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디자인 발전사에서 바우하우스의 지위와 기능을 논하다.

바우하우스 ◎ 해석:

바우하우스 (1919/4/1-1933/7) 는 독일 바이마르 "statle

바우하우스' 라는 단어는 그로피우스가 지어낸 것으로, 독일어 바우하우스의 음역이며,' 주택 건축' 이라는 단어는 거꾸로 되어 있다.

19 19 독일은 세계 최초의 디자인 교육 학교인 디자인 학교를 설립했다.

◎ 소개:

바우하우스 전후 세 가지 발전 단계를 거쳤다.

1 단계 (1919-1925) 는 위마 시대다. 그로피우스는 교장으로서' 예술과 기술의 새로운 통일' 이라는 숭고한 이상을 제시하며 20 세기 디자이너와 건축가를 양성하는 신성한 사명을 짊어지고 있다. 그는 현재를 널리 받아들여 연예인과 장인을 초빙하여 예술 교육과 수작업을 결합한 새로운 교육 체계를 형성했다.

2 단계 (1925-1932) 는 드쇼 시기입니다. 바우하우스는 독일 데사우에서 재건축하고 교과 과정 개혁을 진행하며 디자인과 제작교학을 통합하는 교수법을 실시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1928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 교장직을 사임하고 건축학과 주임 한스 마이어가 계승했다. 이 * * * 당 출신의 건축가는 바우하우스의 예술 급진주의를 정치 급진주의로 확장함으로써 바우하우스가 점점 더 큰 정치적 압력에 직면하게 했다. 결국 마이어 본인은 어쩔 수 없이 1930 에서 사직하고, L 미스 반 드 루드비히 미스 반 드로가 계승했다. 나치 세력의 압력에 직면하여 미스는 최선을 다해 학교의 운행을 유지했다. 결국 1932+00 년 6 월 나치당이 덕소를 점령한 후, 그녀는 어쩔 수 없이 바우하우스를 폐쇄했다.

3 단계 (1932-1933) 는 베를린 시대다. 루드비히미스반드로 (L. Ludwig mies van der Rohe) 는 학교를 베를린의 버려진 오피스텔로 옮겨 재편성을 시도했다. 바우하우스의 정신은 나치 독일이 용납할 수 없는 것이었기 때문에, 막 출범한 나치 정부에 직면하여 미스는 결국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그해 8 월에 바우하우스가 영구적으로 폐쇄되었다고 발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1933+0 1 년 6 월 바우하우스 폐쇄 14 년 6 월 개발을 끝내야 했다.

바우하우스는 바이마 예술학교와 기술학교가 합병되어 새로운 디자인 인재를 양성하자는 취지였다. 바우하우스는 건축학원이라고 불리지만 1927 까지 건축학과가 나타나지 않고 방직 도자기 김공 유리 조각 인쇄 등의 과목만 등장했다. 그래서 바우하우스는 주로 디자인 학교입니다. 디자인 이론에서 바우하우스는 3 가지 기본 관점을 제시했다: ① 예술과 기술의 새로운 통일; ② 디자인의 목적은 제품이 아닌 인간이다. ③ 디자인은 자연의 법칙과 객관적인 법칙을 따라야한다. 이러한 견해는 산업 디자인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여 현대 디자인이 이상주의에서 현실주의로, 즉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사상이 예술의 자기표현과 낭만주의를 대체하게 했다.

바우하우스의 교육 시간은 3 년 반이다. 학생들은 입학 후 반년의 기초과정 훈련을 거친 후 작업장에 들어가 각종 실용기술을 배워야 한다. 바우하우스와 공예미술운동의 차이점은 기계를 적대시하는 것이 아니라 공업과 광범위한 관계를 맺으려는 시도라는 점이다. 이는 시대의 요구이자 생존의 필요성이다. 바우하우스 설립 초기에는 그로피오스의 지지를 받아 유럽에서 가장 급진적인 예술가들이 바우하우스로 와서 당시 성행하던 사조, 특히 표현주의가 바우하우스의 초기 이론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바우하우스 초기에는 러시아의 칸딘스키, 미국의 파닝거, 스위스의 클리, 이튼이었다. 그중 칸딘스키는 모리스 교육학원 금속과 목제품 작업장의 회화 선생님이었다. 이 예술가들은 표현주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표현주의는 20 세기 초에 독일과 오스트리아에 나타난 예술 유파이다. 예술을 제창하는 임무는 감독관의 개인적 감정과 경험을 표현하고 예술로 세상을 개조하고 기묘하고 과장된 형식으로 시대정신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유심주의 사상은 바우하우스의' 세계를 상징하는 형식 발견' 과 새로운 사회를 창조하려는 목표와 일치한다.

