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 장자(莊子)의 훌륭한 독서 경험.

무언가에서 영감을 받은 후에는 보통 경험을 글로 적으면 마음이 더 맑아지고 생각이 더 명료해집니다. 좋은 경험을 쓰는 방법?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수집한 유명한 책 장자에 대한 훌륭한 독서 경험입니다. 컬렉션 읽기를 환영합니다.

명작 "장자"의 훌륭한 독서 경험 1 "장자"전체를 통해 모든 이론과 우화에는 단 하나의 신비, 즉 :대로는 자연을 따릅니다. 그렇다면 진짜 천지의 도란 무엇일까요? 대도는 하나의 규칙일 뿐입니다. 즉,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규칙은 자연의 법칙에 따라야하며 천도의 도가 바로 대도입니다! 인간이 어떻게 대도를 알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대도 위에 집을 지을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대도(大道)에 도달할 수 있을까? 삶의 좌표를 하나씩 잊고 자신의 마음을 진정으로 알 때 우리는 인생의 고유 한 자아를 파악합니다. 이 세상에서 사람들은 너무 많은 일을 만나고, 모든 기회가 오고 모든 폭풍이 지나갈 것이며, 모든 기회에서 자신을 파악하는 것이 도가들이 천지의 도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장자가 마지막으로 세상에 상기시키고 싶은 말은 "사물에 빠져 천박한 사람을 거꾸로 된 사람이라고 한다."입니다. 물질 세계에서 자신을 잃고 세속 세계에서 자신의 성품을 잃는다면 그 사람은 완전히 말보다 수레를 앞세운 사람입니다. 물질은 종종 우리의 판단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는 이해관계이며, 세속은 종종 우리의 가치관을 흐트러뜨릴 수 있는 일종의 말, 비전입니다. 사람이 사물에 자신을 잃고 저속함에 성욕을 잃으면 진정한 내면의 가치와 힘을 결코 찾을 수 없습니다.

어떻게 잃지 않을 수 있습니까? 어떻게 길을 잃지 않을 수 있을까요? 그것은 우리 눈앞에서 마주치는 모든 것이 궁극적으로 넘어야 할 산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아름다움이 있고, 우리는 그 순간을 즐기지만 이 아름다움은 반드시 지나갈 것이며, 많은 고통이 있고, 이 고통은 지나갈 것입니다. 우리 각자는 "모든 것은 지나간다"는 말을 기억해야 합니다. 영광도 지나가고, 영광도 지나가고, 고통도 지나갑니다. 우리 주변의 모든 것은 그냥 지나갑니다. 우리의 삶이 지나가는 것처럼 우리는 매 순간의 질을 살펴야 합니다.

장자는 하늘과 땅 사이에서 자신의 마음을 진정으로 아는 사람을 군자라고 불렀다. 그렇다면 자신의 마음을 진정으로 아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인생의 위대한 지혜는 항상 케이크 위에 장식하는 것이 아니라 눈 속에 숯을 보내는 것입니다. 케이크의 장식은 다른 사람들을위한 것이지만 눈 속의 숯은 자신을위한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을 아는 것이며, 우리 자신의 삶으로 이 길을 걷는다면 우회하는 일이 훨씬 줄어들 것입니다. 장자에 따르면 세상은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야 합니다. 즉, 외적인 도덕성을 줄이고 기술을 너무 믿지 말라는 것입니다. 가장 단순하고 원시적인 상태로 돌아가 봅시다. 현대 사회는 경쟁이 치열하고 어떤 사람들은 이익과 명성을 얻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습니다. 장자가 현대인에게 주는 의미는 우리가 더 단순하고 자연스러워지고 사변적이고 신중해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이 광활한 세상에서 자신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의 유한한 삶을 자연의 길로 진정으로 통합할 수 있을까요? 장자는 "아무것도 하지 말고 하늘과 조화를 이루라."라고 말했습니다. . 자신의 행동을 공허하고 고요하게 하여 당황하거나 혼란스럽지 않고 진정으로 내면의 평화를 누리는 것, 이것이 바로 천도와 조화를 이루는 덕목입니다. 삶은 절망적일 때가 많습니다. 절망적인 상황에 빠졌을 때, 자신의 명확한 판단력과 평온한 마음에 의지해야만 진정으로 그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인생은 유한하고 시간은 짧으며 하늘과 땅 사이에서 우리 각자는 내면적으로 자연의 순리에 순응합니다. 결국 모든 인생의 완성은 이 말입니다."모든 사람의 인생은 우리 자신의 손에 달려 있다."

