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폴 사르트르 개론_장폴 살로메_사르트르 실존주의 개론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 1905년 6월 21일 ~ 1980년 4월 15일), 프랑스 사상가, 작가, 실존철학의 대가 그의 대표작 『존재(Being)』. 그리고 무(無)'는 실존주의의 정점에 있는 작품이다.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

장 폴 사르트르(Jean-Palu Sartre, 1905-1980)는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작가였습니다. 해군 장교 집안에서 태어나 두 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외할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1924년에 그는 파리 고등사범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이 프랑스 문화 거인의 요람에서 사르트르는 니잠(Nizam), 아롱(Aron) 및 사르트르의 평생 친구이자 반대자가 된 이데올로기 세계의 다른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 동급생이었습니다.

1920년대 베르그송의 이론은 사르트르를 철학의 궁전으로 끌어들인 동시에 데카르트의 철학에도 영향을 미쳤다. 대학 시절 그는 마르크스, 프로이트, 니체 등의 작품을 광범위하게 읽었습니다. 졸업 후 교사 자격시험에 응시해 1등으로 철학교사 자격을 취득했고, 2등인 보부아르를 만나 이후 마음이 통하는 평생의 동반자가 됐다. >

1931년부터 1933년까지 타 지방에서 중학교 교사로 일하다가 1933년 독일로 건너가 후설의 이론을 공부하고 자신만의 실존사상체계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1934년에도 그는 계속해서 가르치고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1939년에 군대에 징집되었습니다. 그는 1940년에 최전선에 배치되었습니다. 그는 운이 좋게도 1941년에 석방되어 파리로 돌아와 저항 운동에 가담했습니다. 이후 사르트르는 '개입문학'을 주창하고 현대 잡지를 창간하며 실존적 관점에서 사회, 정치, 철학, 문학을 연구하려고 노력했다. 1950년대 이후 사르트르는 국내외의 일련의 주요 쟁점들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표명하면서 가장 정치적인 시기로 접어들었다. 그의 뛰어난 정치활동으로 그는 '20세기 인류의 양심'이라는 큰 평가를 받았다. 말년에 사르트르는 눈이 멀었고 반세기에 걸친 창작 경력에 작별을 고하고 죽을 때까지 대화의 형태로 이론적 움직임을 계속해야 했습니다.

사르트르는 평생 글을 쓰며 후대를 위해 약 50권의 작품을 남겼다. 그의 철학적 저서로는 『존재와 무』(1943), 『인본주의로서의 실존주의』(1946), 『변증법적 이성비판』(1960), 『방법의 문제』(1969) 등이 있다. 문학적으로 사르트르의 주요 유산은 소설 '메스꺼움'(1938), '자유로 가는 길' 3부작(1945~1949), 단편집 '벽' 등이다. 이 소설들은 사르트르의 철학적 사상을 생생하게 보여주며 프랑스 문학사에서 결정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드라마 창작은 세계인의 가장 큰 관심을 끌었다. 사르트르는 생애 동안 11편의 희곡을 출판했는데, 그 중 '파리'와 '감금'(1944)은 현대 희곡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 밖에도 그는 수많은 문학 평론, 정치 평론, 에세이 등을 집필했습니다.

1964년 장 폴 사르트르 소개: "사상이 풍부하고 자유와 진리 추구 정신으로 가득 찬 그의 작품이 우리 시대에 심오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스웨덴 아카데미는 사르트르 사르트르에게 상을 수여했습니다. 노벨 문학상을 거부했다.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 1905-1980)는 195년 6월 21일 파리에서 태어났다. 1924년에 그는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파리 고등사범학교에 입학했습니다. 1929년 철학교사 학명시험에 구술시험 1등으로 합격하고, 2위인 시몬 드 보부아르를 만나 두 사람은 마음이 통하는 평생의 동반자가 되었다. 같은 해 11월, 사르트르는 군 기상청으로 가서 1년 반 동안 군 복무를 했다.