바우하우스가 디자인 교육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은 기초과목으로 이튼이 창시한 것으로 모든 학생의 필수 과목이다. 이튼은' 하면서 배우는 것' 을 제창한다. 즉 이론 연구를 기초로 실제 작업을 통해 형식, 색깔, 재료, 질감을 탐구하여 이러한 요소들을 결합한다. 하지만 이튼은 신비주의자이기 때문에 직감적 방법과 개성발전을 중시하고, 완전히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표현을 주장하며,' 알 수 없는' 과' 내면의 조화' 를 추구하며, 심지어 한때 심호흡과 진동 연습으로 그의 수업을 시작하여 영감을 얻었다. 이들은 산업 디자인의 협력 정신과 이성 분석과는 거리가 멀어 많은 사람들이 병을 앓고 있다. 이튼 1923 사직, 헝가리계 예술가 나지가 기초과정을 이어받았다. 나지브는 구성주의의 추종자이다. 그는 구성주의 요소를 기초훈련에 도입하여 형식과 색채의 객관적 분석을 강조하고 점, 선, 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실천을 통해 학생들에게 2 차원 공간의 구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3 차원 공간의 구도로 확장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이것들은 모두 산업 디자인 교육의 토대를 마련했고, 바우하우스가 표현주의에서 이성주의로 바뀌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구성주의가 주창한 추상적인 기하학은 바우하우스를 또 다른 설계상의 형식주의 길로 이끌었다. 바우하우스는 1923 년 첫 전시회를 열어 디자인 모델, 학생 숙제, 그림, 조각 등을 선보였다. 큰 성공을 거두어 유럽의 많은 국가 디자인계와 업계의 중시와 호평을 받았다. 이번 전시회에서 그로피우스는' 예술과 기술의 새로운 통일' 이라는 연설을 발표하며 기술의 역할을 더욱 강조했다. 1923- 1925 에서 바우하우스 기술 과정을 강화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일부 산업 기업들과의 긴밀한 연계를 발전시킨 것입니다. 4 월 1925, 1, 위마 반동정부의 박해를 받아 바우하우스는 위마에 있는 캠퍼스를 폐쇄하고 당시 공업이 상당히 발달한 작은 도시인 드쇼로 이사해 그의 사업을 계속했다.

데쇼로 이사한 후 바우하우스는 더 발전했다.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 자신이 양성한 우수한 교사를 교수로 발탁하고, 새로운 교육 계획을 세우고, 교육 체계와 과정을 개선하고, 이에 따라 실천 공장을 설립했다. 특히 바우하우스의 새 학교 건물은 그로피우스가 설계한 것이다. 1925 가을에 착공하여 이듬해 말 완공합니다. 여기에는 교실, 작업장, 사무실, 강당, 식당 및 고학년 학생 기숙사가 포함됩니다. 학교 건물은 거의 만 평방미터를 차지하며, 다재다능한 건축물이다.

