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 한 권을 자세히 음미하니, 모두들 틀림없이 수확이 상당히 많을 것이다. 이때 우리는 독서 노트를 어떻게 쓰는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어떻게 독서 노트를 써서' 유동계정' 을 쓰지 않도록 합니까? 다음은 내가 당신을 위해 정리한 800 자 (정선 1 1) 의' 논어' 독서 노트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논어 독서 노트 800 자 1 중국에 영향을 준 책 한 권을 찾기 어렵지 않다.' 시경' 부터 이경,' 좌전' 부터' 사기' 까지 모두 중국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중국 발전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중국인의 정신품격에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책을 찾는다면 유교 고전인 논어밖에 없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매주 금요일 오후 마지막 두 수업은 자료와 논어 읽기로 가장 편안한 수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보수업 후의 논어 읽기 수업은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다. 선생님은 우리를 데리고 논어를 읽고, 논어를 분석하고, 일상생활을 결합시켰다. 논어' 의 내용은 대부분 생활에 매우 가깝고, 사람이 되든 일을 하든 오늘에 적용된다.
이영호 한 곡' 젊음의 유망' 에는 다음과 같은 가사가 있다. "만약 내가 젊고 유망하다면, 나는 열등하지 않고, 무엇이 소중한지 안다." 그래! 만약 내가 젊고 유망하다면. 나는 나와 비슷한 나이의 많은 사람들이 이 말에 대해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이 거대한 우주에서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나는 평범하고, 연약하고, 강인하다. 《논어》에는 공자 자신의 인생 계획이 있다. "십분의 일, 삼십, 사십, 불혹함, 오십, 천명, 육순,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순간을 초과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이것은 공자가 자신을 위해 세운 계획이지만, 우리 인간들 중 몇 명이 더 할 수 있을까? 하지만 장년기에는 자신의 조건에 따라 자신의 이상을 확립해야 하며, 평범함 속에서도 위대하게 살 수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미래는 아득해 보이지만 고등학생으로서 우리는 매일 과중한 학습 과제에 직면해야 한다. 공자의 제자처럼 그들은 매일 우리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고등학생) 다만 그들은 공자를 스승으로 모시고, 자발적으로 공부한다. 그리고 지금 우리 대부분은 수동적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피곤합니다. 공자의 많은 제자들은 모두 부지런하고, 안회는 가장 부지런한 사람이다. 아들은 말했다: "현자도 선하다!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돌아가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안후이의 품질은 얼마나 고귀한가! 초라한 오두막에서 살고, 쌀 한 통, 물 한 통, 다른 사람들은 이런 가난을 참을 수 없지만, 안회는 자신의 학습 흥미를 바꾸지 않았다. 안후이의 품질은 얼마나 고귀한가! " 매번 이곳을 읽을 때마다, 나는 이렇게 열악한 환경에서 낙관적으로 서로 공부할 수 있어서 부끄럽다. 만약 우리 각자가 얼굴의 절반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할 수 있다면, 우리에게도 좋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는 나처럼 노력하는 학우들에게 모든 존재가 씁쓸하고 너는 질 수 없다고 말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력명언)
논어' 는 중국과 세계에서 모두 영향력이 있는 책으로, 우리에게 인생의 이치를 가르쳐 준다. 여러분이 한가할 때' 논어' 를 읽고, 선인의 경험을 참고하면, 인생의 길에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논어》독서노트 800 자. 고대인 구름: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다. 클릭합니다 2 1 세기의 현대사회에서 나는 단순하고 소박한 말에서 생활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이 책에서 가장 감동적인 말 중 하나는 "아들이 쓰촨 때'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고 말했다. 공자는 시간이 쏜살같이 지나가는 것을 한탄했다. 그는 인생의 세계가 사실 물처럼 사라지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시간은 길거나 짧을 수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시간이 세상에서 가장 무정한 물건이라고 생각하는데, 1 초도 더 이상 기다리고 싶지 않지만, 시간은 이렇다. 만약 네가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면, 그것은 누구도 기다리지 않을 것이다. 골키가 말했듯이, 시간은 가장 공평하고 합리적인 것이다. 그는 누구에게도 한 푼도 주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시간명언) 우리는 인생의 긴 길을 걸었고, 한 걸음 두 걸음, 1 초 2 초, 1 년 2 년, 불꽃처럼 우리의 찬란한 삶이 되었다.
