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Montesoli) 는 "환경은 인간의 머리와 같아서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 고 말했다. 위의 두 가지 사실, 우리는 앞의 7 장에서 이미 설명했는데, 모두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기본적으로 몬테소리 교수법에는 환경, 교구, 교사, 어린이 등 네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사실, 종합적으로 볼 때, 그것들은' 아이' 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의 환경이어야 한다.
하드웨어 설비 (및 인근 환경) 교구 교사 (멘토) 완벽한 환경에서 아이들은 아이를 편리하게 하는 하드웨어 설비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성껏 고른 교재와 교조 (정적) 뿐만 아니라 부드럽고 자애로운' 멘토' 로 교재를 디자인하고, 아이들의 학습 의지를 유도하고, 그들 사이에서 소통과 견인을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물론 주역인' 활기차고 공부하는 아이' 도 있다.
몬테소리 (Montesoli) 는 아이들이 잘 발전할 수 있도록 환경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가장 구체적으로' 어린이의 집' 이라고 말했다. 지금 국내에 계신 어머니들에게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꼭 집 같아
몬테소리는 "이른바' 어린이 집' 이란 어린이들에게 발전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가리킨다" 고 말했다. 이런 학교는 일정한 규격이 없어 경제 상황과 객관적 환경에 따라 결정할 수 있다. "
"하지만 집처럼 되어야 합니다. 클릭합니다 즉, 같은 크기의 교실은 한두 개가 아니다. 마당이 있는 방이 몇 개 있어야 하고, 바람과 비를 막을 수 있는 곳이 있어야 한다. 아이들은 야외에서 자기가 좋아하는 꽃, 풀, 동물, 작은 장식을 넣을 수 있다.
"집" 의 주요 방은 지능 활동의 "스튜디오" 이다. 또 작은 욕실, 식당, 접대실, 헬스장, 휴게실 등이 갖춰져 있어 아이들이 활동하고 살 수 있도록 한다.
물론, 타이페이의 이런 땅이 부족하고 생활공간이 좁은 곳에서는 모든 학부모가 이런 사합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이에게 따뜻한 가정 분위기를 줄 수만 있다면, 그에게' 작업실' 을 마련해 주고, 당신이 정성껏 고른 익지 장난감 (시중에 나온 전기 장난감이 아닌 것이 가장 좋음) 과 그의' 일' 성과를 전시해 준다. 다른 방은 전용 침실과 거실입니다. 그리고 종종 그를 야외로 데리고 소풍을 가서 마당의 부족함을 메우는 것은 좋은 몬테소리 교육 환경이다.
2. 아동 중심
"집" 의 설비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모든 것이 아이들을 위한 것이라는 것이다. 교구의 내용은 아이의 지능 발달 단계에 적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모든 하드웨어 설비는 아이의 키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 왜냐하면 어린이집에서는 모든 일이 아이들이 스스로 하기 때문이다.
3, 가장 간단한 것에서:
음식: 테이블, 의자, 숟가락, 걸레, 수건 등. 먹는 것은 모두 아이에게 맞는 사이즈여야 한다. 아이들이 식탁에서 밥을 먹고 식탁에서 내려올 때까지 어떤 절차를 거치게 될지 상상만 하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물품은 무엇입니까? 크기, 무게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어린이에게 적합해야 합니다.
옷: 쉽게 열고, 옷을 넣고, 걸어 놓을 수 있는 적당한 높이의 옷장을 마련해 주었습니까 ...
숙박: 집에 6 ~ 7 개월 된 아기가 있다면, 그가 오를 수 있도록 큰 공간을 마련할 수 있습니까 (또는 거실이나 침실을 개조할 수 있습니까)? 아기에 관해서는 거실과 침실은 특별히 디자인해야 하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
좋습니다. 그에게 여러 가지 적당한 신발을 마련해 주는 것 외에 문 밖에 신발을 가지런히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신발명언) 왜 아이를 중심으로 환경을 설계해야 합니까? 우리의 안배는 단지 가까운 거리의 목표 (그의 활동에 적합) 를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독립' 성격에 의존하지 않고 혼자 있을 수 있도록 키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사양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싶다. 현재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자신의 아이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녀의 두 살 반의' 아기' 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는 코를 닦고, 옷을 접고, 신발을 벗고, 환경도 청소할 수 있다!
관건은 네가 대담하게 인내심을 가지고 그에게'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를' 할' 과' 어떻게 할' 수 있도록 성공적으로 인도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레이아웃은 안전하고 아름답고 질서 정연해야합니다.