바우하우스 학파 자체는 건축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현대 건축의 걸작이다. 기능 처리에 있어서 서로 잘 어울리고, 관계가 명확하고, 편리하고 실용적이다. 구도에는 유연하고 불규칙한 배치를 채택하여 건축 조형이 산만하고 변화무쌍하다. 입면도 쉐이프는 새로운 재료, 새로운 구조의 특징을 충분히 구현했다. Fagus 공장의 산업 건축 스타일은 민간 건물에 적용되어 고전 건축 디자인 전통을 완전히 깨고 간결하고 신선한 효과를 얻었습니다. 바우하우스가 실제로 생산에 투입한 디자인 프로토타입으로 그로피우스 교육정책의 성과를 평가한다면, 이러한 성과는 교과 과정 설정과 이론 연구에서 눈에 띄지 않을 것이다. 바우하우스의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인은 나지브의 김워크샵과 브라울의 가구 작업장에서 나왔다. 바우하우스 김공방은 금속과 유리의 결합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천에 종사하도록 교육하고 조명 설계를 위한 새로운 길을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위마 시대 금속 제품의 디자인도 뚜렷한 수공예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브랜드 1924 가 디자인한 보라색 주전자는 기하학적이지만 은으로 인공적으로 단조하여 공예 미술 운동과 비슷하다. 그녀는 1926- 1927 에서 디자인한 스탠드로, 스타일링이 간결하고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라이프치히의 한 공장에서 양산되었다. 이것은 바우하우스가 산업 디자인 방면에서 이미 성숙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바우하우스의 가구 작업장에서 브라울은 일련의 영향력 있는 강관 의자를 만들어 현대 가구 디자인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누가 먼저 강관으로 가구를 만드는 것을 먼저 생각했는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바우하우스가 강관가구의 구상과 공업화 생산을 가장 먼저 실현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 강관의자들은 재료의 특성을 충분히 활용하고, 모양이 가볍고 하늘하늘하며, 구조가 간단하여 현대 디자인의 전형적인 대표가 되었다.

1928 년, 각종 압력, 특히 우익세력이 바우하우스 진보사조에 대한 부당한 공격으로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 교장직을 사퇴했다. 그로피우스는 이직 후 공업 제품을 계속 설계했다. 1930 이 디자인한' 아들러' 차는 1920 년대 기능조형원리의 전형적인 예이다. 자동차의 디자인은 실용적인 기능과 기하학적 원리를 강조하지만 양산할 수는 없다. 이는 디자인이 기능과 생산만 고려하고 다른 요소 (예: 상징성과 재미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 를 무시하면 디자인도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로피우스가 바우하우스를 떠난 후 건축가 한나즈? 메이어는 교장입니다. 메이어는 취임 후 제품과 소비자, 디자인, 사회와의 긴밀한 관계를 더욱 강조하며 디자인과 산업의 관계를 강화했다. 그의 지도하에 바우하우스의 모든 작업장은 기업의 대량의 설계 위탁을 받았다. 1930 년, 마이어는 그로피우스와 같은 이유로 사임을 강요당했고, 미스는 제 3 의 교장이 되었다. 미스는 유명한 건축가로 1928 에서' 적으면 많음' 이라는 명언을 제시했다. 1929 년에 그는 바르셀로나 엑스포를 위해 독일 관을 설계했고, 건축 자체와 그가 디자인한 바르셀로나 의자는 현대 건축과 디자인의 이정표를 세웠다. 브라울처럼 미스도 강관 의자를 설계하는 데 능하다. 1927 년에 그는 유명한 웨센고프 의자를 설계했다.

미스가 바우하우스에 도착했을 때, 학생들이 정치생활에 종사하는 것을 금지하는 한편, 건축 설계 위주의 학술 연구를 강화하여 학교를 부흥시켰다. 하지만 6 월 1932 에 이르러 나치당이 덕소를 통제하고 바우하우스를 폐쇄했다. 미스, 교사, 학생들은 다시 시작하기 위해 학교를 베를린으로 옮겨야 했다. 나중에 히틀러의 국가사회당이 출범하면서 게슈타포가 학교를 점령하자 바우하우스는 마침내 1933 년 7 월에 공식 해산을 선언하여 14 의 학교 운영 과정을 끝냈다. 이 기간 동안 1250 명의 학생과 35 명의 전임 교사가 바우하우스에서 공부하고 일했다. 학교가 해산된 후 바우하우스 멤버들은 바우하우스의 사상을 다른 나라, 특히 미국으로 데려갔다. 어떤 의미에서 바우하우스의 사상은 미국에서 충분히 실현되었다. 1937 년 그로피우스는 하버드대로 건축학과 주임을 맡고 협화설계사무소를 설립했다. 브라운도 동시에 미국에 도착하여 그로피우스와 함께 건축 창작을 했다. 미스는 1938 년에 미국에 도착하여 일리노이 공대 건축학 교수가 되었다. 나지브는 1937 년 시카고에서 새로운 바우하우스를 설립했다. 이 학교는 바우하우스의 지속으로 설립되었고, 바우하우스는 미국의 창의적 교육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도입했지만, 대부분의 졸업생들은 산업 디자이너가 아니라 예술가, 장인, 교사로 초빙되었다. 뉴바우하우스는 나중에 일리노이 공대와 합병되었다.

