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에서 효도에 관한 명언과 경구

공자의 논어에서 효도에 관한 명언과 경구

사람의 생명은 가정에서 시작되며, 인간관계의 배양도 가족의 관계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래서 공자는 효와 효도를 거듭 강조했다. 그는 "제자가 들어오면 효하고 출제자가 된다" ("논어" 제 6 장) 고 말했다. 그는 선인의 이등 표현이 "종친이 효를 부르고 향당이 동생을 부른다" ("논어" 제 20 장) 라고 생각했다.

어떤 사람이 왜 정치를 하지 않느냐고 묻자, 그는' 상서' ('논어' 제 21 장) 라는 이른바' 효, 형, 정' 을 차용했다. 이는 모두가 효도하고, 모두 사랑이 있고, 세상이 자연스럽게 궤도에 올랐다.

"형제" 라는 단어는 원래 형제, 친구, 형제에 대한 존중을 가리키며, 친족 중 동배들에 대한 감정, 심지어 어른에 대한 태도까지 가리킨다. 효자' 라는 단어는 부모를 대하는 의도와 관행을 분명히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에는 효도에 관한 장이 약 10 장 정도 있는데, 그중에서 공자의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그가 먼저 우리에게 일깨워 준 것은 효성할 때 반드시 존경과 사랑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존중을 말하다.

Ziyou 는 효도를 물었고,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자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고 불경스럽다. 왜 안돼? 클릭합니다 ("논어 정편 제 7 장")

이 구절에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하나는 주씨의 주석인데, 그중에는 "사람들은 그들의 부모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만약 그들이 존중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개와 말을 기르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 이런 해석은 양부모를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에 비유하는 것은 정말 타당하지 않다.

또 다른 설명은 "지금 이른바 효성이란 부모를 섬길 수 있는 것" 이다. 그러나 개와 말조차도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 만약 네가 존중이 부족하다면, 너는 어떻게 이 둘을 구분할 수 있니? "

이런' 아이를 개와 말에 비유한다' 는 설명은 아이가 부모를 존중하지 않고 보살피면 개와 말이 봉사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아이를 개와 말에 비유하는 것이 분명히 더 적합하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우리를 도와주고자 하는 개와 말' 이라는 말로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고마움을 표현하고 있다.

그럼, 부모님을 공경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까요?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하자가 효를 묻자 아들은 말했다: "색난. 일이 있으면 제자가 처리할 것이다.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이것이 효도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논어 정편 제 8 장")

아이가 조화로운 얼굴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는 뜻이다. 할 일이 있을 때, 젊은이들이 그들을 위해 한다. 음식도 있고 술도 있고 음식도 있는 상황에서 노인들에게 먹고 마시게 하는 것은 효성이 아닌가?

이 문장에서 말하는' 제자' 와' 군자' 는 일반적으로 후배가 어른을 대하거나 학생이 선생님을 대하는 것을 가리킨다. 하지만 우리는 부모님을 이렇게 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즐거운 얼굴을 유지해야 한다. 이런 기쁨은 내면의 진실한 감정에서 비롯된다. 나는 부모님의 양육의 은혜를 분명히 깨닫고, 마음속에는 끝없는 관심과 사랑, 보호, 간호의 정이 깃들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전통에는' 24 효' 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각 이야기는 좋은 시범이다. 이런 방법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목적은 같다.

예를 들어, "Laolaizi 게임 엔터테인먼트 프로" 는 Laolaizi 가 화려한 옷을 입고 70 대 부모를 기쁘게하기 위해 노래하고 춤을 추는 것을 묘사하며, 씨름 할 때 울고있는 척하며 부모를 행복하게 만듭니다. 나이를 잊어 버리십시오. 우리는 반드시 이렇게 할 필요는 없지만, 우리는 반드시 진심을 잊지 말고, 영원히 우리 부모님을 잘 대해야 한다.