사물이 이렇게 빨리 변하니, 우리는 그것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우리는 멈추거나 퇴보할 초능력이 없지만 매초를 잘 지낼 수 있다. 이 아름다운 청춘 속에서 나는 환상적인 교실에 앉아 책' 논어' 한 권을 들고 독서에서 가르쳐 준 삶의 이치를 음미했다. 시간은 돈이고 시간은 생명이다. 시간은 무정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다정하고 공평합니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면 시간이 당신의 노력에 보답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그것을 진지하게 대한다면, 그것은 너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시간은 매 순간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을 돕는다. 시간이 정말 소중하고 생명도 소중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
만약 우리가 생명의 매 초를 잡을 수 있다면, 우리의 생명은 공허해 보이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소중히 여겨야지, 손끝에서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보지 마라. 우리는 매일 많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만, 그들은 이미 생명의 끝에 이르렀던 사람들에게 낭비된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른다. (존 F. 케네디, 시간명언)
나는 담임 선생님의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시간은 너를 기다리지 않는다. 너만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의 시간을 낭비한다면, 너는 살인죄를 범하는 것이다. 만약 네가 자신의 시간을 낭비한다면, 너는 자살하고 있는 것이다. " 속담에 1 인치의 시간은 1 인치의 금이고, 1 인치의 금은 1 인치의 시간을 사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세상에 후회약도 없고 타임머신도 없을 것이다. 만약 우리가 미래의 자신을 후회하게 하고 싶지 않다면, 우리는 이 순간의 매 순간을 소중히 여겨야 하며, 생명의 끝까지 기다리지 말아야 시간의 소중함을 알 수 있다. (존 F. 케네디, 후회명언)
시간은 소중하지만, 항상 살금살금 우리 곁을 빠져나간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미래의 자신이 지금의 자신에게 감사할 수 있도록, 우리는 이 순간의 시간을 소중히 여겨야 더욱 눈부신 내일을 가질 수 있다.
논어' 독서노트 800 자, 3 자: "늘 배워도 나쁘지 않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다. 사람들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고 군자가 아니다. 클릭합니다 수시로 공부하면 언급하지 않는다' 는 말은 한 사람이 일을 하는 상태와 심정체험을 묘사한다. 공부의 내용은 사람이 되고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부하는 시간은 수업뿐만 아니라 책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매 순간에도 있다. 시간 Xi 지식' 은 계속 연습하고 복습하는 것을 의미하며 연습을 통해 얻은 지식이 진정한 지식이라는 뜻이다. 생활은 모든 지식의 원천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배우라',' 부지런히 생각하고, 많이 실천하고, 공부하는 것을 잊지 않고, 늙고 늙어가는 생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무엇입니까? 사람이 되는 것이 가장 어렵다. 3 년 동안 한두 가지 일을 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사람이 되는 것은 평생의 일이니, 얻지 못하면 사람이 아니다. 사람이 될 수 없으면 어떻게 일을 합니까? "세상은 지식으로 가득 차 있고, 인정의 배양은 문장 한 편이다." 공자의 제자가 공자에 대한 평가는 부드러움, 선함, 공경, 검소, 융통이다. 사람은 먼저 도덕적 수양을 중시한 다음 지식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나는 이것이 아마 공자가 박학한 이유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탈리아 시인 단테는 "지식이 부족한 사람은 도덕으로 보완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도덕은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이다. 인간으로서의 기본 도덕 원칙을 알아야 한 사람이 도덕적인 입장에 서서 진심으로 사람을 대할 수 있다.
