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 나타난 이러한 화목한 사생관계는 여러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1) 지치지 않는 가르침: 교실에서의 교사-학생 관계
공자는 종종 수업 시간에 배우고 싶어하는 학생들을 칭찬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은 Yan Yuan입니다. 『논어』에는 “게으르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이에 응한다!”라는 공자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수업이 끝날 무렵에는 지치지 않고 일하는 안원만 남았다는 뜻입니다. 5·4운동 때 많은 선비들이 수업을 시작하고, 몇몇 학생들이 수업을 빼먹는 모습을 보았는데, 뒤를 돌아보니 공자께서 '게으르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나에게 은혜를 베푼다'고 말씀하셨다. 듣고 들어보세요. 안원이 게으르지 않고 말하는 사람이라면, 게으르지 않고 말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전혀 모른다. 공 선생님은 학생처에서 명단을 확인하지 않은 것 같아요.
게다가 '말하기 게으른 사람들'은 어디로 갔는가? 둘 다 모른다. 수업을 빼먹는 사람도 있고, 수업시간에 자는 사람도 있어서 안타깝습니다.
'논어·장공예'에는 자이유가 낮에 낮잠을 자서 수업을 빼먹지도, 듣지도 않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공자(孔子)도 이에 화를 내며 “썩은 나무는 깎을 수 없다”고 말했다.
중요한 순간에는 더 많은 공자 제자들이 수업을 빼먹었습니다. 《논어: 고급》: "진과 채로부터 나를 따르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만큼 좋지 않습니다." 진과 채를 따르는 사람들 중에는 "사기: 공자 가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Zi Lu; "제자 전기"에는 Zizhang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Lu의 춘추 연대기: Shen Ren Pian"에는 총 5 명이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는 시험에 실패했습니다.
다른 학생들은 어디에 있나요? 전혀 모른다. 공 씨는 나중에 그들을 처벌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당신이 결정을 내릴 수 있다면 시험에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온 5명 중에도 모두가 바짝 따라오지는 않았다. 『논어·고학』: “아들은 광을 두려워하고 안연은 왕후이다.” 이는 염원마저도 광족과 문제가 생기면 수업을 빼먹은 기록이 있다는 뜻이다. 『로의 춘추기』에는 안원이 “스승과 함께 가다가 갑자기 광족의 어려움에 부딪쳤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그는 해를 입지 않고 멀리 숨어 있거나 다른 우회로를 따랐을 것이다. 그 뒤에". Yan Yuan은 수업을 빼먹고 약간의 설명을 했습니다.
(2) 모든 사람은 자신의 야망을 표현합니다: 시험에서의 교사-학생 관계
훌륭한 교육자로서 공자는 시험을 볼 때 '공개 시험'을 실시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토론식의 '오픈북 시험'입니다. 그의 시험지에는 이상한 질문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인 질문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의지를 표현합니다"와 "모두가 자신의 소망을 표현합니다"이며 이는 홍콩 대학이 본토 입학에서 묻는 일부 질문과 다소 유사합니다. 홍콩 대학에 대한 본토 입학의 경우, 홍콩 링난 대학의 질문 중 하나는 "당신의 이상과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이며, 홍콩 중문 대학 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는 "한 가지 사항에 대해 이야기하고 모든 것을 다루지 마십시오"라고 요구합니다. 공씨는 “진로 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요?”라는 질문을 던졌다.
차이점은 공자가 학생들을 시험하는 동시에 스스로 답을 줬다는 점인데, 이는 동시에 시험을 치르고 학생들과 토론하는 것과 같다.
'논어·공계장': "안원, 계록사.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네 뜻은 무엇이라 말하느냐?' 자록은 '나는 마차와 말, 빛을 갖고 싶다.' 옷과 털, 그리고 친구들과의 사랑.' 옌위안은 '좋은 일과 노력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p>
질루는 선생님에게 시험지를 건넸고, 선생님은 화를 내는 대신 학생들에게 일종의 교육으로 아주 솔직하게 답을 해주었다.
공자는 수험생을 시험할 때 자신만의 일관적인 지도사상을 갖고 있었다.
'논어·자한'은 "자각사:무의도, 필연도 없고, 굳건함도 없고, 자아도 없다"고 했다. 여기서 말하는 '네 가지 노(無)'는 공자의 논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의 개념은 공자의 시험 개념이라고도 볼 수 있다.
