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옹도 제 6 조

(7) Jia Jiajia 는 Min Ziji 가 뚱뚱한 소년이되도록 시켰고, 민 Ziji 는 말했다: "나에게 더 좋다! 누군가 나에게 대답한다면, 나는 브루나이에있다! 클릭합니다

번역:

사람을 보내 민자대의 우두머리를 청하다. 민자영 (그를 초대한 사람에게): "저를 대신해서 거절하세요! 네가 다시 나를 부르면, 나는 분명히 문수로 달려갈 것이다. 클릭합니다 -응?

설명:

민자개는 공자의 학생으로 공자보다 15 살 작다. 노국의 국왕에게 충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민자개는 그에게 가서 벼슬을 하는 것을 거절했다. 공자 교육의 목적 중 하나는 정치를 하고, 부모를 부양하고, 효를 다하는 것이다. 그러나 도덕과 부 사이에서 공자는 여전히 도덕 1 위를 중시한다. 민자마도 마음속에서 고통스러운 발버둥을 치고, 결국 도덕을 선택하며, 그의 선생님 공자가 주창한 자애로운 이상을 자신의 일생의 추구목표로 삼고, 몸소 실천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인생은 많은 선택과 유혹에 직면하지만, 사람은 일정 기간 동안 동시에 몇 가지 일을 할 수 없다. 너는 물고기와 곰 발을 둘 다 가질 수는 없지만, 너는 반드시 그것을 포기해야 한다. 어떻게 선택할지는 우리가 평생 하고 있는 명제이다. 어떻게 취사, 진입, 퇴진의 큰 지혜를 얻을 수 있을까? 인의를 무시하고 부적절하게 받아들여 잘못 들어간다면 인생에 방향성 오류를 가져올 수도 있고, 당신의 부주의로 인해 천고의 원한이 될 수도 있고, 당신의 잘못된 길로 인해 돌이킬 수도 없고, 만악의 사람에 의해 파괴될 수도 있다. 우리 일반인에게 이기적이고 대의를 잊고 이익 옆에 있는 함정을 볼 수 없다면 수렁에 빠지기 쉽고, 파도에 쫓기고, 결국 자신을 잃고, 끝없는 해를 입힐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너는 물고기와 곰 발을 둘 다 가질 수는 없지만, 포기하면 그것을 가질 수 있다. 어떻게 선택할지, 영원히 우리 일생동안 해야 할 명제이다.

(8) 버소가 병이 나자 아들이 그에게 물었다. 그 자신 (너) 은 그의 손을 잡고 "죽으면 죽여라 (복)! 사람도 있지만, 질병이 있다! 사람은 있지만, 병도 있다! 클릭합니다

번역:

공자의 제자 버우 () 는 이름이 발진 () 이라 큰 병에 걸렸는데, 아마도 말기 불치병 () 일 것이다. 공자가 문상하러 가다. 아들이 물었다. "그를 동정했다. 버우가 이런 악성 질환에 감염되어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버우의 가족은 공자가 환자 방에 가서 환자를 방문하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고, 벽을 사이에 두고 창문을 사이에 두고 만나야 했다. 이' 현' 은 창문이기 때문에' 스스로 손을 잡는다' 는 것은 이 창문에서 버소의 손을 잡는 것이다. 그런 다음 공자는 "죽으면 죽는다. 사람도 있지만, 질병도 있다. 클릭합니다 이' 죽음' 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공안국의 노트에 따르면, 이것은 상심에 관한 것으로, 백우가 어떻게 죽는다고 한다. "인생은 남편이다", 즉 이것이 천명인가? 이것은 죽음을 상서로운 것이다. 죽음은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아무것도 원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다는 말도 있다. 이게 뭐야? 이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사실은 없다. 이렇게 좋은 사람, 이' 스리랑카인', 이렇게 좋은 사람이 어떻게 이렇게 심한 병에 걸렸을까? 이게 운명이야? "목숨은 남편", 이것은 생명이자 생명이다. 두 진술 모두 과거를 말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서로 모순되지 않는다.