적당한 방식으로 효를 다하다

그럼, 자식이 효도하는 데 무슨 통칙이 있나요? 《논어》에 따르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을 발견했다.

1

아들은 말했다: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반드시 잘 헤엄칠 것이다. 클릭합니다 ("논어 제 19 장")

부모가 살아 있을 때 자녀는 멀리 가지 않는다는 뜻이다. 만약 네가 먼 곳으로 여행을 간다면, 너는 반드시 확실한 곳이 있어야 한다.

고대인의 여행에는 유학, 관유, 여행, 놀이, 장사 등이 있었다. 집을 떠나면 부모가 당신을 그리워할 것이기 때문에 어디로 가는지 부모에게 알려 주고 연락을 유지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오늘은 휴대폰 통신이 편리하다. 아이는 부모에게 어디로 가는지 알려줘야 할 뿐만 아니라 수시로 부모 곁에 있는 것처럼 자주 연락해야 한다.

2

아들은 말했다: "반드시 부모의 해를 알아야 한다. 하나는 즐겁고, 하나는 무섭다. " ("논어 제 21 장")

부모의 나이, 아이가 기억하지 않을 수 없다는 뜻이다. 나는 그들이 장수하는 것을 다행으로 여기고, 한편으로는 그들이 나날이 늙어가는 것을 걱정한다.

공자가 이 말을 하는 것은 특히 감동적이다. 왜냐하면 그 자신의 경험은 바로 세 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열일곱 살에 어머니를 여의었기 때문이다. 그는 고도의 공감을 가지고 있으며, 공감의 모델로 천하의 자녀들에 대한 진지한 감정을 표현했다.

셋;삼;3

맹은 효도에 관한 일을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클릭합니다 ("논어 정편 제 6 장")

맹은 루의사 맹의 아들로 당시 젊은 귀족이었다. 공자는 재목으로 가르치면서 귀족 자제에게 부모가 아이의 병만 걱정하게 하라고 일깨워 주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사람이 오곡 잡곡을 먹으면 병이 난 것은 필연적인 것이다. 아이가 병 (예: 공부, 친구 사귀기, 사람 만들기) 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부모를 걱정하게 하지 않는 것은 매우 귀중한 일이다. 이 말은 당연히 모든 아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맹씨가 효도를 묻다. 아들이 말했다: "위반하지 않는다."

팬 치 (fan zhi) 는 그에게 말했다. "sun Meng 은 나에게 효도에 대해 물었다. 나는' 위반되지 않는다' 고 말했다. " 팬 zhi 는 말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태어난 사람, 예의 바른 사람; 죽으면 장례, 예제. " ("논어 정편 제 5 장")

고대 귀족은 통치 계급이었고, 그들의 언행은 예절 제도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그렇지 않으면 인민을 이끌기에 충분하지 않았다. 따라서' 불위반' 으로 말하자면 효는 반드시 예의제도나 사회규범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은 사회를 이탈해서는 안 되고, 사회는 규범이 없어서는 안 된다. 효도는 인생 대사이므로 반드시 예의제도를 통해 고려해야 한다.

만약 부모가 살아 있다면, 자식이 합례적인 방식으로 효도를 할 수 없다면, 부모도 비판을 받을 것이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의 장례와 제사식은 반드시 공인된 규범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

다섯;오;5

아들은 말했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논어 제 20 장")

아이가 3 년 동안 아버지의 처사 스타일을 바꾸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말은 주로 귀족에게 쓰인다. 예를 들면, "맹장자의 효도, 다른 사람도 할 수 있다. 그는 아버지의 부장과 그의 아버지의 정치를 바꾸지 않는 것이 매우 어렵다. " ("논어" 제 18 장) 은 맹장자가 아버지의 집에서 정한 정책을 바꾸지 않고 아버지를 공경한다는 뜻이다.

일반인은 아버지 세대가 한 선행을 최소 3 년 동안 이어간 다음, 또 다른 선행을 선택할지, 자신의 방식으로 사회에 공헌할지 고민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