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모망언" 은 장법이 가득한 소설로 형식과 내용이 모두 특이하다. 형식상 두 가지 돌파구가 있다. 첫째, 소설은 총 24 회, 한 번에 3 ~ 4 만 자를 인용했다. 책 본문 90 여만 자, 5 만 개 정도의 평론을 더하면 백만 자에 육박한다. 중국 고대 장훼소설은 일반적으로 24 장 안팎으로, 본문 글자 수는 30 만 자를 넘지 않는다. 본문은 백만 자에 가깝고, 대략 100 회 120 번이다. "고모망언" 은 백만 자에 가깝지만 24 회밖에 안 되는데, 이는 중국 고대 소설사에서 유일무이한 현상이다. 둘째, 검토 자체가 이상하다. 고모망언' 의 매 회마다 이중 문제가 있는데, 매번 중국 고대 소설사에서 유일무이하다. 일반 장훼소설 속 대련을 제외하고는. 고대 왕언의 내용도 이상하다. 휘종 이전에 인용된 제목은' 진회구적과 희기 발자취' 로 이야기가 발생한 남경의 지리 역사 풍토 인정을 소개하며 명대 가징 이후 현지 풍토 인정과 매춘부가 성행하는 이유를 상세히 묘사했다. 첫 번째부터 스물 네 번째까지 완전한 이야기를 했지만 이야기는 비교적 복잡해서 관련된 사람이 많다. 기본적으로 많은 가족 단위로 이 가족들의 맥락과 인생 경험을 일일이 묘사한다. 내용이 복잡하고 음란물, 과장, 엽기적인 것들도 적지 않지만, 전체 줄거리는 완전하며, 시대적 배경은 두드러지고, 필묵은 기본적으로 사실적이며, 줄거리는 참신하고 재미있으며, 하나의 웅장한 작품이다.
이 소설은 하나의 꿈으로 시작한다. 이 책은 명나라 만년 동안 남경이 천부 한가한이 도착했을 때 고대 성황묘에서 술에 취해 성황묘의 신이 한나라에서 명나라 가정년 사이에 열 전 연군이 풀 수 없는 역사적 수수께끼를 심판하는 꿈을 꾸었다. 도리에 따라 극의 발전에 따라 일부 역사 인물들이 환생하여 보응을 받는다. 그 중 동현, 조식, 견씨, 오 심사숙고, 상관완아, 양태진, 조프, 엄세번은 일반 서민 가정에서 환생했다. 이 환생은 응우옌대황으로, 환생은 명태조 영락은 이자성으로, 영락에 의해 살해된 대신은 사코법 등 명말 충신으로 환생했다. 이때 또 한 백족 여자와 네 남자의 미결사건은 환생복혼을 선고받았다. 책의 주선은 한 여자와 네 남자의 얽힘 이야기로, 그들은 모두 이 환생에서 걸어왔다. 그중 매춘부 돈 비싼 여전히 다정한 의리, 수재는 충효협의를 사랑하고, 3 대 부잣집, 관채, 지아 문화재, 자제가 교만하고, 마침내 마음을 씻고 새사람이 되었다. 이야기의 주선은 사랑, 관채, 자문물, 어린 시절의 교만한 4 대 가문을 둘러싸고 전개된다. 책 속의 부선은 환생한 도니 브라스코 물건이다. 가문이 환생한 후의 경험을 둘러싸고 명말 위충현이 살해됐고, 이자성 역모 상경, 충천 황제 경산공원 자살, 남정 계승홍광, 마스영 대대가 국정을 장악한 빠른 몰락, 만청조정에 입주 중원 등 역사적 배경을 차례로 선보였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고국의 기억을 사랑하고 처자를 깊은 산속에 던져 유민의 슬픈 결말로 삼았다.
《고모망언》의 구조는 더욱 독특하다. 책의 독특한 시간표는 중국 고대 소설사에서 유일무이하고 주목할 만하다. 언뜻 보면, 책의 시간표는 상당히 어수선하여, 그 시간표에 넓은 면적의 착오가 있는 것 같다. 사실 이것은 독특한 시공간이다. 사서의 편년 형식과 전기 형식을 한데 섞은 결과이다. 책의 주요 인물 (사랑, 돈, 관채, 자문물, 유치오만) 에 대한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연대표 형식으로 전개된다. 이것은 중국의 대부분의 고대 소설과 일치한다. 사서의 영향을 받아 중국 고대 소설은 처음부터 (또는 처음부터 끝까지) 편년 형식을 따랐다. 삼국연의',' 수호전',' 서유기',' 김병매' 에서' 홍루몽' 까지, 일반적으로 명확한 이야기가 있다. 고모망언' 의 주이야기도 명확한 이야기 연도를 따라갈 수 있지만, 그 아들 이야기의 일정은 하늘처럼 허무맹랑하고 사건과 함께 복잡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책 속의 부차적인 인물 (부차적인 주요 인물) 의 이야기는 전기체 형식으로 전개되기 때문이다. 종종 한 인물의 주요 이야기가 농축되어 서술되고, 그리고 다른 인물의 주요 이야기가 서술되어 돌아오기 때문이다. 그 사이에 이야기 시간은 전후가 있다. 이런 시간표는 사실 작가의 독창적인 것도 아니고, 작가가 작품 구조를 파악하지 못해 생긴 결함도 아니라 사서의 전기 형식을 흡수한 결과다. 중국 고대 소설사에서 이런 독특한 구조와 일정은 일종의 유익한 혁신과 시도로, 사람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