나자륜의 '학문과 지혜': "의미가 없다는 것은 의미에 따라 모든 것을 할 수 없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근거 없이 판단할 필요는 없다. 이것이 편견이고 편견은 모순이다." 독단주의는 열린 마음의 반대이며, 불완전한 지식과 불합리한 의견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로운 것., 새로운 가정. 자신을 벗어나지 않고 황소 뿔에 갇히는 것. 자기 중심적일 수는 없습니다. 논리적으로든 인식론적으로든 용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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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침묵의 말과 신속한 행동: 생활 속 스승과 제자의 관계
"예서·유교" 기록: "로의 공애가 공자에게 물었다. 옷, 누구의 유교이고? ’ 공자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구소는 노(魯)에 살면서 풍예와 같은 옷을 입고 송나라에 살았으며 장부(張富)가 되었다. Qiu Wenzhi는 또한 신사의 지식도 심오하고 그의 옷도 토속적이라고 말했습니다. Qiu는 유교 옷을 입는 방법을 모릅니다. ’” 양천우(楊천우)의 『의례번역주해』는 이 문단을 모국어로 번역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노공 애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나는 어렸을 때 노(魯)나라에 살면서 소매가 넓은 옷을 입었고, 커서 송(宋)나라에 살면서 장부(張富)나라에 살았습니다. 군자는 지식이 풍부해야 하고 옷차림이 풍속에 맞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나는 유교복이 무엇인지 모른다. '”
공자 향당 논어에 “맛있는 음식은 질리지 않고, 고기도 질리지 않는다”고 했다. 먹지 마세요. 잘린 부분이 올바르지 않으면 먹을 수 없습니다. "소스가 없으면 먹지 않는다", "와인을 팔고 절인 과일을 팔면 먹지 않는다"등.
그러나 그는 진심으로 검소함과 단순함을 옹호한다. 공자는 『논어: 설얼』에서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다. 그는 말을 조심하며 의롭고 배우기를 열망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 누구나 공 선생의 정신적인 추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소위 "음식 한 바구니, 술 한 잔"이라는 뒷골목에도 기쁨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좋은 음식은 질리지 않고, 좋은 음식은 질리지 않는다."
이 모순된 상황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식사도 교실입니다. 진과 채가 곤경에 빠졌을 때 어느 날 공자가 낮잠을 자더니 "안회가 밥을 가져다가 밥을 지었는데 공자가 안회가 잡는 것을 보았다"고 한다. 잠시 후 안희는 선생님을 식사에 초대하며 "못 본 척했다"고 말했다. 옌휘는 "아니요"라고 말했다. 방금 집에서 나온 먼지가 냄비에 떨어졌어요. 밥을 다 먹어서 차마 버릴 수가 없었어요. 이 쌀은 더 이상 제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공자는 자신의 정직함에 감동을 받아야 했습니다.
(4) 부와 부: 돈 앞에서의 스승과 학생의 관계
공자는 평생 동안 사람들을 부유하게 만들 것을 옹호했습니다.
『논어』를 읽으면서 공자가 위(魏)의 첩들을 보고 부(富)의 가르침을 주창한 것이 매우 인상적이다.
다시 『석원·건번』을 읽으면서 자공은 물었다. 정부에 대해 말하자 공자는 "부자. 그 사람은 부자이므로 가르쳐야 합니다. 이것이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이다. ”일관됨을 알 수 있다.
<서원·정력>에는 여공 애공이 정치에 관해 질문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공자는 “정부는 백성을 부유하게 하고 오래 살게 하는 것이다. " 그는 '세금이 적고 백성이 부유하면 백성이 부유해진다'고 믿었다. 그러나 공자의 백성을 부유하게 한다는 이념은 실행되지 않았다.
'석원·정리'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공자(孔子)는 자공이 백성을 제후에게 돌려보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오늘날 노나라의 부자는 적고 가난한 사람은 많다. 즉, 노왕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공자의 “부(富)를 줄이고 부(富)를 줄이는 것”이라는 전략은 『논어(論論)』에 자로의 한탄을 기록하고 있다: “도가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다. " 이 점만으로도 알 수 있다.
그는 돈이 매우 부족했지만 받기를 거부했다. "로시춘추 리소란가오이"는 "공자는 제징공을 만났고, Jinggong Zhi Linqiu는 그것이 영양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공자는 그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제자들에게 가서 "군자는 공덕에 따라 상을 받아야 한다고 들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징공이 여행 전에 린추에게 준 이야기를 해보자. 그가 치우를 몰랐다니 안타깝다. ’ 제자들이 즐겁게 운전하고 작별 인사를 하게 해주세요. "이 문제에 대해 '여춘추실록'에서는 '선택이 파렴치하다'고 논평했는데, 이는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왕자와 고관들에게도 해당되며 학생들에게도 해당됩니다. 공자가 밖에 나갔더니 주위에 우산이 없었는데 제자들이 "자하(子孝)가 있다"고 말하였다. "공자는 그에게 우산을 빌리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상은 돈이 매우 부족한 사람"이고 상대적으로 인색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공자는 대개 그런 인상을 받을 것이라고 이해했기 때문에 우산을 빌리기를 거부했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과 어울리려면 다른 사람의 단점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고 믿었습니다.
