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종을 풀려면 묶어야 한다
병음: jiě líng hái xū jì líng rén(중국 한림원 언어학 연구소 사전 편집실 편집) of Social Sciences: "Modern Chinese Dictionary"(6판), The Commercial Press, 666페이지)
해석: 문제를 일으킨 사람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비유입니다.
예: Lu Xun의 "두 장소의 책·Sixty-Nine": "'~', 이번에 Fu Yuan이 돌아왔으니 여전히 그가 상황을 명확히 해주기를 바랍니다."
동의어 : 종을 풀고 종을 매려면 심장병에 심장약이 필요하다
2 관용어의 근원
"중국 역사 전기의 선종 - 지월로-, 명나라-곡약기"
3편의 한문 수필
원문
금령청량 태금팔영 선사는 오랫동안 세상에 살았다. 성격이 대담하고 우아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Yan은 모든 사람에게 "호랑이 목에 달린 금종을 누가 풀 수 있습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달마등이 때맞춰 와서 눈을 들어 묻자,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묶은 사람은 알 것이다." 눈은 "채널을 가볍게 가져갈 수 없다"고 말했다.
번역
금릉에 청량 태금 팔렝 선사가 있었는데, 살아있을 때 대담한 사람이 있었다. 억제되지 않은 기질과 하루 종일 할 일이 없었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으며, 모두가 그를 경멸했고, 오직 Fayan만이 그를 소중히 여겼습니다. 어느 날 파얀은 모두에게 “호랑이 목에 묶인 금종을 풀 수 있는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다. 이때 태친팔렝 선사가 우연히 와서 태친팔렝 선사에게 방금 질문한 것을 묻자 그는 “호랑이의 목에 종을 매는 사람이 종을 풀 수 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Fayan은 Faleng 선사가 대답을 잘하는 것을 보고 이 문제에 대해 모든 사람에게 다음과 같이 교육했습니다. "당신은 그를 과소평가할 수 없습니다."
'종을 풀려면 묶어야 한다'는 속담은 난징 청량산 청량사에서 나온 말이다.
이 관용구는 Fa Deng이라는 스님에게서 나온 것입니다. 명나라 곡록기가 편찬한 『지악록제23권』에 따르면, 남당시대 금령청량사(현 청량산공원 청량사)에 태금팔렝 선사가 있었다. 불교 계율을 지키는 데 너무 엄격했습니다. 사원의 대부분의 승려들은 그를 무시했지만 주재 선사인 파얀은 그를 높이 존경했습니다. 한번은 파얀이 법문 중에 절에 있는 승려들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누가 호랑이 목에 달린 금종을 풀 수 있습니까?" 모두가 그것에 대해 계속해서 생각했지만 그들은 대답할 수 없었습니다. 이때 우연히 Fa Deng이 찾아왔고 Fa Yan은 그에게 다시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법등은 주저 없이 “호랑이 목에 금종을 묶은 사람만이 금종을 풀 수 있다”고 대답했고, 법등은 이 말을 듣고 법등이 불교의 가르침을 아주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공개적으로 그를 칭찬했습니다. 이후 이 문장은 종을 묶은 사람이 종을 풀어야 한다는 관용구로 전승됐다. 청나라 조설근(曹雪秦)은 『홍루몽』 제90장에서 “상심에는 심장의사가 필요하고, 종을 풀려면 종을 묶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용구는 이제 문제를 일으킨 사람이 여전히 문제를 해결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사건 이후 파덩은 법연 선사의 깊은 평가를 받았으며, 이후 법연 선사(승려를 통제하고 선당을 관리하는 주요 책임자) 밑에서 베나로 봉사했습니다. 사원), 중국에서 유명한 불교 5종파를 창립하는 데 법연을 도왔습니다.
팔렝 선사는 뛰어난 승려일 뿐만 아니라 문학에도 깊은 성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더 유명한 작품으로는 세 개의 "고대 거울의 노래"가 있는데, 그 중 세 번째 작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고대 거울에 대해 몰랐습니다. 도(道)는 원래 순수합니다. 순수함만을 바라보는 것은 거짓이며, 그렇게 묘사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둥글거나 짧거나 길 수도 있고, 가늘거나 키가 크면 질병일 수도 있습니다. 나는 그것을 깨고 거울의 결함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로부터 법등의 불교와 문학적 성취를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