설명:

그 소는 왜 이런 악병에 걸렸을까? 그의 목숨도 아니고, 그의 생과도 아니고, 그의 전생의 열매이며, 전생에는 반드시 악이 있을 것이다. 성현의 가르침에 맞지 않는 사람은 종종 막막하고 악업을 하며 이생에 보응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생에 백우는 공자를 배울 수 있고 자신의 악업을 재현하지 않기 때문에, 그의 현재 병은 자신의 악업을 없애는 것이고, 다음 생에는 좋아질 것이다. 그래서 공자가 우리에게 준 교육은 설득력이 있어야 하고, 모든 기회를 잡아서 우리를 계몽해야 한다. 버우의 손을 잡고 "인생은 한 남편이다" 고 말하면서, 우리에게 모든 일에 인과가 있어서 아무도 도망칠 수 없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백우 같은 성인이라도 인과가 있다. 성인도 인과가 있다. 공자는 만년에 자식을 여의었다. 이것도 인과 아닌가요? 그러나 모두 인연인데, 성인은 인과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혹은 그가 혼란스럽지 않다는 것을, 그는 인과를 분명히 알고 있다. 그래서 이런 결과를 당했을 때, 그의 마음은 매우 평온했다. 그는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인생을 아는 가운데 행복할 수 있다. 이것은 군자, 성인이다. 그래서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천명' 이라는 단어는 선한 보답이 있고, 악은 악보가 있고, 인과가 중요하다.

(9) 공자가 말했다: "당신은 좋은 사람입니다! 음식 한 모금, 음료 한 숟가락, 허름한 골목길에 있다. 사람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 혜도!

번역:

아들이 말했다: "다현, 안회! 쌀 한 광주리, 물 한 바가지, 허름한 골목에서 사는데, 다른 사람들은 가난과 근심을 참을 수 없지만, 안회는 여전히 스스로 즐거워한다. 얼마나 현명한가, 안회! " 해석: Yan hui 는 무엇을 즐깁니까? 쌀로 가득 찬 대나무 바구니와 물이 가득한 바가지, 빈민가의 골목이 아니라 다른 것이어야 한다. 너는 무엇에 대해 기뻐하니? 그러나 아들은 말했다: "거친 음식을 먹고, 차가운 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고, 즐거워한다. 불의한 부와 존엄성은 나에게 하늘가에 떠 있는 구름과 같다. " 공자의 이 말은 사실 그의 얼굴에 대한 묘사와 매우 비슷하지만, 단지 주제를 명확하게 지적한 것이 바로' 의' 이다. "의" 가 아니라, 돈이 있어도 의미가 없다. 반면 마음속에' 정의' 가 있는 한 허름한 음식을 먹고 베개를 잘 수 없다면 행복할 것이다. 그 아버지가 있으면 반드시 그 아들이 있고, 그 스승이 있으면 그 제자가 있어야 한다. 안회는 공자의 첫 제자로서 선생님처럼' 의' 를 낙으로 삼았다. 이 "정의" 는 자비, 정의, 덕이다. 그래서 공자도, 안회도 모두 인의덕으로 가난에 안주할 수 있다. 결국 안거낙업이고, 정신을 추구하고, 물질생활의 궁핍에 신경 쓰지 않는 것이다. 물론 공자와 안회는 모두 풍토만종의 성현이기 때문에 안거낙업할 수 있다. 우리 대다수에게 그런 경지까지 수련하는 것은 정말 어렵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참을 수 없다' 는 것이다. 공자는 가난하고 즐거운 사상을 추앙한다. 안회는 사치와 사치를 추구하지 않고 공부와 향락에 힘쓰며 공자의 사상에 부합한다. 그래서 공자는 "현덕이 좋다! 군자 희덕, 소인 희토, 하루 종일 자신의 즐거움에 치중하고, 다른 사람과 포만보다, 차보다 집보다 더 많은 사람은 그가 큰 사업을 이룰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다. 대학에 물어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10) 염구는 "말 안 하는 길,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힘이 부족한 사람은 반드시 중간에 버려질 것이다. 오늘 너는 그림을 그린다. "

번역:

논어' 에서 노강자는 공자의 동생이 벼슬을 하기를 원했고, 다른 사람들은 동의하지 않았지만, 염구는 노가의 가신이 되었다고 언급했다. 공자는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다음 고인 제자 세 명을 내세워 추민자 겸녕에게 고향에서 관직을 하지 말라고 충고했다. 염백우는 큰 병을 앓고도 포부를 바꾸지 않았다. 조염이 누추한 골목으로 돌아가도 지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럼 염구는 어떻게 말합니까? 염구, 선생님! 항상 나를 비판하지 마라. 나는 네가 말한 대로 하고 싶지 않은 것이 아니다. 다만 마음이 여유가 있고 힘이 부족할 뿐이다. 공자는 일침으로 염구의 교활함을 지적했다. 공자는 자신이 무기력하다고 말하지 말라고 말했다. 실력이 부족한 것은 네가 이미 인덕의 요구에 따라 한 것이고, 실력은 중도에 포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지금 너는 전혀 해본 적이 없다. 너는 자신에게 선을 그어 자신이 충분히 강하지 못하다고 생각하여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하든 안 하든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노력해야 하고, 꾸준히 해야 하며, 단지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실력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것은 자기 도취가 아닌가? 지금까지 공자의 학생에 대한 가장 엄격한 비판이었다.

