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1: 공맹자 축적] (4 점)
학생들이 발췌한 필기에는 공맹의 명언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유가가 제창하는 사람을 대하는 그 말: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공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는 말을 병행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맹자의 군자에 대한 이해: (가난은 움직일 수 없다), (부자는 음행할 수 없다), (권리는 울 수 없다);
맹자의 인생 선택과 취사에 관한 말: (생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의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둘 다 가질 수 없다.), (의를 선택해도 태어나지 않는 자도 있다.)
[활동 2: 공맹의 변론] (2 점)
긍정적인 면: "인, 의식, 충성, 덕 ..." 은 공맹사상의 핵심이다. 공맹의 인생 경력과 정신경지는 우리 현대인의 사상 행동에 대한 구속에 전형적 의미를 지녔으며,' 목숨을 바쳐 의리를 취하다',' 삼군이 잘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 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는 등 우리 민족정신을 상징하는 명언경구가 화하 자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활동 3: 공맹일화 클릭] (4 점)
(1) 한번은 공자가 루 자공 등 제자들을 데리고 강의하러 나갔다. 길에서 그들은 폭풍우를 만났다. 공자는 시정이 있어서 대련을 썼다. "바람이 수면천랑을 불고, 비가 모래사장을 때린다." " 마침 어부가 들었는데, 그가 말했다. "이 대련은 글이 신선하고 내용이 사실이 아니다. 스승님, 바람이 수면에 불고 있는데 어떻게 천 개의 파도를 볼 수 있습니까? 비가 모래사장을 때리면 누가 구덩이를 보호할 것인가? " 어부는 잠시 생각하고 말했다
타오: "오늘 공자련은 연당 한 글자, 즉 바람이 불고 (물 위의 천랑), 비가 (모래사장 만갱) 만 바꿀 수 있다.
(개정된 대련을 보충해 주세요) 공자는 문득 깨달았다. 즉시 제자를 불러서 말했다. "당신이 타고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습니다. 선생님이 알려 주셨기 때문입니다. 이건 말도 안 돼!
오늘은 ('아는 것은 아는 것,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 아는 것도 그렇다' 로 바뀐다. 배운 내용에 따라 이 칸을 작성해 주세요.
맹자에 관한 다음 두 가지 성어 이야기를 설명하고 간결한 언어로 공자에 관한 두 가지 이야기를 써 주세요. (2 점)
맹모는 세 번이나 이사를 했다: 뭉크의 어머니는 아이를 교육하기 위해 좋은 환경을 선택하기 위해 세 번이나 이사를 했다.
허직의 계명: 맹자의 어머니는 베틀의 실을 잘라서 베틀의 실을 짜지 못하게 하여 학업을 중도에 포기한 아들에게 경고했다. 나중에, 나는이 이야기를 사용하여 학교를 그만 둔 사람들에게 경고했다.
공자의 두 가지 이야기: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활동 4: 공자 초상화 해석] (2 점)
공자 탄생 2357 주년을 앞두고 중국 공자 재단은 공자 고리곡부에서 최종 판' 공자 표준초상화' 를 세계에 공식 발표했다 (아래 그림 참조). 당신의 국어와 역사 지식을 종합해서 질문에 대답해 주세요.
이 조각상에서 공자의 두 손이 가슴에 교차했다. 공자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결합해서 이 동작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상상해 보세요.
답: 공자는 천하의 자기 귀인의 의식, 예속 등 정치 제도를 포함한다고 말했다. 이 손짓은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예의 바르게 표현한 것으로 공자가 다른 사람에게 질문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기' 에는 공자의 질문과 노자의 기록이 들어 있다.
② 중국 공자 재단이 공자 본위 이미지를 발표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답: 공자의 표준 이미지는 오랫동안 공자의 이미지가 다양해 보급에 불리한 문제를 해결했다. 공자 문화의 보급과 전파에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공자에 관한 이야기와 맹자에 관한 이야기를 간결한 언어로 써 주세요.
공자: 세계 일주, 맹자: 맹모 삼천.
셋. 공맹에 관한 성어 이야기. 짧은 점.
