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 1~ 1086)
송대의 개혁가 사상가 문학가. 부절이라는 단어는 옳지 않다. 반산이다. 강서 임천 (오늘 강서 푸저우) 사람, 세칭 임천 선생. 이청 2 년 (1042), 제 4 진사. 지방관을 다년간 담당하다. 왕안석은 송대 사회 빈곤의 근원이 합병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송인종 조진은 가우 3 년 (1058) 이 쓴' 완안서' 에서 송초 이후 성문법에 대한 전면적인 개혁을 요구하며 빈궁한 국면을 역전시키고 성문법 개혁을 즉각 실현할 것을 촉구했다. 봉건 사대부도 왕안석에 큰 기대를 걸고, 그가 조속한 시일 내에 무대에 오르기를 기대한다. Zongshen 깊은 감사 때문에, 시닝 2 년 (1069), 왕안석은 정치적으로 조언자가 되었고, 이듬해 재상으로 승진하여 변법유신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했다. 왕안석은 재테크를 재상의 최우선 과제로 분명히 내세우며 정사와 재테크의 관계를 설명하고, 생산 발전을 바탕으로 국가 재정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재테크) 왕안석이 무대에 오른 후에도 이 관점을 계속 발휘했다. 개혁에서 그는 생산 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1 위에 올려놓았다. 왕안석은 국가 권력이 개혁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했지만 국가가 사회생산과 경제생활에 지나치게 개입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고, 과도한 특허 징수에 반대하며' 그러나 다독점법' 의 주장과 실천을 제기하고 견지하고 있다. 왕안석의 상술한 사상의 지도 아래 유신파는 농업에서 공업과 상업, 농촌에서 도시까지 광범위한 사회개혁을 전개하는 일련의 신법을 제정하고 시행했다. 동시에, 왕안석을 비롯한 개량파는 군제를 개혁하고, 군대의 자질과 전투력을 높이며, 광대한 농촌에 대한 통제를 강화한다. 더 많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과거제와 학교 교육제도도 개혁을 진행했다. 변법은 대지주 대관료의 이익을 침해했고, 자희태후, 황친국치, 보수적인 사대부들이 연합하여 변법에 반대했다. 그래서 왕안석과 닝은 재희 7 년 만에 첫 파업을 했다. 이듬해에 뵙겠습니다. 왕안석이 복상한 후 더 많은 지지를 받지 못하고 개혁을 계속할 수 없었다. 9 년째 되는 해, 희녕에서 두 번째로 재상직을 사임한 후, 이후 줄곧 강녕부에 살고 있다. 송철종 원우 원년 (1086), 보수파가 권력을 잡았고, 이전의 모든 신법이 폐지되었다. 왕안석은 얼마 지나지 않아 우울증으로 세상을 떠났다.
철학사상에서 왕안석은 노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는데, 이것은 전통의 소박한 변증사상이다. 홍범전' 과' 노자주' 는 그의 이 방면의 주요 저작으로, 후자는 이미 실전되었다. 그의 문장 () 는 의론으로 유명하여 당송 8 인으로 등재되었다. 시 방면에서 그는 일찍이 사회 현실을 반영하는 시를 많이 썼다. 전해 내려오는 장서에는 두 권이 있는데, 하나는' 임천 선생문집' 이고, 하나는' 왕문공문집' 으로, 둘 다 다른 사람의 저작을 뒤섞고 있다. 왕안석은 일찍이 명촉 (), 징 () 을 사용했는데, 죽은 후에는 왕 () 이나 왕문공 () 이라고도 불린다.
이백 (70 1-762) 은 본명이 태백으로 청련거사로 봉쇄되었다.
본적은 서계승 (현재 간쑤 정녕 서남) 으로, 수말조상단엽 (현재 키르기스스탄 북부 토크마크 근처) 이다. 어렸을 때 아버지와 함께 면주 (오늘 쓰촨 강유) 창륭현 청련향으로 이주했다. 스물다섯 살 그 해,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 먼 길을 떠나 검을 들고 촉국에서 나왔다. 천보 헌한림 초창기, 권세 중상, 겨우 1 년여 만에 장안을 떠났다. 안사의 혼란 속에서 그는 왕용의 막료였다. 순양감옥에서 패해 야랑으로 유배됐지만 중도에 사면을 받았기 때문이다. 만년에 숙부에 가서 이씨를 칠하다가, 그 후 당투로 죽고 용산에 묻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숙부, 숙부, 숙부, 숙부, 숙부) 당원과 12 년 (8 17), 현장조의 관찰로 판범은 이백의 유언에 따라 묘를 청산으로 옮겼다. 이태백문집은 30 권이 있다.
