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서중의 성실한 서술.

고서에는 성실의 도에 대한 논술이 매우 많은데, 지금은 그 요지를 선택하여 서술한다.

"사람들은 그들이 하는 말을 믿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시경 정풍 양지수")

사람들은 성실과 도덕이 없는 사람이 하는 말을 믿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믿게 하려면 성실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 "신사 의 말, 충실함 과 규칙, 그래서 몸 밖에서 멀리 싫어; 소인의 말, 오만함, 징표가 없어 책임을 받는다. (좌추명' 좌조전문공 8 년')

군자의 말은 성실하고 근거가 있기 때문에 원망은 그 몸보다 훨씬 더 크다. 소인의 말은 점점 터무니없고 근거가 없어 비난을 받았다. 사람들에게 솔직하고, 이치에 맞고, 근거가 없는 쓸데없는 말을 피하라고 부탁하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세요." (공자 논어학)

"문학, 품행, 충성, 신앙 등 네 가지를 가르친다." (공자 논어)

공자는 학생들을 가르칠 때 "문" (즉 시, 책, 의식, 음악 등 고전 저작) 을 주장하고, "행", "충", "편지" 를 병행하며, 학생들이 박학할 수 있기를 바란다

"유가는 보석학이 아니라 충절은 보물이다. 클릭합니다 (다이승 편집장' 예기 유교')

유가는 덕행을 중시하기 때문에 김옥이 아니라' 충성' 을 중시한다. 유가가' 편지' 를 수양성, 집안치국의 법보로 삼는 것을 볼 수 있다.

"고대의 옥당, 신의가 천하를 다스리고, 간사하고 간사하며, 천하가 대란이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우월하다면, 당신은 신중하고 충성스러울 것이고, 그러면 당신은 그것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도 이 선생의 근본이다. " "견자" "견자 강국"

고성, 당, 의리에 따라 진실을 말하고 천하를 다스리다. 폭군이 완고하고 간사하여 천하가 대란이다. 그러므로 군주로서 반드시 신중하고 신중해야 나라를 다스릴 수 있다. 이것은 "군주의 위대한 기초" 입니다. 이것은 성실이 치국의 근본임을 증명한다.

"또는 편지를 물어" 그의 말을 먹지 마라. 클릭합니다 "(양웅" 법안 이예 ")

편지란 약속을 어기지 않고, 약속을 잊지 않고, 반드시 말하고, 언행이 일치한다는 것이다.

"신자들은 진실하고 확고하다. 클릭합니다 "반고" "백호 이통 기질 논오성 육정"

어떤 의미에서 편지는 성실이고, 성실은 믿음이다. 양자가 서로 통하고, 기본 내포는 사실이지만 속이지 않는다. 네가 무슨 말을 하든, 무엇을 하든, 너는 모두 성실하고 믿을 만하다.

\ "정직은 다섯 가지 일반적인 책, 백행의 원천입니다. (저우 dunyi, 저우 ziquan, 슈 통, 쳉 시아)

성실은 오상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의 근본이며, 모든 선행의 근원이다. 유교 도덕 체계에서' 성실' 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신도들, 가짜는 없다." (정호, 쳉 이순신 \ "허난 쳉 유서 \" 볼륨 1)

이른바' 편지' 란' 거짓' 이라는 뜻이 없다는 뜻이다. 절대 거짓말을 하지 않고, 거짓된 일을 하지 않는다. 자기기만도, 남을 업신여기지도 않는다. 모든 언행은 성실의 기초 위에 세워져 모든 위선과 거짓을 배제한다.

"신앙이 있는 남편은 사람들의 엄청난 재산이다. 국가는 국민의 보호를 받고, 인민은 신뢰의 보호를 받는다. 국민을 믿게 할 수도 없고, 국민이 나라를 지키게 할 수도 없다. 그래서 고대 왕은 사해를 속이지 않고, 왕을 괴롭히면 이웃을 속이지 않는다. 국가에 좋은 것은 자국민을 괴롭히지 않는다. 집안이 좋으면 친척을 괴롭히지 않는다. (시마 광 \ "자금 관리 통감 \" 볼륨 ii)

"성실" 은 사람됨의 법보이다. "나라가 국민을 위해 보호하고, 국민이 편지에 의해 보호된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정직명언) 신용이 없으면 국민을 이룰 수 없고, 민심이 없으면 나라를 지킬 수 없다. 그러므로 고대 성왕은 사해를 속이지 않았고, 오패는 이웃을 속이지 않았다. 나라를 잘 다스리는 자는 그 백성을 속이지 않는다. 가정 질서 유지에 능한 사람은 그의 친척을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믿음이 치국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성실은 사람이고 거짓은 동물이다." (황종희 "맹자 사설" 권 7).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아는 것이다. } (논어는 정입니다)

성실은 사람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 중 하나이다. 사람만이 성실한 미덕을 가지고 있고 동물은 성실하지 않다. 사람이 물질적 욕망만 추구하고 성실은 추구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비인간적인 동물 행위이다. (존 F. 케네디, 동물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