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에는 시작과 끝이 있고, 모든 것에는 시작과 끝이 있습니다. 사람의 삶의 영욕부터 국가나 민족의 성공과 실패까지 원인과 결과가 있습니다.
옛 주석에는 “죽음을 경계하는 자는 그 모든 슬픔을 안고 애도할 것이다”라고 했고, 끝은 먼 사람의 죽음을 가리키는 말이다. 죽음을 멀리 추구한다면 그들의 모든 존경심을 희생하게 될 것입니다." 이 장의 일반적인 이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부모의 죽음을 신중하게 대하고 장례식을 준비하며 제때에 조상을 숭배하고 조상을 기억할 수 있다면 사회의 도덕 관습은 자연스럽게 정직해질 것입니다.
'끝'과 '위안'의 기본 의미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은 답을 얻을 수 있다.
'끝'의 의미 중 하나는 '인간의 죽음'이다. 역사기록·편작' 『창공전』에는 “영원히 돌아오지 않고 지속된다”고 적혀 있다. 또 다른 의미는 종말인데, 이는 삶의 종말 등 “죽음, 삶의 종말”까지 확장된다. . 『예서·담공』에는 “군자는 죽음을 말하고, 소인은 죽음을 말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원'의 의미 중 하나는 고대, 먼 조상 등 오랜 시간을 뜻한다. . 또 다른 의미는 장기, 장기이다. 예를 들어 『공양전: 장공 4년』에는 “먼 조상은 몇 대인가? 먼 후손은 원주(源周)라고도 한다. 먼 세대의 후손.
삼국시대에 지은 허연의 『논어』에는 “공(안국)이 이르되 죽음을 경계하는 자는 애곡하고 멀리 추구하는 자는 희생한다”고 했다. 존경을 표한다." 부모의 장례는 신중하고 합리적으로 치러야 하며,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정성을 다해 제사를 드려야 한다는 뜻이다. 송학자 이후의 주석은 모두 이 진술을 따른다.
이 문장은 2000년 넘게 중국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과거에는 일반적으로 가족이 가계도와 사당을 가지고 있었는데, 특정 시간에 집단 제사를 지내는 장면이 매우 훌륭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상 홀에는 "주의해서 장거리를 추구하십시오"라고 적힌 명판이 있습니다. "홍궁의 꿈" 제53장, "닝궈 저택의 제사, 롱궈 저택의 등불 연회"에서 설보친의 시선에서 그는 닝푸 조상의 홀에 들어가 녹색으로 가득 찬 용을 보았습니다. 안뜰에 있는 5개의 본당 앞에 걸려 있는 명패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먼 거리를 조심하여 나아가십시오." 그 옆에는 "나의 후손들이 행운의 축복을 물려받았고, 오늘날 서민들은 Li miss Ning Rong", "둘 다 황제가 쓴 것입니다." 이러한 효도와 희생적 행위는 중국인들의 사상과 관념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풀뿌리 사회의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날 소위 현대 사회에서도 우리는 여전히 '노인 퇴직'과 축제 제사라는 전통적인 제도와 관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서』의 관련 기록에 따르면, 특히 고대 『상서』에 따르면 '미래를 쫓는 데 신중하다'는 의미는 그것만이 아니다.
은나라의 성당(成塘)이 하(夏)를 정벌하고 돌아온 후, 그의 "좌익(左臣)" 종회(左惠, 3성)는 "중회칙령"을 집필하여 성당에게 하의 멸망의 교훈을 요약하고, '살인을 조심하라' '끝은 시작에 불과하다'는 말은 사물의 끝도 시작과 마찬가지로 조심하라는 뜻이다.
'상서태가하'에서 이인은 태자에게 "높이 오르면 내려와야 하고, 멀면 가까워진다. 불빛이 없다"고 경고했다. 사람은 어려움만 있을 뿐 안전한 곳은 없으나 위험하니 처음에는 조심하라." 이는 높은 곳에 올라갈 때에는 아래에서부터 시작해야 하고, 멀리 갈 때에는 가까운 곳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뜻이다. 백성의 일을 소홀히 여기지 말고, 백성을 다스리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기억하고, 마음 편히 살지 말고, 권력과 지위가 불안정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시작만큼 끝도 조심하세요.
'상수·채종의 명' 역시 "발작 초기에 조심하되 마지막에만 갇히지 않도록 주의하라, 마지막에만 끝나는 게 아니라 끝이 난다"고 말했다.
<상서> <여행하는 마스티프>는 이 중요한 생각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한다. “와, 하루 종일 열심히 일하거나 부지런하지 않고, 조심하지 않고 꼼꼼하면 결국 큰 덕을 쌓게 될 것이다. 아홉 사람에게는 성공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시작도 조심하고 끝도 조심하라'는 생각이 통한다고 할 수 있다. 전체 고대 텍스트 "Shang Shu"를 통해.
또한 『예서』에는 “모든 큰 일의 끝과 시작을 삼가하라”는 말이 있고, 『석원』에도 “누구든지 그 끝을 조심하라”는 구절이 있다. 미리 계획하면 성공하고, 미리 계획하면 망한다."
이들 기록에 따르면 '신중히 목표를 추구하라'는 것은 건국의 건국자가 열심히 일하고 문화와 교육, 선량한 정부를 실천하여 지지를 얻었음을 권력자들에게 경고한다는 뜻이다. 국민을 이기고 나라를 얻었으며 정치권력을 세웠습니다. 나라를 다스릴 때 우리는 선왕의 덕을 생각하고, 선왕과 마찬가지로 장래에 일어날 수 있는 결과를 세심하게 생각하고 대해야 합니다. 국민을 일관되게 대할 수 있다면 국민은 안정될 것이며 계속해서 당신을 충성스럽게 따르고 지지할 것입니다. 시작과 끝을 조심하지 못하고 德(더)를 잃어 하왕(夏王), 상주왕(周王)과 같이 된다면 결국에는 백성들과 나라의 지지를 잃게 될 것입니다.
이 진리를 이해하게 되면 사회적 도덕적 분위기는 자연스럽게 친절하고 엄격해질 것입니다.
이 장에 대한 고대인과 현대인의 주석 중 난화이진(南淮金)의 《논어》에서 이 장에 대한 설명이 이러한 의미와 일치한다.
소위 '초심을 잊지 말라'는 것.
공자는 “말 한마디가 나라를 흥하게 한다”고 말했다.
“예를 잘 지키면 백성이 감히 거역하지 못하고, 의를 잘하면 백성이 감히 거역하지 못하며, 믿음이 좋으면 백성들이 감히 무례하게 굴지 않을 것입니다."
공자는 효자를 옹호했고, 증자는 노년을 돌보고 조상을 공경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타당하다. 그리고 나라는 "(상) 촉"이라는 뜻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만일 그가 “끝을 경계하고 먼 미래를 추구하라”가 아니라 “끝을 경계하고 시작을 추구하라”고 말했다면 아마도 후대 학자들 사이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아니면 복사 오류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