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주: 동주를 보는 사람. 공자 노자 맹자는 있고 서주에는 하나도 없다.
서론 기원전 770 년 주평과 왕동이 로읍으로 이주한 후 중국 역사는 풍운이 변하는 동주에 접어들었다. 일련의 큰 변화와 격동을 거쳐 문화사상이 서주에 비해 큰 변화를 겪었고, 사회 변천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도 달라져' 백가쟁명' 이 생겨났다. 동쪽으로 옮긴 후, 주왕실은 나날이 쇠퇴하고, 주천자' 천하의 주' 의 국면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고,' 예악은 제후로부터 정복한다' 고 말했다. 철학자들은 세계를 주유하여 자신의 이론을 선전하여, 후에' 백가쟁명' 의 성황이 나타났다. 동주와 평원의 서주에 비하면 그야말로 끓인 물과 같다. "한서 문예지" 는 "철인 10 명, 인상적인 사람은 9 명" 이라고 묘사했다. 왕도가 약하고 제후공정, 제후공천하에서 출발하여 다른 방식을 좋아하고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구파의 술로 각각 한쪽 끝을 이끌고, 그 선을 경배하며,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제후를 끌어들였다. 동주를 언급할 때 사람들은 항상 공자 맹자 노자 장자 묵자 등 백가쟁명을 떠올린다. 서주는 좀 쑥스러워요: 주인데, 제가 어떻게 키도 없는 거죠? 내가 꼭 창피해야 하나요? 서주: 창피하고 싶지 않아요? 백가쟁명의 유래와 소개' 사이토 유자' 는 동주 사상 분야에서 각계각층의 이익을 반영하는 사상가이자 진한시대의 각종 유파의 총칭이다. 춘추 중후반에 처음 등장한 것은 사학의 일종이다. " 백가쟁명' 은 당시 사상가들이 많았고, 심지어' 사쿠전서' 에 기재된 백가천여 개였음을 설명한다. 백가의 대표인물은 공자, 맹자, 노자, 장자, 순자, 묵자, 한비자자, 신자, 손자 등이다. 특히 백가쟁명은 오래전부터 고정명사라고 불렸지만' 철학자' 는' 백가' 가 아니고' 백가' 도' 철인' 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아들은 특정 사람을 대표하고, 사람에 대한 일종의 존중이며, 자는 모 파, 모 파를 대표하고, 자는 자가 창립한 것이다. 예를 들어, 공자는 유교의 창시자이며, 공자는 유가와 동등할 수 있고, 손자는 군사가를 창조하고, 손자는 군사가와 동일시될 수 있다. 제자백가의 파벌 구분에 대해 한초사학자 사마담이 말했다. "육근의 요지이다. "이전" 구름: "천하가 통일되어 수확을 겸비하고, 다른 길은 같은 길로 돌아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남편, 음양, 유묵, 이름, 법, 덕, 이 일도 다스린다. "제자백가와 그 대표, 서한말년의 학자 유신은 대체로 사상유파를 유, 도, 음양, 법가, 명가, 묵가, 종횡가, 잡가, 농부, 소설가 7 종의 관점으로 나누었다. 소설가를 제외하고 그들은' 9 와 10' 이라고 불린다. 춘추전국시대 제후가 할거했기 때문에 각 파는 건립할 때 일정한 지역 특색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징 추 (Jing Chu) 는 도교의 발상지입니다. 조루는 유교와 묵가의 발원지이다. 진나라와 이후의 북한, 조, 위는 모두 법가 사상의 발원지이다. 많은 역사학자들은 각종 학파가 정치학파의 총칭이라고 말한다. 각 학파의 주요 목적은 군주들에게 정치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유가는 백성들을 교화하자고 주장하고, 도가는 무위 () 를 주장하고, 묵가 () 는 사랑 () 과 공격 () 을 주장하고, 법가 () 는 상벌 () 을 주장하고, 음양가 () 는 음양 ()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묵가와 명가는 독보적인 학파가 되었고, 농민은 독립적으로 기술학과가 되었고, 음양가는 현학으로 변했다. 