"모든 사람의 인생은 우리 자신의 손에 달려 있다."

명작 "장자"의 탁월한 독서 경험은 "우위"이며, 이것이 제가 읽기 전 장자에 대한 인상입니다. 읽고 나서도 여전히 우웨이입니다. 읽는 과정에서 장자의 사상이 마치 그냥 있는 것처럼 이해하는데 장벽이 거의 없었습니다. 이러한 생각과 분위기는 오래 전에 생각했지만 여기에서 체계적이고 긍정적 인 설명을 발견했습니다.

장자는 장(莊)과 주(周)라는 성을 가진 전국 시대 송나라 출신으로 도가의 대표적 인물 중 한 명이며 노자와 함께 '노자'로 불렸습니다. 장자』의 서문에 따르면 장자에 대한 역사적 기록은 매우 적으며, 현존하는 가장 초기의 역사적 정보는 사마천의 『사기』로 100단어에 불과합니다. '스스로가 없는 자에게 신은 쓸모없고 현자는 이름도 없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장자는 이 책에 가끔씩 등장하여 여러 가지 삶의 이야기를 통해 도교를 더욱 자세히 설명합니다. 이러한 사건들에서 장자는 도가들이 주장하는 무위자연보다 더 날카롭게 묘사됩니다. 예를 들어, 혜자와의 논쟁에서 '대수', '대수', '자비유'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장자의 '의리'를 느낄 수 있지만, '대수', '대수', '자비유'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장자의 '의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조각 무덤의 부채 속에서 방황"할 때 "이상한 까치"때문에 자신을 잊고 사흘 동안 즐기지 않았을 때 그의 작은 변덕을 볼 수 있으며, 장자가 혜자의 무덤을 지나갈 때 "분필로 만든 장인의 돌은 돌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장자는 혜자의 무덤을 지나가면서 "분필로 만든 숙련 된 장인의 돌"우화를 말하면서 "스승이 죽었으니 생각할 것도없고 할 말도 없다"고 한숨을 쉬며 그가 사람들의 기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다음과 같은 그의 진정한 계시입니다."평화를 지키는 것은 그의 본성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번잡함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장자가 추구하는 이상이라면, "지식과 행동의 일치, 만족과 행복"은 그의 눈에 비친 현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장자의 '지식과 행동의 일치, 자유와 만족'이라는 이론을 보고 장자의 세계관이 매우 부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장자는 전국 시대에 살았습니다. 당시에는 국가 간 전쟁이 끊이지 않았고, 사기꾼들이 명성을 얻기 위해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고, 수백 개의 학파가 끊임없이 경쟁하고, 유망하고 재능 있는 사람들이 무고하게 죽임을 당하고, 세상 사람들이 많은 고통을 겪었습니다.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자신의 순수한 본성을 유지하면서 삶을 보존하려면 정말 필요합니다. 나라에 전쟁이 없는 오늘날에도 생명을 지키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본성을 지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보면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는 개인이 무엇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은데, 이 또한 기사에서 인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도 좋고 저것도 좋다고 생각하며 어떤 면에서는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장자는 '자유'와 '무위'의 이론에 의해서만 달성할 수 있는 삶의 절대적 순결을 최고의 추구로 여겼습니다. '이것도 옳고 저것도 그르며, 이것도 옳고 저것도 그르다'는 속담이 있듯이 말입니다.