1931년 그는 르아브르 리세(Lycée)의 철학 교사로 임명됐다. 1933년 사르트르는 공립학생으로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베를린에 진학했고, 독일의 유명한 현상학 교수인 후설 밑에서 공부하며 키에르케고르, 하이데거, 후설, 헤겔의 작품을 공부하며 점차 자신만의 실존주의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철학적 사고 체계. 1934년에 그는 계속 가르치고 저술하기 위해 중국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는 1939년 9월 군대에 징집되어 1944년 6월 로렌 지역에서 포로가 되었습니다. 1941년 4월 석방된 그는 파리로 돌아와 중학교에서 계속 가르치고 1944년 교직에서 물러날 때까지 저항 운동에 참여했습니다. 그 후 그는 잡지 "현대"를 집필하고 정리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1950년대 이후 사르트르는 가장 정치적인 시기로 접어들면서 국내외 주요 쟁점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표명하며 국제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1955년에는 시몬 드 보부아르와 함께 중국을 방문하기도 했다. 사르트르는 말년에 시력을 잃었고 반세기에 걸친 창작 활동에 작별을 고했습니다. 그는 대화를 통해서만 자신의 이론과 의견을 계속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198년 4월 15일, 사르트르는 75세의 나이에 브뤼셀의 한 병원에서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존재와 무"

1954년 5월, 사르트르는 소련 작가의 초청으로 소련을 방문하여 연설을 했고 나중에 자신이 "거짓말"이라고 인정했습니다. 1955년 9월, 사르트르와 보부아르는 중국을 방문하도록 초청받았습니다. 그에게 중국은 낯선 나라였고, 중국에서는 프랑스 문학 전문가 몇 명을 제외하면 사르트르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었다. 11월 2일 중국 인민일보는 사르트르의 기사 '신중국에 대한 나의 감정'을 게재했다. 사르트르는 프랑스 '옵저버'에도 '내가 본 중국'이라는 기사를 게재해 신중국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감정.

1956년 소련군이 헝가리를 침공했을 때 사르트르는 소련군과 그 개입을 지지한 프랑스 공산당 지도자들을 비난했다. ***와 헤어졌습니다. 그러나 그의 정치적 성향은 여전히 ​​좌파적이다. 1957년, 사르트르는 "모던" 잡지의 헝가리호에 소련의 개입에 반대하는 "스탈린의 유령"을 썼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소련이 여전히 살과 피로 이루어진 사회주의라고 믿었습니다. 1954년 사르트르는 프랑스와 알제리 사이의 전쟁을 공개적으로 반대했다. 비밀 간행물 "For Truth"와 "알제리 전쟁에서 명령 불복종 권리에 관한 선언"(주요 내용은 프랑스 군인이 명령에 불복종하고 알제리 전쟁 참여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서명됨)을 지원합니다. ** *121명이 참여하여 '121인 선언'이라고도 함)에 서명했습니다. 동시에 그는 "좌파가 알제리 민족해방전선과 단결해야 한다"는 연설도 했다. 따라서 그는 당국으로부터 "국가 안보에 해롭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1960년 2월 말, 사르트르와 보부아르는 쿠바 최대 신문인 라 레볼루시온(La Revolucion) 편집장의 초청으로 쿠바를 방문했다. 이들은 쿠바를 '직접 민주주의'라고 칭찬하며 '이것이 혁명의 신혼여행'이라고 한탄했다. 1960년 8월 사르트르는 브라질 방문 초청을 받아 리우데자네이루 대학에서 드골과 말로를 직접 비판했는데, 이는 큰 환영을 받았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사르트르를 프랑스의 반역자이자 적으로 간주하게 만들었습니다. 참전용사들은 샹젤리제에서 "사르트르를 죽여라"라고 외치며 항의했고, 사르트르는 프랑스로 돌아온 직후 기소됐다. 하지만 그 영향으로 인해 홀로 남겨졌습니다. 그 후 사르트르는 끊임없이 암살 위협을 받았지만 여전히 자신의 입장을 고수하고 *** 및 *** ***에 참여하기 위해 직접 거리로 나섰습니다.

