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종교의 관계를 토론하다.

첫째, 과학과 종교의 정의

1. 과학의 정의

(1) 정의에 대한 토론

영국의 저명한 과학자 버나드는 이렇게 지적했다. "인류 역사 전반에 걸쳐 과학은 확실히 그 성격을 바꾸어 다음 적절한 정의를 내릴 수 없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과학이라는 단어는 영어에서 라틴어 scio 에서 유래한 후 scientin 으로 발전하여 마침내 오늘의 표기법이 되었다. 그것의 본의는' 지식' 과' 학문' 이다. 일본의 유명한 과학 계몽 대가인 후쿠자와 유키키는' 과학' 을' 과학' 으로 번역했다. 1893 년 강유위는' 과학' 이라는 단어를 도입하여 사용했다. 엄복은' 진화론' 등 과학 저작을 번역할 때도' 과학'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그 이후로' 과학' 이라는 단어는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인터넷에는' 기본 정의-과학은 진리와 진리를 숭상하는 사람, 탐구와 실천, 단계적으로 진리에 접근하는 단계, 발전성, 역사, 변증성, 보편성, 특수성, 정보성 특징' 이라는 정의가 있다 종교처럼?

자해 정의과학은 범주, 정리, 법칙 등 사고방식을 활용해 현실 세계의 각종 현상의 본질과 법칙을 반영하는 지식체계로 사회이데올로기 중 하나이다. 연구 대상에 따라 자연과학, 사회과학, 사고과학, 세 분야를 총괄하고 관통하는 철학과 수학으로 나눌 수 있다. 실천과의 관계에 따라 이론과학, 기술과학, 응용과학으로 나눌 수 있다.

과학은 사회 실천에서 비롯되며 사회 실천을 위해 봉사한다. 그것은 일종의 혁명력으로, 역사상 추진작용을 했다. 현대에서는 과학기술이 제 1 생산력이다. 과학의 발전과 역할은 사회 조건의 제약을 받는다. 현대과학은 고도로 차별화된 종합학과 방향을 따라 왕성하게 발전하고 있다.

(2) 일상 언어에서 과학의 응용

지식 시스템 과학의 본의는 시스템 지식이다.

요구 사항: 1/ 논리적 일관성, 모순되지 않음 2/ 콘텐츠 깊이 상관 관계, 흩어지지 않음; 3/ 특정 분야 특유의 법칙을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프랑스 백과사전: "과학은 처음에는 상식과는 달리, 과학은 분류를 통해 사물에서 질서를 추구한다. 게다가, 과학은 사물을 지배하는 법칙을 밝혀서 사물을 설명하려고 시도한다. "

이런 관점에서 신학도 과학이고 뉴턴이 만년에 신학을 연구하는 것은 옳다.

자연 과학 사람들은 자연과 그 법칙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예술품의 차이를 아는 것과 예술가를 아는 것은 모순되지 않아야 한다.

태도와 방법, 과학적 태도, 실사구시.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를 만나는 태도는 비과학적이다.

2. 종교의 정의

중국 문화는 창시자와 숭배 대상이' 종' 이라고 생각한다. 추종자 그룹이 있습니다. 의식은 "가르침" 입니다. 서양 문화의 종교 종교는 라틴어' re' 와' legere' 에서 진화했는데, 이는' 재' 와' 모임' 을 의미하며, 한 가지 목적을 위해 한 무리의 사람들이 모여 같은 신앙, 같은 신념, 그리고 이 신앙을 위해 생사를 두려워하지 않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뜻이다.

"사직" 에 의한 종교의 정의: "사회 이데올로기 중 하나". 초자연적인 신을 믿고 숭배하는 것은 자연력과 사회력이 사람들의 의식에서 왜곡되고 허황된 반영이다. "분명히 어느 정도의 경향성이 있다.

키케로는 "신의 경례와 관련된 모든 것을 진지하고 공손하게 지킨다" 고 설명했다

사람과 이런 힘이나 현실의 관계는 신임이든 공황이든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이러한 특징들은 모든 종교에서 다양한 정도로 존재한다.