모든 하드웨어 배치에 관해서는 반드시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샌드위치 의자를 주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체중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자칫하면 쉽게 끼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고정 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니터 선반이 안정적인지,
문이 단단히 박혀 있는지 등등. , 어른들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요점입니다.
아이의 주의를 끌기 위해, 아이의 깔끔한 습관을 기르기 위해, 설비 배치의 미감도 중점 중 하나이다. "비싼 것이 가장 좋다" 가 아니라 간단명료해야 한다. 지나치게 럭셔리하거나 복잡하거나 깜찍한 행동은 아이들에게 좋지 않고, 아이의 주의를 산만하게 할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질서" 는 모든 것이 질서 정연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더 나아가 아이들의 수용 정도, 요구 사항, 용도, 반납 편리함 등을 고려한 배치 순서를 일컫는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질서는 아이들에게 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질서 정연한 환경에서' 자신의 관찰' 을 통해 자신 이외의 사물과 자신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쉽게 발견해 뇌의 흡수를 촉진시킬 수 있다. 동시에 깔끔하고 질서 있는 습관도 아름다운 환경을 통해 길러졌다.
요컨대 준비된 환경도 문화적 소양이 있는 곳이어야 한다.
그것은 할 수 있다.
1. 아이의 활력을 충분히 발휘하다.
2. 아이를 잘 보호하고 안정감을 준다.
아이들에게 자유로운 활동을위한 장소를 제공하십시오.
4. 아이를 친절하게 해주고, 어느 정도의 미감이 있다.
5. 제한-주된 목적은 아이를 적응시키는 것이지 호기심 때문에 그를 끌어들이는 것이 아니다.
6. 질서 정연하고 아이가 자라는 필요에 따라 점차 변한다.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지능에 영감을 주기 위해서는, 환경의 디자인과 준비가 당신의 노력의 첫걸음입니다. 몬테소리 교육법은' 어린이 중심' 이기 때문에 기존의 교사 중심 취학 전 교육과는 다르다. 그래서 선생님은 더 이상 칠판 앞에 서서 숫자를 보내는 권위 있는 역할이 아니다. 그는 교육을 목적으로 아이에게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생활 속에서 자라도록 돕는다' 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도록 디자인하고 지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깨우침과 유도를 통해 아이들이 자유롭고 자동으로 생각하도록 하여 아이의 지능과 체력이 계속 자라게 한다. 따라서 몬테소리의' 선생님' 은' 실험아동집' 에서' 멘토' (일본어로는' 지도교사' 또는' 가이드' 라고 불림) 라고 불린다. 이 책은 어머니들에게 쓴 것이기 때문에, 이 장에 언급된 과외교사는 모두 집안의 어머니가 대신한다.
1, 그는 몬테소리의 교육 원칙과 교수법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몬테소리 (Montesoli) 가 실천자라고 말했는데, 그녀가 이상화를 방법으로 만들어 실천에 옮기기 때문이다. 우리는 또한 그녀가 교육가이자 과학자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녀는 관찰을 통해 어린 시절의 비밀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몬테소리 이론의 대표작이다.) 어린이를 위한 교육의 근거를 찾았다.
바로' 몬테소리 실천 이상과 방법' 의' 교구' 는' 어린이의 발견' (몬테소리, 어린이 발견, 걸작) 을 근거로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몬테소리 (montesoli) 의 교육 방법에 익숙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주부는 돼지고기 한 조각을 자르고 싶어한다. 만약 그녀가 자연 조직의 텍스처를 자세히 관찰하고 적절한 칼법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면, 그녀는 돼지고기를 매끄럽고 예쁘게 자를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만약 네가 칼을 들고 잠시 베었다면, 결과는 순조롭지 못하고 맛없을 것이다!
원리와 방법을 아는 선생님은 아이들의 학습 중의' 일' 을 지도할 때' 그것의 목적, 절차, 시작, 지도 사이의 변화를 알게 될 것이다. 그녀는 아이의 내면의식과 학습 능력과 자연의 한계를 이해할 것이다. 그리고 어떤 나이, 어떤 마음가짐과 올바른 인도를 줘야 하는지, 이는 그들의 심신 발전을 효과적으로 돕고 그들의 지적 잠재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2. 교구를 조작하는 방법을 안다.