아들이 말했다: "현자이, 돌아와! 음식 한 숟가락과 음료 한 숟가락. 뒷골목에서 사람은 차마 걱정을 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이 말은 공자에 의해 안후이의 고상한 품격과 정서로 칭송받았다. 사실, 이 세상에서 사람이 행복한지 아닌지는 자신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가난이나 부유함은 외적인 요인일 뿐, 진정으로 지식이 있는 사람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생활 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재능이 알려지지 않고 묵묵히 묻히며 자신이 자각할 줄 모른다고 불평한다. 이런 걱정은 모두 쓸데없는 것이니 땔나무가 없어도 두렵지 않다. 정말 중요한 것은 사람을 아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아는 것이다. 아는 사람은 항상 결정적인 순간에 한 사람의 운명에 크고도 깊은 영향을 미친다.
《논어》도 나에게 이치를 가르쳐 주었다. 사람은 여러 가지 기술을 배워서 다방면수가 되어야 한다. 그들은 자신의 전공에 정통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일도 이해하고 할 수 있어야 한다.
\ "군자가 오면 마음이 처음 드러나고, 가면 마음이 텅 비어 있다. 클릭합니다 모든 명리는 그저 눈속임일 뿐, 그가 얻으면 또 잃어버리면 자주 발생한다. 명리를 얕보아야만 그는' 마음대로 갈' 수 있다.
논어', 진리를 담은 성현의 책.
논어' 독서노트 800 자 4,200 여 년 전 공자교학과 생활의 작은 점들이 학생들의 단편에 기록되었다. 이러한 주로 수업 노트에 근거한 기록은 그의 학생들이 편찬하여 만든 것으로, 후에' 논어' 로 기록되었다. 책 속의 내용은 영원히 가장 간단하지만, 너의 마음속 깊은 곳의 양심을 활성화시킨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논어》는 표지가 정교하고 겉껍질이 노랗고 두껍다. 위 송은' 논어' 라는 단어를 썼고, 아래는' 공자의 지혜' 라고 썼다. 산수화 한 폭이 배합되어 한눈에 이 책을 좋아하게 되었다. 책장을 펴니, 묵향이 코를 찌른다. 그렇게 향기롭고 취한 사람이다! 책의 내용 논리가 그다지 엄격하지 않은 것 같고, 많은 것이 실용적이며, 안에는 긴 단어가 거의 없는 것 같다. 거의 모든 인용문은 매우 짧다.
책 속의 말은 철리로 가득 차 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말 중 하나는 "공자가 말하기를, 배우고 익히면 즐겁지 않은가?" 이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
아들은 말했다: "배운 것을 자주 복습하면 즐겁지 않겠는가? 클릭합니다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느냐? 다른 사람들은 내가 학문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지만, 나는 개의치 않는다. 공부는 자신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군자 아닌가요? "이 말은 우리에게 말한다." 항상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고, 어떤 일을 하든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만약 네가 다른 사람에게 오해를 받는다면, 화를 내거나 슬퍼하지 마라. 네가 옳은 일을 하는 한, 다른 사람들은 결국 이해할 것이다. "
공자의 논어에서 가장 감동적인 말 중 하나는 아들이 쓰촨 에서 "죽은 자는 스프 같다!" 라고 말하는 것이다. 밤낮으로 아쉬워하다. " 공자의 흐르는 물에 대한 감탄은 시간이 빨리 지나가고 인생이 짧다는 감탄을 불러일으켰다. 흘러가는 물은 흘러가는 시간, 즉 시간이 살며시 흘러가는 느낌, 인생 목표가 분투에서 달성해야 하는 이상을 상징한다. 이 한숨에 표현된다. 시간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가장 느리고, 가장 길고, 가장 짧고, 가장 평범하고, 가장 소중한 것이며, 가장 쉽게 잊혀지고, 가장 아쉬운 것이다. 나는 골키가 한 번 말한 것을 기억한다. "시간은 가장 공평하고 합리적이며, 그는 누구에게도 많은 점수를 주지 않는다. 근면한 사람은 시간을 열매 한 송이를 남길 수 있고, 게으른 사람은 시간을 남겨주는 것은 백발과 빈손이다. " 우리는 시간을 머물거나 연장하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리 각자의 시간은 같지만, 우리는 이 귀중한 시간을 합리적으로 이용하여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다.