장자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해설한 『장자』는 도가의 주요 대표작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내편, 외편, 잡편으로 나뉜 33편의 에세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작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진위를 가리는 매우 중요한 방법은 문체입니다. 장자의 스타일은 자유롭고 때로는 "구름을 타고", "용을 날고", "세속에서 벗어나"때때로 세속 분쟁의 베일을 벗고 삼황과 오황을 책망하고 자비, 의로움, 예의, 음악을 비난하고 때로는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궤변을 비웃습니다. 사람을 대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하고 궤변을 경멸합니다. 그의 글에서 우주의 광대함은 가을의 끝과 함께 존재하지만 마치 자연스러운 것처럼 모순되지 않습니다. 그의 생각은 마치 천지에서 가장 좋은 재료를 구해 귀신과 신의 솜씨로 놀라운 작품을 조각한 것처럼 변덕스럽고 평온했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몇 가지 단어에 대해 생각해야 했습니다. 아래는 몇 가지 통찰이지만, 이것이 반드시 장자의 책에 나오는 견해를 대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대 사상의 잔해에서 발견한 약간의 잔해일 뿐, 어쩌면 환상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Tao. 도란 무엇인가요? 도란 우주의 근원이며 천지 만물의 형성의 근원입니다. 검은 어디에 있나요? 도는 우주처럼 위대하고 개미처럼 겸손한 존재로 어디에나 있습니다. 도를 아십니까? 도란 알 수 있지만 전수할 수도 없고, 가르칠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누가 알 수 있을까요? 진정으로 도를 얻은 사람은 도를 알지 못하고, 도에 가까운 사람은 말하지 않을 것을 알고, 말할 것을 아는 사람은 도를 얻지 못합니다.

-진실이다. "상실을 막는다는 것은 진리로 돌아가는 것이다."

-변화. 천지 만물은 자연의 도에 순종하여 항상 변화하며, 사람들이 도를 굳게 붙잡고 만물과 함께 변화할 때까지 도가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 무위. "행동이 없는 행동은 없다."

- 만물. 하늘과 땅은 나와 함께 태어나고 만물은 나와 하나이다. 존귀함도 없고, 자비도 없고, 옳고 그름도 없으며, 세상 만물은 모두 평등하게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검증되지 않았고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닌 느낌에 대해 언급하고 싶습니다. 이 세상의 도덕, 개념,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은 인간의 필요에 따라 정의되지만, 이것이 이 세상의 본질이 아닙니다. 니체의 자라투스트라는 "인간이 세상에 존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존재에 부합해야 하므로 존재의 의미를 정의했고, 당연히 사람이다!"라고 말합니다. 장자(莊子)에도 "주어진 것이라면 어찌 같을 수 있겠는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월든 레이크에서도 비슷한 대목이 기억납니다. 둘 다 삶의 자연스러운 본성에 관한 것이지만 관점은 다릅니다. 장자는 그것을 따르고 그것을 바꾸지 말라고 말하고, 소로는 그것을 찾아 세상의 여러 질서의 유대를 전복하고 세상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새로운 질서를 다시 세워야 한다고 말하며, 니체는 그것을 인식하고 그것을 초월하여 존재의 힘 위에 서서 초인적인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점에서 저는 소로와 니체의 견해를 더 선호합니다.

명작 장자 3의 탁월한 독서 경험 모든 것은 자연스럽지만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고대 중국 문학의 역사에는 '이상한 책'이라고 할 수 있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심오한 철학 서적 일뿐만 아니라 문학 스타일의 본질로 빛나고 시적인 단어로 가득 할뿐만 아니라 깊은 철학적 사고, 비범 함을 담고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이상한 책"에서 가장 흥미롭고 영적인 것은 "장자"입니다.

중국 역사에는 수많은 자비 롭고 현명한 사람들이 있으며 각각 고유 한 특성을 가진 백 개의 꽃이 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모든 꽃 중에서 장자에 대해 가장 낙관적입니다.

장자는 노자 도가 다음으로 위대한 사상가이자 예측할 수 없고 특이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모든 것을 알고 있었지만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인간의 끝없는 결점과 질병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산속에 은둔하며 고독과 순수의 삶을 살지 않았습니다. 그가 한 일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노래를 부르는 것이었습니다.