공맹은 명언이 있다! 1, 맹모는 맹모에게 좋은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세 번 이사를 했다. 2. 성어' 시조자' 는' 맹자 혜량 왕상' 에서 나왔다.' 중니 (공자): 시조자, 미래가 없다! 코끼리에게도 사용됩니다. 클릭합니다 전국 시대에 맹자와 리앙은 치국의 도리에 대해 이야기했다. 맹자는 양에게 "몽둥이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리앙이 대답했다. "차이가 없어요." 맹자는 또 물었다.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정치로 사람을 죽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리앙이 대답했다. "별반 다르지 않아요." 맹자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다. "지금 왕의 주방에는 많은 비계가 있고, 마구간에는 강건한 말이 있지만, 인민은 굶주리고 있고, 굶어 죽은 사람은 야외에 누워 있다." 이것은 기관이 짐승을 유인하여 사람을 잡아먹는 것이다! 생각해 보세요, 왕. 짐승이 상잔해도 구역질이 난다. 권력자가 야수를 데리고 사람을 먹는데, 어떻게 일반인의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단 말인가? 공자는 일찍이 최초로 인형 (고대에 죽은 사람을 동반한 인형이나 진흙인) 을 사용한 사람은 자식이 없는 사람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봐라, 아직도 인간형 토인형으로 장례를 치를 수는 없다. 사람이 어떻게 굶어 죽을까? 공자의 그 구절에 따르면' 시작자, 뒤에는 없다', 후손들은' 시작자' 를 성어라고 부르는데, 이는 나쁜 일을 하는 첫 사람이나 나쁜 풍조의 시초자를 뜻한다.
사공맹의 이야기
공자 (기원전 55 1-479) 는 중니와 산둥 (오늘 산둥 곡부) 에서 태어났다. 그는 중국 춘추 말기의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는 유가 사상의 창시자이고, 유가 사상은 한대 이래 중국 문화의 주류 이론이다. 공자와 그 창립된 유학은 고대 중국과 북한 등 주변국에 큰 영향을 미쳐 후세에 교사로 칭송받았다. 가문과 생애 공자는 루인이고, 조상은 송의 귀족, 상인의 후손이다. 전설과 신앙사를 결합하면 공씨 아들의 혈통이 두드러진다. 전설의 오제 시대에는 와씨 가문의 유대인 출산 계약이 있었다. 당 () 제나라의 후예 () 가 상조 () 를 세웠다. 주조가 상조를 멸망시킨 후, 주를 봉한 보통 형제 위자가 송에서 시작되었다. 위전은 그의 동생 위중 () 에 위치해 있다. 종위 이후 4 대 아버지는 나라를 동생 송경에게 맡겼다. 복희의 아버지, 호후, 제 4 공자의 아버지 지아, "제 5 세친, 공공이 되지 마라." 그래서 구멍이다. 공자의 아버지 후 3 세는 그의 삼촌이 루로 가는 것을 막았다. 외삼촌이 태어나는 것을 막고, 창 () 을 낳다. 서량간은 장평향 (현재 산둥 성 곡부현 동남) 다리 역참에 살고 있다. 72 세에 안재와 결혼하여 나이 18 로 공자와 중니를 낳았다. 전설에 의하면 공자가 태어나기 전에 안재에서 기린을 본 적이 있다고 한다. 공자가 세 살 때 촉이 세상을 떠나 방산에 묻혔다. 안천곡궐리, 공자 양육, 졸년 17. 공자는 그의 아버지가 묻힌 곳을 찾아 그의 부모님을 함께 묻었다. 19 살 때 공구는 송나라 관리와 결혼했다. 이듬해 관문의 아들이 태어나자 노소공은 잉어를 보내 축하하며 아들의 이름을 지어 이름을 지었다. 공잉이 공자에게 죽기 전에 유복자 구멍이 하나 있었다. 공자는 태어날 때 정웨이 [2] 에서 자라서 키가 9 피트 6 인치 (둘레 약 1.76 미터, 합 1.83 미터) 로 자라서' 어른' 이라고 부른다. 공자의 초창기 생활은 매우 어려웠다. 그는 "나는 더 이상 비천할 수 없을 정도로 비천해서 경멸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젊었을 때 희씨 가신 양호에게 괴롭힘을 당했지만 희성의 전문가와 농부, 창고 관리, 축산 관리도 했다. 