《논어》는 공자의 일생의 정수이다. 그는 우리에게 어떻게 사람이 되고 어떻게 일을 하는지 알려주었다. 공자,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설. .....
《논어》독서노트 800 자. 5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이것은' 논어' 에서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두 가지이다. 첫 번째, 그럼, 그중에 내 선생님이 있을 거야. 후자는 우리에게 총명하고, 열심히 공부하며,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두 문장은 몇 사람이 2000 여 년 전 공자의 입에서 나왔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우리 하루의 공부에는 여전히 중요한 지도의 의의가 있다.
사람은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하게 시정하기만 하면 된다. 공자는 종종 자신이 이 방면이나 그 방면에서 제자보다 못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언행이 적절하지 않을 때, 일단 다른 사람이 지적하면, 그는 즉시 사과하여 시정할 것이다. 그의 제자 자공 전에도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적이 있습니까? 군자의 잘못은 일월의 음식과 같다. 누구나 다 본다. 더 심한 것은, 사람들이 말을 우러러보는 것이다. ' 을 (를)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즉, 교사는 열심히 공부해야 하고, 영원히 자신에게 만족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칠 줄 모르고 학생들을 가르치다. 공자의 논어는 공자의 말을 인용한다. "만약 거룩하고 인자하다면, 나는 감히!" " ! 귀찮지 않게 구속하고 부지런히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 이미 떠났다고 말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가 말하길, 만약 신성함과 인자함이 관련되어 있다면, 내가 어떻게 감히! 나는 단지 영원히 공부와 일에 지치지 않을 뿐, 나는 영원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에 지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이렇게 말할 수밖에 없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이전에 잘못을 저질렀던 소년에게 관대함을 보였다. 그는 "사람이 깨끗하면 진보할 수 있지만 깨끗하면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즉, 사람들이 이미 얼룩을 제거하고 진전을 이루었다면, 그의 깨끗함을 칭찬하고 그의 과거를 붙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공자의 72 현인과 3 천 제자를 어린 모종으로 본다면 공자는 옥토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함께 생명의 오아시스를 만들었다. 2 천여 년 동안 우리는 줄곧 중국에 있었다. 이 오아시스는 줄곧 장식되어 있다.
공자는 공부는 반드시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중점은' 배워서 응용한다' 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다시 \" 시 \ "300 곡, 정치 를 가르치고, 도달 하지; 옳은 것이 아니라 어디에나 있게 합니다. 많이 있지만, 어떻게 생각하세요? 클릭합니다 즉,' 시경' 300 편을 익히고, 정치적 임무를 주어서 실패했다는 것이다. 그를 외국으로 보냈지만, 그는 독립적으로 처리할 수 없었다. 이런 식으로 책을 많이 읽었지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그는 또 "도덕을 실천하지 않고, 학문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뜻을 듣고 이주할 수 없고, 좋지 않으면 바꿀 수 없어 걱정이다" 고 말했다. 즉, 우리가 자신의 품성을 키우지 않고 학습강좌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귓속말을 허위로 할 수 없고, 잘못을 바로잡을 수 없다. 즉 이론과 실천을 결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걱정하는 것이다.
논어를 공부함으로써, 나는 사람됨과 처세의 이치를 많이 배웠고, 공부와 독서에 관한 방법과 태도를 알게 되어, 정말 나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
논어 800 자 6 독서 노트 송나라 개국 총리 조프는 일찍이'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린다' 고 말했다. 이것은 유교 성서' 논어' 가 너무 많은 영양을 흡수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가' 논어' 를 펴면 반드시' 인, 덕, 효, 학습, 의식, 그리고 지식' 이라는 일곱 글자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전체' 논어' 의 핵심이며, 심지어 유교 사상의 핵심이다. 유가사상의 핵심은 논어이고, 논어의 핵심은 이 일곱 글자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일곱 글자를 이해해야 한다.