"바우하우스 학파", 현대주의 학파의 옹호자

바우하우스는 현대 공업 디자인, 특히 그 디자인 교육에 큰 공헌을 했다. 그것의 교수법은 이미 세계 많은 학교 예술 교육의 기초가 되었으며, 그 걸출한 건축가와 디자이너는 현대 건축과 디자인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대조적으로, 바우하우스가 설계한 실제 공업 제품은 범위나 수량에서 모두 눈에 띄지 않는다. 세계 공업대국 중 하나인 독일의 전반적인 설계 발전 과정에서 바우하우스의 제품은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못했다. 바우하우스의 영향력은 그것의 실제 업적이 아니라 그것의 정신에 있다. 바우하우스의 사상은 한때 모더니즘의 고전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바우하우스의 한계는 점차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있기 때문에 산업 디자인에 미치는 악영향은 줄곧 비난을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새롭고 산업화된 표현을 추구하기 위해 바우하우스는 그의 설계에서 추상적인 형상을 지나치게 강조했다. 입방체는 신이다. 어떤 제품과 재료든 기하학을 채택하여 형식주의를 초래하고 때로는 제품의 사용 기능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 이것은 바우하우스의' 표준' 과' 경제' 의 의미가 더 심미적이기 때문에 강조된' 기능' 도 매우 추상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엄격한 기하학과 공업재료에 대한 가장 높은 요구로 인해 제품에는 냉막 감각이 있고, 응당한 인간미가 결여되어 있다. 바우하우스는 일반 대중을 위한 디자인을 적극 제창했지만,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미학이 추상적이어서 소수의 지식인과 걸출한 인사들만 감상할 수 있었다. 오늘날까지도 많은 바우하우스의 제품은 여전히 가격이 만만치 않아 심미 기준과 사회적 지위의 상징으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미스의 바르셀로나 의자는 수백 달러에 팔리는 전형적인 예입니다.

바우하우스에 대한 비판이 가장 많은 것은 이른바' 국제' 스타일을 겨냥한 것이다. 그로피우스는 어떤 스타일도 반대하지만 바우하우스는 전통에서 벗어나 기하학 구도를 주장하며 디자인의 지역성을 사실상 없애고 각 나라와 민족의 역사적 맥락은 간과되고 있다. 또한 일부 건축가들은 바우하우스의 정수를 곡해하고 창작을 표절로 대체해 천인천면의' 국제풍' 을 형성했다. 평정백벽 장창의 방상자형 건축물이 전 세계를 풍미하여 각국의 건축문화에 큰 영향을 미쳐 많은 비난을 받았다.

사람들이 바우하우스에 대해 얼마나 많은 예약을 하든 간에, 그것의 큰 영향은 나무랄 데 없다. 그로피우스의 엘리트들은 집단적으로 각자의 뚜렷한 개성을 가지고 있지만, 오히려 강한 * * * 을 길렀다. 그들이 제 3 제국에서 이민을 왔을 때, 그들은 모두 평가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각자의 직장이나 교육 장소에서 바우하우스의 사상을 전파하고 발양하였다.

바우하우스의 역사적 공헌:

1, 집단 업무 모델을 강조하며 미술교육의 개인장벽을 물리치고 기업 업무의 기반을 마련하다.

2. 기준을 강조하는 것은 예술교육의 부주의한 자유화와 비규범을 타파하기 위한 것이다.