어린이는 교구를 통해 지능과 신체의 발전을 얻고, 교구의 도입은 반드시 과외교사에게 적절히 힌트를 주어야 하기 때문에 과외교사는 매우 중요한 언론 인물이다.
그녀는 "간단", "간결", "객관적" 으로 아이들에게 "교구" 의 사용을 시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아이가 이 교구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수시로 알아야 하며, 그가 계속 운영하도록 격려할지 아니면 일시적으로 멈추도록 유도할지 결정할 필요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녀는 또한 눈앞에 있는 이' 이' 아이의 내면의 필요와 한계 (특히 정신적, 육체적) 를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또한' 아이 중심' 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에게 이것 혹은 저것을 하도록 강요할 필요는 없다. 쪼그리고 앉아 아이와 이야기하고, 높은 태도를 취하지 않는다. 시연할 때 작은 소리로 속삭이고, 동작이 느리고 가지런하다. 선생님도 이 미세한 곳들에 주의를 기울여 아이들이 명확하게 받아들이고 즐겁게 "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멘토의 포괄적 인 특징.
그녀는 참을성 있게 아이를 관찰하고 아이의 수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녀는 세심한 관찰자이다. 그녀는 자신의 관찰에 따라 아이의 성장에 적합한 환경을 설계할 수 있으며, 책임감 있는 교재, 교구, 좋은 분위기의' 준비자' 이다. 아이가 환경과 어떻게 접촉하는지, 그는 중간에서 조정하고 지도할 수 있다. 한 아이가' 영감' 을 배우는' 계몽자' 로' 정신' 을 바꾸는' 유도자' 이기도 하다. 그는 이 환경을 보장하고, 환경의 무결성을 유지하고, 아이의 모든 접촉이 완전한 학습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특징은 유치원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다. 게다가, 가장 중요한 점은 교관 본인이 항상 물러나는 겸손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성인들은 종종 독선적인 태도와 같은 낡은 태도를 가지고 있다. 이는 몬테소리 교실에서 상당히 큰' 장애' 이다. 스승의 아이에 대한 이해를 모호하게 하고 독단적이고 강박적인 방법 착오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몬테소리 교육에서' 성인' 도 교육의 일부이다. 이른바 늙어서 늙어가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스승은 겸손하고 선량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며,' 나만 독존' 이나 아이의 무지한 낡은 관념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아이를 다시 아는 것은' 미래의 인재' 이며, 잠재력이 무한하며, 유망하다. 우리가 성공한 새 유치원 교사가 되려면 아이를 교사로 삼아야 한다.
4. 성공에 대한 영감 기교를 가지고 있다.
거의 모든 유치원의 학생 모집 약장에서' 계발적 교수' 라는 구호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엄마들은 조심해야 한다. 성인을 중심으로 한 계발은 여전히 성인의 의견을 바탕으로 수동적으로 이해, 기억, 모방을 하게 하는 것은 몬테소리 교육의' 아이들이 자신의 창문을 열어 지식을 흡수하게 하고, 자신의 사고를 이용하게 하는 것' 과는 완전히 다르다. 한 가지 질문에서 이런 차이를 알아봅시다. (물론 아이의 발육 정도에 따라 다르죠.): ▲ 전통 스타일: 샤오밍, 이 두 공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어느 것이 큰가요? 어느 것이 작습니까?
▲ 몬테소리: 자! 샤오밍, 이 두 공을 만져봐. 뭘 발견했어? 앞의 질문은 한계가 매우 커서, 일찌감치 아이가 어떤 질문에 대답해야 하는지를 규정했다. 후자의 유연성은 매우 넓다. 그는 아이에게 느낌과 느낌을 주고 싶을 뿐만 아니라 문제의 한계를 극대화하고 싶어 한다. 아이들은 뇌를 유연하게 이용하여 사물의 차이와 신비를 발견할 수 있다. 아니면 그 말, 앞의 질문은 선생님의' 기대' 에 대한 제한적인 대답이다. 다음 질문은 아이들이 다양한 답을 스스로 "발견" 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관점과 입장이 얼마나 큰 차이인가!