A) 우선, 보이는 세계 밖이나 위에 하나 이상의 초험적이고 보이지 않는 신 (힘 또는 실제) 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B) 둘째, 사람과 보이는 세상이 이 신들에 의해 지배되고 생존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즉, 사람들은 이 신들과 밀접한 관계, 혹은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입법자와 준법자의 관계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일부 종교 규칙과 제도를 준수하여 그들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신들에게 벌을 받고 재앙을 가져올 수도 있다.

C) 다시 한번, 사람들은 이 신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선물을 바치고, 제사를 거행할 필요가 있다. 제물은 가축, 심지어 사람이 될 수 있다. 제사의 종류도 다양하다. 속죄, 구은 등. 이 제물들은 목사가 주재할 것이다. 제사직은 희생을 바치는 것 외에도 교리를 제정하고 책을 쓰는 일을 담당한다. 그는 또한 의식, 시간, 장소, 물자 등을 배치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목사는 한 집단의 종교 지도자이기도 하다.

D) 마지막으로, 종교적 경험에 대하여. 종교 경험은 매우 특별한 체험으로, 다른' 인간 체험' 과는 매우 다르다. 이런 종교적 체험을 통해 사람들은 동시에 매료되고 탄복하고 두려워하는 그 신의 생활이나 분위기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들은 하나님을 대면할 때 당황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위대함, 거룩함, 초연한 위력에 직면할 때 자신의 보잘것없고 무능하며 연약함을 충분히 보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반면에, 매혹적이고, 사람을 기쁘게 한다. 사람들은 마침내 하나님의 헤아릴 수 없는 사랑, 그의 선량함, 그의 아름다움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만남은 하나님과 계속 연락하고 싶고, 그와 하나가 되어 그의 생명의 깊숙한 곳으로 들어가기를 바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이 신들이 만나는 순간, 인생이 온전하다고 느끼게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사람들이 인생의 최종 귀착점과 목적을 찾도록 돕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둘째, 과학과 종교의 관계에 관한 네 가지 논점 [1]

65438+

"필사적인 전투에서 과학과 종교는 종종 적으로 여겨진다. 두 진영 모두 용감하게 전쟁을 계속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진화의 화제에서. "

。 과학 유물론 (과학 유물론)

우주가 실제로 물질이라고 단언하다. 모든 현상은 결국 물질 현상이다.

복원론은 모든 현상이 물리와 화학법칙의 지배를 받는다고 생각한다.

논리적 실증주의' 관찰 경험에 의해 확인되거나 위조될 수 있는 진술만이 의미가 있다. "

。 근본주의 (근본주의)

성서를 문자 그대로 이해하거나 거짓 종교 사상을 고집하는 독단적인 태도는 반과학적이다.

예를 들어 천주교는 프톨레마이오스의 지심을 견지하고 코페르니쿠스를 박해하는 일심설은 하지만 몇 마디 할 필요가 있다. 코페르니쿠스도 독실한 기독교인이었고 코페르니쿠스 자신도 박해를 받지 않았다. 갈릴레오는 박해를 받았지만 여전히 기독교인이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진리가 서로 모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물리학의 이론이 정확하다면, 그 결과는 성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의해 증명될 것입니다. 성서를 절대적인 진리로 믿는 사람만이 세상의 어떤 위대한 이론에도 도전할 용기가 있다. " [4]

근본주의는 기독교뿐만 아니라 각종 종교에도 존재하고 직역하여' 근본주의' 로 직역한다.

1.2 매개 변수가 없습니다

과학과 종교는 두 가지 다른 범주와 분야에 속하며, 둘 사이의 관계는 크지 않다. "각각 다른 목표, 대상 및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5]

。 실존주의 (실존주의)

종교의 목표는 인류의 존재의 의미를 찾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고, 과학의 목표는 우리 주변의 물질 대상을 예측하고 통제하는 활동을 설명하는 것이다.

。 언어 분석 (언어학 분석)

비트겐슈타인은 종교와 과학이 두 가지 다르지만 같은 합법적인 언어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테르툴리아누스.

"아테네와 예루살렘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터무니없기 때문에 우리는 믿는다."

