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원문 및 번역 감상

서론: 첫 번째부터 아홉 번째까지는 인용문이고, 열 번째는 대화문이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에게 공유한 공자 십논어의 원문과 번역 감상입니다.

원문

첫 번째부터 아홉 번째까지는 인용문, 열 번째는 대화문입니다. 여기에 편집된 10개의 장은 "Xueer", "Weizheng", "Liren", "Shuer", "Taibo", "Zihan" 및 "Wei Linggong" 중에서 선택되었습니다.

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배우고 실천할 때 月(월)이라고 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냐? 먼 곳에서 친구가 찾아오면 즐겁지 아니하냐? 사람이 모르면 부끄럽지 않나?" ("Xue Er")

2. Zengzi는 "나는 하루에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했다. 내가 불성실한가?"라고 말했다. 내가 남을 구하지 아니하였느냐 내가 가르치는 것을 배우지 아니하였느냐?" ("설얼") "그리고")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새로운 스승이 될 수 있다." ("Wei Zheng")

4.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문제(大)에 빠진다"고 말했다. ("Wei Zheng" )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딸에게 알도록 가르쳐라! 모른다는 것은 아는 것이다." ("Wei Zheng")

6. 공자는 "유덕을 보면 생각해야 하고, 유덕을 보면 성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

7. 공자는 " 세 사람이 함께 걷는 것은 나의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여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라." ("Shu Er")

8. Zengzi는 말했다: "학자는 대단한 인내 없이는 될 수 없습니다. 책임은 무겁고 길은 멀다. 자비를 베푸는 것이 자신의 책임만큼 중요한 것이 아닌가?" ("태보")

9. 공자께서 이르시되, "세월이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든다." 평생 하고 싶으세요?"

공자는 "용서하세요! 자신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도 하지 마세요."("웨이링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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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문장. :학습 방법

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사실이지 않습니까? 멀리서 친구가 있다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놀라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설얼")

공자는 "제때에 공부하고 복습하는 것도 참 행복한 일이 아닌가?"라고 말했다.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멀리서 오는 것도 너무 기쁘지 않나요?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당신도 화를 내지 않는다면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요? 핵심 단어 설명: (1) Zi: 선생님, 공자를 가리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지위와 지식을 갖춘 남성에게 존경하는 호칭이었으며, 때로는 일반 남성으로도 불리기도 했다. 『논어』에 나오는 '자(子)'라는 말은 모두 공자를 가리킨다. 공자(孔子, 기원전 551년~기원전 479년)는 춘추시대 노(魯)나라 주이(지금의 산둥 성 취푸)에서 태어났다. 그는 유교의 창시자이자 고대 우리나라의 사상가이자 교육자입니다.

(2) 학문: 여기서 공자가 언급한 '학문'은 주로 서주나라의 의례, 음악, 서예 등 전통문화 고전에 대한 연구를 가리킨다.

(3) 정규 연습: 시간에 맞춰 복습하세요. 주(周)나라와 진(秦)나라 시대에는 '시'라는 단어가 '특정 시간에' 또는 '적절한 시간에'를 의미하는 부사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주희는 『논어』에서 '시'를 '시창'으로 설명했다. "Xi"는 시와 책을 검토하는 예절과 음악을 의미합니다. 또한 검토, 연습, 연습을 의미합니다.

(4) 말하세요: yuè로 발음되는 Tongjia는 실제로 행복을 의미하는 "기쁨"을 의미하는 고대 한자입니다.

(5) 친구: 고대에는 친구와 친구 사이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동료 학생(선생님)은 친구이고 동지는 친구였습니다.

(6) 르: 말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기쁨은 내부에서 발견되고 기쁨은 외부에서 발견된다는 오래된 기록이 있습니다.

(7) 사람들은 모른다: 이 문장은 불완전하며 사람들이 모르는 것을 말하지 않습니다. 개체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안다는 것은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모른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8)愠: 병음: yùn, 화난, 화난.

