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우는 사람이냐 괴물이냐?

치우는 중국 고대 신화 중 중요한 인물로, 헌원황제와의 역사적 전쟁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고대 문헌의 기록에서 치우의 이미지는 매우 복잡하고 혼란스러웠으며, 그중에는 많은 모순이 있어서 많은 의문이 생겼다. 예를 들면: 치우는 고대 역사적 인물입니까, 아니면 신화 인물입니까? 그는 용감한 전신인가, 위대한 민족 영웅인가, 아니면' 선전과 즐거움' 의' 탐욕',' 건달' 인가? 치우와 얼굴이 같은 사람인가요? 설마 그와 황제의 적대 관계일 뿐인가? 치우와 묘족의 역사는 중국 고대 민족의 융합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그는 묘족 민속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이것들은 모두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이 글은 문헌과 조사 자료에 근거하여 이런 문제에 대해 초보적인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첫째, 치우와 황제

치우와 황제 사이의' 사슴의 전쟁' 은 중국 고대 역사상 중요한 사건이다. 바로 이번 대전 때문에 황제가 치우를 물리치고 중화민족의 기초를 다져서 그를 오제의 우두머리로 만들었다. 관련 문헌에서 치우의 이미지는 폭군과 도둑으로 상당히 추하다. "광아석": "고생, 혼란." 방언:' 파리 역설' (권 12) 은 우우에 대해 이야기하고, 같은 이치는 우우 () 이고, 배 속의 진딧물은 보기 좋지 않다. \ "샹? 육행의 기록은 더욱 상세하며, 초치우는 반란을 일으켜 민간인까지 확장하고, 도둑을 무시하고, 의간도 간교하지도 않고, 경건도 약탈한다는 관점의 대표자로 삼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미아오 사람들은 영 (명령) 으로 벌을 주지만, 오학한 형벌은 법이라고 한다. 무고한 사람을 죽이면 너는 창녀가 될 것이다. 달의 징벌은 한데 어우러져 차이가 없다. [1] 이것은 주무왕이 형법의 기원을 묘사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한' 고훈' 으로 치우가 난동을 일으키고 고문과 살육으로 묘족을 통치한다고 한다. 치우 묘족의 험담을 하다. 치우는 원래' 구리의 왕' 이었는데, 구리 부족 연맹의 수장이었다. 그는 헌원황제와 충돌하여 역사가들에게' 반란' 으로 여겨졌다. 시마 키안 "역사 기록" 2 "오제 열전";

치우의 모반에는 황제의 지휘가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황제는 미사단이었고, 사슴의 땅에서 치우와 싸웠다. 그래서 새는 치우를 죽이고, 후현은 황제로, 신농 (안지) 을 황제로 대신했다. [2] 이것들은 모두 정통사서에 기재되어 있고, 신화 인물을 역사로 만들고, 치우를 독재적이고 무정하고 정통적인 도둑으로 만들었다. 사실 치우는 고대 전설의 역사적 인물일 뿐만 아니라 기이한 신력을 지닌 신화 이미지이기도 하다. 용어강의 지도에 따르면:

황제의 섭정 전, 치우 형제는 81 명으로 수언, 구리, 철두, 식사석, 큰 석궁, 지팡이, 말창을 세워 천하를 흔들었다. 죽이는 것은 죽일 수 없고, 사정을 봐서는 안 된다. 모든 사람들은 황제가 옳은 일을 하도록 하고 싶어한다. 황제의 인의는 치우를 금지할 수 없어, 패배하여 한숨을 쉬었다. 현녀는 황제사병에게 신부를 믿고 치우를 굴복시켜 사방팔방을 통제한다는 판결을 받았다 ... [3]' 한학당 총서' 용어하투는 약간 달랐다. "황제 초창기 치우 형제 72 명, 동두철액, 식사석, 오병, 구름이 되었다." 72 명' 과' 81 명' 은 다르지만 모두' 많은' 의 약수이다. 9 자리수는 일치한다. 이는 치우가 상당히 큰 집단의 대표이며 신성이 있는 이상한 인물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고서에는 이런 기록이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티베트로 돌아가기:

"치우는 양수에서 왔고, 여덟 팔꿈치와 여덟 발가락에서 왔다." (개정)

"다른 기록 설명":

"치우가 있는데, 사람은 네 개의 눈과 여섯 개의 손이 있다는 말이 있다. 오늘, Jizhou 사람들은 땅을 파고 구리와 철 같은 두개골을 얻었습니다. 그것은 치우의 뼈였습니다. 오늘은 치우의 이가 하나 있는데, 길이가 2 인치여서 깨지지 않는다. 진나라와 한 시대에는 치우의 귀밑머리가 검창과 같고 머리에 뿔이 있다고 한다. 그는 헌재와 싸워서 뿔로 사람을 때릴 수 없게 했다 ... "[4] 분명히' 구리 철액',' 팔팔 발가락',' 족발 네 눈 여섯 손',' 식사석' 등의 이미지는 모두 특이하다. 산해경? 야생의 북방 고전:

치우는 황제와 싸우고, 황제는 용에게 기주의 무지막지한 땅을 공격하라고 명령하고, 용에게 물을 먹여야 하고, 치우는 풍백우사를 초청하여 천궁을 크게 소란을 피웠다. 황제는 천녀로 비가 멎으면 치우를 죽였다. [5] "용어하도" 도 이번 전쟁에서 황제의 인의로 치우에게 "패했다" 며 "하늘을 탄식하고 현녀를 보내 황제의 빙신신을 수여했다" 고 말했다. 이것은 치우의 유니폼이다. 황제는 또 Nv 전법운 () 을 선포했다.