신정통 (신정통)

신앙이 신의 계시를 처리하는 것은 인간의 자연능력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하느님을 알 수는 없고, 자연스러운 방식은 자연만 알 수 있다.

"사람에게서 하나님까지 이 길은 통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신은 신이다."

1.3 대화 이론

기본적인 분리를 바탕으로 사전 설정, 방법 및 개념에 대해 이야기하고 유사성 또는 관련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과학철학

과학은 완전히 객관적이지 않고,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전제와 신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1/ 자연은 진실이다. 2/ 자연은 영혼에 의해 인식될 수 있다. 3/ 세상은 질서 정연하다. 4/ 물질은 본질적으로 사악하지 않다.

이것들은 기독교의 창조론과 완전히 일치하기 때문에 현대 과학이 동양이 아니라 서구에서 일어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갤럽 통계에 따르면, 지난 3 세기 동안 300 명의 저명한 과학자 중 92% 가 하느님의 신자였다. "

"종교가 없는 과학은 절름발이고, 과학이 없는 종교는 장님이다." (아인슈타인)

복음주의

"바로 신학지식의 절대적인 우세와 객관성에 대한 겸손과 순종이 객관적인 진리를 탐구하고 과학 지식을 탐구하려는 모든 시도를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토랜스 (T.F.Torrance)

1.4 적분 이론

종교와 과학은 서로 논증하고, 보완하고, 포용할 수 있는 통일되고 포괄적인 인식을 얻을 수 있다.

자연신학

토마스 아퀴나스: "다섯 가지 논점"

1/ 우주운동의 변화 뒤에는 반드시 움직이지 않는 추진자가 있을 것이다.

2/ 모든 것이 인과사슬에 있고, 마지막에는 또 하나의' 원인' 이 있다.

3/ 우주 만물은 모두' 우연' 의 존재 속에 있고, 마지막에는 필연적인 사람이 존재하고 다른 존재는 없다.

4/ 모든 사물에는 진선미의 속성이 있다. 이 모든 것의 최고점에는 반드시 완벽한 존재가 있어야 한다.

5/ 조화로운 세계활동은 목적이 있고, 우주는 결국 영원한 목적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이 목적의 감독은 바로 하나님이다. [7]

스티븐 호킹은 빅뱅 후 1 초의 팽창률이 실제치보다 10- 17 작으면 생명이 형성되기 전에 우주가 다시 붕괴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연신학

현대 과학 이론에 의한 전통 교육의 새로운 해석.

기독교 환경주의자, 창세기 1: 28 을 다시 해석하다.

1/ 사람은' 지구의 집사' 이자 수탁자이다.

2/ 성안식일, 환경 보호, 환경 휴식.

3/ 자연의 신성함, 사람들은 하느님이 창조하신 아름답고 가치 있는 자연을 존중해야 한다.

시스템 합성

프로세스 철학과 프로세스 신학

1/ 신은 세상을 초월하지만, 그도 세상에 있고, 세상과의 과정에서 모든 것을 짊어지고 있다. "신은 우주의 연인이다. 그는 최초의 원인이자 사물의 영향을 받는 수취인이다. " "노먼 피텐거"

2/ 창조는 긴 과정이다. 사람과 세계는 모두 반제품이다. 여기에는 진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하느님도' 신기하고 질서의 원천' 이다.

예로부터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다가 고인 물이라고 생각했다. 사실, 바다는 순환 흐름 시스템입니다. 밑바닥 바닷물의 흐름을 해류라고 한다. 20 세기까지 사람들은 바다 깊숙한 곳에 해류가 없다고 생각했다. 일련의 연구를 거쳐 남대서양 해저에 해류가 존재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그러나 직접적인 증거가 부족해 여전히 의심이 있다. 1960 년대 중반, 현대 사진 기술의 도움으로 과학자들은 바다 깊숙한 곳에 파문과 침식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잔물결을 통해 해류가 해저 퇴적물에 부딪히는 현상을 관찰하여 결국 해류의 존재를 증명했다.

