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하나님은 어떤 사람에게는 평범한 자질을 갖게 하시고, 어떤 사람에게는 비범한 재능을 갖게 하시고, 어떤 사람에게는 어려움과 좌절을 안겨 주시고, 어떤 사람에게는 큰 성공을 거두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매우 공평하십니다. 평범한 자격을 갖고 있다면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적겠지만, 비범한 재능을 가지고 태어났다면 분명히 많은 고통을 겪을 것입니다. Yuan Mei와 같은 인생의 승자에게도 관직에서 부침을 겪으며 안도감을 찾을 수 없는 때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이 말한 것은 매우 타당하다, "물건은 운명으로 가득 차 있고, 매력은 눈을 즐겁게 한다." 그러나 "고대의 명성을 보면 항상 불안하다."
작은 파도든, 큰 바람이든, 큰 파도든, 불교에서는 삶의 모든 것이 괴로움이고, 사람은 결국 이생에서 괴로움을 겪게 된다고 말합니다. 대반나경 제12권에 의하면 다섯 가지 괴로움이 있는데, 그것은 태어남, 늙음, 질병, 죽음의 괴로움, 원망의 괴로움, 사랑과 이별의 괴로움, 무엇을 구하지 못하는 괴로움입니다. 당신이 원하는 다섯 가지 부정적인 감정의 고통. 청나라의 유명한 서예가, 화가, 작가인 정반차오(鄭板橋)의 삶은 하나님이 사람에게 가할 수 있는 모든 고통에 결정적으로 부합했습니다.
3세에 생모가 병으로 돌아가고, 14세에 계모가 병으로 돌아가고, 30세에 아버지가 병으로 돌아가고, 사랑하는 아내도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39세에 두 아들이 모두 일찍 병으로 죽고(결국 사촌의 아들을 후계자로 삼게 됨) 이것이 탄생, 늙음, 질병과 죽음은 고통스럽고 사랑에서 이별하는 일이다. 20세에 학자가 되고, 40세에 합격하고, 44세에 진사가 되는 길. 24년에 걸쳐 3대 왕조를 거쳤다. 강희, 옹정, 건륭이 이룰 수 없는 일이다.
44세에 진사가 된 뒤에도 49세에 입직하지 못했다. 베이징은 공석을 기다리며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곡물을 공개했지만 상사의 말을 듣지 않고 직위에서 해임되었습니다. 복종하는 사람은 결코 공직에 들어갈 수 없고, 성실하게 인민을 섬기는 사람은 숨겨진 규율에 굴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원한과 고통의 결과입니다.
네 가지 괴로움이 모두 있고, 색, 느낌, 생각, 행동, 인식의 괴로움이 함께 모여 있는 것이 다섯 가지 괴로움입니다.
힘든 뒤에는 행복이 따른다. 바닥을 치고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입니다. 일명 영혼을 위한 닭국은 라면 광고에 나오는 국수와 똑같다. 보기에는 맛있지만 담그면 기름기가 난다. 먹다 보면 소화불량을 일으키고, 과식하면 맛이 똑같다. 사람의 삶에 모든 고난이 끝나는 순간이 어떻게 있을 수 있습니까? 당신이 느끼는 것은 모든 고난이 끝나고 바닥을 치고 반등하는 것인데, 그것은 단지 하나님의 고통에 지쳐 잠시 쉬는 것일 뿐입니다. 과거의 좌절을 오늘날의 성공의 관점에서 보면 하나님의 관점에 대한 환상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인생은 길고, 고통이 지나고 나면 더 이상 고통스럽지 않을 것이라고 누가 감히 판단할 수 있으며, 인생의 포물선의 최저점이 그 후에도 더 낮아지지 않을 것이라고 누가 예측할 수 있겠습니까?
02
예측할 수 없는 삶과 계속되는 고난은 정말 증오스럽다.
꽃은 무식하고, 달은 지루하고, 술은 쓸모없다.
내 마음속에는 큰 미움, 큰 미움이 있습니다.
내가 싫어하는 것은 외로움이다. 궈즈치(郭智器)의 시 '큰 소리로 한숨을 쉬지 말라 꽃은 두려움과 미움을 알기 때문이다' 꽃은 그의 가까운 친구이고 그의 증오를 이해하며 그를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태고표의 죽음에 대한 나의 증오심은 꽃을 향해 큰 소리로 으르렁거릴지라도 나에게 감동을 주지 않습니다.