어떻게 아이를 계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상당한 사고와 기교가 필요하다. 경험의 축적과 전문적인 훈련은 필수 연습이다. 하지만 당신이 초심자이고 요령을 터득할 수 없다면,' 아이를 중심으로 머리를 움직이게 하라' 는 점수를 마음속에 적어야 한다. 말하기 전에 자세히 씹어라. 시간이 오래 걸리면 항상 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랑과 인내심을 가져라.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선천적인' 내재적 동기' 를 가지고 있지만, 자동 접촉과 환경 사랑, 그리고 각종 교구에 이끌린다. 그러나 교사가 그들의' 사랑' 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격려하지 않는다면, 아이들의 학습 흥미는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이로 인해 몬테소리 (Montetsoli) 가 제창하는 어린이 성장의' 일' (어린이 스스로 환경과 실제 조작 교구를 접촉해 장기 일을 하는 것을 의미) 이 일반 성인의 눈에는 이른바' 게임' 이 된다. 의미와 효과가 완전히 변질되었다. 따라서 사랑, 인내, 고학력의 과외는 아이의 지능과 체력을 질서 정연하고 질서 있게 발전시킬 수 있다. ▲ 샤오밍은 빌딩 블록 한 상자를 들고 바닥에 쭈그리고 앉아 하나씩 쌓아 올렸다. 그것들은 색깔이 알록달록하고 아름답고 감동적이다. "성" 을 쌓은 후, 그는 빌딩 블록을 바닥에 던졌고, 머리도 돌아가지 않고 가버렸다!
▲ 작은 꽃이 카펫 한 장을 가지고 바닥에 깔고 선반에서 분홍색 탑 열 개를 떼어서 카펫 위에 놓는다. 그는 앉아서 가장 큰 것을 찾아 1 층에 놓은 다음 두 번째로 큰 것을 찾아 가장 큰 것 위에 놓았다. 그래서, 마찬가지로, 그는 항상 가장 작은 것을 다 끝내고 손으로 단정한지 점검한다. 그가 완성했을 때, 그는 그것을 하나하나 선반 위에 올려놓았고, 카펫은 다 놓았다.
눈치 채셨나요? 이 두 활동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왜 샤오밍의 장난감을 부를까? 작은 꽃 놀이, 우리는 그것을 "교구" 라고 부릅니까?
1, 교구와 장난감의 차이점
"교구" 는 "교육"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심각한 의미를 지니며 부엌이나 거실에 마음대로 놓아서는 안 된다. 또한 전용' 활동실' 이 있어야 하며, 구체적인 사용 규칙이 있어야 그 기능을 존중할 수 있다. 셋째, 교구는 특정 교수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분홍색 탑은 촉각과 시각으로 크기를 구분할 수 있도록 색깔이 단일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다른 요인들의 간섭을 받지 않고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이 기본 기능을 완전히 숙지한 후에는 다른 교구와 구별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다.
교구는 아이들에게 크기, 무게, 높이, 심지어 최대, 두 번째 ... 가장 작은 교육 특성까지 아이들에게 질서감, 순서감 등을 가르쳐 준다. 이런 특징은 교구 자체뿐만 아니라 모든 외적 동작에도 나타난다. 따라서 사용자는 반드시 질서 정연하게 교구를 제거하고, 질서 있게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 교구를 존중하고, 자신의 소양을 유지해야 한다. 이렇게 길러낸 아이는 자라면서' 노소 모두 적합하다',' 선착순' 등 사회윤리와 사회질서를 존중한다.
장난감에 관해서는, 그것은 다르다! 어떤 장난감들은 교육적인 의미도 있지만, 분명하지 않다. 그들의 목적은 대부분 아이들의 호기심을 이용하여 어머니의 주머니에 있는 돈을 버는 것이다. 아이가 일시적으로 얽힘에서 벗어나게 하거나, 아버지가 아이와 아내의 요구를 동시에 만족시키려고 돈을 주고 집으로 돌아간다. 하지만 오랫동안 놀다가 아이는 왜 차에 운전기사도 없고 장난감 상자에서 떨어지지 않는지 궁금했다. 바퀴에 눈이 있는 것처럼 자동으로 고개를 돌리나요? 아버지보다 더 능력이 있어요!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나는 알고 싶지만, 나는 늘 우리 엄마를 난처하게 한다. 어머니가 아버지를 밀자 아이는 더 이상 기다릴 수 없어 스스로 철거할 수밖에 없었다. 이틀도 채 안 되어 "장난감" 은 쓰레기가 되었습니다. 여전히 아이의 호기심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일련의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는 부모의 무능을 보지 못하고 만족스러운 답을 줄 수 없고, 장난감을 고칠 수 없고, 울며 더 재미있는 것을 사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엄마가 사든 안 사든 상관없어, 아이의 울음과 얽힘이 더 귀찮아. 그래서 장난감이 아이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이유다. 깊은 교육적 의의가 없으면 아이에게 성장을 가져다 줄 수 없다!