고난과 고난 속에서 공자는 배우기 쉬워졌다. 그는 천하의 명사를 두루 방문하여 겸허하게 가르침을 구했다. 그는 연이어 노자, 순자, 창홍, 석상 등을 연구했다. 서른 살쯤 되었을 때, 첫 제자들 중 일부는 공자를 찾아왔다. 이후 공자는 교육사업에 종사하여 제자를 널리 받았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제자 삼천, 성현인 칠십이. 그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 당시 서당의 개척자이자 대표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삼천 제자, 72 현인을' 천고의 사단',' 지성의 사단' 으로 존경한다. 사기' 기록에 따르면 공자에는 제자 3 천 명이 있는데, 그중 6 예능에 정통한 사람은 72 명으로' 72 현인' 이라고 불린다. 덕행이 출중한 것은 안회, 민손, 염강, 염옹이다. 정치적으로 두드러진 것은 염구와 종입니다. 연설은 눈에 띄었다: 나를 죽여라, 단목어. 문학 방면의 걸출한 작가는, 상보, 사전손, 쩡삼, 담태명, 원선, 장공예,, 특히, 공희지이다. 공자가 죽은 후, "70 제자가 제후를 유람하고, 장남은 스승의 향청이고, 둘째 아들은 사대부의 친구이다." 이런 식으로, 정치적으로는 석청사록 제도의 귀족 독점을 타파하고, 독재군주의 자유임면포의향청한 관료제를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 는 공자가 쓴 것이다. (맹자 문공: "공자는' 춘추' 를 썼고, 반란도둑은 두려워한다), 춘추필법으로 인의를 표현하고 공자를 신뢰하는 정치적 이상을 표현했다. 현재' 춘추' 는 공자가 루의 원시 민족 사료를 편집한 뒤 정치적 이상을 기탁한 신작으로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일부 학자들은' 춘추' 가 공자가 편찬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춘추' 라는 책에 기재된 시대 (기원전 722 년부터 기원전 48 1 년) 를 춘추시대라고 한다. 공자의 제자와 그들의 제자들은 공자사상 중 가장 중요한 문헌인 논어를 연구하기 위해 그들의 이론을 책으로 엮었다. 한나라 원고의' 예기' 도 공자의 사상 (예:' 대학',' 중용' 등) 을 기록했다. ) 공자 사상을 기록한' 공자가어' 라는 책은 전통적으로 거짓으로 여겨져 최근 몇 년간 학계의 중시를 받고 있다. 남송주는' 논어' 와' 예기',' 대학',' 중용' 을 하나로 합쳐' 맹자' 라는 책을 썼는데, 이어 유가사상 가장 위대한 대표인 아성의 사상을 반영했다. 사서는' 시경',' 상서',' 예기',' <역경>',' 춘추' 오경과 함께 유교 사상의 핵심 고전이다. 공자와 중국 문화 진나라는 법가로 나라를 다스리고, 서한은 무제 이전에 도가 학설을 실시하여' 무위' 로 나라를 다스렸다. 동중수는 한무제가' 백가를 버리고 독존유술' 이라는 주장을 제기한 이후 중국 문화는 공자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공자도 중국 문화의 대표가 되었다. 국학의 대가인 류이지는 공자를 "중국 문화의 중심" 으로 여긴다. \ "그의 수천 년 전 문화는 공자에 의해 전해졌다; 수천 년 동안 문화, 공자 덕분에; 공자가 없으면 중국 문화가 없다. " 서른다섯 살 때, 루는 노권권 숙조손, 삼환의사에게 쫓겨났고, 공자는 루를 떠나 제나라 나라로 도피했다. 제나라 총리 얀 잉 의 반대 때문에, 공자 는 몇 년 동안 재사용 되지 않은, 루 는 제자 강의 를 소집 했다. 루 9 ~ 14 년, 루 공자 는 루 에서 공식, zhongzai (zhongji 이 산둥 wenshang 카운티), 용인 후, 큰 도지사 후, 이것은 그의 정치 경력의 절정 이다. 루 10 년, 루 와 지아 밸리 부문 에서, 공자 는 외교 승리 를 취득, 그래서 제나라 는 루 온양 등 의 침략 을 반환했다. 