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푸가' 가' 시대의 시' 가 된 것도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서구의 사상적 상황과 서구 지식인들의 관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949 년 독일 유대인 철학자 아도노는 "아우슈비츠 이후 시를 쓰는 것은 야만적이고 불가능하다" 고 제안했다. 이것은 전후 서구 예술의 가능성을 제기했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아우슈비츠가 처음으로 넘을 수 없는 중대한' 장애' 로 부상했다는 것이다. 아우슈비츠는 원래 폴란드의 작은 곳이었는데, 나치 독일은 수백만 명의 유대인, 집시, 폴란드인, 슬라브인들이 학살된 강제 수용소를 세웠다. 그것은 현대 인류 역사상 가장 잔인하고 어두운 수수께끼가 되었으며, 대학살과 대량학살의 상징일 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의 모든 형태의 소외에 대한 생각과 비판도 수반되었다.
폴. 폴 첼란 (1920- 1970) 은 20 세기 후반 이후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 독일 유대인 시인이다. 평론가 조지 스탠너는 첼란의 시를 "독일 시 (아마도 현대 유럽) 의 최고봉" 이라고 불렀고, 하버드대 교수, 시 평론가 문들러는 첼란을 "예이츠 이후 가장 위대한 시인" 이라고 불렀다. 현재 세계에서 그는 공인된 릴크 이후 가장 위대한 독일 시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