장자는 절대적인 사상의 자유를 추구했습니다. 행복한 여행은 그 대표적인 것 중 하나입니다. 기묘한 상상력과 낭만으로 가득 찬 그는 최고의 삶의 상태를 추구했습니다. "천지의 이치를 취하고 육기의 논리에 저항하여 무한으로 여행하라." 어떤 제약도 없는 절대 자유.

"하늘과 땅은 나와 함께 태어나고 만물은 나와 하나다." 개인의 생각과 몸과 마음의 제약을 버리고 우주와 세상의 큰 지혜를 얻어 영원토록 만물과 함께 태어납니다. 일부러 옳고 그름의 기준을 추구할 필요도 없고, 신경 쓸 가치도 없는 걱정을 멀리할 필요도 없습니다.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잘 될 것입니다.

장자에 대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그의 말 중 몇 가지였습니다. 서로 미소 짓고, 대세를 거스르지 말고, 친구가 되라. 장자를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마디가 몽상가를 깨운다.

"모든 사람의 마음과 산천이 위태롭다." 중국인들이 자연의 산과 강을 탐험하는 데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탐험하는 데 관심이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행복하지도 말고, 하늘에 대해 슬퍼하지도 말고, 부유하지도 말고, 추하지도 말고, 가난하지도 말라." 행복하고 즐거운 것은 좋은 일입니다. 명성과 재물을 지나치게 추구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합니다. 일찍 멈추고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면 자연스럽게 모든 것이 잘 될 것입니다.

"세상은 칭찬은 하지만 충고는 하지 않고, 세상은 저주하지 않는다." 이 인용문을 보세요. 오늘날 중국의 많은 사람들은 평균적이고 규범적이며 중간 정도에 머물러 있으며 장자처럼 독단적인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고대인들은 "전국시대의 문학은 깊이가 깊고 당당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장자에게 특히 적절한 표현입니다. 장자의 우화 XIX. 장자의 산문은 풍자와 흥미가 넘쳐나며 고전 산문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이 때문에 장엄한 예술 세계를 구축합니다.

나는 장자를 읽으며 "흙 너머를 방황하며 평온하게"라고 읽었습니다. 저는 장자를 읽으며 "하늘이 하는 일을 알고 사람이 하는 일을 알라"는 장자의 말을 읽었습니다. 저는 장자를 읽으며 "진정으로 신중하고 잃지 않는 것은 그 반대다"라고 읽었습니다. ......

장자를 읽는 것은 구름 위를 여행하는 것과 같습니다. 푸른 언덕 너머의 건물, 흰 구름 너머의 산, 물을 끼고 있는 외로운 마을을 유심히 살펴보세요.

사람을 위한 것도, 신을 위한 것도, 성인을 위한 것도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다.

장자, 현자는 이름이 없다.

명작 장자 4 훌륭한 독서 경험장자를 공부할 때 유단 교수는 이런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80층짜리 건물에 두 형제가 살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밤, 두 형제는 가방을 들고 집으로 돌아가던 중 때마침 전기가 끊겼습니다. 그들은 어쩔 수 없이 계단을 올라가 장자의 가르침을 배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20층에 도착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은 조금 피곤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의논 끝에 배낭을 20층에 두고 다음 날 다시 오기로 결정했습니다. 배낭을 벗은 두 형제는 편안하게 이야기하고 웃으며 기분이 좋아진 채 40층으로 올라갔습니다. 이때 두 형제는 지친 나머지 서로를 불평하고 비난하며 소음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소음이 60층에 이르렀을 때는 너무 피곤해서 더 이상 말도 할 수 없어서 조용히 마지막 20층까지 조용히 올라가야 했습니다. 마침내 80층에 도착했을 때, 두 형제는 집 앞에 섰는데 갑자기 20층에 열쇠를 배낭에 두고 온 것이 떠올랐습니다.