두보
(7 12~770)
당대의 시인. 예쁜 말. 조상 향양 (오늘 호북), 허난 현 사람. 그는 장안 성남의 소릉에 거주한 적이 있기 때문에 엄무에게 명절 참모로 추천되고 공부 원외랑의 추천을 받았다. 후세는 이를 두소릉과 두공부라고 부른다.
두, 유명한 시인 두의 손자는 문학 전통을 지닌 가정에서 태어났다. 7 살에 시를 배우고 15 세에 유명해졌다. 스무 살 이후로는 네 시기가 있다.
현종 개원 19 년 (73 1) 부터 천보 4 년 (745) 까지 두보는 로맨틱한 생활을 하고 있다. 연이어 오월, 제나라, 조를 유람하다. 그동안 낙양에 가서 진사 시험을 보지 못했다. 천보와 이백은 낙양에서 3 년간 친구로 지냈다. 이듬해 가을에 우리는 헤어졌고, 다시는 만난 적이 없다. 이 시기의 두보시는 20 여 곡이 있는데, 대부분 오율오고시, 왕악으로 대표된다.
천보 5 년에서 14 년 사이에 두보는 장안에 갇혀 곤궁하다. 그는 끊임없이 권세 있는 사람을 기쁘게 하여 승진을 얻었다. 저는 6 년 동안 "움직이다" 고 시도했습니다. 10 년 제공 \ "선물 푸 \" 세 편, 통치 감사, 생활 승상 시험 편; 그러나 아무런 결과도 없다. 14 년 10 월, 안사의 난란 한 달 전, 유웨이재율 조군 입대. 벼슬길의 실의와 개인의 굶주림과 추위가 그를 객관적으로 통치자의 부패와 인민의 질고를 인식하게 하여, 그로 하여금 점차 국우민을 걱정하는 시인이 되게 하였다. 창작에 심오하고 큰 변화가 일어났다. 군차점, 두 가지 길, 앞제방, 뒷제방,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등 불후의 명작과' 주문주육냄새, 길이 얼어 죽는 사람' 등 경세명문이 생겨났다. 이 시기에 전해 내려오는 시는 약 100 곡이며, 그 중 대부분은 오언칠구의 고시이다.
숙종에서 덕원재 (756 년), 간원 (759 년) 에 이르기까지 안사의 혼란이 가장 흥성했다. 두보도 시련을 겪었지만 그의 창작은 거대했다. 장안 의 몰락 후, 북쪽 Lingwu 망명 suzong, 하지만 중간 캡처, 트랩 도둑 거의 반년 후, 장안 에서 봉상 suzong 으로 도망 왼쪽 픽업 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집 사건으로 목숨을 잃을 뻔했다. 장안 광복 후 그는 북경으로 돌아가 원직을 맡게 되었다. 758 년 5 월, 주화사공 외교대신이 군대에 입대하여 장안을 작별하였다. 이 시기에 두보는 현실에 대해 더욱 각성한 인식을 갖게 되었고, 연이어' 슬픈 진도',' 춘망',' 북벌',' 창촌',' 삼관',' 삼별' 등의 명편을 썼다. 759 년 관복은 굶주렸고 두보는 정치에 실망했다. 입추사관 후 주금, 동고를 거쳐 연말에 청두에 도착했다. 이 시기에 전해 내려오는 시는 200 여 곡이며, 그중 대부분이 두보 시의 대표작이다.