설명:

능력 문제입니까, 사상문제입니까? 공자와 염구의 대화를 보면 공자가 가르친 것을 배우는 것을 두려워하고 학술상의 차이를 객관성으로 귀결한다. 물론, 학습 과정은 무미건조하고 어렵고, 점진적으로 축적되는 과정은 사람을 무섭게 한다. 인내하는 사람만이 최후의 성공을 거둘 수 있고, 어려움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사람을 움츠릴 수밖에 없다. 공자는 인심에 힘쓰기만 하면 능력 부족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자애는 인간의 천성이기 때문에 전적으로 자신의 노력에 의지하고, 외력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 이런 인식의 기초는 여전히 도덕의식이며 꾸준한 노력을 통해 인심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공자는 도덕적 수양에서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강조하며 의의가 크다.

(1 1) 아들이 말했다. "당신은 군자이자 유교입니다. 정업을 하지 않는 자는 소인도 있다. "

번역:

공자는 하자색이 소인의 유가가 아니라 군자의 유가가 되기를 바란다. 군자유란 무엇이고 소인유란 무엇인가. 군자의 유유는 고금에 정통해야 하고, 다재다능하고, 세상 물정에 정통해야 한다. 소인유 () 는 종이 위에 담병 () 으로, 하면 엉망진창이다.

해석:?

공자는 "군자유", "소인유" 를 언급했다. 유교, 선비의 이름. 학자란, 즉 아는 것이 절반인 사람, 혹은 총명한 사람이다. 현자가 만약 지혜를 적당한 곳에 쓴다면, 바로' 유학자 군자' 이다. 만약 그가 지혜를 부정한 곳에 쓴다면, 바로' 유가의 소인' 이다. 군자와 유유는 공자가 하자에 대한 가르침이자 우리가 생활과 일에서 따라야 할 원칙이다. 옛 사람들의 눈에는 성현서를 읽으면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인의의 마음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총명한 지혜를 가장 필요한 곳에 써야 하고, 잘못에 직면할 때 죄책감을 느끼고, 시정할 용기가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송나라의 진회는 매우 총명하다. 그는 오경을 통독할 뿐만 아니라 서예와 정치에도 정통하다. 당초 그는 정의감이 있었고, 총명함도 써야 할 곳에 사용했다. 그러나 결국 그는 권력과 돈에 눈이 멀어 욕심을 부리게 되었다. 그리고 그는 권세를 빌어 수단을 가리지 않고 이기심을 없애고,' 터무니없는' 죄명으로 유명한 제금 명장 악비 등 측근을 살해했다. 진회는 매우 총명하지만, 그는 장소를 잘못 사용했다. 그는 진짜 악당이다. 현실 사회에서는 자신의 지혜를 이용하여 사회를 축복하거나 혁신을 발명하는 것이 군자의 소행이다. 잘못된 곳을 사용하면 지혜가 투기가 되고, 영리함은' 작은 총명' 이 된다. 이것은 소인의 행동이다. (조지 버나드 쇼, 지혜명언) 현재 대다수 상인들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품 품질을 높이고 소비자의 건강을 보장하는 데 총명함을 쓰지 않는다. 식품에 멜라민, 살코기 등 유독물질을 첨가하면 소비자를 심각하게 속일 뿐만 아니라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들이 부적절한 곳에 총명을 쓰는 것은 소인의 행동이다. 상인들이 자신의' 총명함' 을 신제품의 발명 창조에 적용할 수 있다면, 비범한 업적을 만들어 위대한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영리함은 올바른 곳에 써야 무한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신이 틀린 장소를 사용 하는 경우에, 당신은 당신의 발을 명 중 하기 위하여 석두 움직일 지도 모른다.