이 이야기는 전에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두 형제의 건망증과 혼란스러움에 웃어넘겼을 뿐, 그 안에 인생 철학이 담겨 있다는 사실은 몰랐습니다. 유단 교수는 이야기 속 형제가 계단을 오르는 모습도 사람들의 삶을 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인생의 초기 단계에 우리는 모두 의욕이 넘칩니다. 우리는 이상과 의무, 그리고 많은 열망으로 가득 찬 무거운 가방을 들고 다닙니다. 우리는 어려움과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첫 발걸음부터 길을 시작합니다. 20 세는 사람들이 사회에 발을 들여 놓고 일부 사회 규칙에 동의하기 시작하는시기입니다. 이때 우리는 사회가 우리에게 많은 부담을 주었고 너무 지쳐서 버티기 힘들다고 느낍니다. 잘 먹고 잘 입고 좋은 이름과 재산을 갖게 되었을 때 어깨에 짊어진 배낭을 내려놓고 다시 꿈을 향해 돌아가도 늦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짐을 내려놓기가 정말 쉽지만, 나이가 들고 점점 더 많은 것이 쌓이고 점점 더 힘들어지면 내면은 점점 더 불안해집니다. 이때 사람들은 사회가 자신에게 너무 많은 것을 주고 너무 적게 돌려주지 않는다고 느끼며 불평할 수밖에 없습니다. 40세가 지나면 그 모든 활기찬 일들이 끝나고 사람들은 지치고 흐트러집니다. 60세가 되면 노년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노년기는 멋지고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불평하지 말고 조용히 순종하세요. 마침내 80세가 되면 인생은 거의 끝이 납니다. 갑작스러운 상실감을 느끼고 이 생에서 가장 소중한 것들을 기억하는 시기입니다. 한 번도 열어보지 못한 꿈, 20년 전의 가방 속에 남겨졌지만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그 꿈.

이 이야기는 흥미롭고 그 안에 담긴 철학은 생각을 자극하고 생각하고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인생의 첫 20 년 동안 모든 사람은 부모의 세심한 보살핌과 교사의 감독과 보살핌 아래 시간을 보냅니다. 순탄한 삶은 매우 단순하고 즐겁습니다. 모두가이 성장의 길에서 자신 만의 아름다운 꿈을 쌓고 미래의 삶에 대한 만족스러운 계획을 세우고 더 넓은 사회 무대에 직면하기를 열망했을 것입니다. 사회에 발을 내딛고 혼자서 폭풍을 마주하고 견뎌야만 합니다. 현실은 상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는 사실이 증명되었습니다. 사방에서 벽에 부딪히면 그 아름다운 꿈은 깨지고 산산이 부서집니다. 한편으로는 무(無)에 대한 아름다운 꿈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적 압력이라는 현실이 있습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꿈을 포기하고 현실을 직시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배낭은 남겨지고 우리의 삶은 다른 길에 있습니다. 장자가 말했듯이 사람들은 과정의 '객관화' 밖에 있습니다.

사회 구성원인 사람은 모두 개인입니다. 장자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의 본성을 내면에 간직하고 시류를 따르지 말고 외부 세계에 쉽게 접근하고 적응해야 합니다. 이를 '내면화 없는 외면화'라고 합니다. 그래야만 인생의 긴 여정에서 안정을 찾을 수 있고 복잡한 사회에 흔들려 자신의 이상을 포기하고 자신을 잃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에게 친숙한 파벨 코르차긴의 유명한 명언을 기억하세요. "과거를 회상 할 때마다 낭비 된 세월을 후회할 수없고 아무것도하지 않는 것을 부끄러워 할 수 없습니다 ......" 이것은 삶의 행동 강령으로 간주 될 수 있으며 간단 해 보이지만 수행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80 층에 서서 더 이상 열쇠의 20 층에 머무르는 것을 후회하지 않고 지금부터 꿈의 가방을 들고 마음으로 살면서 한 걸음 한 걸음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올라갈 필요가 있습니다.

