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혁명을 어떻게 보는가? 당의 15 대 보고서는 "지난 한 세기 동안 중국 국민들은 전진길에서 세 번의 역사적 위대한 변화를 겪었고, 손중산, 마오쩌둥, 등소평이라는 세 명의 위대한 인물이 나타났다" 고 지적했다. 첫 번째 역사적 변화는 19 1 1 년 혁명이다. 두 번째는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되고 사회주의 제도가 확립된 것이다. 세 번째는 개혁개방이고, 우리는 사회주의 현대화를 위해 분투한다. 신해혁명에 대한 높은 평가로 신해혁명의 역사적 위치 문제를 해결했다.
지난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은 신해혁명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했다. 그들은 종종 그것의 소극과 실패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지만, 그것의 역사적 의미와 그것이 중국 역사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의 역할은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왜 그럴까요? 이것은 인식의 원인과 시대상의 원인이 있다. 신해혁명에 참가한 임재는 194 1 의 연안해방일보에 "황제의 통치를 받지 않은 많은 젊은이들에게 신해혁명의 정치적 의미는 왕왕 과소평가된다" 고 썼다. 수천 년 동안 물려받은 독재 정권을 무너뜨리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그들이 볼 수 없기 때문이다. " 70 년 전 임백로가 이런 말을 했을 때 그랬다. 만약 그 해의 젊은이들이 아직 살아 있었다면, 그들은 이미 90 대였을 것이다. 요즘 젊은이들이 신해혁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시대원인: 신해혁명은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제국주의와 봉건세력의 통치를 근본적으로 뒤집지는 않았다. 중국 반식민지 반봉건의 사회적 성격은 변하지 않았고, 중국 국민의 비참한 상황은 변하지 않았다. 그래서 손중산은 늘 "혁명은 아직 성공하지 못했고, 동지는 여전히 노력해야 한다" 고 말한다. 민주혁명 단계에서 * * * 당원을 포함한 선진 인사들은 신해혁명이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는 점을 강조하여 사람들이 계속 승리를 쟁취하도록 독려한다. 그래서 신해혁명의 단점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지금, 100 년이 지났고, 중국 국민들이 일어서서 위대한 승리를 거두었다. 되돌아 보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신해혁명의 역사적 공적에 대해 더욱 냉정하고 포괄적이며 객관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신해혁명을 20 세기 중국 최초의 역사적 변혁으로 간주하는데, 그 주요 역사적 공적은 최소한 다음 세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신해혁명은 완전한 의미의 근대 민족 민주 혁명을 열었다.
이것은 중공 15 대 보고서에서 신해혁명에 대한 표현이다. 근대 이래 중화민족은 너무 많은 고통을 겪었다.
1894- 1895 중일 중일 갑오전쟁, 중국이 패배하여' 마관조약' 에 서명하도록 강요당했다. 이후 민족 위기는 전무후무하게 심해졌다. 이 일을 직접 겪어 건국 후 중국 인민대 총장을 맡은 오씨는 회고록에서 "이것은 정말 유례없는 망국조약이다! 그것은 중국 전체를 흔들었다. 이전에 중국은 서구 열강에게 패배했을 뿐, 지금은 동양소국에 패배하고, 이렇게 비참하게 실패하고, 조약은 또 이렇게 가혹하다. 너무 아깝다! 갑오전쟁의 패전 소식이 내 고향에 전해졌을 때, 나는 둘째 형과 통곡하며 눈물을 흘렸던 기억이 난다. 우리는 당시 매우 괴로워 말로 표현할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갑오전쟁의 진동과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일은 끝나지 않았다. 1897 년 겨울, 독일은 교주만 (현재 청도) 을 강제로 임대했다. 이후 많은 국가들이 중국에서 영토를 강제로 임대하여 세력 범위를 나누었다. 1900 년, 8 개국 연합군이 중국을 침략했고, 세계 모든 제국주의 국가들이 연합하여 한 나라에 전쟁을 벌인 것은 역사상 처음이다. 이후 8 개국 연합군이 중국 수도 베이징을 1 년 동안 점령하고 구역 통제를 실시했다. 주민들은 점령국의 국기를 따로 게양해야 한다. 이런 치욕은 중국 국민의 마음을 깊이 상하게 하지 않을 수 없다.