1960년 사르트르는 그의 두 번째 중요한 철학 저작인 "변증법적 이성 비판", "실천적 전체론 이론"의 첫 부분을 완성했습니다. 두 번째 부분은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사르트르는 이 책에서 논의된 철학이 마르크스주의 자체가 출현한 후 폐기되는 지점이라고 믿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실존주의와 심리학 분석을 사용하여 마르크스주의 변증법을 분석하고 그 타당성을 자세히 설명하려는 사르트르의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사르트르는 마르크스주의 학파의 대표적인 인물로 평가된다. 그러나 말년에 사르트르는 자신의 책이 마르크스주의에 속한다는 사실을 부인하고, 그 책이 특정 분야에서만 마르크스주의에 가깝다고 믿었습니다. 1963년에 "Modern" 잡지는 사르트르의 자전적 소설 "Le ***ots"(말)을 출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책이 사르트르가 문학으로 복귀한 시기라고 믿었습니다. 사르트르가 이 책을 쓴 또 다른 이유는 당시 출판사에 빚을 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1964년 사르트르는 노벨 문학상 후보로 지명되었고 결국 수상했습니다. 그러나 사르트르는 항상 공식적인 명예를 거부했다는 이유로 상을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말년의 구술에서 작가와 문학을 위계로 나누기 때문에 상을 받기를 거부했다고 말했습니다.

1960년대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 개입하자 사르트르는 베트남 전쟁에 확고히 반대했다. 베트남에서 미국의 전쟁범죄를 재판하는 재판소의 집행위원장을 역임했습니다. 법원 명예회장이다.

1968년 소련이 체코슬로바키아를 침공하자 사르트르는 소련을 전범으로 규정하고 소련과의 관계를 완전히 단절하는 연설을 했다. 원래 독일의 파시스트 점령에 대한 반대를 암시한 그의 희곡 <파리>, <더러운 손>은 체코에서 상연되어 소련 점령에 반대하는 대변인이 되었으며 체코 국민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1968년 5월, 프랑스 대학에서는 베트남 전쟁과 학교 규칙에 반대하는 폭동이 일어났다. Sartre, Beauvoir 및 기타 사람들은 학생들의 행동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연설을 하기 위해 대학을 방문합니다. 5월 폭풍 이후 사르트르는 좌파들과 계속 접촉을 유지했고, 프롤레타리아 좌파가 발행한 신문에 참여했으며, 이를 배포하기 위해 거리로 나갔다. 1973년에 사르트르는 또 다른 좌익 신문인 리베라시옹(Libération)(프랑스에서 가장 큰 좌익 신문이자 세 번째로 큰 전국 일간지)의 편집장을 역임했습니다.

1970년대 초, 사르트르의 몸에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이때 <가족-귀스타브 플로베르>를 쓰고 있던 때였다. 1973년에 사르트르는 거의 완전히 시력을 잃게 되었습니다. 그의 삶은 Simone de Beauvoir와 그의 입양 딸이 관리합니다. 사르트르는 1980년 4월 15일에 사망했다. 사르트르의 죽음 이후, 그의 '인생의 동반자' 시몬 보부아르(프랑스 지식계의 중요한 인물이자 페미니스트, '제2의 성'의 저자)는 사르트르의 생애 마지막 10년을 바탕으로 회고록을 썼다. 그리고 Sartre의 "To Beaver and Others"라는 편지 모음.

장 폴 사르트르의 만화 초상화

사르트르의 철학은 급진적인 자유주의입니다. 이 이론은 결정론에 반대되며 인간에게는 절대적인 자유가 있다고 믿습니다. 니체의 유명한 명언인 '신은 죽었다'는 사르트르 철학의 기본 전제라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사람들은 버림받은 사람이 됩니다. 왜냐하면 인체 내부나 외부에는 의지할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존재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리고 존재가 본질보다 앞선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선천적이고 존재하는 인간 본성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결정론은 없습니다. 인간은 자유롭다. 인간은 자유이다. 반면에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인간에게는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할 가치도 없고 계명도 없습니다. 값 필드가 없습니다. 사람이 혼자 있을 때는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르트르가 "인간은 자유롭다고 판단된다"고 말한 의미입니다. 사람은 세상에 자발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존재하면 자유롭지만 동시에 자신이 하는 모든 일에 책임이 있습니다.