미국 과학자 매튜 폰단 모리는 잉글랜드 해협의 발견자이다. 그는 항해 기록에서 바다의 풍향과 해류를 상세히 연구하여 대서양을 횡단하는 이상적인 항로를 총결하여 향후 국제적으로 공인된 항로의 기초가 되었다. 모리의' 해양물리학' 은 지금도 계절풍과 해류 관계를 연구하는 기초 교재 중 하나이다. 그는 먼저 계절풍과 해류의 상호 작용으로 바다가 끝없는 시스템으로 변했다고 지적했다.

흥미롭게도, Maury 의 해양 통로에 대한 영감은 성경에서 비롯된다. Maury 의 생애에 관한 책에는 이런 일이 기록되어 있다. 모리가 병상에 누워 있을 때, 그의 아들은 매일 밤 그에게 성서를 읽어 주었다. 어느 날 밤, 아들은 시편 8 편 8 절 "바다의 물고기가 모두 그의 발 밑에 있다" 는 것을 읽다가 갑자기 해저 수로 문제를 떠올렸다. 그는 "만약 하나님이 바다에 수로가 있다고 말씀하셨다면, 나는 병이 난 후에 반드시 그것들을 찾아야 한다" 고 말했다. 마오 루이 (Mao Rui) 는 1873 으로 사망했습니다. 모리의 고향인 버지니아는 수도 리치만에 그를 위해 기념비를 세웠다. 1923. 비문에 따르면 모리는 성경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셋째, 과학과 종교의 관계를 분석한다

1. 과학과 종교는 역사적으로 충돌했지만 충돌의 원인은 그들의 본질이 아니라 복잡성에 있다.

오해로 충돌이 생기다

1920 년대의' 원숭이 재판' 처럼요.

테네시 주는 진화론을 가르치는 것을 금지하는 법률을 통과시켰다. 스코프스 고등학교 선생님은 자발적으로 피고의 역할을 맡았다. 법정 변론에서 공소인 브라운은 혁신가이고, 법계 영호는 변론자 역할을 한다. 결국 피고가 패소했다. 그 결과 언론에 의해 과학에 대한 박해로 렌더링되어 할리우드 영화로 제작되었다.

정치적 원인으로 인한 충돌

문혁이나 소련의 무신론 선전과 같은 것들이죠.

브루노는 당시 가톨릭교회를 공격하여 고대 이집트의 종교 요술 재개를 주장하면서 불에 타 죽었다.

브루노와 함께 박해를 받은 사람은 프로테스탄트교도였는데, 이것은 종교적 박해가 아니라 정치적 박해였다.

인위적으로 국경을 넘어 충돌이 발생하다 (상대방을 왜곡하다)

종교는 왜, 과학은 왜 대답하는가. 과학자와 신학자가 자신의 직책을 잘 유지하지 못하고 난폭하게 서로 간섭하면 심각한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아일랜드 주교 제임스 우셔는 기원전 4004 년에 인류의 기원을 계산했습니다. 1870 년 라이트 주교는 천사만이 하늘에서 날 수 있고 사람은 영원히 하늘에서 날 수 없다고 생각했다.

어떤 관념의 뒤처짐이나 절대화로 인해 충돌이 발생하다

지심설과 일심설의 쟁론;

천주교는 프톨레마이오스의' 일심설' 이 한 무리의 과학자들이 과학과 종교의 싸움이 아니라 다른 과학자들을 박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2.2 과학과 종교의 관계는 복잡하고 종교마다 과학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범신론

우주 자체가 신의 연장이고, 신은 우주이고, 우주는 신이라고 생각한다.

주관적 관념론도 비슷하다. 다만 "내 마음은 우주이고, 우주는 내 마음이다." " 우주는 신성하거나 정신적인 것이지 객관적인 실체가 아니다. 이 개념하에, 반드시 세 가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1/ 우주는 주관적이다. 우주를 아는 것은 사실 자신을 아는 과정이며, 외적인 탐사보다는 내면의 반성을 강조한다.

2/ 우주는 신화되어 우주의 신비를 탐구하고 발견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3/ 우주의 환상, 마음이 꺼지고, 우주가 꺼지고, 마음이 태어난다. 모든 법공, 모든 유심.

다신교도

사람들은 우주 자체에 많은 신과 많은 영역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개념의 결과는

1/ 우주의 통일성을 부인하고, 널리 퍼져 있는 객관적인 법칙을 믿지 않는다. 사람들은 모든 곳에 신이 있다고 믿는다.

