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읽기 맛 감상

1. 주목할만한 단어

많은 시에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만한 단어가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시 전체에 많은 색채를 더해주고 심지어 시의 하이라이트가 됩니다. 예를 들어, Qi Ji 시인은 "이른 매화"라는 시를 썼습니다. "어제 밤에 앞마을의 깊은 눈 속에 여러 가지가 피었습니다." Zheng Gu는 "숫자"를 "하나"로 바꿨습니다. 제목이 '초매화'였기 때문에 가지가 여러 개 피었다면 꽃이 오랫동안 피었다는 의미이므로 '초매화'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Zheng Gu를 "한 문자 마스터"라고 불렀습니다. Wang Jia는 "비와 맑음"이라는시를 썼습니다. "비가 내리기 전에 처음에는 꽃 사이에 수술이 있었지만 비가 내린 후에는 잎사귀 밑에 꽃이 없었습니다. 벌과 나비가 벽 위로 날아 갔지만 그들은 봄의 미인이 이웃집에 있는 줄 알았다." 왕안시는 "비행"을 "계속"으로 바꾸었는데, 분주하고 멋진 프로파일링만이 사람들이 늦봄 비가 내린 후 독특한 아름다움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시 감상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단어 분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1. 동사: 시를 감상할 때 동사, 특히 '다양한 의미'를 지닌 동사에 주목해야 합니다.

예 1: 강피리가 버드나무를 비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봄바람이 옥문관을 통과하지 못합니다.

'원한'이라는 단어는 분명히 의인화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노래에 담긴 감정뿐만 아니라 피리 연주자의 마음이기도 하다.

예시 2: 꽃이 피는 것을 느끼면 눈물이 나고, 다른 새들이 싫어진다.

'스플래시', '서프라이즈'라는 단어는 용법적으로도 신선할 뿐만 아니라, 타인과 같은 느낌을 받는 시인의 내면의 아픔을 더해준다.

예 3: 몽쩌 위로 구름이 피어오르고, 파도가 악양시를 흔들고 있다.

'증기'와 '흔들기'가 과장됐다.

예 4: 비는 꽃을 가볍고 촉촉하게 만들고, 바람은 나뭇잎과 나뭇잎을 희미한 그림자로 되돌려줍니다. ('자오싱')

비 온 뒤 해가 뜰 때 꽃에 비가 내리지 않고 햇빛 아래 더욱 촉촉해져서 '꽃이 젖었다'고 한다. , "희박하다"라는 단어는 햇빛이 나뭇잎을 통해 비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우 시적입니다.

2. 수식어: 대부분이 형용사인데, 시 감상에서도 주목을 받는 부분이다.

예 1: 황하 저 멀리 흰 구름 사이에 만인산(萬仁山)이라는 외딴 도시가 있다.

'고독'이라는 단어는 환경의 외로움을 의미합니다.

예 2: 바람을 타고 밤에 몰래 들어가 조용히 수분을 공급합니다.

얇고 연속적이며 자연 창조의 가능성을 묘사합니다.

예시 3: 문득 길에서 버드나무 색깔을 보고 남편에게 제목을 찾도록 가르친 것을 후회했다.

처음 두 문장은 옷을 차려 입고 신나게 추이탑에 올라 봄 풍경을 감상하는 젊은 여성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이때 저자는 캐주얼하지만 딱 좋다는 뜻의 'hu'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그녀가 만난 사람: 눈에 들어온 버드나무의 색깔은 그녀와 남편이 버드나무를 부러뜨려 작별 인사를 하던 장면을 연상시켜 남편을 생각하면 서러움을 금할 수 없었다. 어린아이 같은 얼굴을 한 젊은 여성이다. '갑자기'라는 단어는 이러한 감정의 변화를 생생하게 묘사한다.

3. 특별한 단어: 시에는 그 자체로 독특한 단어가 있는데, 독자가 빨리 찾을 수 있는 단어:

(1) 반복되는 단어: 반복되는 단어에는 다른 단어가 없습니다. 기능 두 가지: 언어의 리듬을 강화하거나 강조합니다.