'신은 죽었다'는 사르트르 철학의 기본 전제지만, 그의 사상 속에는 '신'의 그림자도 존재한다. 일부 학자들은 그가 "무신론자"라기보다는 "반유신론자"라고 믿습니다. 그에 따른 문제는 러시아 작가 도스토옙스키가 "카라마조프 형제들"이라는 책에서 제기한 질문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신이 없다면 모든 것이 허용됩니다." 사르트르의 자유를 이해하려면 두 가지 중요한 개념, 즉 자체(l'en-soi) 또는 자체 존재(l'pour-soi)를 알아야 합니다. "자기 존재"는 "있는 그대로 존재"를 의미하고, "자기 행함"은 "그것이 아닌 그대로 존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칼은 물건을 자르기 위해 존재하고 그 존재에는 목적이 있지만, 인간의 존재에는 아무런 목적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신은 죽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신의 존재 가치를 창조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존재가 본질에 앞선다”. 인간은 폐쇄적이기보다는 미래지향적,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자체제작' 주체이다. Sartre는 또한 "불안"과 "현기증"을 언급했습니다. 사르트르는 사람들이 자유를 느끼기 때문에 불안감을 느끼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생 3학년이 대학원 진학과 취업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그는 선택을 하기 위해 하나님을 포함한 그 어떤 것도 의지할 수 없으므로 그의 선택을 불가피하게 만드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공부를 계속하거나 직업을 찾으려면 자신에게 의지해야 합니다. "어지러움"은 "불안"의 한 유형입니다. 사람들은 절벽 근처에 있을 때 어지러움을 느끼는데, 그 이유는 자살을 선택할 수 있고 뛰어내릴지 여부는 그 사람 자신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깨닫기 때문입니다. 이는 인간의 자유의 표현이다. "현기증"의 예에서 우리는 사르트르의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인 "초월"을 볼 수 있습니다. 초월성은 인간이 여러 선택이 주어졌을 때 가능한 모든 결과를 상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나타납니다. 그래서 인간은 스스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사르트르의 또 다른 개념은 소위 '자기기만'이다. 그는 자기기만을 '반투명한 상태'로 묘사하는데, 자기기만에 대한 그의 묘사는 무의식에 대한 반박과 연관되어 이해될 수 있다. 그는 잠재의식의 존재를 부정하고 그것이 '자기기만'에 불과하다고 믿었습니다. 이는 '본질'과 '중심'에 대한 혐오와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는 초월적인 "본질"이 있다고 믿지 않으므로 사람들은 "반드시 자유 롭습니다". 그는 자기기만은 사람들이 자신의 자유를 회피하고 거부함으로써 발생한다고 믿습니다.

잘 알려진 예는 남자가 자신에게 더 가까워지는 데 관심이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알고 있는 남자와 데이트하는 여자입니다. 그녀는 자유 때문에 복종과 거부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했지만 고의로 자유를 거부했지만 그녀는 남자가 하는 말 하나하나의 피상적인 의미만을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사람들이 그녀에게 하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고 싶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그녀에게 "당신을 정말 존경해요"라고 말하면 그녀는 이 문장에서 깊은 성적 의미를 제거합니다... 그녀에게 말하는 사람 사람들은 테이블이 둥글거나 정사각형이고 벽지가 파란색이나 회색인 것처럼 그녀에게 사람들은 성실하고 공손해 보였습니다. (p.90 "존재와 무", 출판사, 1998)