황제와 치우는 구전 무적이다. 황제가 태산으로 돌아오자 3 일 3 박 안개가 자욱했다. 새머리 여자가 한 명 있는데, 황제는 또 무릎을 꿇고 감히 일어나지 못했다. 여자는' 나는 현녀다, 너는 어떻게 하고 싶니?' 라고 말했다 황제는' 녀석이 모든 것을 이겨야 한다' 고 말했기 때문에 그는 싸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6] "선여병조령" 에서도 "황제가 치우를 공격하면 3 년 도시는 패배할 수 없다 ..." [7] "9 전 9 패", "3 년 동안 도시를 공격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치우는 매우 강력한 상대여서, 실력이 황제와 견줄 만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황제는 여신의 도움을 청해야만 승리를 거두었다. 이번 전쟁의 기록에서 우리는 치우의 신화 이미지를 볼 수 있다. 그는' 인언야수성, 동두철액',' 소발굽 사람, 네 눈 여섯 손' 뿐만 아니라' 풍보 풍파를 가라앉히고',' 안개 3 일' 을 만들어 황제가 바람이 불면 그를 가이드로 물리칠 수 있게 했다. 치우는 신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황제도 신력이 있어 풍후와 같은 신령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이로부터 치우는 고대 전설의 역사적 인물일 뿐만 아니라 신화 인물이다. 치우신' 은 후세에 봉헌되었을 뿐만 아니라 당시' 불후의 신' 으로 여겨져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위에서 인용한 용어하도는 황제의 신비한 여군이 부적을 믿고 포로를 잡고 치우를 죽인 후를 기록하였다.

역사의 미스터리: 치우는 누구입니까?

물이 사슴산에서 흘러나오고, 동북은 사슴현 남부를 흐른다. 황제와 치우는 사슴의 들판에서 싸우고, 그 백성을 사슴의 땅에 남겨 두었다. 그게 바로 이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 물은 동북의 한천과 일치한다. 위지지' 기록: 하라천동남 60 리에는 사슴성이 있고, 성동에는 한천이 있다. 김태강 지리지: 한천, 일명 지명, 샘물이 동북으로 흘러가 치우샘과 만나 치우시티로 물이 흐르고, 도시에는 동동이 없다. 위지지' 는 사슴성 동남 6 리에 치우 () 성이 있고, 샘물은 깊지 않고, 비는 비가 많이 오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에 따라 정산은 "치우천은 한본천의 지이고, 한본천은 영수의 지간이다" 고 말했다. 물론, (황제) 안디사카모토천과의 전쟁은 치우와 사슴과의 전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위 적제 (혹은 염제) 는 확실히 치우이다. [39] 이는 이 두 차례의 세계대전이 실제로 1 차 세계대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전쟁의 주역인 염제와 치우는 한 사람이다. 하증우 씨는 20 세기 초 집필된 중국 역사 교과서에서 "치우가 힘차게 자립하고 사슴의 들판을 싸웠다" 고 지적했다. 서한의 자이도 황염이' 사슴의 야생' 에서 싸우고 있다고 한 번 이상 말했다. [40]' 오제열전' 을 비교해 보면' 치우, 얼굴, 거의 한 사람' 을 알 수 있다. 사슴과 한천, 즉 일역. " (여사미안 "선진사"). 세 명의 저명한 역사학자의 시험편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나는 재료를 더 넣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치우와 안지 (신농) 는 모두 소를 토템으로 한다. "황제 세기" 는 "염제는 신랑 들러리로 강수보다 길다" 고 말했다. [4 1] 황제의 족보에서' 신농소머리', [42] 이는 치우의 토템 이미지와 정확히 일치하며 치우도 뾰족한 뿔이 달린 소머리다. 임방 \ "서이록 \" 에 따르면, 사슴은 창주에 있고, 치우의 신이 있고, 이 Jizhou 유명한 치우 오페라, 그 사람 삼삼오오, 머리 착용 뿔, 서로 상쇄 가 있습니다. 한 범인 코너 싸움, 그 왼쪽 커버. 이것은 치우인들이 소를 토템으로 하고 염제 (신농) 도 마찬가지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같은 부족의 사람일 수도 있고, 같은 사람인 부족의 수장일 수도 있다. 치우와 안지 (신농) 를 집단 명사인 부족의 호칭으로 보면 문제가 잘 해결된다.

고서에서도 치우와 염제가 일족이지만 동시적인 증거는 아니다. 남송미로의' 도로사' 처럼요? Hou: "생강 치우 씨, 또한 연의 황제의 후손. "장갑개산": "치우는 염제에 이어 소호와 서쪽을 다스린다." [43] 이것은 두 전쟁의 관계를 잘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황제와 안지부족이 한천의 야생에서 교전하고, 삼전이 모두 이긴다는 것이다. 치우는 염제의 후손이다. 염제의 복수를 위해 사슴에서 황제와 싸우다. 패전 후 지도자는 포로가 되어 죽임을 당했지만, 일부 치우인들도 황제에게 투항하여 대신이 되었다. 그래서 염제와 치우는 일가가 될 수 있지만, 동시에 황제와 두 차례의 전쟁이 일어날 수도 있는데, 사서에는 기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