그것들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2000 여 년 동안 얼마나 많은 유명 인사들이 이 단어를 생각하고 있습니까? 오늘은 아직 분명하지 않다. 다음은 제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인" 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낯선 사람을 포함하여 주변의 모든 사람을 잘 대하는 것이다. 이것은 묵가와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지만, 유가는 맹목적으로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다. 공자는 "인자한 자만이 선악을 분명히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그 좋은 사람들은 사랑해야 하고,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는 사람들은 사랑해야 하지만, 큰 잘못을 저질렀지만 회개하지 않는 사람들은 사랑할 수 없다. 사랑은 한계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람은 다른 사람을 잘 대해야 하지만, 최종선이 없어서는 안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덕" 은 도덕이고 도가와 약간의 유사점이 있다. 그러나 도가는 자연에 순응하자고 주장하지만 공자는 "슬림하지 않고, 학문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인의를 배울 수 없고, 무능을 바꿀 수 없어 걱정이다" 고 생각했다. 분명히 공자는 도덕이 자연에 순응할 수 없고 자신에게만 의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효' 는 효성이라는 뜻이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의 "효" 중 일부는 봉건사상을 포함하지만, 이런 찌꺼기를 버리는 것이 정수이다. "효도 인본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평생 이득이 될 것이다.
"학습" 은 사고학습을 의미하며, 수인의 말에 따르면, 이것은 "지행합합" 이다. 이것은 정확히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는 학습 비결에 대한 높은 수준의 요약과 정제이다
"의식" 은 "자제" 로 공자가 현대인에게 비난을 받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제 생각에는, 그것은 극복 할 수없는 도덕적 결론을 의미합니다. "의식" 은 도덕적 인 법입니다.
"조화" 는 조화다. 현대사회는 조화가 부족하다. "조화" 를 가진 모든 사람이 위험을 무릅쓰고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것처럼 부패에 대해 약간의 환상을 품지 않고 탐욕을 위해 다른 나라를 침략하지 않는다.
"지식" 은 "지혜" 입니다. 이른바' 아는 자는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는 것이다. 물은 예측할 수 없고 유동적이다. 실체는 없지만, 그것은 확실히 존재한다. 밝고 순결하여 한눈에 간파할 수 있지만 이렇게 종잡을 수 없는 것이 지혜다.
이 일곱 글자는 바다처럼 끝이 없어 한눈에 끝이 보이지 않는다. 나는 이 해변에서 조개껍데기만 주웠는데, 은근히 다행이지만, 이 망대해는 영원히 볼 수 없을 것이다.
논어 800 자 7 독서노트 현대사회는 어디든 성실이 있어야 한다. 한 나라에 있어서, 성실함은 입국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다. 한 기업에게 성실함은 창업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시민에게 성실함은 입신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다.
방학 동안 나는 다시 한 번' 논어' 를 집어 들고 흥겹게 읽기 시작했다. 이 고전에는 찬란한 고대 문화사, 철리의 인생 격언, 중화민족 문명의 정수가 담겨 있다. 오늘날에도 2 1 세기의 새로운 사회에서도' 논어' 는 문화계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람들을 미래와 문명으로 이끌고 있다.
《논어》에는 사람들이 믿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을 모른다는 명언이 있다. 내 마음을 가장 열심히 기억하게 해주세요. 이로써 공자의 성실성에 대한 중시를 알 수 있다. 공자는 성실이 모든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 범주이며,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1 개월 보증, 2 개월 보증, 평생 유지 보수. 빨리 네 손에 있는 핸드폰을 집어 들고 주문해라! " 많은 TV 채널에서, 우리는 이런 산을 넘고 바다를 건너는 장면을 자주 보고, 이런 비명을 지르는 TV 쇼핑 광고를 듣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TV, TV, TV, TV, TV) 다기능 휴대전화, 페이드아웃, 키높이 신발, 이 광고 속 제품들이 정말 그렇게 신기한 힘을 가지고 있나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지난 몇 주 동안, 텔레비전 광고 뒤의 신비가 뉴스에서 밝혀졌다. 사회자는 여러분과 함께 TV 광고의 특징과 TV 광고 촬영 요령을 요약했다. 사회자가 전형적인 예를 들었다. 광고에 소개된' 디톡스 기지' 라는 세면대야는 발을 넣고 소금을 조금만 뿌리면 몸의 각 부위의 독소를 모두 배출할 수 있다고 한다. 텔레비전 화면에서 관객들은 배출되는 흑황색 독소를 분명히 목격했다. 하지만 세면기를 사온 소비자들은 다른 물건을 넣어도 발이 아니라 혼탁해질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독소가 인체를 전혀 배출하지 않은 것 같다. 기자는 조사를 통해 발수 변색은 세면대 내 에너지 펌프의 전극과 물에 용해된 정염의 전기 분해 반응으로 인한 것으로 밝혀졌다.