버드 나무는 푸르고 강은 평평하며 랑장 강에서 노래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류위시)

수천 가구에서는 항상 오래된 부적을 새 복숭아로 교체합니다. (왕안시)

(2) 색어: 술어로 쓰일 때도 있고, 속성으로 쓰일 때도 있고, 주어나 목적어로 쓰일 때도 있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색상은 일반적으로 분위기를 표현하고, 색상감각과 묘사력을 높여주며, 분위기를 과장시켜주는 기능은 단 하나이다. 감상할 때 색의 조합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파악하고, '푸른 버드나무에서 노래하는 두 마리의 백로가 푸른 하늘로 올라간다'라는 시의 풍부한 그림 의미와 뚜렷한 리듬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 에메랄드색, 흰색, 녹색의 네 가지 색상이 장식되어 있으며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점에서 선으로 무한한 공간을 향해 뻗어 있으며 그림은 고요하고 움직이며 뚜렷한 3차원 리듬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또는 밝은 대조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파악하고 시의 정서적 색상의 강렬함을 경험하십시오. "빛의 흐름은 사람을 쉽게 버릴 수 있으며 체리는 빨간색으로, 바나나는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빨간색과 녹색은 당시 Jiang Jie의 한탄을 표현합니다." 이 "색깔의 생각"은 서두르고 봄은 덧 없습니다.

(3) 수량사: 신중하게 선택되고 정제된 수량사를 사용하면 풍부하고 의미 있는 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옛날에 "한 조각, 두 조각, 세 조각, 네 조각, 다섯 조각, 여섯 조각, 일곱 조각, 여덟 조각, 아흔 조각, 수천 조각, 무수한 조각, 보이지 않는 매화 속으로 날아간다"라는 시가 있었습니다. Yu Xin의 "작은 정원에 대한 찬가"에 나오는 1 인치 2 인치 물고기 ", 대나무 세 기둥과 두 기둥", 선배들은 그것을 "읽는 것이 너무 흥미 롭습니다"라고 불렀습니다.

원나라 성여자(Sheng Ruzi)의 『서자이노설총탄(Shu Zhai Lao Xue Cong Tan)』에 따르면, 장거쉬(Zhang Juxuan)의 시에는 “밤에는 반 기둥의 흐르는 물이 오고, 밤에는 비가 내리는데, 이른 매화는 어디서 오는가?”라고 했습니다. 원일산은 '한 그루의 나무'를 명시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나무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며, 동시에 '어디'라는 질문을 표현하기 위해 매화나무는 결코 이른 매화가 아니기 때문에 '나무'로 바꾸었다. "에서 "몇시"로. "몇시" 자체에는 특별한 것이 없지만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 물가에 흐르는 매화를 여기에 묘사했는데 이는 삶의 현실과 일치합니다. , 또한 전체 시를 부드럽고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4) 기능어: 고전 시에서 기능어를 적절하게 조절하면 문체를 매끄럽게 하고, 시작과 끝을 반향시키고, 선율과 선율을 불러일으키고, 매력을 살리고, 전환시키는 등의 미적 효과가 나타납니다. 흐름에 대한 강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번영했던 당나라 시인들은 상상의 인물을 잘 활용했다. 왕보(王伯)의 『등왕정 서문』에는 “떨어지는 구름과 외로운 백조가 함께 날아가고, 가을물은 하늘과 같은 색이다”라는 유명한 문장이 있다. ." "and"와 "***"라는 단어를 제거하면 색상이 크게 줄어듭니다.

2. 테스트 연습

다음 시의 점으로 표시된 단어는 각각 장점이 있으니 감상하고 분석해 보세요

1. 사막에, 긴 강에 해가 지고 있다.('요새의 사신')

2. 바다 위에 밝은 달이 떠오르고, 이때가 세상의 종말이다( "달을 바라보며 회원")

3. 김이 모락모락 나는 구름이 꿈을 꾸고, 파도가 악양을 흔들고 있다("동팅의 장 총리")

4. 거친 하늘은 낮고 나무는 낮으며 강은 맑고 달은 사람에게 가깝습니다 ( "Su Jian Dejiang")

5 차가운 산은 녹색으로 변하고 가을 물은 졸졸 흐릅니다. 매일 ( "Pei Xiucaidi에게 Wangchuan의 한가로운 거주지를 선물합니다")

모든 새는 높이 날고 외로운 구름은 혼자입니다. ("경정산에 홀로 앉아")

7. 넓은 평야에 별이 드리워지고, 달이 강물에 뜬다. ('긴 밤의 책')

8. 푸른 풀은 계단의 봄빛을 반사하고, 꾀꼬리는 나뭇잎 사이로 하늘에서 노래한다. ('슈의 위상')