제기되는 또 다른 질문은 인간의 책임에 관한 것입니다. 사람이 선택을 하면 자신의 선택을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합니다. 그는 선택의 자유를 가지며 모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2차 세계대전 중 아버지는 독일인을 위해 일했습니다. 두 아들 중 큰 아들은 사망했고, 작은 아들은 어머니와 함께 있었습니다. 작은 아들은 자신이 어머니에게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어머니를 떠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프랑스인으로서 그는 영국에서 프랑스 저항군에 합류하여 조국을 해방하고 형제의 복수를 희망합니다. 이렇듯 작은 아들은 딜레마에 빠졌고, 사르트르에게 물어보러 갔다. 대답은 당신이 스스로 선택하고, 결과가 어떻게 되든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말년에는 그의 생각이 바뀌었고 그는 사회의 거시적 수준에 더 집중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자유 자체에는 한계가 있으며 사람들에게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묻는 것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을 인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마르크스의 철학을 바꾸고 마르크스의 철학을 인간 과학과 연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이념적 내용은 상대적으로 풍부합니다.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려면 하이데거의 "존재" 분석과 후설의 "의도"에 대한 구조적 분석도 공부해야 합니다. 물질세계에 대해서는 모호하지만 직접적인 현실주의적 견해를 갖고 있다. 그는 독일 철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의 글은 상당히 모호합니다. 그의 철학에는 뚜렷한 개인적 특성이 있습니다.

장 폴 사르트르

사르트르의 문학적 성취는 어느 정도 그의 희곡을 통해 확립되었습니다. 실존철학을 그래픽적으로 해석한 그의 희곡은 소설보다 영향력이 크다. 그는 <파리>(1943), <감금>(1945), <악마와 신>(1951) 등을 포함해 거의 모두 그의 실존철학으로 채색된 11편의 대본을 연속으로 창작하고 각색했다. 그의 걸작.

<파리>는 사르트르의 가장 유명한 희곡 중 하나이자 실존주의 철학을 문학적 형식으로 표현한 가장 중요한 대표작이다. 폭군을 몰아내고 아버지의 복수를 하는 오레스테스의 고대 그리스 신화를 통해, 존재가 본질보다 앞선다는 실존주의 철학을 보여주고 있으며, 인간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어떤 본질을 얻게 되는지, 그 주도권이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선택은 하나님이나 다른 사람에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더 플라이>는 복수의 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주인공이 복수를 결심하는 과정, 즉 특정 상황에서 주인공이 자신을 선택하는 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는 고대 신화와 1940년대 프랑스의 현실, 전통 고전 예술과 전형적인 현대 철학이 멋진 조화를 이룬다.

'락다운'은 현대 드라마의 고전으로도 꼽힌다. "The Fly"는 선의 "자유 선택"을 찬양하는 반면 "Confinement"는 악의 "자유 선택"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극은 지옥에 사는 세 남자 귀신과 여자 귀신의 얽힘과 갈등을 통해 현실 사회의 사람들 사이의 폐쇄적이고 조심스럽고 갈등적인 관계를 깊이 있게 표현하고 있으며, '지옥은 타인이다'라는 이념적 명언을 드러낸다.

1950년대 이후 사르트르가 시대의 진실을 탐구하고 이를 향해 나아가며, 새로운 '자기 선택'을 하고, 구체적인 '개입'을 펼치는 예고편이자 '선언'이다. 주인공 게츠가 겪는 세 가지 과정을 통해 선과 악이라는 추상적 개념을 콘텐츠로 활용하는 것만으로는 올바른 자기 선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철학을 드러낸다. 따라서 결국 그는 Gertz에게 구체적인 "개입"을 요청하고 특정 사회적 투쟁에 참여하는 특정 그룹의 사람들을 선택했습니다. 이는 사르트르의 '자기선택'이 새로운 내용을 더해 새로운 경지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이밖에 사르트르의 중요한 작품으로는 희곡 『죽을 곳은 없다』(1946), 『경건한 사창가』(1946), 『더러운 손』(1948), 문학이론 모노그래프(1947), 선집 "Various Situations", 자서전 "Words"(1963) 등

테오도르 몬슨

호세 에체가라이

비욘스텐 비욘손

루돌프 유켄

크누트 함순

앙리 베르그송

[1] 중국 인터넷 문학 연합

[2] Shengtiange 문화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