(9) 신사: 도덕적으로 교양 있는 사람.

보충 단어 설명:

그리고: 접속사. (and로 번역 가능) 예: 수시로 배우고 연습하세요.

돌고 있다. (그러나로 번역될 수 있음) 예: 사람들은 모르지만 놀라지 않습니다.

이(yì): 역시 마찬가지다.

Hu: 질문하는 분위기를 표현하는 조형 입자로, "?"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보낸 사람: 보낸 사람.

지: 이해해요.

이 단락의 이해:

첫 번째 문장은 학습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지식에 있어서 '학습'은 단지 인지 과정이고, '학습'은 통합 과정입니다. 더 많은 지식을 얻으려면 '학습'과 '학습'이 통합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문장은 배움의 재미를 이야기합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의 방문은 우정을 강화하고, 서로에게서 배우고, 함께 발전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문장은 태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사람들은 모른다"는 목적어 "zhi"를 생략하면 "나" 또는 "자신"으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문장: 타인을 대하는 것

Zengzi 나(無)는 매일 세 번씩 내 몸을 살피겠습니다. 남을 위해 음모를 꾸미는 것은 불성실한 일입니까? 나는 친구를 믿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까? 나는 사실입니까? 익숙하지 않나?"("Xueer")

Zengzi는 "매일 여러 번 반성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까? 친구들? 선생님이 전해주신 지식을 복습했나요? "

핵심 단어 설명:

(1) Zengzi: Zengzi의 성은 Zeng Shen(shēn)이고 그의 예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위는 기원전 505년부터 기원전 436년까지 춘추전국시대 노(魯)나라 남무성(南吳淸)에서 태어났으며, 산둥성 비현현 출신이다. 여나라에 의해 멸망한 좌나라의 귀족들. Zeng Shen은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제자였으며 효자로 알려졌습니다. 『효서(孝書)』를 지었다고 한다.

(2) 삼성(十省) : 여러번 반성함. 참고: 세 지역에 대한 설명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다중 검사이고, 다른 하나는 여러 측면에서의 검사입니다. 실제로 고대에는 동작이 더 자주 발생하고 세 번 고려할 필요가 없음을 나타내기 위해 동작 동사 앞에 숫자를 추가했습니다. 3: 여러 번을 의미합니다. 자기 성찰과 반성을 여러 번 해보세요.

(3) 충성심: 옛 기록에 따르면 최선을 다하는 것을 충성심이라고 합니다. 이는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최선을 다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4) 믿음: 옛 기록에 따르면 믿는 사람은 진실합니다. 정직은 신뢰라고 불립니다.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정하려면 예절의 규정에 따라 서로 신뢰를 유지해야 합니다. 의미: 성실, 정직

(5) Chuan Bu Xi: Chuan(동사는 명사로 사용됨), 옛 메모에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선생님에게서 받은 것을 전수라고 합니다. 선생님이 가르쳤습니다. '배우고 실천하다'의 'xi'는 복습, 연습, 연습 등을 의미합니다.

보충 단어 설명:

I: I. > 하루: 매일

3: 여러 번.

충성도: 최선을 다하세요. > 신앙: 성실.

전기: 교사가 전수한 지식

제3과: 학습 방법

공자는 "과거를 되돌아보는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Wei Zheng")

공자는 "배운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통찰력과 경험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교사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핵심 단어 설명: 참고: 이 장에는 "과거를 복습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기"에 대한 두 가지 해석이 있습니다. 하나는 "과거를 복습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기"입니다. 두 번째는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한편으로는 고전과 이야기를 복습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해결책을 통합하는 것이 더 완벽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기간 내에 가능한 한 많은 고전을 읽고, 그 의미를 숙고하고, 정기적으로 들었던 지식을 검토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통찰력과 통찰,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며, 이런 식으로 인간 지식의 영역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와 과거를 연결하는 것은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문자 그대로의 해석에 따르면 경험을 이해하지 못한 채 고대와 현대의 지식만 흡수하는 것은 지식의 상인과 같아서 교사가 되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논어 ***14장에 보면 오늘의 선생님과 뜻이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옛 지식(형용사는 명사로 사용됨).