1. '스트레이트'는 봉화 연기의 강인함과 끈기를 표현하는 반면, '둥근'은 사람에게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을 준다. 사막의 풍경, 그리고 광활한 자연 풍경에 쓸쓸한 감정을 은은하게 녹여내며 시인의 진심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2. 생(生)이라는 단어는 바다에서 밝은 달이 떠오르는 장면을 역동적이고 정확하게 표현한 것입니다. 3. "증기"는 마치 광활한 운멍호가 동팅의 영양을 공급받는 것처럼 호수 표면에 풍부한 축적을 묘사하고, "흔들림"은 극도로 강력한 동팅호의 솟아오르는 기세를 묘사합니다. 4. '낮다'는 배를 타고 하늘을 올려다보는 사람들의 독특한 시선을 표현한 것으로 매우 정확하다. 달을 묘사할 때 '가까운'이라는 단어는 시인의 쓸쓸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온화하고 배려하며 배려하는 것 같습니다. 5. '턴(Turn)'은 산의 색이 점점 어두워진다는 뜻으로, 산은 정지해 있지만 색의 그라데이션으로 그 역동성을 표현한다. "日"은 "매일"을 의미합니다. "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항상 보존된다는 느낌이 듭니다. 6. '소진'과 '한가'는 독자들을 조용한 세계로 인도한다. 산새 떼의 소음이 사라진 후 유난히 고요함을 느끼는 듯하고, 굴러다니는 두꺼운 구름이 사라진 후 유난히 고요하고 평화로운 느낌을 받는 것 같다. 글은 평온함으로 가득 차 있으며, 움직임을 사용하여 고요함을 대조하여 시인의 내면의 외로움을 강조합니다. 7. 별은 낮게 "걸려" 평야의 광활함을 묘사하고, 달은 강물과 함께 "부풀어 오른다"는 풍경이 장엄하고 광활함을 묘사합니다. 8. 봄풀은 '자연스럽게' 푸르고, 꾀꼬리들은 '공허'하게 노래한다. 풍경은 아름답지만 그 풍경은 황량하고 비참하다.

고대 시의 공통된 생각과 감정

● 나라에 대한 걱정

1. 통치자의 무지와 퇴폐를 폭로합니다. 예: 두무의 "통과. 화청궁'. 2. Du Fu의 "Spring Hope"와 같은 혼돈의 고통을 반영합니다.

3. '가을바람에 부서진 초가집의 노래', 백거이의 '숯장수' 등 민중의 고통에 공감한다.

4. 국가의 미래와 운명에 대한 고민: 두보의 '탑에 오르다' '높은 빌딩에 다가가는 꽃이 손님들의 마음을 아프게 해서 이곳에 오르기가 힘들다' 등 진강의 봄 풍경은 하늘과 땅에 오고, 옥장벽의 떠다니는 구름은 과거와 현재를 바꾼다. 북극 궁정이 변하지 않으면 서산의 도적과 도적이 서로 침범하지 않을 것이다. . 불쌍한 왕비는 저녁에 절로 돌아와 양의 아버지를 위해 노래를 부른다. 작가는 계단을 올라 끝없이 펼쳐지는 봄의 풍경을 바라보며 사방에서 겪는 어려움과 시시각각 변하는 구름을 생각하면 안타까움과 한숨을 쉬지 않을 수 없었다고 썼다. 그러다가 황궁은 북극성좌와 같아서 티베트가 침략하더라도 사람들의 정통 사상을 바꾸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마침내 그는 제갈량을 본받아 황실을 돕겠다는 야망을 드러냈고, 용기를 내어 세상을 밝히게 됐다. 전체시는 서정적이고 장면과 같습니다.

● 공덕을 통해 국가에 봉사한다

1.

예: 조조의 "거북이 장수", 루유의 "분노의 책"

2. 조국과 국가를 보호하려는 의지: 왕창링의 "군에 입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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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라에 봉사할 길이 없는 슬픔 예: Xin Qiji의 "징커우 북쪽 구팅의 과거에 대한 향수", "추악한 노예? 청년은 그 감정을 모른다." 슬픔"

4. Lu You의 "Shi'er", Wen Tianxiang의 "Lingding Ocean"과 같은 산과 강을 잃은 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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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세월이 흐르고 야망을 이루기 어렵다는 한탄은 소식의 "Niannujiao? Chibi Nostalgia"로 예시됩니다.