루 13 년, 다시 확립된 권위를 위해 공자는' 삼도 함락' 의 정치군사행동을 기획해 삼환의사의 실력을 약화시키려 했기 때문에 먼저 숙부의 올가미에 걸려든 뒤 다시 집안이 무너진 지경에 빠졌다. 그러나 포위 공격은 결국 실패했다. 공자의 통치하에 노국이 크게 개선되어 제나라 인민을 매우 두려워하게 했다. 박사는 그것을 디자인하고 여성 르 마빈루를 제안하여 루가 국사를 묻지 않게 했다. 이로 인해 공자는 노공과 노자의 도덕과 정치적 차이를 메우기가 어려웠고, 공자는 결국 노세웨이로 갔다. 나중에 공자는 제자들을 이끌고 천하를 두루 다니며 위 (), 조 (), 송 (), 정 (), 진 (), 채 (), 엽 (), 추 () 등에서 유랑했지만 중용되지 않았다. 그 사이 마리나, 송, 포 등지에서 공자 일행은 여러 차례 곤경에 처했다. 가장 심각한 시기는 진채 사이에 밥이 없었지만 공자는 현가를 외우고 있었다. 기원전 484 년, 칠순에 가까운 공자가 노강자에게 송환되었지만 임명된 것은 아니다. 이 시기에 공자는 교육과 고서 정리를 중시했다. 공잉어, 안회와 루즈는 모두 그 앞에서 떠났다. 5 년 후 공자는 세계와 그의 제자들을 떠나 곡부 북부의 수라바야에 묻혔다. 제자는 그를 위해 3 년, 자공은 공자를 위해 6 년 동안 묘를 지켰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을 세우기로 결심하고, 40 을 혼동하지 않고, 50 을 알고 천명을 알고, 60 과 순순, 70 을 따라, 순간을 넘지 않는다." 맹자 (기원전 385 년경-기원전 304 년경), 성은 코, 글자는 알 수 없고 믿을 수 없다. 고대 중국의 유명한 사상가. 전국 시대 유학의 대표 인물. 산둥 조성인. 그는 맹자의 저자이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공자에 버금가는 세대의 유학 대가가 되어' 성인' 으로 불리며 공자와' 공맹자' 라고 불렀다. 맹자는 공자를 모방하여 제자들을 이끌고 각국을 로비했다. 그러나 당시 각국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그는 은퇴하고 제자와 함께 글을 썼다. 전세한' 맹자' 는 7 편으로, 제목은 각각' 양상하' 이다. \ "gongsun 못생긴 \" 위아래로; "탱 wengong" 위아래로; 루; "완 장" 위, 아래; ) "높은 아들" 위아래로; 상하로 "직업에 충실하다". 그의 이론의 출발점은 성선론으로,' 인정',' 왕도' 를 제기하고 덕치를 주장한다. 남송 때 주씨는' 맹자',' 논어',' 대학' (책) 과' 중용' 사서라고 불렀다. 그때부터 청말까지' 사서' 는 과거 시험의 필수 부분이었다. 맹자의 먼 조상은 노국 귀족으로 노국에서 추국으로 이사할 때였다. 맹자는 세 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맹모는 고생스럽게 그를 길렀다고 한다. 맹모는 매우 엄하다. 그의' 전지교자',' 깨진 직기' 등의 이야기는 천고의 좋은 말이 되어 후세 모성교육의 전범이다. 맹자는 유가에서 가장 중요한 대표 인물 중 하나이지만, 송대 이전의 그의 지위는 그리 높지 않았다. 중당 한유가' 원도' 를 쓴 이후 맹자를 선진유가에서 유일하게 유가도통을 계승한 인물로 등재한 이후 맹자의' 업그레이드 운동' 이 생겨나면서 맹자와 그의 저서의 지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송신종희녕 4 년 (107 1), 맹자는 처음으로 과거시험에 포함됐다. 원풍 6 년 (1083), 맹자는 처음으로' 추국공' 으로 공식 봉쇄됐고, 이듬해에는 공묘를 즐기도록 승인되었다. 나중에 맹자는 유교 고전으로 진급되었다. 남송주는' 맹자' 와' 논어',' 대학',' 중용' 을 4 책으로 합치고, 실제 지위는 심지어 오경보다 높다. 원원에서 순원년 (1330) 까지 맹자는' 아성공' 으로 봉쇄되었고, 나중에는' 아성공' 으로 불리며 공자에 버금가는 지위였다.
넷째, 공맹성어 이야기
공자:
1, 완벽함: 극한까지, 결함 없음.