90 년 후 덩 샤오핑 (Deng Xiaoping) 도 "나는 중국인이며 중국의 외국 침략 역사를 알고있다. 7 개국 정상회담이 중국을 제재하기로 결정했다는 말을 들었을 때, 나는 즉시 1900 년 8 개국 연합군이 중국을 침략한 역사를 떠올렸다. 7 개국 중 캐나다를 제외한 6 개국과 러시아와 오스트리아는 그해 연합군을 조직한 8 개국이다. 일부 중국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은 중국 발전의 정신적 동력이다. "
1904 년부터 1905 년까지, 일본과 러시아는 중국 동북지역에서 러일 전쟁을 벌여 중국 국민들에게 큰 재난을 가져왔다. 중국과 북한은 줄곧 입가에 의존한다. 19 10 년, 중국은 일본인에 의해 정식으로 합병되어 북한 사람들에게 큰 자극을 주었다. 중화민족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오랫동안 청정부는' 중국 대국' 으로 자처해 왔으며, 많은 중국인들이 맹목적으로 자만하며 득의양양했다. 아편전쟁 이후 중국이 반식민지가 되기 시작했지만 일반 대중의 인식은 여전히 부족하고 위기감은 여전히 강하지 않다.
1894 년 손중산은 종청회를 설립하여 처음으로' 중화진흥' 이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이듬해 개혁파는' 구국론' 을 엄복했고, 첫 번째는' 구국' 이라는 구호를 외쳤다. 천천화는' 경세종' 에서 "혁명을 하려면 이때 혁명을 할 수 있고, 앞으로는 생활이 없을 것" 이라고 말했다. 당시 중국인의 불안과 긴박감을 반영한 것이다.
어떻게 이 위기를 바꿀 수 있을까요? 중국의 출구는 어디입니까? 태평천국운동, 의화단 운동, 유신 변법 등 여러 차례의 시도가 실패로 끝났다. 이때 손중산을 대표하는 자산계급 혁명파가 역사 무대에 올랐다. 그는 처음부터' 중화진흥' 이라는 구호를 제기했을 뿐만 아니라 동맹회를 설립하여' 민족 민권 민생' 이라는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즉, 민족 독립, 민주 정치, 국민의 행복을 실현하려면 혁명의 수단을 통해 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시 가장 진보한 사상으로 시대의 요구와 국민의 소망을 반영한 것이다. 그래서 마오쩌둥 동지도 "공식적으로 중국 반제 반봉건의 자산계급 민주혁명은 손중산 선생으로부터 시작됐다." 라고 말했다. "신해혁명은 이 임무를 완성하지 못했지만, 그 역사적 공적은 지울 수 없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줄곧 자신이 손중산 선생이 개척한 혁명 사업의 후계자라고 생각했다 .....
신해혁명은 중국을 수천 년 통치한 군주독재제도를 전복시켰다.
군주는 마치 하늘의 뜻을 대표하여 봉건 등급 제도의 꼭대기에 서 있는 것 같다. 홍루몽' 의 왕희봉은 "옷을 잘라서 감히 하제할 수 있다" 는 명언이 있다. 당시' 황제를 이기려면 누구나' 참수' 할 용기가 필요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조차 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신해혁명은 봉건 사회의' 머리' 를 베어버리고, 전체 낡은 질서는 완전히 순서가 틀렸다. 이후 북양 군벌에서 장개석 남경정부까지 주마등처럼 잇따라 등장했지만, 낡은 사회세력은 통일되고 비교적 안정적인 정치질서를 세울 수 없었다. 이런 상황은 신해혁명 전과 확연히 다르다.
신해혁명은 중국 군벌 분리로 이어져 사회가 더욱 혼란해졌다는 논평이 나왔다. 혁명은 낡은 것만 파괴할 수 있을 뿐, 새로운 것을 건설할 수는 없고, 헛되이 사회 혼란을 초래하고, 중국 현대화의 실현을 가로막는 것 같다. 이것은 사실 근시안적인 관점이다. 사실 청정부가 신해혁명에 의해 전복된 후, 낡은 세력은 적나라하고 잔인한 군사력으로 통치를 유지할 수밖에 없었다. 분명히, 이 방법은 오래 지속될 수 없다. 그리고 군벌 혼전이 낡은 통치세력을 분화시켰고, 이후 인민혁명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었다.
신해혁명은 민주의식의 고조와 사상의 대해방을 가져왔다.
