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한 말은 누가 하고, 네가 한 일은 누가 하겠느냐?

출처:' 논어 루즈' 에서 나온 것으로 춘추전국시대 공자 제자와 제자가 집필했다. 나중에 점차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네가 무엇을 하든 결과가 있을 것이다.

원문에서 발췌:

1, 거주한 아버지가 도살되어 정치에 대해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속도를 원한다 면 도달 하지 않습니다. 속히 하려면 미치지 못하지만,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

하자색은 거부 총독이 되어 어떻게 국정을 다스릴 수 있는지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성공을 위해 서두르지 말고, 작은 이익을 탐내서는 안 된다. 성공을 갈망하지만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 작은 이익을 탐내면 큰일을 할 수 없다. "

2. 엽우공자가 말했다. "우리 당은 직궁이 있고, 그 아버지는 양이 바쁘고, 그 아들은 증거로 삼는다." 아들은 말했다: "우리 당의 직선은 다르다. 아버지는 자식이고, 자식은 아버지이며, 바로 그 안에 있다. "

예공은 공자에게 "내 고향에는 정직한 사람이 있다. 그의 아버지가 다른 사람의 양을 훔치자, 그는 나와서 신고했다.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우리 고장의 정직한 사람은 이와 다르다. 부친은 자은이고, 아들은 부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성실은 바로 여기에 있다. "

3, 임임, 아들이 말했다: "사람됨이 공경해야 하고, 집사는 존경해야 하고, 사람됨이 충성해야 한다. 파괴되었지만 포기해서는 안 된다. "

번지연은 무엇이 인자한지 물었다.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단정하고 공경해야 하고, 일을 열심히 해야 하며, 사람들에게 충성해야 한다. 장족 소수민족이 모여 사는 외진 곳에 가도 이런 원칙들을 버릴 수 없다. "

자공이 물었다: "어찌 이럴 수가 있는가?" 아들은 말했다: "행위의 수치로 사방이 명령을 어기지 않도록 하는 자도 선비로 삼는다." 왕위: "감히 두 번째를 물어봐." 왕위: "부계 가문은 효를 부르고, 향당은 동생을 부른다. 클릭합니다

왕위: "감히 두 번째를 물어봐."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은 약속을 지키고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합니다. 정말 소인이다! 억압도 두 번째가 될 수 있다. " 그가 말하길, "오늘의 정치가는?" 아들은 말했다: "이봐! 싸우는 사람이 아직 모자란다! "

자공이 물었다. "내가 어떻게 학자라고 부를 수 있을까?" 아들이 말했다: "수치심으로 자신의 행동을 단속하여 사자가 군주의 부탁을 저버리지 않게 할 수 있다. 그래야 수재라고 부를 수 있다. " 자공은 말했다: "이류 학자는? 아들이 말했다: "족속 사람들은 그 효도를 짱 하고, 마을 사람들은 그 친구를 짱 한다. ""

자공은 말했다: "그' 학자' 는 또 어떤 것인가요?" 아들은 말했다: "말은 반드시 성실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는다. 충후는 완고한 소인이지만 일등급 선비라고 할 수 있다. " 자공은 "지금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이봐! 장비가 허름한 녀석들! "

공자는 말했다: "중국 은행에 갈 수 없다, 그것은 미쳤다! 미친 사람은 진취적이고, 교만한 사람은 무위이다. "

공자가 말했다. "행동이 중용한 사람을 찾을 수 없다면, 용감하게 전진하고 청렴결백한 사람들과 교제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용감하게 전진하는 사람은 열심히 일하고, 성실하게 생활하는 사람은 나쁜 일을 하지 않는다! 급진적인 사람은 용감하게 진취적이고, Geng jieren 은 나쁜 일을 하지 않는다. ""

6. 아들은 말했다: "남방 사람들은' 항심이 없는 사람은 주술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 는 말이 있다. ♫ 푸산! ""덕행이 변하지 않거나 이를 부끄럽게 여기지 마라. 아들은 말했다: "그것을 가져 가지 마라. ""

아들은 말했다: "남쪽에는 말이 있다:' 항심이 없으면 무의사가 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잘 했어! 주역' 은 "자신의 덕성을 오래 견지해서는 안 되고, 때로는 모욕을 당하기도 한다" 고 말했다. 공자는 또 "(이 말은 항심이 없는 사람에게) 점술을 하지 말라는 뜻이다" 고 덧붙였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다르다, 악당은 다르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군자는 화합을 추구하고, 오로지 부화하고, 소인은 화합을 추구하고, 다른 것을 추구하며, 맹목적으로 부화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낼 수 없다" 고 말했다.

확장 데이터:

논어 루즈' 는' 논어' 의 한 편의 문장, 총 30 편으로, 치국에 대한 정치적 주장, 공자의 교육사상, 개인의 도덕수양과 인격완벽, 그리고' 화합과 차이' 에 대한 사상을 포함한다.

본문 * * * 총 30 장, 그 중 명문은 "이름이 불규칙하고, 말이 순조롭지 않으면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속력을 원하면 안 된다"; "아버지는 자식이고, 자식은 아버지이다." "공손하게 살고, 공손하게 집사를 하고, 사람들에게 충성한다."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군자는 화목하고 다르고 소인은 화목하지 않다. " 군자는 태연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 문장 에는 국가 의 정치 주장, 공자 의 교육 사상, 개인 의 도덕 수양 과 인격 완벽, 그리고' 화화 와 차이' 의 사상 을 포함 했 다.

《논어》소개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어록집이다. 공자의 제자와 재전 제자가 편찬하여 전국 초기까지 만들었다. 전서 * * * 는 20 장 492 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윤리사상, 도덕관념, 교육원칙을 반영하고 있다.

이 책은 유교 경전 중 하나로' 대학',' 중용',' 맹자' 와 함께' 사서' 라고 불린다. 시경',' 상서',' 예기',' 주역',' 춘추' 와 함께' 사서오경' 이라고 불린다.

유교 경전으로서' 논어' 는 심오하고 심오하며 만상을 포괄하며, 그 사상은 주로 세 가지 독립적이고 밀접한 의존의 범주, 즉 윤리-인, 사회정치 범주-의식, 인지방법론 범주-중용이다.

자비, 첫 번째는 인간의 마음 속에 진정한 상태입니다. 최종 타협은 반드시 선이어야 한다. 이런 진실되고 착한 상태는' 인' 이다. 공자는 인인의 범주를 확립하고, 예의는 합리적인 사회관계이며, 사람과 사물을 대하는 규범이며, 따라서' 중용' 이라는 시스템의 방법론 원칙을 천명하였다. "인" 은 "논어" 의 사상의 핵심이다.

바이두 백과-논어 루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