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쑤 Rudong 카운티 zhuangyuan 중학교 Boya 피아노
개요: 시와 음악의 결합은 텍스트를 만듭니다. 그것은 음악과 시에 모두 속한다. 그러나 시와 음악의 결합은 균형이 맞지 않는다. 그것들의 조합형태는 자주 충돌한다. 이 글은 단어와 시의 역사적 연원에서 수시의' 시를 단어로 삼는다' 는 것을 분석하려고 한다. 수시의 개혁은 단어의 문학적 속성을 크게 발전시켜 단어의 지위를 높였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문제의 또 다른 측면, 즉 단어의 음악적 속성을 포함한다. 이 글은 단어와 음악의 혈연 관계로 이청조의' 단어가 하나가 아니다' 를 분석한다. 이청조의' 단어가 남다르다' 는 관점은 단어의 음악성을 높이고 단어를 더욱 완벽하게 만들었다.
[키워드]: 시와 음악의 결합, 수시, "시를 단어로", 이청조, "단어가 다르다"
단어는 당연락의 전파와 함께 시와 악이 결합되어 생겨난 새로운 율시체이다. 그것은 음악과 시의 이중 속성을 겸비하고 있다.
시와 음악의 결합은 분명히 음악의 초기에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5 대에서 류영까지 단어는 다채로운 학과로, 화합을 주제로 하고, 야를 종종으로 삼고, 단어는 즐거움에 붙어 있다. 작가는 단어를 만들려면 우선 소리에 의지하여 노래의 박자 길이에 따라 곡조에 들어가야 한다. 수시가 되었을 때, 단어는 점차 음악에서 벗어나 "외우고 노래하지 않는다" 로 변했다. 특히 수시의' 시를 단어로' 는 어작연원의 관점에서 멜로디에 의한 단어의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며, 어풍이 갑작스럽고, 어풍을 해방시키고, 단어의 경지를 개척하고, 단어의 품격을 높이며, 단어를 예속 지위에서 벗어나게 하여 일종의 대국과 독립된 서정적 문체가 되도록 노력하였다.
수시의' 시를 단어로' 의 예술적 특색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단어의 확장.
수시는 단어의 풍격을 혁신하고 단어의 내용과 제재를 넓히며, 단어가' 염체' 인 낡은 울타리를 돌파하여' 꽃' 에서' 존전' 으로, 광활한 사회생활로 나아가게 했다. 수시는 남녀의 사랑, 이별의 증오, 먼 여행의 걱정 등 전통적인 소재를 썼을 뿐만 아니라 시인이 이전에 썼던 모든 제재와 내용을 회고, 애세, 애우, 귀거담선, 영사 유선, 이치의정치 등 단어의 창작 분야로 끌어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시인이 될 수 있는 사람은 모두 단어에 들어갈 수 있고, 단어는' 무심코 들어갈 수 있다' 는 목적을 달성했다
5 대 송초사 제재가 좁고 내용이 빈약하다. 수식의 관점에서 볼 때, 시의 영토는 바다, 공기, 그리고 자유로운 자유이다. 이런 상황에서, 시의 후손으로서의 단어는 동일해야 한다. 그래서 그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사람들은' 코암' 을 밧줄로 삼아, 단어에 여러 가지 제약을 가했다. 많은 사람들은 시에서 표현해야 할 주제와 내용이 모두 단어에 포함돼' 코암' 의 새장을 완전히 돌파하고, 사랑을 갈망하고, 슬픔과 미움을 남기지 않는 편협한 울타리에서 단어를 해방시켜 넓은 사회생활로 이어진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송사의 창작을 위해 무한한 예술 천지를 열어 단어에 신선한 피와 활력을 부여했다.
둘째, 사풍의 변혁.
수시는' 시운' 의 전통관념을 깨고, 구습을 일소하고, 상큼하고 단아한 글과 호방한 필법, 아름다운 기상으로 시를 써서, 그의 시를' 바다 풍랑' (화초가 주워오는 것) 처럼, 얼마나 창력, 좌절, 격정을 가지고, 수시와 비슷한 풍격을 형성하였다 예를 들어 [바성감주]' 다정풍은 만리에서 온다', 필법은' 돌설산, 땅에서 온다' ('동파푸') 와 같다
당 5 대 이래로 단어는 줄곧 완곡한 단어의 창작에 힘쓰고 있다. 글에서 류영까지 이 시기에는 많은 어인의 사작이 아속적인 점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완곡하고 매력적인 경향이 있으며, 단어의 내용과 형식은 모두 음악에 붙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수시는 이에 대해 상당히 불만을 품고 있다. 문자 리듬의 속박을 돌파하고, 시를 문자에 도입하여, 글의 내용과 형식상 순문학에 대한 추구를 촉진시켰다. 이 중요한 변화는 단어의 문학생명이 음악생명의 시작보다 중시되어 단어의 표현력을 크게 높였다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스시의 단어에 대한 큰 공헌이다.