생활과 사회 어느 곳에서나 가장 소중한 성실성을 유지해야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성실성을 잃는 것은 건강한 사람이 밝은 눈을 잃고 나비가 날개를 잃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성실성이 없다면, 거창한 기업 프로젝트는 모두 실패에 직면할 것이다! 성실함이 없다면,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신뢰가 세워지는 다리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성실함이 없으면 세상은 어둠과 속임수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논어' 의 이 명언은 성실이 우리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라는 것을 가르쳐 준다!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덕적 자질입니다!
논어' 독서노트 800 자 8 여름방학 동안 나는 단숨에' 논어' 라는 책을 다 읽었다. 나는 안에 함축되어 있는 이치가 너무 깊어서 읽기만 하면 이해하기 쉽지 않다고 생각한다. 너는 자세히 음미하고, 이해하고, 자세히 읽어야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함께 있으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그 소장을 선택하여 배워야 한다. 그의 나쁜 면은 자신을 억제하려고 노력한다. " "아들:' 네, 여성들에게 가르쳐 주세요! 그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아는 것이다. 공자가 말했다. "내가 가르쳐 준 거야." 당신은 이 지식들을 알고 있습니까?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자식:' 나는 태어나지 않고 알고 있다. 그래서 옛날에는 그것을 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천성적으로 지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나는 고대 문헌을 좋아해서 빠르고 민첩하게 배운다. "자식:'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공자는 "배운 것을 한 번 복습해야 새로운 지식을 더 잘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어야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동생에게 효도하지만 실수를 하기 쉽다. 이것은 얻기 어렵다. 실수를 좋아하는 사람, 말썽을 일으키는 사람, 이것과는 무관하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 효는 인인의 기초이다. 공자가 말했다. "그 (그녀) 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존중하지만, 어른에게 미움을 받는 경우는 드물다. "어른들을 불쾌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소란을 피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군자는 근본에 힘쓰고, 근본적으로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결정해야 한다. 형제를 공경하는 것은 인자한 기초이다. 나는 이렇게 하지 않았다. 밥을 자주 먹고 엉덩이를 두드리며 떠나는데, 부모님이 설거지를 해야 한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부모님이 나더러 물건을 사러 가라고 하셨는데, 나는 늘 핑계를 대고 사지 않는다. 나는 부모님이 슬퍼할 줄은 몰랐다. 나는 늘 돈을 헤프게 써서 부모님이 돈을 버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생각해 본 적이 없다.
《논어》를 읽고 나는 부모님이 우리를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시는 것은 학교에 돈을 벌기 위해서라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사랑하는 부모님께 보답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까? 우리는 아직 어려서 엄마와 아빠는 우리가 키우기를 원하지 않는다. 우리가 말을 잘 듣는 한, 엄마와 아빠는 매우 위로를 느낄 것이다.
부모의 마음, 부모의 위대함! 부모님은 때때로 나에게 힘든 일을 시키시지만, 그들은 내가 노동의 수확을 체득하게 하려고 한다. 비록 내가 잘못을 저질렀지만, 나는 그들을 원망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그들이 겉으로는 비판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사실은 은밀히 나에게 다시는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말라고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사랑이다, 다른 사람들은 느낄 수 없다!
논어' 독서노트 800 자 9' 논어' 는 중국 유교 고전으로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대부분 공자가 제자의 질문에 답한 후 한 기록이다. 일부는 왕자 장관과 각계 인사의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또 일부는 문제없지만 공자의 일부 언론을 기록했을 뿐이다.