나의 증오심은 무겁고 억압적입니다. 등이(Teng Yi)는 "밝은 달을 바라보고 내 옷깃을 열어라"라는 시를 지었습니다. 월아는 그를 진심으로 배려했고, 달빛은 아내의 사랑스러운 시선처럼 온화하여 그의 모든 슬픔과 원한을 풀어주었습니다. 그러나 나의 증오는 바람이 많이 불고 차가워서 달빛도 그것을 뚫을 수 없습니다.
나의 증오심은 절망적이다. 이백(Li Bai)에는 "슬픔이 많지만 포도주가 적더라도 포도주는 나를 슬프게 하지 않는다"라는 시가 있다. 와인도 있지만 슬픔을 달래고 기분을 더 나쁘게 하려고 잔을 들어 올린다. 슬픔과 미움을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인 술도 나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어린 복숭아를 자르면 풍경이 망가질 것이고, 앵무새는 삶아서 국과 함께 내놓을 것이다. 벼루와 책을 태우고, 하프와 피아노에 그림을 깨뜨리고, 모든 물건을 파괴하고, 명예를 말살시킵니다.
불공평하신 하나님을 미워합니다! 그것은 복숭아꽃을 그토록 매혹적이고 아름답게 보이게 할 수 있고, 앵무새를 그토록 명료하고 귀엽게 만들 수 있으며, 귀한 벼루, 절묘한 시, 아름다운 고금, 아름다운 그림을 창조할 수 있고, 수많은 문학 거장의 걸작을 남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두 듀오는 왜 나에게 이렇게 못되게 굴었을까. 나를 못생겼을 뿐만 아니라, 나로 하여금 오랫동안 불행한 운명을 겪게 하고 비참한 몸부림을 치게 만들었던가!
이런 경우에는 내 눈에 보이는 아름다움을 참지 못한다고 비난하지 마세요. 누구도 붉은 복숭아꽃과 푸른 버드나무의 봄 풍경을 감상할 수 없도록 복숭아나무를 베어버리고 싶다! 그 앵무새를 요리해서 마셔서 사람들이 더 이상 그들의 웅변적인 말에 흥미를 느끼지 않게 할게요! 나는 벼루에 쓴 시를 불태우고, 고금의 명화를 깨뜨리고, 세상의 모든 물건을 파괴하고, 이 세상의 모든 거짓된 평판을 없애고 싶다! 내 마음속 미움을 해소하기 위해 좋은 것들은 다 불태워버렸어요!
싱양 정(Zheng)은 무게 가문 출신으로 거지였다.
나의 조상인 흥양(興陽)의 정승(鄭興)은 원래 상요를 부르고 구걸하며 생계를 유지했다. 그러므로 나는 일반적으로 저속하고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지만 내 뼈의 유전자는 결코 그것을 바꿀 수 없다고 지시합니다!
한 사람의 뼈를 바꾸는 것은 어렵다. 웃음매트 모자와 녹색 셔츠가 너무 얇아요.
이렇게 초라한 외모와 천한 성격을 가지고 태어났으니 절대 무대에 설 수 없을 것 같아요. 그러므로 운명은 나를 보고 싶어하지 않고, 내가 행운과 부와 장수를 누릴 운명도 아닌데, 생각해보면 그것은 완전히 정상적인 일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나를 초라하고 마른 체형이라고 비웃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대문 위의 가을 풀을보세요. 매년 골목이 무너지고 창문을 통해 이슬비가 내리고 매일 밤 등불이 혼자입니다.
해마다 폐허가 된 골목에 살면서 가을 풀이 출입구에 떨어졌고, 창문은 물이 새어 바람과 비를 막을 수 없으며, 외로운 등불은 매일 밤 생명이 없습니다.
신은 입을 다물고 한숨도 쉬지 않는 게 아닐까?
내 상황이 이미 너무 비참한데 하나님께서 아직도 내 목을 조르고 입을 막으시고 한두 번 한숨도 허락하지 않으실까?
미쳤어? 수백 장의 검은 비단을 가져다가 조심스럽고 쓸쓸하게 써 내려간다.
미움이 너무 가슴 아파서 미칠 지경이에요. 내 검은 비단 종이를 꺼내서 나의 처참한 증오를 자세히 적어 두는 것이 좋겠다!
이 증오심은 너무 격렬하게 다가와서 너무 슬프게 진행됩니다. 격동의 시대에는 핵폭탄이 터져 지구를 파괴하기를 바라는 파괴적인 성격을 갖는 것과 같습니다. 동시에 그는 슬픔을 느꼈다. 결국 그의 증오심은 그 자신의 일일 뿐이었다. 만약 그가 그것을 말하고 적었다면, 잊어버리라.