(12) 자유회는 무성 도살꾼이다. 공자가 말했다. "당신은 어떤 사람입니까?" 그는 "단대가 소멸되면 오솔길로 갈 수 없다. 정업을 하지 않고 안방에 있지 않다. "

번역:

네 (하지만). 안: 자놀이의 이름. 자유회는 무성의 시장. 공자가 말했다: "당신은 거기서 인재를 얻었습니까? 탄태멸명이라는 사람이 줄곧 정상 궤도에 오르고, 아무 일도 없고, 우리 집에 오지 않는다. " 담태는 목숨을 잃었고, 복성은 영대 () 였고, 이름은 분명히 본명 옥자 () 였다. 공자는 서른 아홉 살 어리고 루인이다. 공자와 공부한 후 공자는 그가 못생겼다는 것을 보고 재능이 없다고 느꼈다. 공자가 무성에서 도살꾼이 되었을 때 공자가 물었다. "거기서 무슨 인재를 얻었습니까?" 아들 로비: "탄태멸명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지름길로 가지 않고 운에 맡기지 않는다. 만약 장사가 없다면, 그는 여태껏 우리집에 오지 않고 공명정대하다. 나중에, 탄대 는 명나라 남부 징발 우 (즉, 추, 여기서 늙어 죽었다) 를 파괴했다. 300 여 명이 그를 따라 공부했고, 그의 재능과 품성이 각 제후국에 퍼졌다. 그는 교육 관리 제도를 가지고 있어 영향이 매우 크다. 그가 어디를 가든 세계 각지의 주지사들은 다투어 그를 환영했다. 그는 당시 남방에 영향이 있었던 유교 학파이다. 공자는 일찍이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면 그 깃털을 잃는다" 고 한탄했다. ""

설명: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지 마라. 처음에 공자는 그의 학생인 탄태멸명이 못생겼다고 생각했고, 그가 재능이 별로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나중에 공자는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지만 한 깃을 잃는다" 고 감탄했다. 공자의 탄태멸명관은 틀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외모로 사람을 평가한다. 그들은 항상 좋은 피부가 있으면 자신에게 많은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얼굴을 깎고 이목구비를 깎기 시작했고, 예쁜 피부가 자신에게 더 많은 편리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지만, 내면의 능력과 능력을 모르는 것이 중요하다. 탄태멸명은 사람됨이 정직하여 못생겼지만 그의 명의로 300 명의 학생이 있다는 것을 보면 배울 만한 장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유회는 심지어 그가 결코 지름길을 가지 않는다고 자랑하고, 정업을 하지 않고 결코 방에 들어가지 않고, 공명정대하다. 우리가 더 주목해야 할 것은 어떻게 자신의 내면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많이 배우고, 책을 많이 읽는 것이다. 공부는 우리 일생의 사명이며, 외적인 생명은 시간이 지날수록 사라진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우리 뱃속에 물건이 있을 때만 우리는 착실하게 발을 디딜 수 있다

(13) 공자는 "맹의 반대는 깎지 않는다" 고 말했다. 네가 절로 돌진하면, 손을 뻗어 너의 말을 계획하기 시작한다. 너는' 네가 감히 하지 않으면 들어갈 수 없다' 고 말했다 ""

번역:

아들은 말했다: "맹자는 반항하여 자화자찬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가 패배했을 때, 그는 마지막에 남아서 전군을 엄호했다. 성문에 들어서자 말을 후려쳐 말했다. 내가 감히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말이 빨리 뛰지 못하는 것이다. " 맹, 노국의 의사, 당시 군대를 관장했던 장군 중 한 명. 기원전 484 년에 루 (Lu) 는 제나라 (Qi) 와 싸웠다. 노국의 우익군이 패배하자, 결국 패한 노국군을 엄호하였다. 이에 공자는 높은 평가를 내리며' 혼자 살지 않고 떠넘기지 않는다' 는 그의 이론을 내세워 인류의 미덕 중 하나로 꼽았다. 해석: 전쟁은 예측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안을 해야 승부를 나눌 수 있다. 사실 실패는 승리보다 훨씬 어렵다. 역사상 제갈량은 최고의 패병이다. 여섯 Qishan 실패 과일, 군인 하나 잃지 않았다. 제갈량은 매번 퇴병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마도 그는 중원에 진출하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여기서 맹지의 수양은 매우 높고 공로가 없다. 게다가, 그는 신용대출이 매우 느리다고 묘사하여 동료의 질투를 해소했다. 한편으로는 당시 루의 정치 환경이 좋지 않았다는 것을 설명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맹근의 수양이 매우 좋다는 것을 설명한다. 사실, 이기든 이기든 열심히 성공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기술이다. 만약 네가 이긴다면, 너는 많은 적을 위해 싸울 수 있다. 만약 네가 다음 전쟁 센터에서 원한을 품는다면, 너는 지게 될 것이다. 역사상 태평천국처럼 아직 청정을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자신을 때리며, 내부 갈등은 완전한 실패를 초래하고, 득실을 얻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14) 아들이 말했다: "차라리 돌도 없고, 송의 아름다움도 있어, 이 세상을 벗어나기 어렵다!"