셋째, 스타일 다양화.
당오대 이래 완곡한 단어는 줄곧 주류 어풍이었다. 수시는 단어의 풍격이 완곡한 일각에 편향되어서는 안 되며, 시처럼 강건하고 부드럽고 다채롭고 이채로운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시는 사원에 가득 찬 요염한 풍조에 대해 매우 불만을 품고, 류영 () 완약사파 () 외에 유파 () 를 따로 설립하여 송대 호방사파의 걸출한 파이오니아가 되었다. 스시의 단어는 호방할 뿐만 아니라 변화무쌍하여 다양한 풍격을 드러낸다. 예를 들어' 나비연화' (꽃이 시들고, 홍록살구가 작다) 는 미인의 웃음이 담장 밖의 봄걱정을 휘젓고, 풍격이 매력적이며, 진실하고 섬세하며 단정하고 돈후하다. 왕세정의' 화초초 줍기' 는 "내가 할 수 없을까 봐 두렵지만'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는 뜻인지는 모르겠다" 고 논평했다.
호방한 풍격을 창조하는 것은 확실히 소식 혁신 사풍의 중요한 방면이지만, 그 혁신 사풍의 목적과 성과가 완전히 여기에 있는 것은 아니다. 수시의 어체 혁신은 단순히 완약파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완약파 통일어단의 국면을 변화시켜, 문체를 중심화에서 다양화로 발전시켜 완약파, 호방파, 미염파, 완약파, 활달파 등 다양한 풍격의 동체를 형성하는 국면을 형성해야 한다.
넷째, 글과 도자기로 사랑을 써요.
그는 사대부의 정서적 재미를 단어에 주입하여 사대부의 정서적 재미와 시민들이 즐겨 보는 대중문학 형식을 결합시켰다. 그것은 단어의 서정적 기능을 발휘하여, 화음 가창과는 별도로, 충분한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자립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문자의 품위를 높이고 문자의 생명력을 증강시켰다. 게다가, 그는 또한 사람의 정서적 수요에서 출발하여 주체의 감정을 반영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는 전통시가 사회정치적 공리성에 대한 강조와는 달리 일반 문인의 문학생활과 가사 창작의 현실에 붙어 있다. 전통 시사에 대한 인간적인 개편으로 널리 인정받았다.
요약하자면, 수시가 제창하는 단어의 시화는 단어의 제재, 내용, 스타일, 서정적 기능, 운용 등에서 일련의 혁신을 이루어냈으며, 한 가지 측면으로 귀결되었다. 즉, 중시, 발전, 진급어의 문학적 속성을 중시해 음악에 의존하는 종속적 지위에서 단어를 벗어나 시로 복귀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또 다른 문제를 수반할 것이다: 단어의 음악적 속성을 어떻게 보는가?
수시는 단어의 시화를 제창하고, 단어의 문학적 속성을 중시하며, 단어의 음악적 속성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수시가 단어의 음악적 속성을 중시한다고 해서 그가 음악의 멜로디에 충실하다는 뜻은 아니다. 음악 멜로디에 대한 엄격한 요구가 가사의 의미를 표현할 필요와 충돌할 때, 그는 종종 멜로디에 얽매이는 것이 아니라 단어의 문학적 속성에 더 신경을 쓴다.
수시의 방법은 당시와 후에 멜로디를 강조한 학자들의 조롱을 받았다. "왕지방시화" ("계어은종화") 구름: "동파는 그 일을 탓하지 않고, 돈문은' 왜 적지 않은가?' 라고 말했다. 두 사람은 구름에 대해' 작은 시는 작은 말과 같고, 작은 말은 선생과 시 같다' 고 말했다 "여기서," 선생의 말은 시와 같다 "는 것은 아첨하는 것이 아니다. 더욱 날카롭게,' 뒷산시화' 는 "뒤로 물러나서 글을 시로 하고, 자첨은 시를 단어로 삼고, 예를 들어 천둥을 가르치고 춤을 가르치고, 군현의 공극세를 가르친다" 고 말했다. 소어' 정통' 을 지적하는 이유는' 시를 단어로' 가 시의 경계를 헷갈리게 하고, 비판이 격렬하고 대담하기 때문이다. 이청조는 바로 이런 분위기 속에서' 논사' 를 썼는데, 이것은' 단어집' 의 전범이다.
