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사회 풍조는 유명인이 기르는 사람이 많을수록 유명인의 명성이 높아졌다. 뤼부웨이는 강대한 진으로서 그도 현재를 널리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국 그는 따라오러 온 손님에게 예의 바르게 대하며 상냥하게 대했고, 결국 3000 명의 손님이 모였다.
당시 세계 각지의 유명 인사들은 손님들이 책을 쓰고 성명을 발표할 수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꼈다. 루브웨가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 후, 그는 책을 쓸 수 있는 모든 사람에게 그가 보고 들은 것을 쓰도록 명령했다. 문장 때, 모든 종류의 글을 써야 한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사방팔방에서, 하늘에서 지하까지, 흥폐에서 치란에 이르기까지, 사농공상에서 삼교 구류까지 논술이 있다. 많은 문장 들이 반복된다. 뤼부웨이는 또한 문장 몇 명을 선별하여 선별, 분류, 삭제하고 진시황통일의 전야에 그것들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뤼부웨이 자신은 그것이 우주의 예나 지금이라는 사실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여' 여춘추' 라고 부른다.
여씨춘추' 는 일명' 여란' 으로 성자의 작품이다. 전서는 12 권, 160 편, 20 여만자로 나뉜다. 그것은 주로 유가와 도가, 묵가, 법가, 군사가, 농민, 군사가, 음양가 등 사상유파에 융합되는 다양한 사상유파를 차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여의' 춘추' 는 선진제자의 서로 다른 학설을 보존하고, 대량의 고사, 고어, 고서, 고문문, 그리고 일부 고대 과학 지식을 기록하는데, 그 중 많은 것이 다른 책에 없는 것이다.
선진제자의 저서에서 여의' 춘추' 는 잡가로 등재되었다. 사실, 이 "잡다한" 은 혼란스럽지 않고, 동시에 모아서 많은 유파의 장점을 흡수하고, 그것을 자신의 주도사상과 유기적으로 결합한다.
이 책은 황로사상을 핵심으로,' 유묵, 합명법' 으로 군주집권하의 무가치한 통치를 주장하고, 자연에 순응하고, 무위로 다스린다. 이런 사상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고 국민을 휴양시키고 경제 발전을 회복하는 데 매우 유리하다.
여부웨이가 편찬한' 여씨 춘추' 는 그가 치국의 지도 원칙일 뿐만 아니라 대권을 장악할 진왕영정에 대한 집권 참고서를 제공한다. 육지의' 춘추' 는 이미 전국 제자의 사상을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
중국 고대 잡유와 그의 작품에서 서한남왕 유안과 그의 사회자가 만든' 회남자' 는 역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유안은 한고조 유방의 손자이다. 그는 사유가 민첩하고, 읽기도 잘하고 쓰기도 잘하며, 북을 치려고 한다. 그는 화남왕으로 봉직된 후 치국 안방에 힘쓰고 있다. 유안의 치국 사상은' 무위 통치' 이다. 그는 도교를 개량하고,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경형경세의 일련의 정책을 제정하고, 생산을 장려하고, 인재를 잘 활용하고, 백성들을 동정하여, 화남이 태평성세의 모습을 드러내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