그리고: 연속을 나타내는 접속사는

Zhi: 이해를 의미합니다.

예: 예.

대상: 의지합니다.

받는 사람: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른 단어 설명: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기(숙어):

과거를 복습하여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설명: 검토: 검토 따라서: 오래되었습니다.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이해와 경험을 얻으세요. 과거를 회상하는 것이 현재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출처: "논어·위정":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한나라의 반고의 "동두부": "어렵다.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려 하지만 덕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예: ~는 배움에 있어서 중요한 방법이다.

문법: 술어, 속성으로 사용됨, 학습, 작업 또는 기타 문제에 사용됨

제 4조: 학습과 사고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

Sub Said : "생각 없이 배우면 소용없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위험하다."("Wei Zheng")

공자는 "생각 없이 공부하면 혼란스럽고 헤매게 된다. 생각만 하면 망한다"고 말했다. 배우지 않으면 혼란스럽고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핵심 단어 설명:

그리고: 전환을 나타내는 접속사.

규칙: 접속사, "Jiu" 및 "Bian"에 해당합니다.

甔(wēng): "昘"을 의미하며, 이는 무엇을 해야 할지 혼란스럽고 당황함을 의미합니다.

거의(dài): 해롭다는 뜻입니다. 원래 의미: 위험하다.

이 단락은 배움과 사고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며, 이 둘은 무시될 수 없다고 믿습니다.

다섯 번째: 배우는 태도

공자는 "여자를 가르치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 안다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른다는 것은 모른다는 것이고, 이것이 아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zhì)." ("Wei") "정치")

공자는 "종유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한 태도를 가르쳐 주겠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똑똑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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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딸에게 알도록 가르쳐주세요!

알고 모르는 것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가르쳐주세요! (양보준의 논어 번역 주석)

2. 딸에게 알도록 가르치세요!

지식을 추구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Li Zehou의 "오늘의 논어")

3. 딸에게 알도록 가르치십시오!

아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전무의 『논어의 새로운 해석』)

4. 가르치는 것, 여자도 알까?

교육(가르치는), 알고 있나요? (Nan Huaijin의 "논어")

5. 소녀를 교육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까?

내가 가르쳐준 지식을 다 알고 계시나요? (Xu Zhigang의 "논어")

6. 딸에게 알도록 가르치십시오!

(내가) 가르쳐준 내용을 이해하셨나요? (설진싱의 '중학생 교과서 종합 해설')

7. 이 진리를 이해하시겠습니까? (양룽겐의 『논어발견』)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키워드 설명:

女: 유사 문자 "女"는 "Ru", 당신을 나타냅니다.

Zhi(zhì): 문자 "智"는 다음을 나타냅니다. "zhi"(tong "zhi" zhì)를 의미합니다. tong "zhi"는 영리하고 현명합니다.

공자가 가르친 것을 의미합니다. /p>

Hu: 음성 입자

유래: Zhong Youzi (Zilu) (기원전 542년 ~ 기원전 480년) 춘추 시대 노(魯)나라 편(지금의 취안린 편교 마을)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제자인 만은 정치로 유명하다.

이 문단의 이해: 공자는 말과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는 뜻으로 말했다.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과장하지 마십시오. 이해하지 못하면 이해하는 척해야 합니다.

제6조: 학습 태도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해보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 ("Li Ren")

공자는 "재능 있는 사람(능력과 정치적 성실성을 모두 갖춘 사람)을 보면 그에게서 배우고, 그 사람처럼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합당하지 않은 사람, 당신은 자신의 장점을 반성합니다. 그 사람처럼 고쳐야 할 결점은 없습니다. ”

키워드 설명:

시: 희망, 생각.

