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고전 명문 60

1

꽃이 피고, 꽃이 피고, 봄이 가고, 일이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는다. 수온수한어는 그것을 알고 있다. 그것이 마음속에 있을 때만, 그것은 감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담재근

꽃이 피고 꽃이 떨어지고 봄은 개의치 않는다. 문제가 생기면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마세요. 물고기는 당연히 물의 냉온을 알고, 소식을 들은 곳을 만나 혼자 즐기기를 바란다.

자신의 불행을 모두에게 말하지 않는 것 같다. 너의 억울함은 스스로 소화할 수 있을 뿐, 너의 슬픔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사람은 침묵을 배워야 한다. 어떤 일들은 논쟁할 필요가 없고, 자신을 아는 것이 최선이다.

2

천년만남, 좋은 책과 좋은 친구와 비교될 수 있는 것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나는 행복한 생활을 하고 차 한 그릇에서만 담배를 피운다. 담재근

천년에 한 번 만난 좋은 일은 좋은 책이나 좋은 친구보다 못하다. 여유로운 생활은 그릇 속의 차, 난로 속의 가벼운 연기에 있다.

나는 사람들이 항상 마음을 가라앉히고, 조용하고 내성적인 생활을 하고, 자신을 빗어 내야 한다고 느낀다. 꽃을 보고, 비를 듣고, 향기를 맡고, 목마르지 않은 차를 마시고, 만족스럽지 못한 간식을 먹고 있다. 일상의 자질구레한 호흡 리듬을 가지고 자신의 정서 기복에 힘을 축적하고 이유 없는 즐거움을 얻는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셋;삼;3

외로운 구름 구멍,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랑정이 정직을 당했으니, 조용함은 중요하지 않다. 담재근

고독한 구름이 산골짜기에서 떠내려가 자유자재로 왔다갔다하며, 떠나는 것은 다른 것과 무관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밝은 달이 공중에 높이 떠 있고, 세상의 적막함과 소란스러움은 그것과 무관하다.

인생이 살아 있다고 느끼는 것은 남을 배려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평화를 요구할 뿐이다.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은 내면의 평온함과 평온함이다. 마지막에야 비로소 세상은 자신의 것이고, 다른 사람과는 무관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다른 사람의 장점을 나는 놓칠 수 없지만, 나는 놓칠 수 없다. 나는 남이 나에게 잘해 준 것을 잊을 수 없지만 억울함도 잊을 수 없다. 담재근

나는 다른 사람에게 잘해서 항상 마음에 둘 수는 없다. 나는 남에게 미안한 일을 해서 마음에 둘 수 없다.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잘해 주는 것을 잊을 수 없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한 짓은, 나는 항상 마음속에 기억할 수 없다. 나는 잊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은혜를 기대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으면 남에게 미안한 일을 하면 활달할 수 있고, 조심하지 않으면 큰 화를 초래하기 쉽다. 활달하면 태연해진다. 감사하는 것은 양심이 없는 것이다.

다섯;오;5

나무 침대 돌베개, 집에서는 차갑고, 안고 있어도 차갑고, 영혼과 꿈; 맥반두탕은 맛이 담백해서 넣은 곳은 아직 향기롭다. 담재근

흙침대에서 자고, 돌베개에서 자고, 가풍이 나쁘지만, 잠을 잘 때 꿈에서 기분이 상쾌하다. 맥반석당도의 맛은 싱겁지만 젓가락을 내려놓을 때 치아와 볼은 여전히 향기롭다.

이상적인 삶이란 무엇인가? 꼭 너무 잘 먹을 필요는 없고, 옷을 너무 잘 입고, 너무 잘 살지만, 반드시 자유롭고, 스트레스도 없고, 일하지 않는 노예가 되고, 명리에 지치지 않고, 뜻이 맞는 파트너가 있고, 활발하고 귀여운 아이가 있고, 풍족하게 먹는 것이 이미 이상적이다.

여섯;육

열정은 물이 얼음으로 응축되는 것처럼 고통스러운 바다입니다. 만약 네가 깨달으면, 너는 바다에서 행복할 것이고, 너는 여전히 얼어서 물이 될 것이다. 고통과 즐거움은 경계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곤혹스러운 것은 두 마음이 아니라 한 가지 생각 사이일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담재근

사람이 고집을 부린다면, 기쁨의 경지도 고통의 심연으로 변할 것이다. 마치 물이 얼어붙어 얼음이 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깨어날 수 있다면 고통의 심연에서도 얼음이 녹아 물이 되는 것처럼 행복한 상태로 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괴로움과 악은 두 가지 다른 상황이 아니며, 미혹과 깨달음도 두 가지 다른 심경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차이는 마음 속에 변화를 생각하는 순간에만 있다.

인식과 끈기는 항상 고통과 결부되어 있다. 조금만 버티면 약간의 고통을 덜어 줄 것이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모든 끈기를 내려놓는다면, 당신은 가장 편안한 행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7 갑자기 하늘의 구름을 보았을 때, 나는 항상 모든 아름다움이 텅 비어 있다고 의심한다. 산속의 한가한 나무를 다시 보면 한가한 사람이 복이 있다고 믿을 수 있을 것이다. 담재근

갑자기 하늘가의 색구름을 보고 눈 깜짝할 사이에 떠가는 것을 보고, 세상의 모든 아름다움이 허황된 것이라고 의심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산속의 고목을 보세요. 소용없기 때문에 보존되어 세상 그 한가한 사람들이 복이 있다는 것을 믿게 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근심 걱정 없는 사람은 복이 있다. 목욕을 하고, 꽃을 보고, 밥을 먹는다. 행복하다고 느낀다면 욕조가 깨끗하거나 꽃이 잘 피거나 음식이 입맛에 맞기 때문이 아니라, 주로 당신의 마음이 방해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여덟;팔

동해의 물은 들어보지 못했는데, 일이 왜 어색하지? 북산 () 은 결코 여가를 절약하지 않고, 그는 수미 () 에서 태어났다. 담재근

동해에서는 기복이 있고, 한번도 멈춘 파도가 없고, 세상 일도 불공평한데, 왜 항상 세상 일에 분노하거나 안타까움을 느끼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산에는 무덤이 너무 많아서 한가한 곳을 볼 수 없다. 따라서 생명은 반드시 죽을 운명이기 때문에 우리는 생명에 대해 낙관적이고 초연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인생은 몇 번이나 웃을 수 있고, 술싸움은 반드시 취한다. 이 짧은 일생, 우리는 결국 잃어버리고, 인생은 살아 있고, 기쁨은 일생이고, 슬픔은 일생이다. 왜 긴장을 풀지 그래?

아홉;구;9

귀에서 각박한 말을 자주 듣고, 마음에도 늘 감명을 받는 것이 내가 독일에서의 수행의 초석이다. 감언이설로 모든 일이 뜻대로 된다면, 당신은 자신의 생명을 독약에 묻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담재근

듣기 싫은 말을 자주 듣고, 듣기 싫은 일을 마음속으로 생각하다. 이것은 사람들의 수양, 선덕의 숫돌이다. 만약 구구절절 귀를 즐겁게 하고 모든 일이 뜻대로 된다면, 그것은 평생 독주에 담그는 것이다.

어지러우면 경계해야지, 안사위태로워야 한다. 만약 한 사람이 계속 꿀통에 누워 있다면, 그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