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향수시. 보통 고대의 사람과 일을 그리워한다. 역사에 관한 시는 종종 역사적 사실을 현실과 왜곡하거나, 개인의 경험에 대한 안타까움이나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이다. 예를 들어, 수시의' 염노교 적벽회고' 는 그의 개인적인 경험, 이상과 현실의 모순을 표현하여 반년 넘게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 신 기아의' 영옥락정 고북정 회고' 는 조정에 대한 구차한 생활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며 사회 현실을 비판했다. 역사를 쓰는 시도 있다. 다만 냉정하게 역사를 반영하고 평가하거나 객관적인 서술일 뿐이다. 시인 자신의 경험은 그 속에 있지 않다. 시인의 감정은 그림 밖의 목소리일 뿐이다. 예를 들어 유우석의' 우이향' 은 과거와 비교해 시인의 역사 창상감을 표현했다.
(2) 시를 읊다. 영물시의 특징: 내용은 어떤 것을 묘사 대상으로 하고, 그 어떤 특징을 잡아서 묘사한다. 사상적으로, 왕왕 자신의 뜻을 표현하는 것이다. 사물에서 인간으로, 현실에서 허무로, 정신적인 품격을 써내다. 자주 사용하는 비유, 상징, 의인화, 대비.
(3) 산수전원시. 조조는 산수시를 개척했고, 동진 도연명은 전원시를 개척했고, 당대에 이르러 왕위 () 맹호연 () 으로 대표되는 산수전원시파가 나타났다. 산수전원시는 자연 경관, 전원 풍경, 편안한 은둔생활을 잘 묘사하며, 영영영하고 아름다운 시경, 그윽하고 우아한 풍격, 또렷하고 우아한 언어를 갖추고 있다.
(4) 전쟁시. 선진시대부터 국경과 전쟁 제재의 시가 있어 당대로 발전했다. 전쟁은 여전히 빈번하기 때문에 통치자들은 문학보다 무술을 중요시하며, 학자들은 변방 법원을 초청하여 과거시험에 합격하는 것보다 명성과 명성을 얻는 것이 더 쉽다. 또한, 성당 시대에는 감정이 아름다운 변두리시가 크게 발전하여 새로운 시 유파를 형성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인물은 고감, 진삼, 왕창령 등이었다.
(5) 여행시와 영원히 내 마음 속에 있는 시. 고대인의 오랜 유배, 오랜 표류, 또는 오랜 수비 국경 관문은 항상 강한 향수와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이런 시구가 많다. 그들은 여행에 대한 미련을 쓰거나, 친척과 친구에 대한 그리움을 쓰거나, 향수에 대한 그리움을 쓰거나, 규방에 대한 그리움을 쓴다. 글쓰기에서는 경생정, 시기적절한 감정, 물물적 감정, 꿈, 또는 절묘한 비유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여 자신이 상처받았다고 느끼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6) 송별시. 고대에는 교통이 불편하고 통신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친지들은 종종 몇 년 동안 만나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옛사람들은 이별에 각별히 신경을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을 앞두고 사람들은 왕왕 술과 이별을 하고, 버드나무를 접고, 때로는 시를 읊고 송별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별은 고대 문인들의 영원한 주제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송별시에 쓴 구체적인 내용과 사상적 경향도 종종 다르다. 이별의 정을 직접 표현하는 사람도 있고, 가슴에 숨을 내쉬거나 의지를 표현하여 표현하는 사람도 있고, 이별의 아픔을 미워하지 않는 사람도 있고, 충고, 격려, 위안, 그리고 함께 하는 것도 있다.
요약하면 9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풍자 2 사랑 3 철학 4 작별 5 풍경 6 야망 7 상상 8 이야기 9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