만약 소시의 사체에 대한 이해가 문학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면, 그는 단어와 시의 역사적 연원과 통성을 강조한다. 이어 이청조는 단어 응합률을 원칙으로 단어와 음악의 혈연 관계와 단어와 시의 차이를 강조하여 단어의 독특성을 이해하고 유지하며 시와 시의 경계를 엄격히 나누었다.
첫 번째는 단어가 반드시 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청조 () 는 당대의 탄생 이후 음악과 불가분의 인연을 맺었다고 생각한다. 당대 이래 단어의 새로운 음조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사풍도 날로 변하고 있지만, 서정적인 성격으로서의 단어는 결코 변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정적, 서정적, 서정적, 서정적, 서정적, 서정적, 서정적, 서정적) 따라서 리듬에 순응하는 것은 시와 구별되는 단어의 주요 특징이다. 그녀는 이를 밧줄로 삼아 선인의 득실을 측정하고, 류영어가' 언진 아래' 이지만' 낡은 음을 새음으로'' 화목' 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그 소리를 크게 얻어서 세상에 군림한다' 고 생각했다. 구양수, 소동파 등은 문학의 거물이지만' 학자' 이지만 그들의 글은' 자주 곡조를 바꾼다' 고 해서' 읽지 않는 시' 가 되었다. 이청조의 단어에 대한 적합성 요구는 그의 선배들보다 훨씬 엄격하다. 그녀의 의견으로는, 수시의' 횡포가 출중하여 자연스럽게 곡에 묶일 수 없다' 는 단어는 요구에 부응할 수 없다. 즉 엄슈의' 좌궁 우측서명, 조화명, 북송시조' 라는 단어도 규범적이지 않다. 이청조는 단어가 리듬에 맞는지 아닌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세밀한 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가사는 다섯 음으로 나누어야 한다. 오음이란 고악의 다섯 음을 가리킨다: 궁, 상, 뿔, 연, 유. 오음계라고도 합니다. 남조 심요 등이 한자가 평평하고, 상하고, 가고, 4 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한 이후 비평가들은 한자의 4 성을 음악의 오음과 맞추려고 시도했다. 당대에는 유,,, 서정안 등이 있었다. 모두 이것을 말했다. 이청조는 소위 오음, 즉 평면, 상, 하, 내에서 음악을 추구하는 궁, 상, 뿔, 징우, 깃털로 나뉘어 단어의 성조가 음악의 성조와 일치하도록 한다. 이청조 () 는 시의 리듬은 평평하고, 단어의 리듬은 다시 평정, 위, 아래, 내향으로 세분화되어 음악에 부합하는 궁상이 시보다 훨씬 엄격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자운과 자음을 구별하기 어렵고, 용법이 깎이지 않는 상황에서는 "그러면 노래를 부를 수 없다" 고 말했다.
둘째, 6 법을 구분해야 한다. 이른바 육법이란 고대 악율 중 12 율의 약칭이다. 중국 고대 음악에는 하나의 통일된 체계가 있다. 어떤 표준음고부터 한 음급은 3 분의 득실에 따라 한 옥타브에서 12 개의 음분까지 낮은 반음에서 높은 반음으로 나뉘어 12 율이라고 한다. 황충, 루다, 태군, 자충, 고희, 중로, 엄빈, 임충, 일택, 남로, 오사, 중영. 그 중에서도 황충, 태총 등 홀수의 법칙을 법칙이라고 하며, 통칭하여 6 법칙이라고 한다. 짝수와 종로를 도로라고 하고, 합치면 류로라고 한다. 이청조는 음악 멜로디 속 오음이 고정불변, 정적불변의 패턴이 아니라 음악이 속한 다른 궁어에 따라 운동변화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가사의 글자와 음을 리듬에 맞추려면, 바가지를 하나만 그려서 궁전, 상업, 뿔, 서명, 깃털에 기계적으로 대응해서는 안 된다. 악곡이 속한 다른 궁조에 따라 오음을 유연하게 파악하고, 단어로 판정하여 가사와 악곡의 멜로디를 일치시키는 것이다.