번역:

주씨는 당시 관명으로 사당과 국가 제사를 주관하는 관원이었다. 나라를 지키는 박사 자옥은 말솜씨가 뛰어나 말솜씨가 뛰어나 위령공의 신임을 받았다. 송나라: 송나라의 아들. 《좌전》에는 그가 미모로 말썽을 일으켰다고 기록되어 있다.

설명:

공자가 불평하고 난세에 살고 있는 것 같다. 주오의 말솜씨와 송조인의 미모가 없으면 그는 면할 수 없고, 성공하지도 않고, 밥을 먹지도 않고, 사회에서 잘 섞이지 않을 것이다. 너는 재색을 겸비하고,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요즘 사회는 재능도 외모도 필요 없고 돈만 알아본다. 돈이 있으면 제멋대로다. 지금의 사회가 비교적 혼란스럽다는 것을 설명한다.

(15) 공자가 말했다: "누가 집을 나갈 수 없습니까? 그의 근심도 하나의 길이다! "

번역:

아들은 말했다: "누가 문 없이 나갈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왜 아무도 이 길을 걷지 않는가? ""

설명:

당시 많은 사람들이 공자가 제창한' 덕치' 와' 예제' 를 소홀히 해서 그는 의아해했다. 그래서 그는 이런 의문을 제기했다. 공자는 난세에 한숨짓고, 누가 대문을 거치지 않고 집 밖으로 나갈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왜 아무도 이 길로 가지 않습니까? 공자의 비유이기도 하다. 대문을 나와야 바른 길로 갈 수 있다. 정문을 가지 않고 옆문만 갈 수 있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안 된다. 지금은 지름길일 수도 있고 풍성한 이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대가를 치러야 한다. 지금 대부분의 사람들의 결점은 빠른 성공과 근익이다. 눈앞만 보고, 내일 어떻게 될지 누가 신경 쓰는지, 나날이 즐겁다고 자주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공자는 여전히 모두가 앞문으로 가서 바른 길로 가기를 바란다.

(16) 공자는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질보다 낫다" 고 말했다. 온화하면 군자. "

번역:

공자 는 말했다: 너무 직설적이면 무례하고, 너무 공경하면 허영이다. 적당한 기질과 예절이야말로 성숙한 사람이 가져야 할 모습이다.

설명:

공자는 원시적이고 소박한 것이 문채보다 더 야만적이고 난폭하다고 말했다. 반면 장식과 문채가 소박함과 단순함을 추월하면 쇠퇴해 역사가 된다. 즉, 만약 우리가 맹목적으로 자연과 원시적인 발전 상태를 따르고, 문화와 예절이 없다면, 인간 사회는 야만적이고 낙후될 것이다. 맹목적으로 문화와 장식을 숭상하고 인간성의 본색을 중시하지 않으면 위선적이고 격동할 수 있다. * * * 의 발전에 관심을 가지려면 사실 두 문명이 함께 잡는다고 할 수 있다. 만약 제대로 협조하여' 부드러운' 효과를 얻는다면 군자의 태도가 있을 것이다. 한 사람의 본성이 좋은지, 모레의 오염을 통해 악으로 변했는지, 아니면 타고난 악습이 모레의 학습을 통해 선으로 변했는지 말하기는 어렵다. 인간성에는 선과 악이 있고, 선과 악이 공존한다. 사람으로서, 만약 소질이 문학보다 좋고, 문화적 소양이 부족하다면, 좀 거칠고 저속하게 보일 것이다. 문학이 품질로 이긴다면 너무 위선적이거나 책벌레가 되어 좀 진부해 보인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제대로 협력할 수 있을까요? 너무 어려워요. 사실 이 말은 문학과 자질의 정확한 관계, 그리고 군자의 인격 패턴을 정확히 보여준다. 문채와 소질은 대립통일되고, 상호 의존적이며, 분할할 수 없고, 소박하고 문채만큼이나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