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論論)는 론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공자의 제자들과 제자들의 인용문집으로, 전국시대 초기에 쓰여졌다. 이 책은 20장 49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인용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사를 보충하여 공자와 유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적 개념, 교육 원리를 비교적 집중적으로 담고 있다.
논어는 유교의 고전 중 하나로서 주로 말과 대화를 기록한 산문집이다. 공자의 정치적, 미학적, 도덕적 윤리와 공리주의적 가치사상을 구현한 인용문과 대화문.
'논어'의 내용은 정치, 교육, 문학, 철학, 삶의 원칙 등을 담고 있다. 공자가 말년 춘추(春秋)에 강론의 장을 마련한 시기부터 그 주요 내용은 공자가 죽은 뒤 그의 제자들과 재제자들에 의해 대대로 전해지며 점차 기록되었다. 구두로 낭송하는 인용문, 언행 등을 『논어』라고 하고, 『논어』는 주로 공자와 그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여 『유』라고 부른다. 청나라의 조의(趙儀)는 “화자는 성자의 언어이고, 주석자는 유학자들의 토론이다”라고 설명했다. 공자(孔子)와 그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것이니 내려와서 책으로 엮어라. 『논어』는 총 20장 492장으로, 그 중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444장 정도,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48장에 기록되어 있다.
논어는 유교 고전으로서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모든 것을 포괄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주로 독립적이면서도 긴밀하게 상호의존적인 세 가지 범주, 즉 윤리적 범주와 도덕적 범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인(仁)과 사회정치적 범주 - 리, 인지방법론의 범주 - 중용의 교리. 인(仁)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마음 깊은 곳에 있는 참된 상태이며, 궁극적인 타협은 선(善)이 되어야 한다. 공자는 인(仁)의 범주를 정하고, 인(仁)에 순응하고 이를 표현하는 합리적인 사회적 관계이자 타인을 대하는 규범으로서 의례를 구체화하고, '황금중용'이라는 체계적 방법론적 원리를 밝혔다. "인(仁)"은 "논어"의 사상적 핵심이다.
한나라 무제(吳皇)가 "백가지 사상을 폐하고 유교를 홀로 존중"한 이래로 "오경의 관장, 육예의 목"으로 추앙받아 왔다. 공자와 유교에 대한 연구, 특히 원래의 유교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남송시대 주희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를 묶어 『사서』로 만들어 유교경전에서 그 위상을 높였다. 원나라 연유시대에 고시에서는 '사서'를 활용하여 학자를 선발하기 시작했다. 이후 청나라말 서구화운동이 일어나 과거사가 폐지될 때까지 논어는 언제나 학자와 학자들이 실천하는 황금률이었다.
논어는 당대 고전에 올랐다. 당나라에는 의례를 행하는 데에는 『주예』, 『의례』, 『예서』가 있었고, 춘추에는 『좌전』, 『공양』, 『고량』이 있었고, 『논어』, 『이야』, 『효경』, 이것이 십삼경이다.” 북송의 정치가 조보(趙寶)는 “논어의 절반이 천하를 다스린다”고 말했다. ." 이는 이 책이 고대 중국 사회에서 수행한 큰 역할과 영향력을 한 측면에서 반영합니다.
'논어'에는 공자의 스승과 제자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일부 남아 있는데, 그 중 일부는 반박되었고 일부는 답변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 반박과 논증 부분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진행자와 손님 사이의 질의응답 토론으로 설정된 다른 짧은 시들은 논어에서 영감을 받았다. 조롱 부분은 "무엇이든 행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에 대한 유교적 긍정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