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거이
나는 고향에서 멀리 떨어진 한 사람이 그립다.
나는 무언가를 느꼈고, 게다가 내 창자에 깊이 뿌리를 내렸다.
나는 고향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수도 없고, 매일 바라지도 않는다.
문제를 깊이 해결할 수는 없고, 매일 밤마다 생각하지 않는다.
더구나, 오늘 밤 나는 텅 빈 홀에 혼자 있었다.
가을은 불분명하고 비바람은 잿더미이다.
부처를 배우지 않으면 마음의 평화를 잊을 수 있다.
밤이 깊고 사람이 조용할 때 가장 쉽게 사람들의 걱정을 불러일으킨다. 다시 비가 오면 그리움이 더 깊어진다.
밤비는 이렇게 사상이 있는 시이다.
가장 좋아하는 처음 두 문장:
나는 고향에서 멀리 떨어진 한 사람이 그립다.
나는 무언가를 느꼈고, 게다가 내 창자에 깊이 뿌리를 내렸다.
나는 깊이 그리워하는 사람이 있지만, 나는 고향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내 감정은 내 마음속에 깊이 새겨져 있다.
이 시는 그리움을 쓴 것이다. 처음 네 문장을 보면 조금도 수식이 없고, 특히 직설적이다.
나는 사전이 필요 없다. 나는 산간한 글자가 없다. 나는 단지 밋밋하게 말했을 뿐이다. 나는 내가 누구를 그리워하는지, 내가 어떻게 그리워하는지 쓰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진실하고 감동적이다. "먼" 과 "깊은" 의 겹침은 이 시를 잊을 수 없게 한다.
때때로 가장 깊은 감정은 가장 간단명료한 글 속에 있다.
나는 잠시도 그녀를 원하지 않는다. 이 비오는 밤에 백거이는 또 그녀를 떠올려 잠을 잘 수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백거이는 말했다: 나는 고행승의 불법을 배운 적이 없다. 우리의 과거는 이렇게 잊기 어려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