는 공자명언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 묵묵히 알고, 배우기에 지치지 않고, 지칠 줄 모르고, 가르치는데, 왜 나에게 있는가. < P > 설명: 묵묵히 기억하고 (배운 지식), 공부는 지루하지 않고, 가르치는 사람은 피곤함을 모르는데, 이것이 나에게 무슨 어려움이 있는가?
2, 화가 나서 음식을 잊고, 기쁨에 근심을 잊고, 노령이 곧 운어에 이를 줄은 몰랐다. < P > 는 열심히 공부하면 밥 먹는 것을 잊고 학문에 취하면 근심을 잊고 노쇠가 올 줄 모른다고 설명했다.
3,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왔고,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그것을 바꾸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P > 설명: 몇 사람이 함께 걷고 있는데, 그 중 누군가는 반드시 나의 선생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장점을 택하여 공부해야 하고, 그들의 결점에 대해,
4 를 시정해야 하며, 선비는 홍의가 아니어서는 안 되고, 임중 멀리 가야 한다. 인자는 이미 임임했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무겁지 않은가? 죽은 후, 아니 멀리 평화? < P > 는 진정한 책임있는 사람은 강인한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가 짊어진 책임이 중대하기 때문에 실현된 길은 길다. 인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기 때문에, 중대한 책임이다. 생명의 끝을 임무의 끝으로 하기 때문에 인심을 실현하는 길은 길고 멀다.
5, 아들 절대 4: 아니, 아니, 아니 고체, 아니 나. < P > 는 공자가 네 가지 폐단을 근절했다고 설명했다. 주관적인 의혹도, 성취할 기대도, 고집도, 이기적인 마음도 없다.
6, 앞을 내다보고, 문득 뒤를 돌아보다. 스승은 순순히 사람을 유혹하고, 나를 글로 삼고, 나에게 예의를 지키라고 약속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설명: (선생님의 학문과 도덕에 대해), 나는 고개를 들어 올려다보고, 바라보면 볼수록 높아진다. 내가 열심히 연구하면, 연구하면 할수록 더 가난할 수 없다고 느낀다. 그것을 보면 앞에 있는 것 같고, 갑자기 뒤에 있는 것 같다. 선생님은 차근차근 나를 유도하고, 각종 전적으로 나의 지식을 풍성하게 하고, 또 각종 예의로 나의 언행을 구속하여, 내가 공부를 멈추고 싶어도 불가능하게 하고, 내가 최선을 다할 때까지.
7,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설명: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사람은 만들 수 없거나 사물과 정세가 부패하여 구제할 수 없다는 것을 비유한다. 썩은 나무는 조각하기 어렵다.' 썩은 나무는 조각하지 않는다' 로도 쓰인다.
8, 아들은 4 교로: 문행이 충실하다. < P > 는 공자가 네 가지 방면에서 자신의 제자, 1, 문학, 즉 유명학을 교육했다고 설명했다. 어떻게 인지도를 높이고, 둘째, 행학을 하고, 사람들의 행동을 규범화하고, 사람들의 언행을 따라야 하는지를 연구하다. 셋째, 충학은 수양학이다. 자각적으로 자기가 해야 할 일을 하도록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다. 넷째, 신학은 남의 분별을 아는 학문이며, 사람의 판단력을 키우는 학문이다.
9,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 P > 설명: 군자는 마음이 넓어서 다른 사람을 포용할 수 있다. 소인은 시시콜콜 따지기를 좋아하고, 마음이 좁다.
1, 민감하고 배우기 쉽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이른바' 문' 이라고 한다. < P > 설명: 지위가 낮고 학문이 낮은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이 수치스럽지 않다는 뜻이다. 그래서' 문' 이라는 글자를 그의 시호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