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소동파 "강 10 년 생사" 감사
강성자 마우이는 정월 20 일에 소동파를 꿈꿨다
10 년 동안 생사가 막막하여,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뼈에 사무쳤다. 천리 밖에 있는 고독한 무덤, 황량함은 말할 곳이 없다. 만나도 만나지 못하더라도 얼굴이 먼지투성이이고 귀밑머리는 서리와 같다.
저녁에 나는 갑자기 집에 가는 꿈을 꾸었는데, 소헌의 창문이 분장을 하고 있었다. 서로 돌볼 말이 없고, 눈물만 천 줄의 재료가 끊어져 해마다 달밤, 짧은 송강 () 에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감상 1
중국 문학사에서' 시경' 부터' 애도시' 가 생겼다. 북송 () 의 수시 () 까지 이 시기에 서진의 반악과 중당의 원직은 가장 유명한 애도시 () 였다. 만당 시대에 이상은은 기념 작품 한 편을 썼다. 그들의 작품은 슬프고 감동적이다. 아니면 애인을 쓰고 떠난 후, 그는 외롭고 괴로워 유물을 보고 괴로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아니면 작가는 지금 적국이 풍부하고, 지난날을 회상하며, 세태가 서늘하고, 운명이 변덕스럽다는 것을 한탄한다. 애매한 글과 색채로 자신의 깊고 넓은 생각과 추억을 표현하면 가슴이 찢어진다. 스시의' 강성자' 도 애도의 작품이다. 그러나 선인들에 비해 동파 첫사의 표현 예술은 나름대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 글자는' 꿈' 으로 꿈의 날을 똑똑히 썼다. 하지만' 기억꿈' 이지만, 사실 다음 다섯 문장만 기억꿈에 관한 것이고, 나머지는 모두 자신의 심정을 표현하고 슬픔을 하소연한다. 문필이 진지하고 소박하여 침통하고 감동적이다.
소동파는 열아홉 살 때 열여섯 살의 왕부와 결혼했다. 왕복이는 젊고 예쁘고 효성스럽다. 그들은 상대방을 깊이 사랑하고 있다. 불행히도 운명은 변덕스러워서 왕복은 27 세에 세상을 떠났다. 이것은 동파에게 큰 타격을 주었는데, 그의 마음과 정신적 고통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수시는 죽은 아내 왕묘비명에서 "조현 수시의 아내 정해는 지평 2 년 (1065) 5 월에 수도에서 병으로 사망했다" 고 말했다. 6 월의 오가는 장례식이 경서에서 거행되었다. 내년 6 월 정오, 옥메이 동북펑산현 안정향 리크롱 제 1 선생, 퍼스트레이디 무덤 서북 8 보에 묻혔다. " 차분한 어조로 말하자면 매우 고통스럽다. 희녕 8 년 (1075), 동파가 밀주에 왔다. 이 해 정월 20 일, 그는 자신이 사랑하는 아내 왕을 꿈꾸며 천고에 전해 내려오는 추모사를 썼다.