따라서' 논어' 에 기재된 발언은 모든 방면에 걸쳐 유교 사상의 정수를 충분히 반영하였으며, 그 중 많은 내용은 지금까지 우리의 언행에 중요한 지도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는 말은 공자가 우리에게 배운 것을 올바르게 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는 말에서, 우리는 책을 읽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꿈을 꾸고 책을 읽지 않으면 반드시 의심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하지만 우리가' 논어' 를 자세히 읽는다면, 우리 모두가 잘 아는 명구 외에 시대적 배경을 반영할 수 있는 문장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는 나 자신을 묶는 것을 결코 알지 못했다. 클릭합니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고기 한 무더기를 가지고 와서 나를 만나러 왔으니, 나는 그를 가르치지 않을 것이다. 제 생각에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조화로운 관계, 학생들은 선생님을 존경하고, 선생님은 학생들을 사랑하며, 이 모든 것은 물질적 인 측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공자가 살던 시대에 학생들은 선물을 줘야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을 수 있었다. 이는 당시 봉건사회의 부패를 반영하기에 충분했다.
또 다른 예: "차오, 의사가 말했다; 의사의 말로 말하자면, 이렇게 좋다. 네가 여기 있으면 너만큼 좋다. 너만큼 좋다. " 공자가 상조하고, 다음 의사와 이야기하고, 차분하고 차분하게 이야기한다는 뜻이다. 의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태도가 즐겁다. 신사가 현장에 있을 때, 그는 말하는 것이 매우 어색할 것이다. 이로써 공자의 말하는 태도가 다른 등급의 사람과 현저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관행도 오늘날 사람 중심적이고 조화로운 사회와 맞지 않는다는 것은 공자의 시대가 등급이 뚜렷한 시대라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또한, "친구의 피드백으로 볼 때, 차마는 고기를 제물로 바치지는 않지만 경배하지 않는다." 만약 그의 친구가 그에게 차마만 주고 육식은 제공하지 않는다면 공자는 절을 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당시 사람들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매우 중시했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더 많은 물건을 보내더라도 고기 희생이 없다면 주인은 기뻐하지 않을 것이다.
물론,' 논어' 에서 우리는 뚜렷한 시대적 색채를 지닌 언론을 보고 봉건 사회의 부패 풍조를 폭로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그것은 우리에게 인간으로서의 일의 원칙, 치국리정의 원칙을 더 많이 가져다 주며,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된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논어' 독서노트 800 자 10 은 유교 경전으로,' 논어' 는' 인' 을 선포한다. 《논어》에서 효는 흔들리지 않는 낮은 지위를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중국인들은 모든 미덕 중의 효도를 1 위에 올려놓고 효도를 도덕의 기초로 삼았다.
Ziyou 는 효도를 물었고,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자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고 불경스럽다. 왜 안돼? 클릭합니다 도덕을 배운 막내아들이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의 말에 따르면, 지금의 당신에게는 효성이 부모와 자식에게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개, 말 등의 동물은 새끼를 먹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만약 사람이 노인과 아이를 일관되게 돌볼 수 없다면, 그 사람은 동물과 차이가 있습니까? 인간과 다른 동물의 차이점 중 하나는 타인의 심리를 탐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물질적인 지지일 뿐만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배려이기도 하다.
맹은 효도에 관한 일을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클릭합니다 아이가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가 자신을 걱정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부모는 자신이 병이 있을 때만 자신을 걱정하며, 다른 어떤 것도 그들을 걱정하게 할 수 없다.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사람은 열심히 노력하여 많은 일을 잘 해서 부모를 기쁘게 할 수 있다. 신체적인 질병과 죽음만이 인류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므로 부모를 걱정하게 해서는 안 된다. 이런 통제할 수 없는 일들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잘하고 있고, 부모도 걱정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효성이다.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여기 계시니, 그래서 그 뜻을 보아라.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우리는 그의 야망을 관찰해야 한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우리는 그의 행동을 검토해야 한다. 그가 오랫동안 아버지의 가르침을 바꾸지 않았다면, 이런 사람은 효심을 다했다고 할 수 있다. "부모가 자식이 자신보다 우수하고 품성이 좋기를 바라는 것이 부모가 아이를 교육하는 출발점이다. 따라서 부모에게 풍부한 물질을 제공하는 것은 효도의 근본이 아니다. 부모의 뜻과 가르침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면, 부모에게 떳떳해야 진정한 효성이다.
