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영이 혼자 왔다가 사라지면 성공은 헛된 것입니다.
전체시:
나는 중년에 도교를 꽤 잘했고, 말년에는 산 남쪽 경계에 있는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번영이 혼자 왔다가 사라지면 성공은 헛된 것입니다.
물이 부족한 곳으로 가서 앉아서 구름이 떠오르는 것을 지켜보세요.
우연히 린소우를 방문하게 되었는데, 우리는 오랫동안 이야기를 나누며 웃었습니다.
설명:
중년 이후 그는 도교를 잘하려는 열망이 강했고, 말년이 되어서야 중난산 기슭에 정착했습니다.
관심이 생기면 혼자 놀러 자주 나가기도 하고, 행복한 일에 감사하고 탐닉하기도 해요.
때때로 근원을 찾기 위해 물끝으로 나가기도 하고, 때로는 앉아서 떠오르는 구름과 안개가 시시각각 변하는 모습을 지켜보기도 한다.
우연히 숲속에서 마을 어르신을 만나 수다를 떨기도 하고, 집에 돌아가는 것도 잊어버릴 때가 많았다.
배경:
이 시는 서기 758년(당나라 수종 원년)에 지은 시로, 왕위(王維) 말년의 작품이다. 말년에 왕유는 정치 상황의 잦은 변화로 인해 이미 관직의 어려움과 위험을 보고 이 험난한 세상에서 벗어나고 싶었습니다. 그는 금식을 하고 부처님을 숭배하며 여유롭게 살았습니다. 마흔 살쯤 지나서 그는 관직과 은둔의 삶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왕웨이: 호칭은 모계(jié)이고, 이름은 모계 평신도이다. 한 국적은 허둥성 푸저우(현 산시성 운성) 출신이며 그의 조상 고향은 산시성 제현입니다. 그는 당나라의 시인으로 "시 부처"로 알려졌습니다. 소시는 그에 대해 “묵계의 시를 보면 시 속에 그림이 있고, 묵계의 그림을 보면 그림 속에 시가 있다”고 평했다.
개원 9년(721) ), 그는 진사 학자와 태악 성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왕위(王災)는 번영한 당나라의 대표적인 시인으로 현재까지 400편이 넘는 시를 남겼으며, 그의 주요 시로는 『가을황산거주』 등이 있다. 왕웨이는 불교에 능통하여 선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왕웨이(Wang Wei)라는 이름의 유래가 된 불교 경전 『위마라키르티경(Vimalakīrti Sutra)』이 있다. 왕웨이는 시, 서예, 그림으로 유명하며 다재다능합니다. 맹호연(孟浩然)과 함께 통칭 '왕멍(王孟)'이라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