반성: 같은 문제가 있는지 반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치: 남과 동등하다

시안: 능력과 정치적 청렴함을 모두 갖춘 사람

옌: 문장 끝의 조동사

이 문단의 이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배우십시오. 누구나 열린 마음으로 배우고,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고, 서로의 장점에서 배우십시오.

제7조: 학습 태도.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서얼”)

공자는 “여러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있어야 하고, 그 사람의 장점을 골라서 배워야 하고, 그 사람의 단점을 보면 나도 그들에게서 배워야 한다. 당신도 그들과 같은 결점을 가지고 있는지 반성하고, 그렇다면 함께 고쳐야 한다. ”

핵심 단어 설명 :

내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Yan : 내 선생님이 될 수있는 사람이 있어야합니다 Yan은 "with", 즉 "among"에 해당합니다.

3: 일반적으로 여러 번 나타납니다.

Yan: "Yu Zhi"라는 단어도 나타냅니다.

Zhi; : 선택된 것을 가리킴 좋은 것을 따르라: 좋은 것을 바꾸라

나쁜 것을 가리키고 바꾸라: 나쁜 것을 바꾸라

규칙 8: 육성하라. 스스로 좋은 사람이 되세요.

Zengzi는 "학자는 큰 인내 없이는 있을 수 없습니다. 책임이 길고 앞으로 갈 길이 멀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책임으로서 자비를 베푸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가? 죽기까지 시간문제 아닌가요? ('타이보')

Zengzi는 "야망이 있는 사람은 큰 사명(또는 책임)을 짊어지고 그 여정이 길기 때문에 넓은 마음과 확고한 의지를 가져야 한다. ‘인(仁)’이라는 이상을 실현하는 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삼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가?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는 것이기도 하지요. ”

단어 설명:

홍이: 마음이 넓다, 의지가 강하다: 강하고, 용기가 있다

렌: 여기서는 자신을 대하고 다른 사람에게 친절을 베푸십시오

이미: 끝났습니다

제9장: 수양과 행실

스승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세월이 추워지면 너희는 알게 될 것이다. 소나무와 잣나무도 시들 것이다. "("Zihan")

공자는 "일년 중 가장 추운 계절이 되어서야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잎사귀를 가장 늦게 잃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심오한 의미: 사람들은 시간의 시험을 견디고 싶어합니다. 소나무와 편백나무도 비유로 사용되며 사람은 인내해야 합니다!

Zhi: 여기서 zhi는 구조 입자로 주어와 사이에 사용됩니다. 술어의 독립성이 취소되어 긍정적인 구조가 되어 "적"으로 번역되지 않거나 거의 번역되지 않습니다.

수한: 올해의 추운 계절, 늦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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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고대와 현대) 뜻은 나중에, 나중에는 따로 설명합니다.

이 문단은 빌려온 것입니다. 소나무와 편백나무는 불굴의, 완고한, 성실한, 인내하는 사회 현상을 비유한 것입니다.

제10조: 자신을 수양하십시오

자공은 "사람이 있습니다. .당신은 평생 동안 당신의 말에 따라 살 수 있다는 것이 사실입니까?” 스승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위의 영공")

자공이 "평생 실천할 수 있는 말이 하나 있습니까?"라고 묻자 공자는 "아마도 '용서'라는 말이 있을 것이다!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세요. ”

핵심 단어 설명:

한 단어: 한 단어

행동: 추구

용서: 아마도. , 아마도. 슈 : 자신의 마음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마음을 생각하십시오. 이는 다른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는 유교 원칙을 말합니다.

욕망: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것). : 강요하다.

그 내용: 아마도

이 단락에 대한 설명: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는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하기 싫은 일.

이는 오늘날 사회 도덕 함양에 있어서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며 경계의 모토가 되었습니다.