처음 세 문장은 공허하고 솔직하며 감동적이다. 사랑하는 커플, 영원히 포기, 시간이 갑자기, 10 년이 스쳐 지나간다. 사람은 죽었지만 과거의 아름다운 장면은 잊을 수 없다! 지금 생각하면 사람과 사람이 영원히 분리되어 고통을 느낀다. 왕부가 죽은 지 10 년 만에 동파는 왕안석 신법에 반대하여 정치적 압박을 받아 마음이 비분했다. 밀주에 도착한 후, 연경이 좋지 않아 정무를 처리하느라 생활이 매우 어려웠다. 아내의 사망 10 년 기념일을 맞아 심금을 울리는 날이다. 지난 일이 갑자기 가슴에 솟아올랐고, 저축한 지 오래됐던 감정의 암류가 갑자기 수문을 열고 물을 넣는 것처럼 통제할 수 없이 용솟음쳤다. 그래서 꿈은 진실하고 자연스럽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생각하면 나는 깊은 감동을 받는다. 멀리 천리 밖에 있어 슬퍼할 곳이 없다. 말하자면 매우 고통스럽다. 작가의 외로움, 서늘함, 무력감,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감정이 특히 감동적이다. 그리고 "만나도 모를 거야, 얼굴에 먼지가 묻어, 귀밑머리가 서리처럼." 그는 또한 현실과 꿈을 혼동하고, 각종 개인의 고민과 원한을 사후에 두고, 얼굴의 늙음과 몸의 쇠퇴를 포함한다. 이때 그는 아직 마흔이 채 안 되어 이미 귀밑머리가 서리가 났다. 분명히 죽은 지 10 년이 되었는데도' 만나야' 한다. 이것은 절망적인 가정으로, 깊고 슬프고 어쩔 수 없이 저자가 애인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현하며 개인의 변화를 그려내며 이 단어의 의미를 더욱 깊어지게 한다.
다음 단어는 정말 "꿈" 에 들어간다. 작가는 꿈속에서 그의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곳에서 애인을 만나 다시 만난다. 여기서 작가는 간단하고 감동적이고 아름다운 장면, 즉 소헌창, 화장을 묘사했다. 작가는 이렇게 흔하고 잊을 수 없는 장면으로 자신의 마음속에 애인에 대한 영원한 인상을 표현했다. 그러나 동파필법의 기이함은 다음 두 문장에 있다. 글자도 없고, 눈물만 천행밖에 없다! 천고의 기절. 침묵은 고통스럽다. 침묵은 천 마디 말보다 낫다. (서양속담, 침묵속담) 침묵은 이 꿈을 무한히 처량하게 만든다. "소리 없는 하소연은 소리 나는 하소연보다 더 많다." 침묵의 승리는 바로 여기에 있다.
마지막 세 마디가 꿈에서 현실로 돌아왔다. 고인의 고통을 상상하여 애도를 표하다. 특히' 달밤 짧은 송강', 두 마디, 슬프고 쓸쓸하고, 슬프고 실의에 빠지다. 소위 "영원, 하늘과 땅; 언젠가는 둘 다 끝날 것이고, 이 끝없는 슬픔은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동파어의 마지막 세 문장은 의미심장하고 침통한 것으로 기억에 남는다.
II 를 감상하다
소동파는 확실히 얻을 수 없는 인재이다. 그의 산문은 당송 8 인 가운데 열거되어 있다. 그의 그림은 "가슴에 대나무가 있다" 는 암시를 남겼다. 그의 서예는 당시' 4 인' 열에 속한다. 그의 시는 송대에서도 일류 수준이어서 바로 성당을 가리킨다. 단어에서의 그의 업적은 단지 천마적인 풍격을 창조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풍토를 써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우리는 그가 죽은 아내를 기념하는' 강성자' 를 예로 들었다.
상설에 대해서는 애도시로 말해야 한다.
