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술품을 훔치기 위해 무덤을 파다
종요(Zhong Yao)는 동한 말기에 태어났습니다. 그는 거의 미칠 지경까지 서예 연구에 매우 헌신적이고 열정적이었습니다. 그는 한때 보도산(寶渡山)에서 공부를 하여 서예를 잘하기 위해 산의 모든 돌과 나무를 검게 썼다고 한다. 한번은 조조(曹曹), 위단(魏丹) 등과 붓에 대해 토론하던 중, 잠자리에 들기 전에 계속 그림을 베끼고 이불에 구멍을 여러 개 뚫기도 했다.
위단도 당시 서예가였다고 하는데, 동한의 대서예가 채용이 쓴 『비륜』이 있어 그의 서예 수준이 매우 높았다고 한다. 당시 사람들은 그의 서예를 칭찬하고 그를 당대 최초의 서예가로 여겼다.
종요는 이 '비륜'을 위단에게 빌리고 싶었지만 위단은 거절하고 또 거절했다. 종요는 너무 화가 나서 가슴을 때리고 피를 토했다. 다행히 조조가 구해줬다. 그에게 Five Spirit Pills의 삶이 주어졌습니다. 위단이 세상을 떠난 뒤, 종요는 사람을 보내 무덤에서 책을 꺼내게 했고, 그것을 거듭 연구한 끝에 마침내 펜 사용의 비법을 깨달았습니다.
2 조승 장서
당나라 원종황제가 전국에 보기 드문 칙령을 내린 적이 있다. 이백의 시, 장서의 필기체, 비민의 검무 세계의 "3대 불가사의"가 됩니다.
칙령이 낙양시에 도착하자마자 학식 있는 사람들 사이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들은 모두 장쉬(Zhang Xu)를 축하하고 그의 뛰어난 노력으로 최고상을 받은 것을 축하했습니다. 장쑤는 고개를 숙이고 모두에게 감사를 표한 뒤 낙양 유명 인사들을 기리는 연회를 열었다. 연회에서 어떤 사람이 장서에게 완벽한 필기체의 비결에 대해 이야기해 달라고 제안했습니다. 장서는 거절하고 겸손하게 말했습니다. "모두가 나를 비웃고 있습니다. 나는 겸손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황제의 보상은 당연한 것입니다. 비밀, 그것은 다름 아닌 '조심'이라는 단어입니다."
장욱은 잠시 고민하다가 문득 두소령이 지은 '공손제자들이 칼을 휘두르며'라는 시가 생각났다. 소릉이 공손의 검을 칭송했는데, 네 줄에 이르기를, “이의는 아홉 개의 노을을 쏘는 것 같고, 제왕이 하늘을 나는 것 같으니, 천둥처럼 와서 물러가느니라.” 그 진노는 강과 바다의 맑은 빛처럼 끝나리라.” 여러분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예현에서는 공순 여사님의 춤추는 자세를 볼 수 있는 행운이 있었습니다. 볼 때마다 연상이 됐습니다. 그녀가 왼손을 흔들자 저는 그 자세가 어떤 것인지 즉시 만져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벌떡 일어나서 돌았는데, 필기체로 된 'zhuan'의 질주하는 획은 이 정도여야 할 것 같아요! 그녀의 춤추는 자세와 소리 전체가 포괄적인 필기체 구조로 나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대나무 부채에 새겨진 세 가지 비문
왕희지가 산음성(山陰省) 다리를 지나던 시절이 있었다고 한다. 한 노파가 시장에서 육각형 대나무 부채 바구니를 팔고 있었습니다. 그런 대나무 부채는 장식도 없이 아주 단순했고, 지나가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도 못했는데, 팔 수 없을 것 같아 노부인은 매우 걱정했습니다.
왕희지는 이 상황을 보고 노파에게 안타까움을 느껴 앞으로 나서서 "이 대나무 부채에는 그림도 없고 글도 없으니 당연히 팔 수 없다"고 말했다. 그것을 새겨 드리는 것이 어때요?" ?" 노부인은 왕희지를 알지 못하므로 그의 열정을 보고 그에게 대나무 부채를 주어 글을 쓰게 했습니다. "
왕희지는 펜을 들고 부채 한 장에 다섯 글자를 쓴 뒤 노파에게 돌려주었다. 노파는 문맹이어서 그가 쓴 글이 너무 엉성하고 마음이 불편했다. 희지는 그녀를 위로하며 "걱정하지 마세요. 팬을 사는 사람들에게 그 서예는 왕유준이 썼다고 전해주세요." 왕희지가 떠날 때 노부인은 그가 시키는 대로 했습니다. 시장에 있는 사람들은 그것이 정말로 왕유준의 서예임을 보고 모두 서둘러 구입했습니다. 대나무 부채 바구니가 즉시 판매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