마리아 몬테소리
마리아 몬테소리 박사, 이탈리아 교육자, 1870 년 8 월 3 1 일 이탈리아 안코나의 치나발리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 알렉산드라 몬트솔리는 사상이 보수적인 귀족의 후예이며, 어머니 라이더 스토프니는 명성이 높고 아름답고 명랑하다. 몬테소리는 집안의 외동딸이지만, 어머니는 버릇이 없기 때문에 몬테소리는 어려서부터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고집이 센 성격을 키울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스물여섯 살 때 몬테소리는 뛰어난 성적으로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의학 박사가 되어 전국을 놀라게 하고 부녀가 다시 화목하게 지내게 했다. 여의학 박사지만 당시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을 바꿀 수는 없다. 그녀는 로마 대학 부속 정신과 클리닉에서만 보조의사가 될 수 있다. 이때, 그녀는 어리석은 아이를 접하기 시작했고, 그들에게 동정이 생기고, 그들이 생활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시작했고, 교육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녀는 약지아동의 치료와 교육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프랑스 의사 유현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세건과 이탈리아 인류학자 세치의 작품. 정신병원에서 2 년을 보낸 후, 그녀는 지능을 개발하려면 양손 조작이 필요하다는 기본 이념을 다졌다. 몬테소리는 세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미취학 교육상 후보이다. 몬테소리는 1952 로 사망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법은 세계 교육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각국의 교육 동행에 대한 존중과 높은 평가를 받았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20 세기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아 교육자이다. 그녀가 창설한 독특한 유아교육법은 서방 세계 전체를 휩쓸고 있으며, 세계 각국, 특히 유럽 선진국의 교육 수준과 사회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몬테소리 교육법의 특징은 어린이 조기 교육을 매우 중시하는 것으로, 그녀는 교육 실험과 연구에 종사한 지 반세기가 넘었다. 그녀의 교수법은 지능 훈련, 감각 훈련에서 운동 훈련에 이르기까지 자유 존중에서 의지 확립, 민간인 교육에서 귀족 교육에 이르기까지 서구 산업화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몇 세대의 우수한 인재 기반을 제공한다. 서방 교육사는 그녀가 20 세기에 유럽과 세계에서 인정받은 가장 위대한 과학 진보 교육자라고 말했다. 몬테소리 (Montesoli) 의 유아 교육과 세계 평화에 대한 특별한 공헌을 표창하다. 1950 년에 그녀는 노벨 평화상 후보로 지명되었다. 유네스코 총책임자인 Giammito Lisboa 는 마리아 몬테솔리가 교육과 세계 평화를 갈망하는 위대한 상징이 되었다고 열정적으로 선언했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안코나의 키아라발레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의학을 공부하는 최초의 여성이자 이탈리아 역사상 최초의 여성의학 박사이다. 1907 년에 몬테소리는 로마의 빈민가에' 어린이 집' 을 세웠다. 교육을 위해 3-6 세 아이를 모집하고, 그녀는 독창적인 방법으로 가르쳤고, 그 결과 놀라운 효과가 있었다. 몇 년 후, 평범하고 가난한 아이들, 사상이 크게 변해 똑똑하고 자신감 있고 교양 있고 생동감 있는 청년재준으로 성장했다. 몬테소리 (Montesoli) 의 교육적 매력에 대한 새로운 교수법이 유럽 전역에서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고, 이 기묘한 아이들에 대한 보도가 끊이지 않았다. 많은' 어린이 집' 은 몬테소리 모델을 모방하여 세워졌다. 1999 년 몬테소리는' 어린이집에 적용되는 과학적 방법' 이라는 책을 썼고, 19 12 년 미국에서 출판되어 곧 20 여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에 퍼졌다 100 개국 이상이 몬테소리 방법을 도입했다. 유럽과 미국에서 몬테소리 운동이 벌어졌고,1913-1915 년 동안 몬테소리 학교가 전 세계에 퍼졌다. 1940 년대에는 미국에만 1000 여 개가 있었다. 몬테소리는 전 세계에서 유아 교육의 혁명을 일으켰다.
몬테소리 교육법 소개
몬테소리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아 교육 전문가이다. 100 년 동안 그녀의 교육 이념과 방법은 줄곧 세계 취학 전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몬테소리 교육법은 어린이들에게 자질교육을 실시하고 잠재력을 개발하는 우수한 교육 모델이다.