일찌감치 등장한' 애도시' 는 서진판악의' 애도시' 에 속한다. 당시 반악과 육기가 일제히 유명하여, 작품은 대부분 권세 있는 사람을 아첨하며, 봄을 슬퍼하고 가을을 슬퍼하는 심정을 토로했다. 그의 말은 화려하고 실속이 없어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 오히려 그의' 애도시' 는 정말 감동적이다.' 시간이 흘러가고, 겨울이 가고, 봄이 오고, 한서가 갑자기 흐르기 쉽다. 가난한 봄의 아들, 중악은 영원히 그윽하다. 착륙을 보고, 나 자신을 생각하며, 나는 내 방으로 돌아가 생각했다. 화면에는 아무것도 없고 서예의 흔적도 있다. 클릭합니다 이 시는 매우 길기 때문에 몇 마디로 보아라. 시간이 지나면서 시 전체가 영원히 은거하고, 내가 사는 집과 방, 사용된 병풍과 서예는 아직 남아 있지만, 인면은 이미 애틋한 마음을 잃고 여전히 좋은 작품으로 애도시의 새로운 모습을 펼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소위 장례식, 고대에는 특히 죽은 아내에 대한 기념이나 아내의 입장에서 볼 때, 고대 여성의 지위는 오늘날의 남성만큼 평등하지 못하며,' 여자는 재능이 없는 것이 덕이다' 에 얽매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남편이 돌아가셨을 때, 그녀는 한 번만 울었고, 슬픔을 표현하기 위해 눈물을 몇 방울 흘렸으며, 시로 애도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고대에는 재녀가 많았지만, 단 한 편의 시의 제목은' 애도시' 였다. 명말 재녀 상경란이 남편 제표를 애도하는 것은 유일한 예외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당대의 백거이와 함께' 백원' 이라 불리는 원직과 죽은 아내를 애도하는 명문 두 곡이 있다. 하나는' 상서' 이고, 하나는' 6 년 춘애' 이다. 한 구름은 이렇게 말합니다. "나 혼자 여기 앉아서 우리 둘을 위해 애도하는데, 100 년은 아주 긴 시간이다. 후손이 없는 것은 운명의 안배일 뿐, 반악은 그의 죽은 아내를 헛되이 애도할 뿐이다. 당신은 같은 점에 대해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까? 그의 생활은 더욱 자연스러울 것이다. 밤만 길면 너의 이마는 평생 번거로울 것이다. " 느낌은 간절하고, 후세 사람들은 읽어도 일종의 진실감을 느낄 수 있다.
상풍이 소동파에 이르자 손에 바뀌었다.
먼저 이 단어의 배경을 설명해 주세요. 소동포의 아내 왕부는 미산에서 태어났다. 열여섯 살 때 그녀는 그보다 세 살 많은 소동파와 결혼했다. 결혼 후 그들은 서로 사랑하고 아들 수마이를 낳았다. 동포 죽은 아내 묘지명은 "석책을 보면 날이 가지 않는다" 고 적었다. " 반두야차에 향을 더한다' 는 맛이 난다. 속담에, 사랑하는 부부는 결국 가족이 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그의 아내와 아내는 27 세의 나이에 경성에서 사망했고, 연로한 소명운조차도 깊은 슬픔을 느꼈다. 생명사는' 그 여자가 너에게서 사고를 쳤으니 잊지 마라' 고 말했다. 어느 날 나는 고모 옆에 묻힐 것이다. "("묘지명 ") 은 그녀가 수시의 생모와 한 곳에 묻혀야 한다는 의미인데, 노수도 이 현혜로운 며느리를 소중히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0 년 후 어느 날 밤, 스시는 밀주에서 꿈을 꾸었는데, 죽은 아내와 얽히고설키는 꿈을 꾸었다. 그가 깨어났을 때, 그는 울음을 참지 못했다. 그는 죽은 아내를 기념하기 위해 이 유명한' 기강 정월 20 꿈' 을 썼다. 송대의 시는 후세 사람들에게 희세 가작으로 간주되고, 단어는 당시 유행했던 문학 양식이었고, 송사도 후세에서도 높은 명성을 누렸다. 하지만 동파는 문자로 애도하는 최초의 가수였다. 그 단어 구름:
\ "10 년 삶과 죽음 두 광대 한, 믿을 수 없어, 잊을 수 없다. 천리 밖에 있는 고독한 무덤, 황량함은 말할 곳이 없다. 만나도 만나지 못하더라도 얼굴이 먼지투성이이고 귀밑머리는 서리와 같다. 저녁에 나는 갑자기 집에 가는 꿈을 꾸었는데, 소헌의 창문이 분장을 하고 있었다.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눈물만 천 줄의 재료가 끊어져 해마다 끊어지고, 달이 다 떨어져 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이 단어의 뜻은 단어만큼 명확하다. 생사는 영원하다. 한적한 길이 있는데, 하물며' 10 년',' 천리' 는 말할 것도 없고, 시공간에 만날 가능성도 없다! "생각하지 마라", 과감한 척하지만, 사실은 너무 깊고 쓴 생각이다. 영화 소리는 "뼈에 사무친다", 뼈에 사무쳐, 자연히 미룰 수 없고, 감출 수 없다. 죽은 사람이 살아 있는 사람에게 남긴 것은 영원한 추억이지만, 세월은 계속 생자에게 초췌함과 노쇠함을 더해 준다. "만나도 알 수 없다" 는 것은 정말 생자의 비극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래서 꿈에서 임헌이 화장을 하는 그림자를 보았을 때 시인은 만감이 교차하고 눈물이 글썽였다. 그리고 "말없이", 여전히 축적과 "소슬한 말" 을 원망하지 않고, 이렇게 짧고 소중한 기회를 놓쳤는데, 시인이 깨어난 후 얼마나 실망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독자와 시인처럼, "해마다 가슴이 찢어지기를 기대한다" 며 작가의 영원한 애틋함과 슬픔을 이해한다.