3. 과학 기반의 새로운 교육 체계를 세우려고 노력하며 과학과 논리의 작업 방법과 예술적 표현의 결합을 강조한다. 이 몇 가지는 교학의 중심을 상대적 개인의 예술 교육 체계에서 이공계 체계로 옮겼다.

4. 디자인의 교육 중심을' 외관 창조' 에서' 문제 해결' 으로 옮겼기 때문에 디자인은 처음으로 놀이형식의 폐단을 벗어나 진정한 편리함, 실용성, 경제, 미관을 향해 현대디자인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5. 벨기에 디자이너 헨리 반 드 빌드의 실험에 근거하여 금속 목재 도자기 방직 사진 등 다양한 스튜디오를 만들었다. 우수한 예술가들과 디자이너들을 단결시켜 디자인에 투신하여 디자인 교육을 과학의 기초 위에 세우다.

6. 학원파 예술교육의 낡은 틀을 깨고 바우하우스 중요한 교사, 색채전문가 조니 이튼은 1920 에서' 기초과정' 을 창설했다. 그 전에는 기초수업이라는 말이 전혀 없었다. 동시에 대규모 공업 생산을 결합하는 방식을 개척하여 현대 디자인 교육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7. 전통공예와 현대공업생산방식 및 디자인법칙에 익숙한 전문가를 양성하여 대형 기계 생산방식에 적합한 간결한 미학스타일을 형성하여 현대공업제품의 디자인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설립 목적:

바우하우스' 라는 단어는 독일어 동사' bauen”architecture 와 명사' Haus' 의 조합으로 대략' 건축의 학교' 로 이해되며 창시자의 사상을 반영한다.

1. 디자인 포럼에서 건물의 리더십을 확립합니다.

2. 기술을 시각예술과 동등한 지위로 끌어올려 전통적인 등급제도를 약화시킨다.

3. 1907 년 뮌헨에서 창립된' 독일 공업연맹' 의 신조, 즉' 예술가, 실업가, 수공업가의 협력을 통해 공업제품을 개선한다' 는 신조에 응했다.

영향:

그것은 20 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고 논란이 많은 예술유파로 불렸는데, 당시 유토피아 사상과 정신의 중심지였다. 현대 디자인의 교육 이념을 개척하여 예술 교육의 이론과 실천 방면에서 반박할 수 없는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바우하우스의 여정은 현대 디자인 탄생의 여정이자 예술과 기계 기술의 두 가지 멀리 떨어진 범주 사이에 다리를 놓는 여정이다. 건축, 미술, 산업 디자인 분야에서도 바우하우스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바우하우스 디자인 교육 개념:

1. 기술과 예술은 조화롭게 통일되어야 한다.

시각적 민감도는 합리적인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재료, 구조, 질감 및 색상에 대한 과학적 및 기술적 이해가 있습니다.

집단 작업은 디자인의 핵심입니다.

예술가, 기업가, 기술자는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

6. 학생들의 숙제는 기업 프로젝트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바우하우스 학파의 한계

1. 바우하우스는 현대 디자인 운동에 큰 기여를 했지만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다. 바우하우스 스타일은 한때 국제주의 스타일이라고 불렸다. 그러나 민족 문화의 특색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국경이 없는 디자인 언어라고 불린다.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서구 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인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각국의 생산자와 소비자들은 더 이상 단일 국제 스타일에 만족하지 않았다.

2. 어떤 디자인이든 사회 전체 문화체계의 일부이며, 그것은 다른 부분과 서로 연결되어 상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문체와 유파의 형성과 발전은 시대의 과학 기술 수준과 학술 사상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걸작:

Gropius Design Fagers 신발 공장 (1910-1911

길이 루드비히 미스 반 드로의 작품:

미국 일리노이 공대 건축설계과 (1956)

뉴욕 시그람 빌딩 (1956- 1958, 필립 존슨과 협력)

바르셀로나 회장 1929 회장 1927

마르셀 브루어가 디자인한 캐주얼 의자 (1928- 1929) 바실리 안락의자 1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