첫째, 몬테소리 교육의 10 가지 주요 특징:
1, 아이 중심. 어린이를 성인과 다른 독립된 개인으로 보고 성인화에 반대하는 교학관.
2. "유교무류". 몬테소리 (Montessori) 는 교사 중심의 오리채식 교육에 반대하며 일상생활 훈련부터 좋은 학습 환경과 풍부한 교육 내용으로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완벽한 인격을 구축할 수 있도록 주장한다.
3. 아이의 민감한 시기를 잡다. 0- 6 세 어린이는 특정 시기에 특정한 선호도를 가질 수 있다. 민감한 기간을 따라 공부하면 이 특성의 최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 선생님은 스승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몬테소리 선생님은 멘토라고 불린다. 그는 아이의 정신세계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아이의 발전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아이에게 시기적절한 도움과 지도를 제공할 수 있다.
5. 완전한 인격의 배양. 몬테소리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이들이 정상화되도록 돕는 것이다. 환경 디자인과 교구 조작을 통해 아이들이 차근차근 완벽한 인격을 쌓게 한다.
6. 아이의 성장 리듬을 존중한다. 몬테소리 교육은 교사가 아동의 발전 과정에 따라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다른 특징에 맞게 일률적인 교육을 하지 않도록 요구한다.
7. 혼합 연령 교육. 서로 다른 연령대의 아이들이 함께 모이게 하고, 어린 아이들이 서로 다른 연령의 모방자를 가질 수 있게 하고, 나이가 많은 아이들은 나이가 어린 아이들을 도와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8. 풍부한 교재와 교구. 몬테소리 교구는 매우 풍부하지만, 선생님이 가르치는 도구가 아니라 아이가 일하는 재료이다. 이러한 임무를 통해 아이들은 자기반복적인 조작 연습에서 완벽한 인격을 쌓을 수 있다.
9. 단일 상벌 제도를 없애다. 몬테소리 교수는 아이들을 존중하고 그들의 싹이 돋아나는 존엄성감을 키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10, 폭발적인 교육 성과. 몬테소리 교육은 아이들의 내면의 필요를 존중하고, 아이들이 적시에 적당히 성장할 수 있게 한다. 단기간에 결과를 감지하기는 쉽지 않지만, 언젠가는 폭발하는 형식으로 아이의 마음 발전 수준을 보여줄 것이다.
둘째, 자유-몬테소리 교육법의 기초.
자유는 몬테소리 교육 방법의 기본 원칙이다. 몬테소리는 그녀의 교육 방법을' 자유 기반 교육 방법' 이라고 부르며' 자유 연구의 교육' 이라고도 부른다. 따라서' 자유' 의 내포를 파악하는 것은 몬테소리 교육법의 본질을 이해하는 전제 조건이다.
(1), 자유에 관한 것입니다. 몬테소리 (Montesoli) 는 자유가 어린이가 누구의 속박도 받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고, 하향식 명령이나 강제와 억압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생명력의 자발적이고 억눌린 아이는 결코 본래의 본성을 보여주지 않는다. 날개가 핀으로 꽂힌 나비 표본처럼 생명의 본질을 잃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렇게 하면 선생님은 아이의 실제 상황을 관찰할 수 없다. 그러므로 반드시 과학적인 방법으로 아이를 연구해야 한다. 우선 아이들에게 자유를 주고, 그들의 자발적인 표현을 촉진하고, 연구를 관찰해야 한다.
여기서 이른바 아이에게 자유를 주는 것은 방종이나 무제한의 자유와는 다르다. 몬테소리는 이렇게 말합니다. "아이들에게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는 법을 배우게 하고, 해서는 안 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하라.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제멋대로, 무리하고, 폭력적이고, 질서를 어지럽히고, 집단활동을 방해하는 등 엄하게 금지되고 점차 근절될 것이다. 반드시 인내심을 가지고 그들을 지도해야 하는데, 이것이 규율을 유지하는 기본 원칙이다. " 사실, 아이를 용인하는 것은 결코 진정한 자유를 얻지 못할 것이다.