다시 한 번 가사는 오음 육운으로 나누어야 하고, 오음 청탁으로 나누어야 한다. 오음이란 성모 발음 위치에 따라 구별되는 입술음, 치음, 후두음, 혀음, 코음을 말합니다. 탁음 정도란 성모가 공기를 보내는지, 탁음으로 인한 음양의 차이를 가리킨다. 맑고 가벼운 자음 소리; 탁하고 무거운 글씨로 소리를 내다. 이것은 이청조의 가사 발음에 대한 또 다른 엄격한 요구이다.
이청조의 어체 조화에 대한 요구는 그녀가 단어와 단어의 차이를 구분하는 척도이자 그녀의' 화목하고 다른' 이론의 주요 초석이다. 이런 엄격한 요구는 그녀가 단어의 음악 속성에 대한 충분한 중시를 나타냈다. 이청조는' 가족이 아니다' 와' 오음, 오음, 육율, 탁경중' 의 구체적인 요구를 제시하여, 단어에 대한 운율에 대한 인식이 명확화되고, 이론화되어야 하며, 단어와 시의 문체적 차이를 구분하기 위한 기준을 제공하여, 규칙에 따라 방원, 따라서 단어의 본색을 유지해야 한다. 이것은 단어의 음악적 속성이 새로운 단계에 진입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둘째, 키워드는 자신의 미적 특징을 가져야 한다.
첫째, 단어는 우아해야 한다. 류영의 단어에 대해 그녀는' 구음을 신음으로 바꾸는 것' 과' 멜로디를 조화시키는 것' 을 잘 알고 있지만' 속된 말' 과 저속한 스타일에 불만을 표시했다. 주장어는 남당의 군신처럼' 야' 하고 문인의 청고한 재미를 가져야 한다.
둘째, 단어는 혼탁해야 하고, 이미지의 무결성과 전체 문장 전체의 아름다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청조 () 는 장희안 (), 송치 () 등이 인위적으로' 항상 묘한 말이 있다' 고 생각했지만, 조각문의 마음이 너무 무거워 전편의 뜻을 관리하기에 부족했기 때문에, 그 단어는 종종 한마디도 없이 성공의 정도에 이르지 못했다.
셋째, 글은 감정을 중시해야 한다. 북송 () 시대에는 시와 언지 () 와 언정 () 에 각각 특기가 있어 * * * 학문이 되었다. 이청조 이곳의 정은 부드러움 등을 가리킨다. 이것은 그녀의 남도 전 작품에서 알 수 있다. 진관의 단어는 "단아하고 다정하며, 술방꽃, 그윽함" 이며, 이청조도 마찬가지다.
넷째, 말이 무겁고 진리를 숭상한다. 진관의 단어는 비록 감정이 있지만, 그 속에 탐닉하면 기도가 상당히 약하다. 그 이유는' 적은 것이 진실이다' 이기 때문이다. 이것도 축주조사의 짧은 판이다. 그러나 단어에서 낡은 사실에 대한 운용은 매끄럽고 매끄럽게 해야 우아함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황정견의 단어는 낡은 사실을 맹목적으로 선전하는데, 사실은 결함이 있다.
5. 단어는 묘사해야 한다. 여기서 느린 단어를 가리킨다. 어가가 묘사한 방법은 류영 () 이청조 () 가' 말로 할 수 없다' 고 말했을 때, 그는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모든 능력을 갖추지 못했다.
여섯째, 시를 단어로, 글을 단어로, 재능을 단어로 삼아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구양수, 수시, 왕안석, 쩡공 등이 있다. , 모두 "천인 재사" 와 "서한과 같은 문장" 입니다. 어떤 대학들은 매우 너그럽게 물었지만, 만약 그것을' 작은 단어' 로 삼는다면, 사람들은 완전히 패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단어의 심미 특징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이청조의 사풍 창작에 대한 관점은 여러 명론자에 대한 논평을 통해 드러났다. 그녀의 작품에서, 그들은 항상 만족스럽지 못한 점이 있어서, 이 점을 잡아서 논평하고, 인지의 문제는 전면적으로 공정하게 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중요한 것은, 그녀는 명사의 우열에 대한 비판을 통해 사람들에게 단어의 심미적 특징을 알게 함으로써 단어가 왜' 남달랐다' 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다는 것이다. 따라서 북송사계에 대한 그녀의 조감도 비판은 각 단어의 우열을 논평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의 구체적인 내포를 설명하기 위한 것임을 알아야 한다. 그녀가 제시한 이러한 심미 기준은 후세 사람들이 전통 어풍의 예술적 특징을 이해하고 익히고 가사를 진행하는 예술 창작 실천에 지도적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청조의 단어에 대한 요구 사항 (예: 중전, 참, 야, 제인) 은 전통 시의 심미 규범이기도 하다. 오히려 단어와 시의 밀접한 관계를 볼 수 있다.