이 세상에는 고난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왜 자기 자신만 고난을 받는 걸까요? 하나님은 어디에 계시나요? 이 증오는 어디로 쏟아질 것인가? 자신의 비참한 삶을 누가 책임져야 합니까? 그는 단지 이를 악물고 뱃속으로 삼킬 수 밖에 없었습니다.
사람은 글과 같다는 말처럼. Zheng Banqiao는 "Qinyuan Chun·Hate"라는 노래를 좋아하지 않습니까, 그는 터프하고 터프하며 보헤미안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친절한 마음과 부드러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명이 평생을 옥죄고 숨을 쉴 수 없어도 포옹과 저주를 동시에 해야 한다. 더 힘든 운명이 당신을 채찍질할수록 당신은 살고, 미워하고, 사랑하는 것이 더 힘들어집니다.
03
우리 모두 알다시피 그는 그림 그리기를 좋아합니다.
대본: 게스트하우스는 날이 밝았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나뭇잎에 떠 있는 대나무를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먹을 갈고, 종이를 펴고, 펜을 움직이는 것은 모두 같은 패턴이다. 사실 손에 들고 있는 대나무는 마음속에 있는 대나무가 아니다. 단계별 변화에 대한 단서는 없고, 천국의 비밀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요?
이 그림은 건륭 21년(1756년), 정반교가 64세 때 제작됐다. 해임된 후 양주로 돌아와 옛 그림 장사를 재개하던 시절의 작품이다. '양주팔기'의 아우라와 정반차오의 높은 명성으로 인해 서화시장에서는 단 한점의 그림도 찾아보기 힘들다. 경제적 번영으로 인해 Zheng Banqiao는 자유로운 창작을 위한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하게 되었고 Zheng Banqiao가 여러 세대에 걸쳐 많은 수의 그림을 남긴 것도 이 시기였습니다.
이른 아침, 비가 내린 뒤 하늘이 맑아졌습니다. 일찍 일어나보니 나뭇잎 위에 이슬이 떠 있고 나무 꼭대기에 햇빛이 비치는 대나무들이 보였습니다. 창의적인 영감은 가슴에서 저절로 솟아오릅니다. 사실 내가 그리고 싶은 대나무는 내 앞에 있는 대나무가 아니다. 그래서 먹을 갈고, 종이를 펴고, 글씨를 쓰고 나면, 대나무는 이미 다른 모습을 띠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그린 대나무는 그때 내가 그리고 싶었던 대나무가 아니었다. 획을 그릴 때마다 모양이 바뀌고 단서가 없습니다.
이런 창조물이 왜 자연에서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림에만 해당되는 걸까요?
창작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Zheng Banqiao의 작품 중 이 부분을 보면 약간 흥분할 것입니다. 사물에서 발생하는 인식, 인식에서 발생하는 생성, 생성에서 발생하는 작업은 대부분 다른 형태를 갖습니다. 인식은 피상적이고, 창조는 심오하며, 인간의 사고와 잠재력은 무한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작품에 대해 믿을 수 없을 만큼 낯선 느낌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 모든 일이 내 손에서 일어났지만 그것은 내 상상의 범위를 넘어서는 일이었다. 창작을 하다 보면 통제할 수 없는 영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이 신비한 영감의 원천이 신들 외에 다른 설명이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창조는 뮤즈와 수없이 춤추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너무나 행복하고 행복해서 삶의 모든 고통을 초월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삶에서 중요한 것은 그가 경험한 것이 아니라 그가 창조한 것과 무엇을 남겼는지이다. 그림은 Zheng Banqiao에게 큰 예술적, 삶의 자신감을 주었고, 그에게 고통을 견딜 수 있을 만큼 완전한 영혼과 풍부한 마음을 주었습니다.
04
그는 또한 가족을 사랑합니다.
'정반차오의 가족편지'에는 정반차오가 사촌 정모에게 쓴 가족편지 16통이 담겨 있다. 이 가족편지에서 우리는 가족을 깊이 사랑하는 정반차오의 또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다. 잔소리도 하고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Zheng Banqiao는 자유롭고 쉽지 않습니다.