감상 3
19 살 때, 수시는 같은 군의 왕부와 시집갔고, 나중에는 또 촉에서 벼슬을 했다. 부부가 화목하게 거문고를 하면 쓴맛에 단맛이 난다. 10 년 후, 왕부 () 가 세상을 떠나 고향 주영 () 에 묻혔다. 이 단어는 스시가 밀주에서 왕부의 꿈을 꾼 후, 왕부가 죽은 지 10 년 만에 쓴 것이다. 산 자와 죽은 자는 영원히 분리되지만, 감정적 유대는 매듭지어져 영원히 존재한다. 잊지 않는다' 라는 말은 평범하게 보이지만 마음에서 우러나와 진실하다.
생각하지 마라' 는 극단적으로 무정하고,' 자폭' 은 하루를 맛보지 않고 임신한 생사계약이다. 이런 느낌은 마음속에 깊이 묻혀서 벗어나기 어렵다. 하루도 생각하지 않고 눈살을 찌푸리는' (류영) 애정이 가득한 글에 익숙해졌다. 스시의 단어를 다시 보면 그들이 쓴 것이 인생의 다른 단계의 감정 유형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전자는 청춘의 느낌으로 열정적이고 낭만적이지만 퇴색하기 쉽다. 후자는 중년에 접어든 뒤 평생 걱정을 함께 견뎌온 정상적인 부부 관계다. 일상생활처럼 평범하지만 가볍고 영원하며 길고 깊다. 스시는 원래' 외간 내초, 경실해 보이는 아름다움' 의 예술적 풍격을 높이 평가하는데, 이것도 바로 이 단어가 표현한 감정이기 때문에 그는 영원히 죽을 수 없다.
이 단어에는 또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이 있다. 바로 부부가 이 꿈에서 만난 만남, 생사의 차이를 사쿠라몽' 소헌창 화장' 의 왕자로 분명히 표시했다는 점이다.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은 * * * 처럼 이미지가 아름다웠고, 그해 수시 규실의 기쁨을 돋보이게 했다. 하지만 지난 10 년 동안 세계의 변화, 특히 심리적 트라우마는 쌍방이 뚜렷하다.
스시는 벼슬길의 기복과 남북으로 뛰어다니며 마음이 매우 늙었다. 왕부는 스시를 만났고, "서로 말없이, 눈물만 흘려 천행만" 이라며, "어디로 갈 것인가" 를 하소연한 후의 무한한 애석함을 하소연하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생활의 고난은 무의식적인 꿈에도 잠재적으로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 세 마디, 나는 지하에 묻힌 죽은 아내의 외로움과 슬픔을 상상했다. 사실 두 마음은 서로 통했고, 살아있는 사람은 죽은 사람을 더욱 그리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