공자가 제나라에 있을 때 가장 아름다운 음악 [[쇼]] 을 감상할 기회가 있었는데,' 완벽한 아름다움!' 그리고 나는 깊은 감동을 받아 여러 날 동안 계속 생각했는데 고기를 먹어도 맛이 없었다. 3 월은 고기맛을 모르는데, 원래 공자의 음악에 대한 미련을 묘사하는 데 쓰였다. 후세 사람들이 가난을 묘사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정말 이상하다.
2, 웅변과 대화: 침착하게 이야기하십시오.
주나라의 등급제도에서 공자의 지위는 의사와 맞먹는다. 공자는 주나라 예절을 따르려고 하는 사람이다. 그는 사람을 보면 허튼소리를 한다. 고향에서 그는 말을 할 줄 모르는 것처럼 부드럽고 말을 잘 듣는 것 같다. 법정에 출두할 때, 나는 말을 잘하지만, 좀 신중하다. 조정에서 군주가 없을 때, 동급 관원과 이야기를 나누며 당당하게 이야기하면 매우 의기양양하다. 상급자와 이야기하려면 화목해야 한다. 국군이 와서 공손하고 불안하며 조심스럽다.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시간이 끊임없이 흘러가는 것을 의미한다.
공자는 매우 강한 시간 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는 강가에서' 죽은 자는 스프처럼 밤낮으로 아쉬워한다' 고 한탄했다 그것은 시간이 사라 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밤낮으로 흐르는 강처럼! 시간은 흐르는 물과 같으니 꼭 아껴야 한다. 공자는 역사가 유명하다. 왜냐하면 그는 시간이 부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맹자:
1, I nitiator
이 성어는' 맹자 혜량 왕상' 에서 유래했다.' 중니 (공자): 창작자, 미래가 없다! 인간성을 위한 것입니다. "
전국 시대에 맹자와 리앙은 치국의 도리에 대해 이야기했다. 맹자는 양에게 "몽둥이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리앙이 대답했다. "차이가 없어요."
맹자는 또 물었다.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정치로 사람을 죽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리앙이 대답했다. "별반 다르지 않아요."
맹자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다. "지금 왕의 주방에는 지방이 충분하고, 마구간에는 강건한 말이 있지만, 인민은 굶주리고 있고, 굶어 죽은 사람은 야외에 누워 있다. 이것은 기관이 짐승을 유인하여 사람을 잡아먹는 것이다! 생각해 보세요, 왕. 짐승이 상잔해도 구역질이 난다. 권력자가 야수를 데리고 사람을 먹는데, 어떻게 일반인의 좋은 부모가 될 수 있단 말인가? 공자는 가장 먼저 인형 (고대에 죽은 사람을 동반한 인형이나 진흙 인형) 을 사용한 사람은 자식이 없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 봐라, 휴머노이드로 제사를 지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사람이 어떻게 굶어 죽을까? ""
공자의' 시조자는 하나의 결과에 지나지 않는다' 는 말에 따르면 후세 사람들은' 시조자' 를 성어라고 부르는데, 이는 나쁜 일을 하는 첫 사람이나 나쁜 풍조의 시조자를 의미한다.
2. 솥은 남색, 솥은 남색
전국 시대에 제후국은 모두 연횡과 근공 전략을 채택하였다.
이 전쟁은 이미 여러 해 동안 계속되어 각국 국민들로 하여금 그 피해를 입게 했다. 맹자는 그것을 보고 세계를 주유하여 호전적인 군주들을 설득하기로 결정했다. 맹자가 양나라에 와서 호전적인 양혜왕을 만났다. 양은 맹자에게 "나는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인민을 돌보지만 인민의 증가를 보지 못했다" 고 말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맹자가 대답했다: "나는 전쟁을 비유할 것이다! 쌍방의 군대가 전장에서 마주치면, 1 차 세계대전이 불가피하다. 전투의 결과로 패자는 반드시 갑옷을 버리고 도망가야 한다. " 군인이 천천히 달리고 50 걸음만 달리면, 그는' 죽음을 두려워하다' 는 이유로 백보를 달리는 병사들을 비웃을 것이다. ""
맹자는 이 이야기를 마치고 양에게 물었다. "이렇게 말하는 게 맞나요?" " 리앙 즉시 말했다, "물론 아닙니다! 클릭합니다 맹자는 말했다: "비록 국민을 사랑하고, 용병을 좋아하지만, 백성은 반드시 고생할 것이다. 이것은 50 단계와 같습니다. 클릭합니다
성어는 소패로 크게 웃는 사람을 가리킨다. 50 보 웃음 백보' 도 비유 정도가 다르지만 본질은 똑같다.