숙종 원년 (760) 부터 대종대력 5 년 (770) 1 1 기간 동안 두보는 8 년을 보냈고, 가시향에서 3 년을 보냈다. 760 년 봄, 그는 청두라쿤화계변에 초당을 짓고 5 년 동안 간헐적으로 살았다. 그동안 태주 () 를 유배하고, 창창 () 두 주를 추방하다. 765 년 엄무가 죽자 두보는 지지를 잃고 가족을 데리고 청두를 떠났다. 그는 병으로 운안에 머물다가 이듬해 봄에 여주로 이사했다. 768 년에 협곡을 떠나 강릉 공안으로 전전하여 연말에 악양에 도착했다. 생명의 마지막 2 년 동안 그는 정착할 곳이 없었다. 악양 창사 형양 양양 사이를 배회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배에서 보냈다. 770 년 겨울 두보는 창사에서 악양까지 배에서 59 세를 일기로 죽었다. 생전에 36 운장시' 성도선 베개면' 을 썼는데,' 전쟁의 피가 아직도 남아 있고, 군성이 지금까지 움직인다' 는 문구가 있어, 유사국난입니다. 1 1 년 동안 그는 1000 여 편의 시 (그중 여주시 430 여 곡) 를 써서 두보 전체 시의 7 분의 5 를 차지했다. 대부분 절문과 율시이고 긴 문장도 있다. 대표작으로는' 가을바람이 초당가를 깨뜨리다',' 황군이 황하 양안을 수복하다',' 추흥 8 곡',' 승고',' 재현무랑' 등이 있다.
두보가 쓴 시는 1400 여 곡이다. 당대 안사의 난전 전후 20 여 년의 사회 파노라마를 깊이 반영하며 두보의 인생 경험을 생동감 있게 기록하였다. 사회 현실과 개인 생활을 긴밀하게 결합하여 사상 내용과 예술 형식의 완벽한 통일을 실현하다. 당시를 대표하는 최고 업적. 후세 사람들에게' 시사' 라고 불리다. 그러나 두보는 객관적인 서술이 아니라 시로 역사를 쓴다. 그것은 심오하고 광범위하게 현실을 반영하는 동시에 독특한 예술적 수단을 통해 자신의 주관적인 느낌을 표현한다. 민들레룡이 말했듯이, "소릉의 시는 한 사람의 기질이고, 삼조의 일은 반드시 다른 사람에게 부쳐질 것이다." (독해) 천보 후기 이후 두보는 대량의 시정시를 창작했다. "세마", "정", "2 도", "삼절거", "병귤",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뜨리다", "무랑으로 나타나다" 등의 단편 소설, "여주 슈와이", "완자이" 두보 시가에는 대량의 전쟁 주제가 있다. 두보는 각기 다른 종류의 전쟁에 대해 서로 다른 태도를 가지고 있다. 조정에서 궁핍한 병사를 반대하고 국력을 소모하는 것은' 차고가게',' 뒤뜰의 발밑' 이다. 반란 평정을 지지하고 외멸을 막는 것은' 안XI 병사를 보고 수수방관하러 가다' 와' 보병',' 망국년' 두 편의 시입니다. 국경전' 과' 국경후' 두 편의 시는 장병의 용감함을 칭송할 뿐만 아니라 왕의 탐욕스러운 변방 확장과 영주의 교만한 사치를 비난했다. 한 병사의 자백은 무수한 용감한 병사의 불행한 운명을 총결하였다. "삼관", "삼고별" 에서 시인은 인민의 고난을 동정하고 야만적인 라틴을 증오한다. 그러나 현재 적정과 병사 부족으로 그는 눈물을 머금고 의무병을 겨우 위로할 수밖에 없었다. 작가의 내면이 날카롭고 복잡한 갈등충돌을 표현했다. 두보는 자연을 찬양하는 시가 많다. 노래의 대상은 종종 자신과 시사를 연결시키는 것이고, 사랑, 경, 일의 융합이지, 단순히 정경이 어우러지는 것이 아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춘망' 과' 검문' 이다.
두보는 그림, 음악, 건축, 춤, 기물, 농업생산을 찬양하는 시가도 있고, 작가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두집' 에도 시가 몇 개 있는데, 시대의 기운이 강하지 않고, 개인의 감정이 냉담하며, 특히 청두 초당에 쓰여진 시가 있다. 이것은 그가 장기간 떠돌아다니다가 잠시 휴식을 취한 후의 심경 표현이다. 그의' 스크린 트랙',' 농사',' 논사',' 서보',' 문지방 기심',' 뒷여행',' 봄밤 희비' 등 시에서 시인은 화초나무, 새와 짐승벌레에 대한 두보 시와 인간으로서의 다른 면을 구현했다. 두보는 친지들의 시를 그리워하는데, 대부분 감상적이고 치정이다. 예를 들어, 달밤은 그의 아내를 그리워하고, 달밤은 나의 형제가 그의 동생을 그리워하는 것을 떠올린다. 친구를 소중히 여기는 많은 시 중에서 가장 걸출한 것은 이백을 기념하는 것이다. 이백과의 절교에서 만년까지 15 편의 시가 이백에 대해 기억하거나 이야기했다. 이백에 대한 그의 추앙과 우정을 표현했다. 두보는 또한' 극이 육절절',' 우제',' 답답시 12 수' (4 ~ 8 곡) 에서' 여러 사단 덕분',' 몸을 위해 재단하다' 라는 예술사상을 표현하며 고금을 버리고 홍사를 주조했다. 두보는 곤경에 처한 장안 () 과 서남 () 을 떠돌아다니며 내용이 무미건조하고 격조가 낮은 시를 써서 달관 귀인 (), 관원 () 과 접대에 바쳤다. 안에는 오언율시가 많다.
