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은 다음과 같다.
그래서 바람이 다정다감하게 변해 예의에 그쳤다. 거의 사랑, 인간의 본성; 의리에 그치지 않고 선왕의 택도.
분석:
수애, 예의에서 멈춘다' 는 것은 일종의 신성함, 일종의 책임과 책임을 반영한다. 이 말을 음미하는 것은 나에게 시사한다: 남자는 자중하고 여자는 자애한다. 이치는 간단하지만, 하기는 정말 어렵다! "감정, 의식에서 멈춘다" 는 것은 이론적인 것이고, 실제 감정 세계는 안에 있기 때문에 이론과 실천을 결합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 연애는 할 수 있지만 예의의 경계를 넘어선 안 된다. 성관계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여기서 멈추는 것은 감정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예절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멈추는 것이다. 사랑 때문에 예의를 초월하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공자는 "즐겁고 부도덕하지 않다" 고 주장했다.
작품 소개:
《시경》은 중국 노예 사회 말기에 생겨난 시집이다. 그것은 중국 고대 시의 시작이자 가장 오래된 시집이다. 우리는 기원전 1 1 세기부터 기원전 6 세기까지 305 편의 고시를 수집했고, 제목만 있고 시가 없는 6 곡의' 시' 는 서주 초기부터 봄과 가을 중기까지 약 500 년의 사회적 면모를 반영했다.
《시경》의 작가는 알 수 없고 윤길보가 수집하고 공자가 편집한다. 처음에는 "시" 또는 "시 300" 이라고 불렀습니다. 서한에 이르러, 그것은 유교 경전으로 추앙되어' 시경' 이라고 불린다. 《시경》은 바람, 야, 송의 세 가지 편집인으로 나뉜다. 바람' 은 주나라 각지의 가요이다. 아락은 주나라의 정식 음악으로, 다야로 나뉜다. 송송' 은 주와 귀족 사당 제사에 쓰이는 음악노래로,,,,,,,,,,,,,,,,,,,,,, 。
시경은 노동과 사랑, 전쟁과 부역, 억압과 반항, 풍속과 결혼, 조상과 잔치, 심지어 천상, 지형, 동식물을 반영하는 내용이 풍부하다. 그것은 저우 왕조의 사회 생활의 거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