3. 맹모는 집을 세 번 옮겼다.
맹자 (기원전 372-기원전 289 년), 본명 코, 글자 전국 시대에 루는 노국경 아버지의 후예였다. 중국 고대의 유명한 사상가, 교육자, 전국시대 유가의 대표 인물. 그는 맹자의 저자이다. 맹자는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공자에 버금가는 세대의 유학 대가가 되어' 아시아 성인' 으로 불리며 공자와 함께' 공맹자' 라고 불린다. 전국 시대에는 한 대학자 맹자가 있었다. 맹자는 어렸을 때 장난이 심했다. 그의 어머니는 그를 좋은 교육을 받기 위해 많은 심혈을 기울였다! 예전에 그들은 묘지 옆에 살았다.
맹자와 이웃집 아이는 어른처럼 무릎을 꿇고 우는 법을 배웠고 장례식 게임을 했다. 맹자의 어머니는 보고 눈살을 찌푸렸다. "아니야! 나는 내 아이를 여기에 살게 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를 데리고 시장 옆에 산다. 그가 시장에 도착했을 때 맹자와 그의 이웃의 아이들은 상인이 어떻게 장사를 하는지 배우기 시작했다.
허리를 굽혀 손님을 맞이하고, 손님을 접대하고, 손님과 잠시 흥정을 했는데, 아주 잘했다! 맹자의 어머니는 이 일을 알고 눈살을 찌푸렸다. "이 곳은 우리 아이가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그들은 다시 이사했습니다. 이번에 그들은 학교 근처로 이사했다. 맹자는 질서 있고 예의 바르고 독서를 좋아하기 시작했다. 이때 맹자의 어머니는 만족스럽게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여기가 내 아들이 살아야 할 곳이야!"
공맹에 대한 이야기는 각각 200 자 미만이다.
맹자: 한파
전국 시대 백가쟁명이 성행하여 로비가 매우 성행하였다. 일반 로비스트는 학식이 해박하고 지식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통치자를 풍자하고 설득하는 심오한 비유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두드러진다. 맹자도 당시 유명한 변론가이었다. 맹자' 의 첫 번째' 고수' 에는 이런 기록이 있다.
맹자는 제왕의 혼용에 불만을 품고, 일에 항심이 부족하고, 비방을 쉽게 믿으며, 사양하지 않고 그에게 말했다. "제왕은 이렇게 지혜롭지 못하다. 세상에는 생명력이 강한 생물이 있지만, 당신은 그것을 햇빛에 노출시키지만, 그것을 추운 곳에서 열흘 동안 얼려 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직 거기 살아 있어! 클릭합니다 "나는 왕과 함께 있는 시간이 짧다. 비록 국왕이 약간의 선을 행하겠다는 결심을 가지고 있다 해도, 내가 너를 떠나자마자 그 반역자들이 와서 너를 속일 것이다. 너는 그들의 말을 들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그는 이에 근거하여 생동감 있는 비유를 했다. "바둑을 두는 것은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집중하지 않으면 잘 배우지 못하면 이기지 못할 것이다. 처이는 전국 최고의 장기 선수이다. 그는 두 제자를 가르쳤는데, 하나는 전심전력으로 처의의 지도를 곳곳에서 들었다. 다른 하나는 항상 큰 백조 한 마리가 와서 이 거위를 쏘려고 준비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두 제자는 모두 한 스승이 가르치고 함께 배웠지만 후자의 성적은 매우 다르다. 그들의 지능이 다른 것이 아니라, 그들의 집중도가 다르다. " 이것은 매우 교육적인 이야기이다. 만약 우리가 무언가를 배우고 그것을 잘 하고 싶다면, 우리는 반드시 전심전력으로 열심히 일해야 한다. 만약 네가 오늘 한 가지 일을 하고, 그것을 뒷전에 두고, 다음날에 열흘만 더 한다면, 너는 어떻게 그것을 잘 할 수 있니? 공부와 일의 성공도 결정적인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나중에 사람들은 맹자를 말할 수 있습니까? Quot 1 일의 폭행, 10 일의 추위' 라는 성어는' 하루의 폭행, 10 일의 추위' 로 귀결되며, 공부와 일을 꾸준히 하지 않고 종잡을 수 없는 말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은 공부에 대해 매우 캐주얼하고, 공부하는 시간이 적고, 낭비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우리는 "그의 이런 자포자기 방법은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공맹에 관한 이야기는 이름이 있고 이름이 있다!