우산을 빌리기보다는 비에 젖는 것이 낫습니다. 부(富)를 떠나서.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富)는 추구할 수 있다." , 비록 나는 채찍을 휘두르는 무사라 할지라도 그렇게 하리라. "수입이 좋으면 일의 종류를 가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원칙을 고집합니다. "공자 이인의 논어": "부와 명예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또 가난과 천함은 사람이 미워하는 것이요, 바르게 얻지 못하면 없앨 수 없느니라. 그들 중. "
(5) Zi가 Nanzi를 만나다: 스캔들에 직면한 사범 관계
'공자·자한의 논어': 공자가 말했다: "저는 그런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는 섹스를 사랑하는 만큼 미덕도 사랑한다."
“공자의 논어·위영공”: 공자가 말씀하셨다: “그렇습니다! 나는 섹스를 사랑하는 만큼 미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논어·용계'는 "자가 난자를 봤을 때 자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스승은 그것을 가리키며 말했다. '부인하는 자는 하늘을 미워할 것이요, 하늘도 미워할 것이다! '"
공자 자신도 난자를 만난 후 별로 행복하지 않을 수도 있다. 행복하지 않다면 여전히 그를 만나러 가야 한다. 물론 그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그는 처음부터 행복하지 않다. , 그러나 그는 돌아올 때 여전히 학생의 얼굴을 봐야 합니다. 공자가 어떻게 느꼈을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학생이 왜 선생님에게 그런 불만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제발 '현대' 캠퍼스로 가보자. 때로는 선생님의 말과 행동에 감히 '불행'을 표현하는 쯔루 같은 학생들이 얼마나 될까? 수업을 빼먹으면 선생님은 당신과 싸워야 하고 심지어 소위 "물리적 공격"을 당해야 할 것입니다. "갈등", "불행"을 공개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많은 "현대적인" 교사들은 용납할 수 없습니다.
우선 유자록의 인격이 이를 결정한다. 자록의 말과 행동은 평생 동안 일관될 것이다. "자루는 지식이 있지만 그렇게 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요." 『논어·안원』: “자로는 약속이 없다.” "Zilu의 견해에 따르면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중 기준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학생이 해야 할 일이므로 교사 자신이 주도해야 합니다. 소위 모범을 보이는 것이 교육의 첫 번째 요소입니다.
둘째, 그것은 물론 스승의 한결같은 신뢰 때문이었다. 공자는 늘 자로가 충직하고 정직한 사람이라고 믿었다. 『논어: 장공예』에서 알 수 있다. 공자는 “도가 좋지 않으면 바다에 떠도는 것은 나에게 달려 있다”고 말씀하셨다. 공자는 그에게 크게 의존했다. 비판의 행위적 근거는 『논어』에 있다. "부모를 위한 조언"의 가르침. 가장 중요한 점은 공자는 많은 "현대" 교사들과 다르다는 것입니다. 공자는 학생들이 직접 얼굴을 보고 비판하는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논어』에는 공자가 안회를 비판하며 “회는 나를 돕는 사람이 아니고 나에게 말할 것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다. "선생님이 '나에게 모든 것을 말해주는' 학생들을 반드시 좋아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Zilu의 일관된 행동으로 볼 때 Zilu는 Zi가 Nanzi를 만났을 때 Zilu는 사실 이후 "아무 말도하지 않습니다" ; 때로는 Zilu가 미리 "말하지 않음"이 종종 교사의 기존 계획이나 결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산은 낭비로 인해 고민하지 않습니다. 아들이 가고 싶어해요." . 자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또한 “부처님이 부르셨는데 공자가 가고자 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로는 사전에 두 번이나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고 만류했습니다. 두 번 모두 매우 유익했습니다. Zilu의 비판. 나는 Zi Lu의 조언을 따랐고 그 곳에 일자리를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재능을 보여주고 싶어했지만 모든 곳에서 장애물에 부딪혔던 사람에게 그가 가지고 있던 두 가지 "황금 직업"을 포기하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었습니다.
공자는 자로와 같은 학생을 갖게 된 것이 행운이었습니다. 소위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학습은 공자의 성취가 어려운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자루 같은 학생은 종종 있을 수 있지만 공자 같은 학생은 '말하지 않는' 교사가 많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제자들이 '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진정으로 간직하면서 스승의 말과 행동을 기록할 수 있는 글은 공자가 죽은 지 2500년이 지나서야 출판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