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바킨은 그의 생애 마지막 큰 프로젝트인' 생각' 을 쓰기 시작했다. 1978 65438+2 월부터 1986 7 월까지 7 년 동안 40 만 자 이상의 웅장한 5 권 대작을 사람들에게 바쳤다. 노인의 만년의 진실한 사상적 감정에 스며들어 중국 지식인의 40 년 마음의 여정에 대한 위대한' 고백' 을 썼다.
"이것은 정신적 빚이다. 나는 가능한 한 빨리 갚아야 한다. 마치 50 년 전의 어떤 것을 다시 만난 것처럼 채찍처럼 내 심장을 후려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써라, 써라. "내 귓가에서 자주 우는 소리가 있는 것 같다. 나는 곧 생명의 끝까지 갈 것이다. 나는 빈손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다. 나는 글을 쓰고 싶다. 나는 결코 내 펜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그것이 화염에 불을 붙이고, 맹렬하게 자신을 태우게 할 것이다. 내가 잿더미가 될 때, 나의 사랑과 나의 증오는 세상에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 --바킨 "노인의 고백"-바진의 "생각" 읽기
문/고면관
사람들은 문화혁명 10 년을' 대재앙' 으로 묘사하는 데 익숙하다. 사실, 종교 숭배와 같은 광신과 광기가 보여 준 인간성의 추악함은 현대 문명과 현대 문명과는 전혀 맞지 않는 충격적인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 발생은 민족 전체의 문화 심리 구조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동시에 인간성의 추악함을 반영한다. 이 역사극에서 지식인들의 활약을 살펴보고 문화와 인간성의 깊숙한 곳에 숨어 있는 이유를 발굴하는 것은 스포츠와 같은 면역력을 가진 다재다난한 민족의 건강한 발전의 관건이다.
이런 의미에서, 바로의' 상상록' 은 막막한 시대를 끝내고 수색과 탐문의 시대를 열었다. 이것은 150 편의 단문으로 구성된 산문집으로 1978- 1987 에 적혀 있다. 그때는 대재앙이 지나갔고 인문환경이 상대적으로 느슨했지만 진실을 말할 권리는 제한되어 있었다. 바로는 영원히 용감하고 진실하다. 이 용기와 성실함은 50 ~ 60 년 동안 창작에 종사한 노작가의 양심과 책임감에서 비롯된다. "오권서 속의 모든 페이지는 피이지만, 더 많은 것은 10 년 동안의 트라우마 고름이다. 나는 고름을 깨끗이 치우지 않으면 전신을 독살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상처에도 이런 고름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 이것이 바진의 위대함입니다. 역사의 서늘함에서 나온 그는 고난의 달콤함에 빠지지 않았고, 자신을 피해자로 간주하지도 않았고,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으로 여기지도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대신 그는 자신과 역사를 함께 재판대에 밀어 올렸다. 그는 "펜을 메스로 삼아 마음을 베었다." 그는 자신과 역사를 동시에 분석했다. 그는 문화와 영혼에 붙어 있는 상처와 고름피를 찾아 한 민족을 위해 역사를 마무리하고 미래로 가는 길을 찾고 싶었다. 그는' 문혁박물관' 을 세우고 싶어한다. 그가 이 산문집을 쓰는 것은 아무런 공리적 목적이 없다. 그가' 5 회 합본본' 서문에서 말했듯이,' 진실을 말하면 나는 안심하고 죽을 수 있다' 고 말했다. 바라지도 두려워하지도 않고, 한 지식인의 양심이 너무 오래 억압된 후에 마침내 폭발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각종 억압, 보복, 협박 속에서도 그는 여전히 놀라운 의지로 마지막 고백을 적었다. 이것은 고귀한 영혼이다, 그는 어떤 먼지도 용납할 수 없다. "60 년의 글쓰기 생활은 나로 하여금 아무것도 놓치게 하지 않았다. 처음과 마찬가지로, 나는 개인의 앞날을 걱정하지 않는다. 나는 나의 모든 것을 바쳤다. 비록 조금밖에 안 되지만, 나는 결국 말과 의무를 다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우리는 이 선량한 노인에게 감사해야 한다. 운명은 그에게 시간을 주고, 그의 창작 인생을 위해 완벽한 결말을 써주었다. 동시에 중국 작가를 위해 모범적인 인격 이미지를 만들었다.
"상상록" 을 읽을 때, "집", "봄", "가을" 과 같은 열정과 청춘의 글도 없고, 더 이상 직설적이고 호탕한 감정에 잠기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그 냉정하고 착실한 스타일은 역사 노인의 참회 비판의 깊이와 지혜에 딱 알맞다. 어떤 사람들은' 생각하는 대로' 문풍이 너무 평평해서 이야기할 수 없고, 작문 기교를 소홀히 했다고 말한다. 나는 노인의 말로 응답하고 싶다. "내가 쓴 최고 경지와 나의 이상은 결코 완벽한 기교가 아니라 고리키의' 초원 이야기' 에 나오는' 단크 전사'-'그는 손으로 가슴을 가리고 머리를 높이 들었다'. 나는 과거의 길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불타는 마음을 꺼내서 진실을 말할 것이다
이렇게 착하고 진실한 노인에게 우리는 또 무엇을 기대할 수 있습니까? 만약 문혁 10 년 동안 권력과 비이성이 횡행할 때 중국 지식인들이 집단적으로 결석한다면, (물론, 이' 독면' 의 용사들을 배려하는 것 말고는? 장지신 등. ) 바킨 노인이 자신에게 보충 수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 수업을 보충하지 못했다. 제 생각에는 이 수업을 보충해야만 이런 면역력이 우리 민족의 피에 스며들어 역사의 잘못된 길에서 영원히 멀어지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그 시대를 경험하지 못한 우리에게 진리로 지은' 문장' 을 폭로하는 이 박물관은 아마도 최고의 교재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