공자: 두 아이가 날짜를 분별하다
맹자: 맹모 삼천.
공맹에 관한 이야기는 50 자 미만이다.
공자의 이야기: "분뇨. 아들은 퇴각하여 말했다: "사람들을 다치게 하는가? \ "말 에게 묻지 마라. 공자는 퇴각하여 마구간이 소실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단지 "사람을 다치게 하는가?" 라고 물었다. "말의 사상자 상황을 묻지 마라. ) 을 참조하십시오
요약하면 공자가 불타는 마구간을 처리하는 태도일 뿐이다. 공자가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인간의 문제이며, 이는 공자의' 인자애인' 이론과 일치한다. 공자가 가벼운 동물을 중시한다고 간단히 말할 수는 없지만 공자가 문제를 처리할 때 사람을 중시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맹자의 이야기:
맹자는 처음에는 자주 무단 결석을 했다. 맹모가 이 점을 알았을 때, 그는 칼을 집어 들고 베틀에서 날실을 잘랐는데, 이것은 그가 짜는 것을 배운 은유였다. 그는 중도에 포기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 맹자는 온종일 열심히 공부하여 마침내 우리나라 역사상 유학의 대가가 되었다.
구공맹의 이야기
공자:
힘들게 밥을 먹는 것을 잊고 근심을 잊는 것을 낙으로 삼다.
공자는 62 세 때 자신을 이렇게 묘사했다. "그도 사람이고, 화가 나서 음식을 잊고, 즐겁고 근심을 잊고, 자신의 노년이 다가올 줄 몰랐다." 당시 공자는 제자를 이끌고 세계 9 년 동안 여행하며 온갖 어려움을 겪었다. 그는 총독의 임명을 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하마터면 죽을 뻔했다. 그러나 공자는 어려움 때문에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여전히 낙관적이고, 자신의 이상을 견지하며, 심지어 자신이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가십-남자를 아들로 보다
기원전 496 년 (루 14 년) 에 공자는 아내 남자에 의해 소환되었다. 루즈는 공자가 남자를 보았다고 비판했다.
고대 사랑의 유산
공자는 이 소식을 듣고 매우 슬펐다. 자산을' 상고의 유산' 이라고 칭찬했다.
(당나라의 유명한 인물 측이 아들의 이름을 지었다)
가난에 안주하다
아들은 말했다: "불의하고 부귀는 나에게 구름과 같다. 클릭합니다 공자의 마음속에서 정의를 주재하는 것은 인생의 최고 가치이다. 빈부와 도덕이 모순될 때, 그는 가난할지언정 도덕을 포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의 태평안락을 부귀를 구하지 않는 것으로 볼 수는 없지만, 수호도를 구하는 것은 역사적 사실에 부합되지 않는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유하고 비싸고,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원합니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아무데도 갈 수 없다. 가난과 인색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다. 큰길로 가지 않으면 가지 않는다. " "돈이 있으면 쓸 수 있다. 채찍이 많지만 나도 할 수 있다. 네가 도착하지 않으면 내가 시키는 대로 해라. "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공자는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각종 지식에 대해 큰 흥미를 나타냈다. 그래서 그는 다재다능하고 지식이 해박하다. 그는 당시 유명하여 거의 모든 것을 아는 성인으로 여겨졌지만 공자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아들은 말했다: "성자 자비로운 사람, 나는 어떻게 감히? 클릭합니다 즐거움은 지치지 않고, 가르치는 사람은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공자는 정규 선생님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식이 있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은 그를 스승으로 모신다. 그래서 그는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잘 골라서 따라가면 잘 바뀌지 않는다. ""
올바른 길을 따르십시오-똑바로 행동하십시오.