장자라는 명작을 읽고 싶어 차가운 서점 안을 홀로 헤매며 피곤한 눈을 뜨고 빽빽한 책의 바다에서 당신을 찾았습니다. 당신은 2,500여 년 전 전국시대에 살았습니다. 그 격동의 시대에 정치와 무관하게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았을 겁니다. 문화계 유명인은 더더욱 적었을 겁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한숨만 나올 뿐입니다. 고전은 중국 민족의 역사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서점의 작은 카운터를 가득 채웠습니다. 이봐요! 슬프다 슬프다. 다행히도 책장 한 구석에서 장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날은 태양이 환하게 빛나고 있었고, 상하이의 부드럽게 움직이는 구름 아래에는 야생화의 흔적이 있었습니다. 반짝이는 호수에서 분홍색 나비 몇 마리가 날아와 우아한 버드나무를 가로질러 민들레의 가벼움을 스치고 작은 야생화 몇 송이 위에 착륙했습니다. 나는 장자와 단둘이 앉아 있었는데, 커튼 아래에서 한가롭게 꿈을 꾸는 잠자는 숲속의 공주를 방해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잠자는 숲속의 공주에게 나비의 꿈을 꾸게 해주기로 결심했습니다!

나비는 내 눈을 통과해 아름다운 자취를 남기고 사라져 내 마음의 갤러리를 훑고 지나갑니다. "옛날 옛적에 장저우의 꿈은 나비였고, 살아 있는 나비였으며, 자기 자신을 가리키는 꿈이었어요. 저는 저우예를 몰라요. 갑자기 그렇게 느껴지고 갑자기 그렇게 느껴집니다. 차우의 꿈이 나비인지 모르겠지만 차우의 꿈도 펄럭입니다. 나비는 반짝이는 요정처럼 전시와 꿈의 경계, 하늘과 땅의 경계를 넘나들며 날아다닙니다. 세상에 경고하고 욕망을 없애기 위해, 삶이 죽음보다 더 나쁠 때까지 욕망에 지치지 않기 위해 날아갑니다.

꿈에 의해 종종 형성된 책에서 당신의 생각을 보여줍니다. 당신의 꿈에서 나는 아름다운 나비뿐만 아니라 종종 상상할 수없는 해골을 탐험합니다. 당신은 죽음을 두려워하거나 욕망에 의해 방해받는 사람이 아닙니다. 죽은 후에는 구더기가 몸에 남은 마지막 살을 먹게 하고, 들개가 마지막 뼈를 마음대로 씹고 놀게 하고, 독수리가 눈을 쪼아도 기꺼이 내버려 둡니다. 당신은 하늘과 땅 사이에 영원히 누워 저항할 힘도 없고, 저항할 의지도 없습니다. 저는 그 광경을 보고 감동했습니다. 나는 생명의 신에게 당신의 몸을 회복시켜서 부모님과 아내, 자식들을 돌려보내고 집으로 돌려보내서 평온한 장자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그래요?

아니, 그러지 마세요. 내가 죽은 후에도 나를 간섭하고 싶지 않소. 나는 그것을 위해 일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곳 천지의 봄과 가을은 나의 봄과 가을이고, 나는 남쪽의 존경을 누리고 있습니다. 또한 천지를 내 관으로, 해와 달을 내 이중벽으로, 별을 내 진주로, 만물을 내 선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좋은 장례식이 어디 있겠어요? 해골이 한 조언이 아닌 것 같아요.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워야만 평온하고 하늘과 땅이 주는 모든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자유입니다. 바람과 함께 떠다니며 하늘과 땅에서 행복하게 살아라.

장자의 글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저는 저자의 문학적 기량과 철학적 논리력에 감탄했을 뿐만 아니라, 장자의 글을 읽으며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나는 나의 얕은 사유와 그 평온한 꿈의 세계에 침투하지 못하는 내 자신을 수없이 자책했다. 동시에 평범한 외모에 아름다운 옷을 입히는 것처럼 부족한 내용을 보완할 수 있는 제 자신의 서툰 글쓰기가 부끄러웠고, 글을 읽는 즐거움도 다소 떨어졌습니다. 잘했어요, 쇼지! 이제 겨우 한 그릇을 먹었을 뿐인데 벌써부터 이 욕망으로 가득 찬 사회를 벗어나고 싶어요. 당신처럼 혼자 하늘을 날며 내 마음속의 가장 아름다운 집을 찾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