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책 한 권을 원할 때, 눈을 감고 그 책을 들을 때, 하느님을 의심하는 것에 대해 결코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의 마음은 건강하고 화목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마음이 바르지 않고, 책이 기울다. 야심이 조화되지 않으면, 말은 반드시 반대할 것이다. 그 방식은 문묘와 같다. 텅 비어 있으면 고갈되고, 가득 차면 덮이고, 중은 정식이고, 정칙은 합이다. 그러나 글자는 정성이지만, 흔적은 무위, 음양상동, 형체상, 본성이 변화무쌍하며, 왕왕 주인이 아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이 신비롭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쟁취할 수 없습니다. 영리함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이해되어야 한다. 글리프, 눈처럼. 목적은 한계가 있고, 글씨체가 질적으로 뒤처져 있고, 목적이 보는 거리도 다르다. 예를 들어, 물은 방원 중이며 물에 의존합니다. 만년필은 물의 절묘한 은유이고, 방원 () 는 문자의 은유이다. 당신이 보는 것은 똑같지만 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글씨체도 선명하다.
말과 태도가 있고, 마음도 돕는다. 마음을 아는 것은 마음이 아니지만, 또한 매우 훌륭하다. 구리를 거울로 주조하면, 비장인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 가짜 펜이 마음을 돌리니, 묘기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분명 적자의 마음과 섬세한 사고 사이에 신이 깊이 생각해야 한다. 드럼처럼, 아름다운 목소리도 마음대로 태어납니다. 관직을 집행하여 전선을 만들고, 이방 () 을 만들다. 만약 독서인의 마음이 지존도의 깨달음을 받는다면, 책은 반드시 무위일 것이다. 만약 그가 화려함에 휘말리면, 그는 결국 이성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것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번역:
글씨를 쓸 준비를 할 때는 눈을 감고 정신을 집중하고 잡념을 없애고 마음이 차분해야 서예의 신비한 경지에 맞을 수 있다. 만약 네가 신경을 쓰지 않거나 집중하지 않는다면, 네가 쓴 글자는 기울어지고 떨어질 것이다. 이 이치는 노묘의 제사그릇과 같다. 만약 그것들이 비어 있다면, 그들은 설 수 없다. 만약 그것들이 너무 꽉 차면 떨어질 것이다. 만약 그들이 적합하다면, 그들은 안정될 것이다. 서예에서 안정은' 화합' 이다.
그러나 인물은 근골이 있지만 모양이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음양의 동정변화에 의지하여 만물의 형태를 관찰하고 정성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다. 고정적인 자세는 없다. 따라서 서예의 오묘함은 반드시 마음의 깨달음에 의지해야 하며, 아래의 죽음에 의존하는 것은 효과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