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의 인간으로서의 명문

1, 공자는 말했다: "말할 것도없이 배울 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들은 알지 못하지만, 그들은 개의치 않는다. 군자 아닌가요? "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배우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들은 나를 알지 못하지만, 나는 화를 내지 않는다. 그것은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이 아닙니까? ""

2, 공자는 말했다: "영리한 단어 색상, 신선하고 자비로운.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감언이설로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척하면 착하지 않다."

쩡 지 (Zeng zi) 는 "나는 하루에 세 번 나 자신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해야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일을 했나요?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너는 복습했니? "

"충성" 은 진나라 시대에 보편적인 도덕 범주였으며, 군신 관계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다. 한 왕조 이후' 충군' 으로 점차 발전한' 충군' 은 유가의 충절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중요한 차이점도 있다.

"신뢰" 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신뢰이고 다른 하나는 신용입니다. 그 내용은 성실하여 상하와 친구 사이의 관계를 처리하는 데 쓰인다. 글자는 특히 말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진실을 말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한 사람의 일생의 초석이다.

공자는 말했다: "제자, 들어가면 효도하고, 출제자이다. 그들은 대중을 사랑하고 착하고 공부할 여력이 있다고 진심으로 믿는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제자는 부모 앞에 있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다. 밖에 나가면 스승에게 복종하고, 언행이 신중하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며, 내색을 하지 않고, 모든 사람을 광범위하게 사랑하고, 인심이 있는 사람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이렇게 연습하고, 아직 여력이 있다면, 다시 문학 지식을 배우러 가자. "

아들은 말했다: "신사, 무겁지 않으면 힘이 없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다. 끝나면 바꾸지 마세요. "

아들은 말했다: "신사, 장엄하지 않으면 위엄이 없다; 공부는 사람을 막히지 않게 할 수 있다. 충후를 위주로 너와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것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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