하인의 자녀들은 우리 자녀들과 마찬가지로 세상의 평범한 사람들이므로 동등하게 소중히 여겨야 하며, 우리 자녀들이 자기 자녀들을 괴롭히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맛있고 즐겁게 먹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균등하게 분배해야 합니다. 공부부터 진사가 되고 관직에 오르는 것까지 모두 사소한 일이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리를 깨닫고 좋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날씨가 추울 때, 가난한 친척이나 친구들이 집에 손님으로 오면, 먼저 큰 그릇의 볶음밥을 만들어 놓고, 작은 접시에 생강 장아찌를 곁들여 내는 것을 기억하세요. 먹는 것이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도 선거에서 이기지 못하고 공직자도 되지 못하면 어디로 가서 항의할 수 있나요? 이제 공무원이 되었는데, 어떻게 친척이나 친구들 앞에서 권위를 과시하고 자랑스러워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식구들에게 친절해야 하고, 친척들에게 화목해야 하며, 친구들을 배려해야 합니다. 이웃과 마을 사람들을 어떻게 배려하는가는 여러분에게 달려 있으며, 여러분은 내가 주는 월급을 사용해야 합니다.
서로 똑같이 사랑하고, 노인과 가난한 사람들을 따뜻하게 해주고, 마을 사람들을 따뜻하게 도와주는 그런 따뜻한 사람은 항상 어떻게 행동하고 일을 해야 하는지를 이야기하는 그런 노사입니다. 그리고 시와 그림 속의 자유로운 남자? Lu Xun 씨도 Zheng Banqiao가 "이상함과 정통"이라는 두 가지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 것은 당연합니다. 사실 사람들이 여러 얼굴을 갖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법정에서 분쟁을 해결하는 진지한 판사가 법복을 벗고 집에 돌아와 귀여운 요정 아이를 보는 순간 온화한 어머니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기질을 가진 사람의 모습입니다. 집은 원래 사랑이 가득한 곳이고, 갑옷을 잃게 만드는 온화한 곳이다.
05
그는 사람을 더 사랑합니다.
야멘의 공부방에 누워서 바깥에서 불어오는 세찬 바람이 대나무 잎사귀를 스치는 소리를 듣는다. 바람이 많이 불고, 사람들의 옷과 이불은 얇아지고, 집 창문에는 물이 새는 그런 밤에 그들은 틀림없이 배고프고 추울 것입니다.
나 같은 군의 작은 관리로서 인민들의 생활에 관한 작은 것 하나하나가 대나무 가지와 같아서 늘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걱정이 된다.
이 시는 정반차오가 산둥성 위현현 부사(1746~1753) 시절 지은 것이다. "3년의 청렴한 현판은 은빛 십만 개의 가치가 있다"는 말이 있듯이, 다른 사람들은 현판사로 있을 때 돈 버는 데 전념했지만, 정반교는 현판들 사이에서 완전히 신선한 공기를 마셨다. 힘들게 돈을 줬다고 혼났어요. 그가 재임하는 동안 웨이현현은 홍수, 가뭄, 메뚜기 재앙을 겪었고, 백성들은 수확도 없고, 몸을 가릴 옷도 없고, 먹을 것도 없고, 곳곳에서 굶어 죽었습니다. Zheng Banqiao는 너무 걱정되어 상사의 승인을 기다리지 않고 곡물을 방출하기 위해 공식 창고를 열기로 결정했습니다. 부하들은 끌려갈까 봐 성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위에서 지시하는 대로 따르라고 조언했다.
정반차오는 “
언제 이런 일이 있었나요! 겹겹이 보고서가 보고되고 겹겹이 배포될 때쯤이면 사람들은 이미 굶어죽은 지 오래였을 것이다.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위에서 내리는 모든 형벌은 나 혼자가 감당할 것입니다!
과거에 응시하는 것도 쉽지 않고, 군수가 되는 것도 쉽지 않으며, 안정된 삶을 사는 것도 쉽지 않다. 아마도 정반차오가 사람들의 생활환경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은 그토록 많은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유교경전을 통해 주입된 선비들의 도덕성은 세상의 걱정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걱정은 뼈와 피에 있는 불변의 유전자이다. 민생과 공직은 결코 같은 비중의 경쟁자가 될 수 없습니다.
Zheng Banqiao처럼 정직한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모든 일에 순조로운 해결책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쩌면 그는 상사에게 복종하는 것과 사람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방법을 알 만큼 똑똑하지도, 똑똑하지도 않았을지 모르지만, 그의 행동은 틀리지 않았지만 비상사태에서는 권위를 따랐고 삶과 죽음이 중요했습니다. 강희제(康熙帝) 때 직예(式禮) 태수 우성용(玄成龍)이 비밀리에 창고를 열어 곡물을 반출했다는 죄로 법정에 서게 되었는데, 강희제는 궁정의 모든 문무관들을 꾸짖으며 해결하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국민을 위해 도움을 청한 이들도 모두 무시당했고, 성룡을 직접 "오늘의 가장 정직한 공무원"이라고 칭찬하기도 했다.