셋째, 단어와 시는 각자의 주제와 요구에 적합하다.
이것은 Li Qingzhao 의 "다른 집" 의 의미 중 하나입니다. 이청조 시대에, 시와 언지, 언정은 이미 당시 사람들의 지식이 되었다. 이청조의 단어를 비교해 보면 뚜렷한 차이를 찾을 수 없다. 그녀의 시에서 우리는 편안한 남송 통치자에 대한 채찍질, 침략자에 대한 증오, 고향 부자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강' 시는 "생은 영웅이고 죽음은 귀신이다. 지금까지 항우가 그리워서 강동을 건너려 하지 않았다. " 그러나 그녀의 시에서 우리는 이렇게 관대하고 비장한 문장을 볼 수 없었다. 초기의' 영원히 내 마음 속에, 한 젊은 여자' 는 많이 썼고, 풍격은 비교적 신선하다. 예를 들면' 한 꿈' 이다. 나중에 단어는' 느린 소리',' 장악' 등과 같이 슬프고 깊은 것으로 바뀌었다. 그의 시의 주제, 내용, 심지어 스타일도 완전히 다르다. 그 이유를 따지자면,' 단어와 단어가 다르다' 는 관념에 지나지 않는다.
요컨대 시와 음악의 결합에는 항상 모순이 있으며, 단어도 바로 이런 모순에서 성숙과 보완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수시의' 시를 단어로 삼는다' 는 혁신은 단어와 시의 역사적 연원에서 화성노래와 매몰되고 가려진 문학적 속성을 발전시켜 전통시의 영혼을 단어라는 대중적인 문학예술 형식으로 주입하여 식당에서 서재 안건으로, 가색의 입에서 문인의 마음 깊은 곳까지, 서정시가 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수시는 기질의 엄격한 구속을 준수하고 싶지 않다. 그는 찬사의 문학적 속성뿐만 아니라, 시를 시로 복귀시키려는 적극적인 의도와 단어의 음악 속성에 대해 부족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청조의' 단어가 남다르다' 론은 처음으로 단어와 즐거움과 조화를 이루도록 제안했다. 선인의 기초 위에서 단어를 오음, 오음, 오율 등으로 나누어 단어와 시를 구별할 것을 제안하여, 단어의 음악 속성이 이전보다 향상되고 개선되었다. 둘째, 문학적 관점에서 시와 단어를 구별한다. 그러나 이청조는' 단어는 달라야 한다' 고 주장하며, 시의 경계를 설명하기 위해 단어의 전통 풍격을 유지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단어는 일종의 문학 형식으로 특수한 표현과 독특한 풍격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다양한 문장, 구문, 음률, 엽운 등이 풍부하다. , 음악의 우열에 밀착되어 있고, 확실히 시의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시보다 우여곡절을 표현하기에 더 적합하다. 따라서 이청조는' 다른 집' 이라는 단어를 제창하는데, 시와 동등한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되며, 나름대로 합리적인 면이 있다. 그러나, 단어의 기원에서 우리는 단어가 시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반대로, 그녀는 좀 지나친 것 같다. 우리는 단어와 시가 스타일과 체면에서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 하며, 단어와 시가 완전히 다른 사실도 인정해야 한다. 행복한 시로, 단어는 시모와 악모가 부여한 이중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감정을 표현하고, 풍부한 사상적 내용으로 마음을 감동시키고, 리듬에 맞춰 완벽한 예술 형식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즐겁게 해야 한다. 구슬과 벽의 결합은 가사 창작의 이상적인 상황이다.
참고 문헌:
① 송대 문학 통론 (왕수조 하남대학교 출판사, 1997.6, 1).
②' 단어' 화동 사범대학 출판사 1986
③' 중국 고대 문학사' 마황군 호남 문예출판사 1996.
④ 중국사학비평사, 덩 등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