이 생각해 볼 만한 가치가 있지 않습니까?

학생들의 여가 생활은 풍부하고, 시야가 넓고, 사유가 활발하며, 생각, 생각, 감정이 있고, 토하는 것이 빠르며, 글쓰기의 충동이 생겼다. 이럴 때는 특히 지도를 강화하고, 학생들에게 관찰, 분석, 축적, 선택, 운용을 가르치고, 각종 장르의 문장 쓰기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