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호랑이 바위그림.
석기 시대에 처음 만들어진 암각화는 회화와 조각 사이의 예술입니다. 가장 오래된 암각화는 40,000년 전의 것입니다.
중국에 분포하는 암각화는 내용이 풍부하며, 그 중 내몽골 인산 암각화로 대표되는 호랑이 바위그림은 제작 시기가 1만여 년 전 선사 문명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중국 북부 수렵채집인들의 일상생활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음산 암벽화의 대표적인 작품인 오호랑이 그림은 후구우 바위에 새겨져 있습니다. 중국 북방 선조들의 자연에 대한 숭배를 표현하고 자연 속 생명의 토템을 드러낸 이 그림은 움직임과 정적의 조화로 숨막히는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02, 호랑이 토템.
1987년 중국 허난성 푸양시 서수이포에서 출토된 용과 호랑이 문양은 가장 오래된 호랑이 형상입니다.
이 고고학적 발견은 용과 호랑이 모두 고대에 사람들이 숭배한 신이었으며 많은 씨족과 부족이 토템으로 사용했음을 증명합니다.
다양한 유물에 자주 등장하는 량주 조상들의 국가 상징은 깃털 달린 왕관을 쓰고 짐승을 타고 있는 '신선'이 등장하는데, 이는 매우 대표적인 상징입니다.
03. 호랑이 모양의 옥 펜던트.
고대 중국의 옥 유물 중 호랑이 모양의 옥 유물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다른 동물 옥기에 비해 호랑이 모티브가 더 자주 등장하고 호랑이 옥기의 개발이 더 연속적이었습니다.
고고학 발굴에서 출토되어 대대로 전해지는 호랑이 모양의 옥기는 원형, 부조, 평면으로 호랑이 모티브가 조각되어 있으며 주로 장식품으로 사용되었습니다.
04, 청동 호랑이.
청동 호랑이는 아름답게 만들어져 높은 명성과 예술적 가치를 누리고 있습니다.
호랑이 몸통에 구름, 구름과 천둥 무늬, 변형된 비늘, 천둥 무늬 등의 무늬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05. 호랑이 모양의 도자기 베개.
도자기 베개는 고대 중국 노동자들이 더위를 식히기 위해 사용했던 베개입니다. 북송 시대 시인 장레이는 "대중이 베개를 단단하고 녹색으로 만들어서 내 안에 소염 증기를 만들어서 방에서 추위를 느끼게하여 뇌가 차갑고 충격을받은 진흙 알약"이라는 시를 썼습니다.
송나라에 도자기 베개의 개발은 번영의시기에 접어 들었고, 그 모양은 이전 세대보다 크고 장식 기술도 비약적으로 발전했으며 조각, 긁기, 따기, 인쇄, 쌓기 및 기타 기술이 계속 풍성해졌습니다.
호랑이 모양의 도자기 베개는 여름 더위와 호랑이 장식 효과의 효능을 하나로 설정하여 도자기 베개와 예술성의 표현을 크게 풍부하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