이조셉: "그들은 사람이 자연의 법칙을 해결할 수 있다는 진리를 확신하지 못한다. 인간보다 더 이성적인 신이 이 법칙을 안배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1 1]

2/ 위험이 있는 과학연구를 두려워하는데, 예를 들면 청말 철도 수리와 같이 산신을 놀라게 할까 봐 두렵다.

이원론

세상에는 두 가지 출처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선신이고 다른 하나는 악신이다. 초기 마르시니교, 마니교 등.

이 개념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질이 좋다는 것을 부인하는 것은 좋은 것이고, 물질이 악하다는 것을 부인하는 것이다. 물질 세계를 연구하는 것을 꺼린다.

불교에도 이 개념이 있다. "몸은 냄새 나는 피부" 와 "붉은 먼지"

해부학은 현대의학 발전의 전제이지만, 동양국가에서 왜 발전하지 못했는지는 불교의' 불결한 견해' 와 몸에 대한 증오와 큰 관련이 있으며, 서구 기독교 과학자들은 몸을 신의 기묘한 창조로 보는 경향이 있다.

내가 기묘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시 136: 14) 나는 감히 메스를 들고 인체를 해부할 수 있었다.

기독교

1/ 일신교는 세상의 통일성을 인식하게 한다.

2/ 창조론은 세상의 본원이 좋고 선하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하느님께서는 하늘과 땅을 창조하실 때 "하느님은 좋아 보인다" 고 일곱 번이나 말씀하셨습니다 그가 마지막으로 말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이 잘 만들어진 것을 보았습니다." (창 1: 3 1)

3/ 창조론은 창조주와 피조물 사이의 관계를 적절히 구분하고 물질의 신성을 없앴다. 자연을 연구할 용기를 주다.

4/ 호스팅 이론은 사람들에게 자연을 관리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이익을 줄 권리가 있다고 말한다. (신창 1: 27, 28)

5/ 인류의 목적론 신앙은 이 세상에 사는 목적은 하느님을 영광스럽게 하고 목격하는 것이지만, "하늘은 하느님의 영광을 말하고, 창공은 그의 수단을 전파한다" 고 말한다 (시 19: 1) 자연을 이해하는 것은 과학자의 의무가되었습니다.

뉴턴은 과학과 신학의 연구에 힘쓰고 있으며, 두 분야 모두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현대 과학은 뉴튼의 하느님에 대한 묵상에서 기원했다." [12]

옥스퍼드 대학교 대기물리학과 주임, 영국 기상청, 우주센터 지구관측프로젝트 이사회 의장 존 호튼 박사는 하느님이' 성경' 과' 자연' 이라는 두 권의 책을 계시했다고 생각한다. [13]

3. 내용 요약: 과학과 종교의 관계, 특히 과학과 기독교의 관계를 정확하게 보아야 한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결론에 도달 할 수 있는지 여부를 논의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과학과 종교는 서로 다른 분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충돌해서는 안 된다. 만약 양자가 충돌한다면, 대부분 매우 복잡한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서로 영향을 미친다. 기독교 신앙이 과학의 발전을 촉진시켰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과학 발전의 원동력이다.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밀립건은 "인간의 종교는 천성적으로 피할 수 없다. 우주는 과학 지식의 범위를 넘어 인간의 지혜의 범위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이 사람의 지능이 엿보지 못하는 영역이 바로 종교 영역이다. 인간의 지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주의 궁극적인 신비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다. 진정한 현대 과학은 하느님께 순종하고 겸허를 배워야 한다. "

노벨상 수상자는 대부분 서구 기독교 국가 출신이다. 그들 대부분은 종교적 신념, 종교적 정체성, 심지어 종교 전문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639 명의 수상자 중 ***2 1 사람은 종교를 믿지 않거나 종교에 무관심하다. 그리고 6 18 명이 각종 종교를 믿는다. 그중 596 명은 기독교 (기독교, 개신교, 정교회 포함), 8 명은 유대교, 8 명은 불교, 4 명은 이슬람교, 2 명은 힌두교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