그래서 유교, 도, 법세 집만이 무위라고 주장하고, 유가는 그 중의 선두주자이다. 유가의 대표 공자가 백가쟁명 속에서 두드러질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정통의 중원 문화를 물려받았기 때문이다. 유가사상은 백가쟁명 중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주류이자 핵심 내용이 되어 중화민족정신의 형성에 비길 데 없는 영향을 미쳤다. 서주: 왜 돈이 없어요? 내가 창피한 거야? 동주 시대에는 제후국과 각국이 서로 정복했고, 백가쟁명의 문화 광경이 피었고, 예절이 엄하고 사회 안정의 서주는 다소 무색할 수밖에 없었다. 서주의 토양은 천성적으로 동주의' 백가쟁명' 의 문화적 요소가 부족한 것 같다. 반면 서주에는' 자식' 이 없다. 다시 말해 서주에는 사상과 문화가 여전히 고정되어 있어 다른 학파의 분화가 없다. 동주에는 백가쟁명이 있고 서주에는 없다. "숫자" 로서, "철학자" 는 사상과 지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동주 시대에 지식의 형태와 전파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다. 동주시대 백가쟁명, 백가쟁명이 크게 빛을 발하는 것은 주요 문화 전달체인' 사' 와는 분리될 수 없다. "사" 계급은 독립된 인격과 지위, 전문문화 지식, 예리한 사각력, 강한 사회적 책임감을 지닌 지식인 집단이다. 그들은 춘추전국국의 난세에 살고 있지만, 사회 전체를 지탱하는 단단한 등골이 되어 국가의 흥망은 그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들은 일생동안 배운 것을 충분히 활용하고, 서립설을 쓰고, 타국을 로비하고, 경전과 국가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널리 퍼뜨리며, 개명군주의 호의와 수용을 얻기를 희망했다. 이 사제들은 마음이 넓어 동주의 문화 분위기가 매우 활발하다. 따라서 문화 집단의 관점에서 볼 때 춘추전국시대에는 독립된 인격과 전문치국 재능을 지닌' 사' 가 나타났다. 서주 시대, 특히 서주 전 중기에는 주천자를 비롯한 주왕실이 엄격한 예의로 문화권위와 문화명맥을 확고히 통제해 사상문화 다원화 추세를 억제했다. 춘추전국시대에 선인들의 사상은 원래 같은 전체로' 도' 라고 불렸다. 동주 () 의 예붕악 () 과 예붕악 () 으로 인해' 도열 ()' 이 생겨났기 때문에, 제자백가는 모두 지혜로 난세에 입하여' 집행과 일리가 있다' 는 사상을 천명했지만, 제자는 전인들을 막론하고 모두 천하의 마음을 품고 자신에게 희망을 보냈다. 공명이로는 자신의 득실을 모두 잊고, 그 배경은 볼 수 있고, 그 적성의 마음은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백가쟁명은 사람, 큰 가슴에 있다. 나는 어떤 관점을 믿고, 나는 이런 관점을 주장하기 때문에, 나는 모모파에 속한다. 이런 사상은 서주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서주에는 철학자도 없고 백가쟁명의 국면도 없을 것이다. 동주의 사람이 서주의 사람보다 총명하지 않고 서주는 아들을 낳을 수 없다. 정말 자식 탄생의 기초와 토양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백가쟁명. 결론적으로 동주 시대에는 제후국과 민족 간에 패권을 정복하고 다투는 국면이 다원사상을 석방하고 발전시켰다. 당시 공자를 대표하는 백가쟁명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사상인식과 통치에 대해 열띤 토론과 교류를 진행했다. 다원사조가 동시에 나타나고, 각종 사조가 충돌 속에서 융합되어 발전하는 것은 이른바 백가쟁명이며, 중국 문화사 과정에 휘황찬란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참고: 반고,' 한문예사요', 중화서국, 사마담, 1996,' 육요', 상하이 고서출판사, 20 16, 전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