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 나오는 군자와 악당에 관한 문장

공자 논어에 나오는 군자와 소인에 대한 문장을 다음과 같이 소개한다.

먼저 공자는 “군자는 남과 비교되지 않고, 소인은 비교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습니다.

설명: "Zhou"는 공개를 의미하고 "Bi"는 비공개를 의미합니다. 군자는 공평하게 행동하고, 이기적인 생각을 하지 않고, 남을 더 생각하고, 전반적인 상황을 먼저 생각하는 선한 사람이고, 악한 사람은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든 이기적이고 공평하게 행동하는 배은망덕한 사람입니다. 자신의 이익.

둘.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하게 여기며,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댓글: 신사가 하루 종일 생각하는 것은 도덕성을 향상하고 직업을 닦는 방법입니다. 악당은 하루 종일 땅을 사고 돈을 버는 방법만 생각합니다. 군자는 돈을 사랑하며, 그것을 정당한 방법으로 획득할 때 그것이 형법 윤리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악당은 이익에만 관심이 있어 형법을 위반하더라도 상관하지 않습니다.

셋째, 공자는 “군자는 의로움을 비유하고, 악인은 이익을 비유한다”고 말했다.

댓글: '유'는 안다는 뜻이다. 군자는 정의와 도덕만을 알고 공의를 위해 모든 일을 하려 하며, 개인의 이익과 손실에 관계없이 소인은 사적인 이익만 알며, 자신에게 이익이 되더라도 그렇게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고 자신에게 이익이 됩니다.

넷째,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항상 염려한다.

댓글: 신사와 악당의 심리다. 군자는 명(富)을 걱정하지 않고 양심이 맑으며 천성적으로 개방적이며, 악인은 명(富)을 걱정하고 이익을 걱정하며 늘 득실을 걱정하는 사람입니다.

다섯째, 공자는 “군자의 아름다움은 어른의 아름다움이지만 어른의 악함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악당은 그 반대다.

주해: 군자는 자신이 좋은 일을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좋은 일을 하도록 돕고자 하며 다른 사람이 나쁜 일을 하는 것을 돕지 않습니다. 반면에 악당은 스스로 나쁜 일을 하기를 좋아하고, 다른 사람이 나쁜 일을 하도록 도와주려고 하며, 세상이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불길을 부채질하며, 다른 사람이 좋은 일을 하는 것을 보면 시기하고 원망합니다. 것들.

여섯째, 군자는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못하고, 소인은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못하다.

댓글: 군자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릴 때 평화롭고 관대하지만 그의 견해는 독특하고 남들과 다릅니다. 반면에 악당은 일반 대중과 마찬가지로 평범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명예와 이익을 위해 싸우려는 강한 열망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다른 사람들과 조화롭게 살기가 어렵습니다.

일곱째,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조용하지만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다.

설명: '타이'는 억제되지 않고 차분함을 의미합니다. 군자는 관대하고 침착하며 남을 대할 때 오만하지 않으며, 소인은 오만하고 오만하지만 마음이 불안하고 득실을 걱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덟.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모든 것을 자기에게서 구하고, 소인은 모든 것을 남에게서 구한다.

댓글: 여기서 'Qiu'는 '책임'을 의미합니다. 군자는 모든 일에 책임을 지고, 악당은 책임을 회피하기를 좋아하며 모든 일에 대해 남을 비난합니다.

아홉,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적게 알지 못해도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악당은 크게 고통받을 수는 없지만 조금은 알 수 있습니다.

댓글: 군자의 도덕적 행위는 사소한 일로 그의 능력을 알 수는 없지만 그에게 중요한 책임을 맡길 수 있습니다. 악당은 지식이 얕고 작은 일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지만 큰 책임을 맡을 수는 없습니다.

열,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가난하지만, 소인은 지나치게 가난하다.

설명: 군자는 가난할 때도 있지만, 악당이 가난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