(2), 규율에 관하여. 몬테소리는 규율이 긍정적인 상태이며 자유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벙어리처럼 조용하고 마비된 사람처럼 꼼짝도 하지 않는 사람은 규율이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 정면 징계에는 일종의 고상한 교육 원칙이 포함되어 있는데, 강제로 인한' 고정' 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는 규율의 양성은 설교나 잘못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활동에 의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활동 중에 규율을 알게 하고, 이해에서 집단 규칙을 받아들이고 준수하며,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자유에는 사고와 이해의 능력도 포함된다. 규율있는 사람은 규칙을 준수해야 할 때 다른 사람에게 굴복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자신을 통제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몬테소리 조교가의 활동실에서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움직이고, 말하고, 위치를 교환하고, 심지어 마음대로 책상과 의자를 움직일 수 있다. 교실 안의 아이들은 모두 목적성과 자원적인 활동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일로 바쁘고, 조용히 왔다갔다하며, 물건을 잘 가져가도 혼란을 일으키지 않는다. 그들은 조용하고 질서 정연한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고, 어떤 활동은 금지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이런 환경에서 자라면 당연히 자신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이렇게 계속하면 너는 규율을 준수하는 좋은 습관을 길러낼 것이다.
셋째, 아동 환경 교육
몬테소리 조교의 집은 환경을 매우 중시한다. "우리 학교에서는 환경이 아이들을 교육합니다. 클릭합니다 환경을 중요한 보육 내용으로 간주하고, 보육 방법의 여러 방면도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 아이들은 정상적인 발전과 인격 개선을 위한 적절한 환경이 필요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아이들은 부적절한 환경에서 생활한다. 아이는 천성적으로 자연과 친해지지만,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자연은 아이로부터 점점 멀어지고 있다. 그들은 성인화된 세상에 살고 있는데, 주변의 모든 것이 규격과 무게, 모양에서 그들에게 완전히 맞지 않아 마음대로 조작하기가 어렵다. 준비환경' 의 목적은 배아 상태에 있는 아이들이 순조롭게 성장하고 질서, 지혜 등 정신 식량을 위한 환경을 준비하는 것이다. 여섯 살 전 아이들에게는 어른과 아이가 처한 환경이 크기와 리듬에서 크게 다르다. 따라서 아이들은 활동 중에 항상 성인의 도움에 의지해야 한다. 아이들은 항상 어른의 협조에 의존해, 응당한 성장을 완성할 수 없고, 자신의 생활을 통제할 수 없고, 자신을 교육할 수 없고, 자신을 단련할 수 없다. 이상적인 환경이 없다면 아이는 자신의 능력을 실현할 수 없기 때문에 영원히 어른으로부터 독립할 수 없다. 따라서 몬테소리 조교의 집은 6 세 이전의 민감한 기간과 흡수된 정신에 따라 아동을 위한 아동 중심의 환경을 만들어 어린이들이 스스로 살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깨어링」, 「킹」, 「킹」, 「킹」, 「킹」, Northern Exposure) 이 환경은 "준비된 환경" 입니다. 그 의미는 환경뿐 아니라 가까운 장래에 아이들이 미래 세계와 모든 문화에 직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아이의 리듬과 발걸음을 충분히 발휘하다. 어린이와 성인은 심리적으로나 생리적으로 큰 차이가 있다. 성인의 한 시간 동안의 인지와 감정은 어린이가 경험한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아이들은 자신의 독특한 발걸음으로 세상을 감지하여 어른들이 상상할 수 없는 많은 것을 얻는다. 아이들의 독특한 리듬은 이미 그들의 성격의 일부가 되었다. 성인들은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문화환경에서 생활하면서 아이들 특유의' 리듬이나 발걸음' 에 필요한 환경을 잘 보호해야 한다.
(2)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다. 인간의 아이들은 다른 동물보다 늦게 성숙했기 때문에 피난처가 더 필요했다. 아이의 몸이 위험을 느낄 때, 부드러운 격려의 눈빛으로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면, 그들이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3)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장소와 기구. 아이들은 반드시 운동에 의지하여 그들의 개성을 표현해야 한다. 특히 그들의 마음은 스포츠와 결합해야 충분히 발전할 수 있다. 그래서 아이들이 물건을 자주 접하게 해야 합니다. 도구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곳, 예를 들면 수집, 분해, 이동, 회전, 위치 변환 등이 있습니다.
(4) 아름다움. 아름다움은 아이들에게 큰 매력이 있다. 아이의 최초 활동 욕망은 아름다움으로 인해 생긴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그래서 아이 주변의 물체는 색깔, 광택, 모양에 관계없이 아름다운 느낌을 가져야 한다.