6. 통치자의 군국주의를 폭로합니다: Du Fu의 "군 전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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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굴원의 <강도도> 등 알 수 없는 이상에 대한 애절한 정취

● 사람에 대한 향수와 향수

1. 여행하는 동안 Meng Haoran의 "Jiande River에 머물기"Yanzhu의 이동 보트 주차장과 같이 손님들은 황혼에 새로운 일을 걱정합니다. 거친 하늘에는 나무들이 낮고, 강 위에 떠 있는 맑은 달은 사람과 가까이 있다. Wen Tingyun의 "상산 아침 여행"

2. Wang Wei의 "9 월 9 일 산둥 형제를 기억하다", Su Shi의 "Jiangchengzi? 10 년의 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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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국경에서의 향수병의 예: 판중옌의 "자랑스러운 어부? 가을 풍경이 이상하다"

4. 내실에서의 향수병의 예: 왕창링의 "원한" ", Ouyang Xiu의 "Shasha 여행? 정자에서 매화를 기다리다" "남은 개울과 다리의 버드 나무가 가늘다", Li Bai의 "Yuefu"(장안의 달, 수천 개의 소리) 집안이 옷을 두드리는 모습)

● 다양한 삶의 감정

1. 풍경과 목가적인 여가에 대한 나의 사랑을 표현함: Wang Wei의 "어두운 가을 산에 거주함", Meng Haoran의 "옛 친구 마을 통과"

2. 과거의 성공과 현재의 쇠퇴에 대한 성찰: Jiang Kui의 "Yangzhou Slowness", Liu Yuxi의 "Black Clothes Alley"

3 . 현재를 풍자하기 위해 과거를 빌려오는 정서: 신치지의 『징커우 북구각의 과거에 대한 향수』

4. 이청조의 『사멸하는 청춘의 슬픔』 꿈 링처럼요? 어젯밤에 갑자기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불었습니다."

5. Bai Juyi의 'Pipa Play', Su Shi의 'Water Melody Songtou'와 같은 좌절된 경력의 괴로움은 언제입니까? 밝은 달이 나오다"

6. 두보의 "봄밤의 비" "문관준이 허난과 허베이를 빼앗다" 등 인생을 위로하는 기쁨, 신치지의 "명월은 이별? 나뭇가지가 까치를 놀라게 한다"

● 창팅각에서의 작별

1. 꺼려하는 기념품: Liu Yong의 "Yu" "Lin Ling", Wang Wei의 "Weicheng Song", Li Bai의 "금릉술집에서의 작별"

2. 왕보의 "서천에서의 부임에 대한 작별 인사" 등 깊고 의미심장한 격려 )

3. 예를 들어 왕창링의 '부용탑에서 신견에게 작별 인사' 밤에는 춥고 비가 내렸고 아침에는 손님 추산구를 배웅했습니다. 낙양(洛陽)의 친척과 친구들은 마치 옥항아리 속에 얼음이 가득 담긴 마음처럼 서로에게 묻습니다. 해설 이별의 시입니다. 시의 개념은 참신하여 친구와의 이별의 감정을 경시하고 자신의 고귀한 성격을 다시 작성합니다. 넓은 강비와 쓸쓸한 추산의 첫 두 문장은 이별의 쓸쓸함을 표현하고, 마지막 두 문장은 자신을 컬링에 비유하여 그들의 쾌활한 마음과 강인한 성격을 표현합니다. 전체 시는 풍경에서 영감을 얻었고, 풍경 속의 감정을 구현했으며, 암시적이고 무한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품의 사상적 내용을 평가할 때 주의해야 할 문제

1. 작가의 삶과 사상, 창작 스타일을 이해하면 그의 작품 내용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장.

2. 특정 시대의 문체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도 그 시대의 문학 작품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는 강력한 국력을 갖고 있었는데, 그들의 시, 특히 변방의 성시는 성 밖의 가혹한 환경과 고향과 친척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담고 있지만, 그보다는 같은 적에 대한 분노와 동거를 담고 있다. 조국과 조국을 지키겠다는 의지가 고조되어 감동을 자아낸다. 가난하고 약하고 국력이 쇠퇴하던 송나라는 더 이상 당나라의 분위기를 느끼지 못했다. 나라가 걱정이 많습니다.

3. 많은 고대 시 앞에는 짧은 '서문'이 붙는데, 이는 작품의 이념적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하며 무시할 수 없습니다.

4. 대부분의 작품에는 생각과 감정이 단일하지 않고, 매우 복잡한 감정들이 얽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작가의 전반적인 창작적 관심과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고정되어 있으나, 개별 작품에 특별한 경우가 존재한다고 해서 그 존재를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Li Qingzhao, Xin Qiji 등은 모두 자신의 고유한 스타일을 벗어난 창작물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