같은 정직한 관리들, 다른 왕조는 완전히 다른 운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Zheng Banqiao는 단지 작은 현 행정관일 뿐이며 상사를 괴롭히는 유일한 결과는 모자를 잃는 것입니다.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던 날, “사람들이 머물 길을 막았고, 집집마다 초상화를 그려서 사람들의 생계를 걱정했던 정반차오가 있기를.” 그래서 사람들이 기억하는 것은 자비로운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는 대나무를 그리고 시를 썼다.
검은 거즈를 버리고 관직을 수행하지 말라. 머리가 녹슬고 소매가 차갑다.
오늘부터 검은색 망사모자를 버리고 공무원 생활을 중단하겠습니다. 이 나이에 백발이 된 채 해고됐다가 재취업을 했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정말 안타깝습니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10여년 간 관직생활을 하다가 결국 나에게 남은 것은 깡마른 노새 한 마리와 너덜너덜한 책 몇 상자뿐이라는 사실이다.
가을바람 맞으며 강가에 낚싯대를 만들기 위해 맑고 키가 큰 대나무 가지 몇 개를 적어보세요.
실직 후 생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예전 사업으로 돌아가서 얇고 키가 큰 대나무 몇 개만 그려서 팔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아무도 감사하지 않고, 아무도 사지 않으면 나는 오직 가을바람을 맞으며 강에서 대나무를 낚싯대 삼아 먹을 것을 얻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공무원이 되는 것보다 훨씬 여유롭지 않을까요? 그러니 여러분, 저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이제부터 세상에 덜 열심히 일하는 군수님이 한 분 계시고, 태평하고 부유한 미술상이 한 분 더 계시는 것 역시 대단합니다!
06
Qi Gong 씨는 Zheng Banqiao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남쪽, 정 반교 씨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드물다. 정 반교는 소시와 마찬가지로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있는 학자 관료라고 할 수 있다. 진실과 거짓이 공존하는 민담은 늘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사람들은 Zheng Banqiao가 이상한 사람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Su Shi를 "Mr. Dongpo"라고 부르는 일종의 애정 어린 호칭과 마찬가지로 그를 좋아한다는 표시일 뿐입니다.
고통은 삶의 정상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고통에 의해 황폐화되고, 고문을 당하고, 심지어 고통에 패배한 사람들을 연민하고, 고통 속에서 스스로를 도울 수 없는 겸손한 동기와 행동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곳곳에서 고난을 당하고 서로에게 상처를 준다면 이생에 무슨 소망이 있겠으며 이 세상에 무슨 미래가 있겠습니까! 고난 앞에서도 진정한 자아를 고수하고, 마음속에 사랑과 다정함을 갖고, 고난 속에서도 풀처럼 끈질기게 자라기를 고집하는 사람만이 진정으로 사람들의 존경과 사랑을 얻고, 영혼의 모델이 될 것입니다. 모두를 위해.
대나무와 돌에 새긴 글
그는 푸른 산을 놓지 않겠다고 고집하고, 그의 뿌리는 여전히 부서진 바위 속에 있다.
대나무는 푸른 산에 깊숙이 달라붙어 전혀 놓지 않는다. 바위 틈에 뿌리가 깊게 박혀 있었기 때문이다.
수없이 많은 시련을 이겨내셨지만 동서남북의 바람에도 여전히 강하십니다.
이 세상의 태양, 비, 격렬한 폭풍, 수많은 고난과 바람에도 불구하고 대나무는 여전히 강하고 키가 큽니다. 남동쪽과 북서쪽에서 불어오는 울부짖고 위협적인 바람에도 조금도 줄어들 수 없습니다.
1765년 정반차오는 73세의 나이로 생애를 마쳤다.
그의 삶은 마치 바위에서 자라나는 맑은 대나무와 같았습니다. 그는 고난 속에서 방황하면서도 늘 패배를 인정하지 않았고, 동서남북의 악한 세력에게 절하기를 거부했습니다. 그가 이상한 것이 아니라 그의 사랑과 뿌리가 그의 발밑의 바위, 즉 그의 그림과 그의 가족과 세상 사람들에게 모두 주어졌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