(5) 필요한 제한 사항. 아이 주위에 교재나 활동을 너무 많이 하지 마세요. 너무 많은 것들이 아이의 정신을 현혹시키고, 어떤 교재를 선택해야 할지,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렇게 하면 너는 물체에 집중할 수 없다. 아이가 불필요한 활동을 하지 않도록 정신적 피로와 긴장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교재와 활동에 일정한 제한이 있어야 한다.
(6), 순서. 아이들의 질서감은 두 살 때 절정에 이르렀고, 그 후 몇 년 동안 아이들의 질서감은 매우 특별했다. 이 시기의 질서감과 아이의 관계는 물고기와 물, 집과 기초와 같다. 사실, 아이들은 질서감에 초점을 맞추고, 지혜로 분별하고 비유하며, 주변의 일을 내면화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질서가 없다면, 모든 것이 혼란스럽고, 아이들은 방향감을 잃게 된다. 그러므로 질서는 준비된 환경의 모든 부분에 존재해야 한다.
(7) 전체 문화와의 일관성. 이른바' 질서는 준비된 환경의 모든 부분에 존재한다' 는 것은 질서를 교재에 포함시켜 아이의 지혜를 넓히는 것이다. 이런 질서는 아이가 진실하고 정확한 일을 위해 노력할 수 있게 해 준다. 즉, 아이가 진실하고 진지하게' 진실한 생활' 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독립적으로 자신의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아이들이 진정으로 성인 세계의 다음 단계에서 활동할 수 있다. 질서는 성인의 문화세계와 일치하는' 준비된 환경' 에서 보여야 한다.
넷째, 몬테소리 교육의 다섯 가지 주요 교육 내용
일상 생활 교육: 기본 동작 훈련, 자기 관리, 환경 관리, 타인 배려, 사회행동 등이 포함됩니다. 아이의 독립성, 자율성, 집중력, 손눈의 조화성, 자신감을 키우다.
감각 교육: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훈련을 통해 아이의 관찰력, 분류력, 주의력을 배양한다. 아동 감각 통합 불균형의 회복에 도움이 된다.
수학 교육: 아이의 초보적인 수량 개념, 논리적 사고력, 이해력, 판단력을 기르다.
언어 교육: 듣기, 말하기, 시각, 소리, 쓰기, 읽기 연습을 통해 아이들의 듣기, 말하기, 인식, 읽기, 쓰기 능력을 배양한다.
과학 문화 교육: 자연 지리 역사 과학 음악 미술을 포함한다. 아이들에게 민족문화를 배우게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아이들의 사랑과 민족적 자부심을 키우고 아이들의 호기심과 지식욕을 자극할 수 있다.
다섯째, 아이의 민감한 시기를 제때에 잡아라
민감한 기간은 자연이 아이에게 주는 생명의 지원이다. 내부 수요가 차단된 상태에서 민감한 기간이 발전하지 못하면 공부에 가장 좋은 시기가 없어진다. 앞으로 이 물건을 다시 배우고 싶다면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내야 하지만 성과는 눈에 띄지 않는다. 어떻게 이런 동력을 이용하여 아이들이 더 완벽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성인의 책임이다. 다음 제안은 부모가 적시에 자녀의 민감한 기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아이를 유능한 개인으로 존중하다. 아이는 천성적으로 능력이 있는 학습자이다. 그들은 자연의 성장 법칙을 찾아 끊임없이 자신을' 더 능력 있는' 개인으로 성장시킬 것이다. 이것은 부모가 먼저 바꿔야 할 관념이다.
2, 민감한 기간의 출현을주의 깊게 관찰하십시오. 각 아이의 민감한 기간은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 따라서 어른들은 반드시 객관적인 태도로 아이의 내면적 필요와 개인적 특징을 관찰해야 한다.
풍부한 학습 환경을 준비하십시오. 성인은 한 아이의 민감한 시기의 출현을 관찰할 때, 아이를 위해 자신의 성장 요구를 충족시키는 환경을 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탐험하도록 격려하십시오. 아이들이 존경과 신뢰를 받으면, 그들은 환경 속에서 자유롭게 탐구하고 시도한다.
5, 개입 없이 적시 원조. 아이가 관심 있는 일에 열중할 때, 어른들은 간섭을 피하기 위해 "아이들이 스스로 하도록 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그러나 아이를 완전히 떠날 필요는 없지만 시기적절한 도움과 지도를 제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