공자는 천성이 정직하여 직행을 주장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누가 내 명예를 훼손합니까? 클릭합니다 명성이 있으면 시도해 보아야 한다. 사민도 3 대가 직진하는 이유다. "사기" 는 공자가 30 대 때 노인에게 예의를 지키라고 요구한 적이 있다. 떠날 때, 노인은 "총명하고 투철하며, 거의 죽고, 사람을 잘 의논한다" 고 증정했다. 광대한 자가 위태롭다고 변명하고, 악한 자도 마찬가지다. 아들이 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가져서는 안 되고, 부장이 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가져서는 안 된다. "공자에 대한 노자의 선의의 일깨움이자 공자의 단점을 지적한 것이다. 문제를 너무 깊이 보고, 말을 너무 날카롭게 하고, 입장이 있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자신에게 큰 위험을 안겨준다는 것이다. 공자는 타인을 잘 대하는 것을 이념으로 인심을 핵심으로 하는 도덕 이론을 세웠다. 그는 또한 매우 선량한 사람이고, 동정심이 많고, 남을 돕고, 성실하고 대범하다. "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군자의 아름다움은 성인의 악이 아니다. 작은 인재가 있다. "자신을 굽실거리며 남을 원망하다" 등. , 그의 인생 규범이다.
맹자
맹모 삼천
옛날에 맹자는 어렸을 때 아버지가 일찍 세상을 뜨시고, 어머니는 축제를 지키며 재혼하지 않았다. 처음에 그들은 묘지 옆에 살았다. 맹자와 이웃집 아이는 어른처럼 무릎을 꿇고 우는 법을 배웠고 장례식 게임을 했다. 맹자의 어머니는 눈살을 찌푸리며 "아니야! 나는 내 아이를 여기에 살게 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를 데리고 장을 보러 가서 돼지와 양을 도살하는 곳 근처에 산다. 시장에 도착하자 맹자와 이웃집 아이들은 상인이 장사를 하고 돼지를 도살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맹자의 어머니는 이 일을 알고 눈살을 찌푸렸다. "이 곳은 우리 아이가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그들은 다시 이사했습니다. 이번에 그들은 학교 근처로 이사했다. 매달 여름력 초일 이맘때 관원들은 문묘에 가서 무릎을 꿇고 예의 바르게 대해야 한다. 맹자는 무엇을 보면 무엇을 기억하는지 배운다.
공자 (또는 맹자) 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나 쓰다
창작자인 맹자와 양에 대한 이야기는 근원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맹자 양상' 양은 "나는 평화로 가르치고 싶다" 고 말했다. " 맹자가 그에게 말했다: "망치와 칼날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이상하지 않습니까?" 악: "차이가 없어요." "칼날과 정치를 사용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까? 클릭합니다 악: "차이가 없어요." 그는 "헛간에는 비계가 있고, 마구간에는 뚱뚱한 말, 배고픈 사람, 야외에도 배고픈 사람이 있다" 고 말했다. 이로 인해 야수와 동류들이 서로 먹게 되었다. 동물들은 서로 먹고, 사람들은 그들을 싫어한다. 국민의 부모를 위해 행정부는 야수를 끌고 사람을 먹지 않을 수 없다. 악이 국민의 부모가 되고 있는가? Zhongni 는 말했다: "창시자, 어떤 결과도 없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그것은 또한 사람처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어떻게 사람들을 굶어 죽게 만들었을까요? 리앙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기꺼이 당신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맹자가 대답했다. "몽둥이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 사이에 차이가 있나요?" 혜왕은 "차이가 없다" 고 말했다 맹자는 또 물었다. "칼로 사람을 죽이는 것과 폭정으로 사람을 죽이는 것이 다른가요?" 혜왕은 "차이가 없다" 고 말했다 맹자는 "주방에는 연한 고기가 있고 마구간에는 강한 말이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배가 고파 보이고 야외에 굶어 죽은 시체가 있는데, 마치 야수를 유인하여 사람을 잡아먹는 것 같다! 야생 _ 식인 풍습, 사람들은 여전히 매우 싫어하지만, 인민의 부모로서, 야생 동물 없이 사람을 잡아먹을 수는 없다. 이것은 어떻게 국민의 부모라고 할 수 있습니까? 아들은 말했다:' 나무 인형의 첫 번째 제조, 아니 자손? 。 사람들이 사람처럼 보이는 작은 조각상으로 제사를 지내기 때문이다. 병마용이 좋지 않아서 어떻게 백성들을 굶어 죽게 할 수 있습니까? 출처: 작문 및 시험 고등학교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