두보는 시가 체계가 다양하고, 선택시가 우세하고, 풍격이 다양하며, 혁신이 있다. 그의 다섯 마디 고시는 정서, 기록, 정이 한 난로에 있다. 넓고 심오하여, 모든 것을 다 줄 수는 없고, 당대의 오고의 경지를 열었다. 대표작으로는'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500 자',' 북벌',' 창촌',' 증여처사',' 삼관',' 삼별' 이 있다. 칠언고시는 진술관점에 능하고, 감정이 호방하고 침울하며, 풍격이 기이하다. 예를 들면' 정광문을 위한 취가',' 세차마','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뜨리다',' 수연행' 등이 있다. 다섯째, 오언율시와 칠언율시는 매우 능숙하다. 오율은 춘망이다. 이백이 하늘 끝에서, 후유,' 봄밤 희비', 물문턱, 하룻밤 출국, 악양루 등반, 칠율은 촉향, 엽로, 황하 양안은 황군에 의해 탈환되고, 수복, 백티, 오장이다. 당나라의 리듬은 그들을 거의 능가하지 않는다. 두보는 또 오언시와 몇 수의 7 언시가 있어 시구에 큰 발전을 이루었다. 그의' 추이객 백운' 은 1000 자가 있다. 그러나 두보는 전고를 쌓고 오락 작품을 선보였다. 그의 절구 서정은 시사를 반영하고 절문의 토론체를 개척하여 남달리 공헌이 크다. 두보의 시는 넓고 심오하며 감정이 진지하다. 고전시의 예술 수집과 혁신 발전; 그것은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시의 영역을 크게 넓혀 후세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두보도 후세 사람들에게 시인으로 떠받든다. 두보는 일생 동안 초라했고, 그 시는 "백 년 동안 노래를 부르고 고생을 하며, 지음을 찾지 못했다" (두보 "남정"). 그러나 그가 죽은 후, 그는 황범, 한유, 원직, 백거이의 높은 칭찬을 받았다. 두보의 시는 신악부 운동의 문학사상과 이상은의 현대 풍유 시사시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두보의 시는 송대 이후에야 널리 중시되었다. 왕우, 왕안석, 수시, 황정견, 육유 등은 두보를 극찬하는 반면 문천상은 두보의 시를 민족기절을 고수하는 정신력으로 삼았다. 두보 시의 영향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이미 문학예술의 범주를 넘어섰다 .....
최근 천 년 동안 줄곧 독존두의 추세가 있었다. 송대에서는 두보시의 연보, 분류, 주석에 관한 저서가 많다. 이를테면' 두공부집',' 두보집 9 곡',' 루',' 채몽비의' 두공부 초당시주',' 두공부 시주' 등. 후세 사람들이 두집에 대한 주석은 100 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비교적 널리 전해진 돈' 두공부 집주', 추' 두시 상세주', 양론' 두시정전', 푸치론' 독해' 가 있다. 신구 당서에는 모두 두보 열전이 있다. 송대 이후 두보 시가에 대한 평론과 해석이 많이 있었다. 당송과 중화서국 편편 1964. 명나라 말, 왕 siyou 듀이, 청수 \ "두시 는 말했다. \". 또 중화서국은 오사이래 비교적 중요한 논문을' 두보 연구논문집' 으로 집필했다. 전기와 새로운 연구 전문 저서에는 풍지의' 두보전', 소비의' 두보연구', 부갱생의' 두보시론',' 주동윤의' 두보서사론' 이 있다. 비교적 상세한 연보에는' 소릉선생 연보 노트' 와 두보의' 쓰촨 문사연구총원 연보'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