공자가 말했다: 부모님이 여러 차례 간언하시니, 내 뜻에서 보지 않고, 존경하며, 위반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나는 불평 없이 열심히 일한다. 이 말은 우리에게 말한다: 네가 부모를 위해 봉사한다. 만약 그들이 틀렸다면, 너는 완곡하게 그들을 설득해야 한다. 나는 분명히 말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나는 여전히 그들을 존중하고, 대립을 거스르지 않고, 계속 일하며, 원한이 없다. 이 말은 부모를 모시고 효도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공자가 우매와 효도를 반대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무고하다. 도덕을 기준으로 부모의 시비를 객관적으로 보아야 한다. 부모가 잘못을 저질렀는데도 자신의 충고를 듣지 않고 효도해야지, 부모에 대한 원한이 있어서는 안 된다.
《논어》는 우리에게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많이 알려 주며 사상의 보고이다. 사람이 되는 방법은 일생의 수업이다.
논어' 독서노트 800 자 1 1'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지혜의 결정체로 많은 유익을 주는 문화 보물이다. 읽은 후에 학습 태도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가지게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태도가 성격을 결정한다" 고 말하지만, 나는 "태도가 학습의 모든 것을 결정한다" 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공부에는'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르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우리가 공부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자신의 무지를 직시해야 한다. 문제에 직면하여 머리를 써서 부지런히 생각해야 한다. 문화 지식과 기타 사회 지식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공부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최대한 익혀야 한다. 한 사람의 지식이 아무리 풍부해도, 항상 모르는 문제가 있으니, 실사구시하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는 더 많은 지식을 배울 수 있다.
공부에서 자신의 무지를 직시하고 실사구시적인 태도로 공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수시로 공부하면 즐거움이 무궁무진하다" 는 것을 배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부명언). " 학습의 즐거움은 실천에 있다. 그러므로' 학습' 을 중시하는 것 외에' 학습' 을 추구해야 한다. "학습" 은 "학습" 의 기초, 즉 실천이다. 공자가 제자들을 이끌고 세계를 주유할 때, 배우면서 지식을 적용하는 것이다. 그들은 지식을 개인 학습의 목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학생으로서, 나는 열심히 공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생활 속에서 지식을 배우는 만족감과 지식을 응용하는 성취감을 누려야 한다. 며칠 전 하늘에 아름다운 비늘 구름이 나타났다. 내가 배운 지리지식으로 볼 때,' 비늘구름' 은 가을겨울 강냉기가 왔을 때의 날씨 현상으로, 날씨가 맑아질 것을 예고하고, 앞으로 2 ~ 3 일은 맑은 날이다. 역시 다음 며칠은 모두 맑은 날이다. 이것은 나에게 생활에 지식을 적용하는 성취감을 준다.
나는 공부에 있어서 여전히' 겸손' 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겸손" 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으로, 개인의 소양 뿐만 아니라 학습상의 태도와 매너를 구현한다.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누구나 배울 만한 곳이 있다. 타인의 장점을 감상하고 배우는 것이 겸손의 기초이다. 겸손은 사람을 진보하게 한다' 는 것은 개인뿐만 아니라 한 나라도 국제적으로 이런 태도를 가져야 한다. 공자의 학설은 비록 고대에 생겨났지만, 여전히 많은 바람직한 점이 있다. 반부의 논어가 천하를 다스리다' 는 약간 과장되어 있지만,' 논어' 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방해하지는 않는다.
공부는 우리 학생의 최우선 과제이다. 학습 태도를 단정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공부에 유리하다. 자신의 무지를 직시해야만 과학 문화 지식을 착실하게 배울 수 있다. 지식을 공부한 후 생활 실천에 활용하고, 지식을 배우는 성취감을 느끼고, 계속 공부하는 동안 겸손한 태도를 유지해야 끝없이 배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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