민주의식은 국가 내 자신의 지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가리킨다. 신해혁명 이후 중화민국 임시정부는' 중화민국 임시계약법' 을 반포했는데, 그중 손중산은 특히' 중화민국주권은 전 국민에 속한다' 고 제안했다. 이것이 그의 가장 중요한 점이다.
중화민국은 사람들에게 가장의 현실을 가져다주지는 못했지만, 제기하지 못한 것과 전혀 제기하지 않은 것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인민의 심리에 큰 변화가 일어났고, 그들은 자신이 국가의 주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민국이 설립된 후 각종 정치단체가 잇달아 설립되어 신문과 잡지가 전례 없이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대중 활동이 늘어났다. 신해혁명 없이는 오사운동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신해혁명이 조성한 사회분위기와 사람들의 심리상태가 없으면 오사운동이 일어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 한 가지는 마음을 해방시키는 것이다. 신해혁명은 과거에 최고로 여겨졌던 황제를 전복시켰고, 황제조차도 전복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의심과 전복을 당할 수 없는 진부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것은 무엇일까? 진수는' 신청년' 에' 우상파괴론' 이라는 문장 한 편을 썼다. "사실 군주도 우상이다. 그 자체로는 신기한 역할이 없다. 전국을 지휘하는 것은 국가 원수라고 불리며, 모든 사람의 미신과 존중에 의지하고 있다. 나라가 망하면. 일반인보다 더 불쌍하다. " 오사시기에 많은 낡은 사물에 대한 의심과 비판은 신해혁명이 가져온 사상 해방과 큰 관계가 있다.
손중산을 대표하는 혁명 선구자가 내놓은 민주 조화 등 역사적 공적에 대해 정확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근대사에서 태평천국 홍수전이 왕이 된 것은 사실상 황제였다. 변법은 좋은 황제가 실현한 것이다. 의화단 운동은 아직도 청멸양을 돕는 기치를 내걸고 있다. 세계적으로 볼 때, 미국과 프랑스만이 * * * * * 와 정권을 시행하는 대국이며, 다른 것은 모두 * * * * 와 정체가 아니다. 물론 손중산을 대표하는 자산계급 혁명파에도 약점과 부족함이 있음을 봐야 한다. 우선, 명확한 반제 반봉건의 혁명 강령이 없고 제국주의와 봉건주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단순히 청정부를 전복하면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결국 청나라는 전진의 방향과 동력을 잃었고, 반제반봉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했고, 중국 반식민지 반봉건의 사회적 성격을 바꾸지 않았다. 둘째, 대중, 특히 중국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공농 군중은 아직 광범위하게 발동되지 않았다. 신해혁명의 주력군은 현대 교육을 받은 애국 청년이다. 그들은 공산당과 신군에서 대량의 일을 하고, 강력한 혁명 선전을 하여 상당한 동정을 얻었다. 이것이 무창 봉기 이후 대부분의 성이 빠르게 반응하는 이유이다. 어느 정도 군중을 동원하여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둘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중국 인구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노동자, 특히 농촌에 의지하고 동원할 수 없다. 중국의 대다수 농민들의 참여와 지지가 없었다면, 그들은 자신이 고군분투하고, 강대한 제국주의와 봉건 세력 앞에서 쉽게 타협할 수 있다고 느꼈는데, 이것이 그들의 실패의 중요한 근원이었다. 셋째로, 국련은 상당히 느슨한 조직이며, 회원들은 복잡하다. 혁명이 초보적인 승리를 거둔 후 내부 분열은 혁명의 전진을 촉진하는 강력한 핵심을 형성할 수 없다. 요약하면, 과학적이고 명확한 혁명 강령을 제시할 수 있는 강력한 정당은 없으며, 가장 넓은 인민을 의지하고 동원할 수 있으며, 이상과 규율이 엄격한 선진 분자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신해혁명은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이 혁명에 투신하거나 이 혁명의 영향을 받은 많은 애국자들이 국가와 사회의 많은 근본적인 문제를 진지하게 반성하고 새로운 출구를 찾기 시작했다.
첫 걸음을 내딛으면 두 번째, 세 번째 단계도 있다. 신해혁명의 승리와 실패는 찬반 양론에서 오사운동의 흥흥, 마르크스주의의 중국 전파, 중국 * * * 산당 건립을 위한 중요한 조건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